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규소드시는 분과 대화를 나누었는데...
이분이 규소드시기전에 스트레스로 혈압이 160 이상 되어 두통도 생기고 힘들어서 혈압약 드시다가 80정도까지 저혈압이 심하게 와서 거의 응급실 가실 뻔 하셨다 합니다.
혈압약 끊고 지금은 규소수 드시면서 관리만 하신다고 하시네요.
혈압약 드시던중 저혈압 생기면 안되니 주의깊게 살펴보셔야 됩니다.
사람마다 맞는 혈압이 다르기에 혈압을 어디까지 떨어뜨려야 되는지 기준 만들기가 쉽지가 않다고 합니다.
란셋지에 혈압을 낮게 맞추니 신장 질환이 더 많이 생긴 연구결과가 발표된게 있다 합니다.
권위있는 저널 Lancet에 두가지 임상실험 소개되었어요.
심장은 부담이 좀 줄어들었지만 신장은 부담이 오히려 커졌다 합니다.
즉 혈압을 120이하로 철저히 유지시키면 오히려 신부전이 더 많이 발생될수 있다고 해요.
혈압이 120이하로 철저히 조절하면 심혈관 질환과 합병증 발생빈도가 올라간데요.
이 의사분 지인중에도 혈압약 너무 쎄게 드시다가 투석까지 하게 된 경우도 있고 의외로 혈압약 드시는 분중에 저혈압이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가끔씩 혈압이 100이하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는데 또한 혈압이 140이 넘는 경우가 가끔 온다고 혈압약을 더 늘리면 안됩니다.
가끔 140이 넘는 것은 괜찮은데 혈압약 드시다가 저혈압이 오는게 더 무서운 일입니다.
즉 혈압은 때에따라서 높을수도 있지만 갑자기 저혈압 오면 쇼크로 힘들어질수 있어요.
약 안드시고도 계속 저혈압인 경우는 몸에 적응이 되서 상관이 없지만 고혈압 약 드시다가 저혈압 오는거는 위험하니 꼭 주의깊게 살피셔요.^^ 신장도 망가지고 위급한 상황이 올 수 있으니까요.
첫댓글 제가 그렇습니다. 혈압이 150 나올 때만 10ml약을 복용하면 쇼크 증세가 와서 힘들어 합니다.
신장병은 2~3기에 해당되고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