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란북천전적지를 들르고 나니 13시!
그래도 14시에 시작하는 한울농원의 오디뽕나무 설명회는 1시간이 남는다.
그러므로 임란북천전적지 옆 대형소매점에 들러 민경이 문구 등 사고 가벼운 쇼핑을 즐긴다.
그리고 13시 50분에 들른 특용수육종영농조합 한울농원[http://www.hanwool.co.kr]!
자료 : http://www.hanwool.co.kr
실내 교육장에서 오디차를 대접받고 오디뽕나무 설명회 자료들을 충분히 제공받았다.
그리고 1시간에 걸쳐 한울농원 대표[천상배]님의 설명과 질문/답변이 진행되었는데~
농가의 오디뽕나무의 사업으로서의 수익성이 당연 주 관심사이며 설명회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즉, 오늘의 설명회는 오디뽕나무의 수익성을 전망하는 것이다.
오디뽕나무의 당도와 크기를 극대화시키며, 더불어 면적당 또는 그루당 오디의 채취양을 늘리는 방안을 토의하는 자리.
따라서 오디뽕나무의 품종을 잘 선정하고 토양과 기후환경을 잘 고려하여 적응시키는 방안을 논의.
특히 오디뽕나무는 씨를 뿌리지 않고 접을 붙이기에 한 번에 많은 품종을 생산하기는 어려워~
등등
그리고 오디 생산 후, 생오디 그대로 박스포장으로 판매 연구.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오디따기 체험활동으로 수확을 유도하는 방법.
대량생산의 경우, 오디 생산 후 냉장시설을 설치함으로써 4계절 지속적으로 온라인 등에서 판매하는 방식 연구.
1시간 나름의 교육내용이 유익했음.....
우리는 영천 북안면 고향산천에 텃밭가꾸기 등을 위해 200~300여 그루를 심을 계획을 갖고 있다.
우선 올 2월 설날 후 농지개간을 할 터..
또한 이곳 한울농원에서 개발한 오디뽕나무 뿐만 아니라 전라도 고창 지역 등에서도 오디뽕나무 묘목을 다소 구입할 계획을 갖고 있다.
그리고 슈퍼오디 등 다양한 종류의 정보도 접할 것이다.....
한울농원 오디뽕나무 설명회를 마치고 밖으로 나와 묘목장 앞 한 오디뽕나무를 둘러선다.
40여 명의 설명회 참석자들이 둘러선 가운데 한울1호 등 자체 개발한 오디뽕나무 묘목의 설명을 농원대표로부터 듣는다.
여기서는 직접 오디뽕나무를 보고서 식재방법과 가지치기 및 비료주기 방법 등을 설명듣는다.
그리고 온/습도가 유지되고 있는 실내 묘목장으로 들어선다.
여기서는 오디뽕나무 뿐 아니라 은행, 산초, 복분자, 호두 등 다양한 묘목들이 보관되어 자라고 있다.
물론 여기서도 오디뽕나무를 둘러싸고 대표님으로부터 생장 등에 관한 설명은 계속 이어진다.
한울농장을 찾은 설명회 참석자들 중에는 오디뽕나무를 식재하고 계시는 농장주[사업주]들도 다수 계신다.
이들은 실제 오디뽕나무를 가꾸면서 그 생장과 오디의 상품성 등에 관한 상호 의견교환이 유익할 듯하다.
오디뽕나무 가꾸면서 운영노하우나 애로사항 등에서 상호 정보교류는 농장 수익성에 꽤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처럼 이제 오디뽕나무에 관심을 갖고 준비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 오디뽕나무의 상품성 내지 수익성에 큰 관심을 갖는다.
이 역시 유익할 터~
이어 실내 묘목장을 나와 한울농원 도로 건너 밭에 식재된 오디뽕나무를 둘러싸고 다시금 설명이 이어진다.
우리들은 묘목 가격/선정방법 외 관리방법 등에 관심이 크나, 실제 농원주들은 면적당 식재수량과 오디수확량 등을 위한 노하우를 얻고자 노력하는 모습이다.
이제 16시에 이르렀다.
당초 이곳을 떠나 계획한 바, 충북 청원 효명온천스파이스로 서둘러 출발.....
이곳에서 오늘 저녁과 밤에는 물놀이와 스파를 즐기고 찜질방에서 가족 모두 숙박을 하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