탈무드에 보면
책을 통해 지식을 배우고
"아비로 부터 지혜를 배운다" 했다
밥상 머리에서
아비가 내리는 축복과 대화는
세상에서 가장 값진 교육 방식이다.
태몽은 축복의 기도다.
적당히 미화 한 태몽도 좋다.
아주 많이 미화한 태몽도 좋다.
자주 들려주면 존엄성이 높아진다
나의 태몽
딸냄이.....돼지 출산=황금돼지를 낳더라
아들....초원에서 말 무리가 언덕을 뛰어 올라가더라
나는 종교가 없다
하지만 밥상머리 축복은 한다
아비가 내리는 축복 얼마나 좋은가?
말이 밥상머리 축복이지
어디서나 신체를 접촉하면서 촉복을 내리면 된다.
아이 교육 목표
정신적/육체적 교육은 어릴수록 좋다.
반복과 개선=운동하는 습성=자기주도 학습
가성비 1위는 공부=배움에는 골든타임이 있다.
아이 교육의 전부는
요꼬미네 학습=이스라엘 교육(탈무드)=생각의자
아이를 안아주거나 눈을 마주 보면서 축복하라.
아이는 따라쟁이다=모범을 보여라=직접 도움 NO
엄마가 소리를 지르는 순간 아이 교육은 끝이다
경쟁하라
체력이 좋은 아이=모든 능력 배가
가성비 1위 공부=동기 부여=조언과 칭찬
수다쟁이 부모가 말 잘하는 아이를 만든다.
들어주고 기억해주면서 꿈과 희망에 일조하라.
부모는 한,영 동시동요 20곡=필수 영어동사 100개 암기 필수
요꼬미네 학습 맛보기
스위치를 켜주면
아이는 놀랍게 성장한다
유아기는 의욕을 높일 최고의 기회다
스위치 1 아이는 경쟁하고 싶어 한다
스위치 2 아이는 흉내 내고 싶어한다
스위치 3 조금 어려운 일을 하고 싶어 한다
스위치 4 아이는 인정받고 싶어 한다
1장 아이들은 모두 천재다
아이들은 모두 뛰어난 재능을 지녔다
모든 아이가 달라진다
공부습관이 몸에 밴 4살 아이
달리기가 6살에 2학년 수준인 아이
일요일에도 공부하고 싶어하는 아이
초등학생 영어를 독학으로 공부하는 아이
초등학교 입학 전에 평균 2천 권을 읽는다
3학년 때까지 평균 2천 장 분량의 글을 쓴다
5살에 절대음감을 익힌다
6살에 뜀틀은 모두가 10단 이상
3주 만에 15미터 이상 헤엄치고
초등학교 때 모두가 주산 1급 합격
초등학교 입학 전에 영어 연극을 한다
2장.배움의 흐름은
‘재능개화의 법칙’을 따른다.
아이들이 왜 그렇게 공부를 좋아할까?
1. 할 수 있는 일은 재미있다.
2. 재미있으니까 연습한다.
3. 연습을 하면 잘하게 된다.
4. 잘하게 되면 더 좋아하게 된다.
5.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싶어진다.
3장 의욕을 높이는
4개의 스위치스위치를 켜라.
쉬운 것부터 차례대로 가르친다
책을 주고 스스로 읽게 한다
읽은 책 제목은 항상 기록해 둔다
문장력을 높이는 메시지
글짓기는 옮겨 적기부터 시작한다
교재보다는 아이에게 맞춰라
한 명이 할 줄 알면 모두 하게 된다
가르치지 않고 배우게 한다
아이들은 경쟁 속에서 더욱 성장한다
어린이집과 경쟁하면 더욱 적극적이 된다
운동회에서 아빠와 함께 달리기를하라
4장 집에서 하는 요코미네 교육법
초등학교 1학년이면 이미 늦다
아이의 집중 시간은 최대20분이다
주제를 바꿔가며 4시간 동안 앉아 있기
할 수 있는 일을 하나하나 늘린다
3살이 되면
글씨에 흥미를 갖게 만든다
쉬운 글자부터 따라 쓰게 한다
아이에게 맞는 책과의 첫 만남
책의 수준을 조금씩 높여 간다
글짓기는 옮겨 적기부터 시작한다
숫자 공부에서 정말 중요한 것
숫자를 익혔으면 계산에 도전한다
사칙 연산은 100칸 계산이 좋다
숙제보다
읽기, 쓰기, 계산에 중점을 둔다
응석은 받아주지 않는다
식사나 목욕보다는 수면이 먼저다
5장 가르치지 않고 스스로 배우게 한다
아이를 가르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자녀교육과 자녀보호는 다르다
아이의 20년 후를 생각한다
주산이 인도식 수학 공부보다 낫다
유야교육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
부모의 탓도 아이의 탓도 아니다
4살이 되면 책을 읽어 주지 않는다
남자 아이는 외계인으로 여겨라
4살이 되면 더 이상 안아 주지 않는다
작은 상처는 배움의 기회로 삼는다
아이에게 배우면서 기른다
에필로그
불가능한 아이는 세상에 없다
자폐증 아이의 스위치도 켜졌다
태어나서 처음 걷던 날
7살에 난생처음 말문을 열다
어떤 아이도 반드시 성장한다
어른들이 가로막지만 않으면
아이들은 모두 천재가 될 수 있다
요코미네 씨는
자녀교육의 목적을 ‘자립’에 두고 있으며
홀로서기의 과정을 돕는 게 자녀교육이다.
자립하는 데 필요한 것으로
1. 배우는 힘,
2. 몸의 힘,
3. 마음의 힘’의 세 가지를 듭니다.
어린이집에서
아침마다 많은 양의 달리기를 하고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몸의 힘’을 기르고
수영, 산속체험 등
모험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의 힘’도 길러준다.
어린이집에서
한명이 할 줄 알면 모두하게된다.
흉내와 경쟁은 아이의 본능이라 한다.
나도 저 아이처럼 되고 싶다’는 마음
상대 아이와 똑같이 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요코미네 씨는
칭찬보다는 인정이 더 중요하다.
뜀틀 10단을 넘어도 칭찬보다는 .
그 대신 “잘했어, 합격!” 하고 말해 주면
인정받았다는 마음에 기쁜 표정을 하고
곧 11단에 도전한다고 합니다.
탈무드 맛보기
세계를 움직이는 유대인
어떻게 우수한 민족이 되였을까요
한 마디로 말하면 탈무드에서 나옵니다.
미국 인구의 2%=변호사 20프로
중고등 교사 50%=교육계의 행정 책임자의 90%
현재 유대인은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 할수 있습니다.
1. 탈무드란 무엇인가?
탈무드는 위대한 학문이라는 뜻입니다.
2. 탈무드는 어떻게 형성되었나?
3. 탈무드 내용
건상, 의약, 법률, 윤리, 종교적 실행, 역사, 전기
천문학, 생물학, 자선 등 유대 생활의 백과사전입니다.
1) 힘은 믿음에서 나온다.
2) 기도에서 나오는 힘
3) 토라에서 나오는 힘
4) 유머에서 나오는 힘
5) 가정에서 나오는 힘
부모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교회보다 가정이 더 거룩한 성소다
식탁 기도=노예 생활을 회상시켜 줍니다.
6) 돈에서 나오는 힘
우리는 돈 없이는 살 수 없다.
돈으로 열리지 않는 문이 없다.
돈은 어떤 더러움도 씻어 주는 비누다.
집안에 돈이 있으면 집안에 평화가 찾아온다.
명의는 가난한 사람만 못 고치고 다 고칠 수 있다.
첫째, 가치관의 기준은 '돈'
부자를 지혜로운 사람으로 가르친다.
둘째, 계약은 신과의 약속
구약성서는 신과 유태인과의 계약서이다.
셋째, 상대를 믿지 않는다
금전 문제에 있어서는 아내까지도 믿지 않는다.
넷째, 사소한 약속으로 사람을 판단 한다
다섯째, 남에게 진 빚은 종기와 같다
유태인은 빚을 지는 것을 두려워한다.
여섯째, 자신있는 상품...깎아 주지 않는다
유태인들의 고객 타깃은 부유층에 있다.
일곱째, 자녀를 일찍 돈에 눈뜨게 하라
경제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 한다.
돈을 스스로 관리/투자하도록 적극적이고 가르친다.
여덟째, 생계는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생계비를 벌면서 일의 즐거움을 알게 한다
아홉째, 지나친 간섭을 하지 않는다.
“네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지 지원해 주마”
자식이 스스로 꿈을 이룰 수 있도록 곁에서 도와준다.
7) 지혜에서 나오는 힘
지혜는 운명의 여신을 미소 짓게 만든다.
인생의 길을 깨친 사람이라야 이득을 볼수있다
8) 교육에서 나오는 힘
교육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교육입니다.
유대인들 교육의 일차 교사는 아버지입니다.
모를 때에 아버지에게 물어라.
아버지가 모르면 랍비에게 물어라
아버지에게는 네 기능이 있습니다.
가. 공급자(Supplier)
나. 보호자(Protector)
다. 인도자(Guider)
라. 교육하는 훈계자(Instructor)
유대인들의 교육은
남과 다르게 되라
교육이념은=세계를 고친다
9. 연합에서 나오는 힘
최고의 단결력=“고리론”이라고 말합니다.
고리는 한 개만 끊어져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 한 명 한 명이 다 고리입니다.
통곡의 벽 연합 기도
24시간 인터넷으로 생 중계를 합니다.
세상 유대인들은 똑같은 장소를 보며 기도합니다.
생각의자 맛보기
생각 의자=타임 아웃
서양의 보편화된 교육 시스텀
일정시간을 격리해서 반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엄마 역시 화를 가라 앉히고 감정을 추수린다
엄마의 선언식이 필요하다
두돌 이후에 시작이 가장 좋다
잘못하면 앉아야 하는 걸 알려준다
원칙적인 문제는 강력하게 시행 한다
단호하게 시간을 알려주고 시행 한다
의자는 어디에 둘까
구석진 곳 고립감이 있는 곳이 좋다
생각의자 가기 전의 단계를 만든다
스톰을 외친후 1,2,3을 세면서 경고를 한다
잘못을 고치면 멈추고 대화로 문제를 푼다
아이와 엄마는
타임 아웃을 통해 흥분을 가라앉힌다
생각하는 시간을 제공하여 스스로 생각하기
학습하는 기회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이들의 창의성 발달
생각하는 시간=창의성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
자기주도적 학습과 탐구
탐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상호작용 적극적 참여
대화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형성하고
상호작용으로 의견을 발전/조율 할수 있습니다
감정 관찰과 조절
생각하는 시간을 통해 감정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고 해서
무조건‘생각하는 의자’훈육법을 쓰면 안 됩니다.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다는 것을 인지를 할 때
‘생각하는 의자’훈육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생각하는 의자’는 정말 확실하게 잘못을 했을 때,
꼭 필요한 훈육의 순간에만 사용해야 한다
의자에 앉혀두는 시간은 만 나이만큼이다.
5세 이상의 경우라면,
생각이 정리될 때 의자에서 일어나도록 한다.
의자에서 무엇을 생각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와 잘못은 무엇인지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 물어봐야 한다
칭찬의자도 만들면 좋습니다
앉아서 우쭐댈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다
성취감을 맛본아이 더욱더 빠르게 성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