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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과 각 살성자료
<상관직업>
* 직업으로는 예지력과 영리함 또는 유창한 화술을 필요로 하는 업무에는 모두 소질이 있고 양호하다.
* 格이 높고 청하면 변호사나 판검사로 법조계에 유망하며, 교수직이나 언론직 출판 작가 등에 몸담을 수 도 있다.
* 傷官生財格이 되면서 官星이 잘 조화를 이루면 경제부처 관리로서도 명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특수한 기술을 지녔거나 특수한 사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다.
* 格이 낮고 탁하면 서비스업이나 유흥업으로 의 식 주 관련 업무에 소질이 있으며, 대체 로 연예계 예술 기예 교육 구류술업 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소질을 발휘하는 사람이다.
* 치밀함이 요구되는 설계사 회계사 세무사 참모 기획실 등의 업무에도 잘 맞다.
* 발명가로서 명성을 날리는 사람도 있다.
* 남들보다 조금 튀는 성격이어서 특이한 취미도 있으며, 골동퓸을 애장하거나 직업으로 갖는 경우도 있으며, 고물상 계통의 직업을 갖는 사람도 있다.
* 傷官格의 사람은 자신이 새집을 짓거나 새집을 사서 들어가면 잘 안되지만 재개발이나 망한 가게, 헌집, 경매 매물 등을 구입하면 흥하고 잘되는 경우가 많다.
* 傷官이 生財하면 사업가 쪽에 소질이 있고. 印星을 쓰면 교육 학자쪽으로 발전하며, 둘 다 없는 사람은 예술 예능쪽에 소질이 있다.
* 傷官格인 남성이 偏官을 剋하면 경찰이나 무관이 될 수 있다.
* 傷官格에 財星과 印星이 조화를 이루면 高官이 될 수 있다.
* 身旺하고 傷官이 강한데 충분한 制化가 없으면, 종교인이나 예술인 독신생활이 좋다.
* 傷官格에 羊刃과 傷官이 있어 조화를 이루면 군인으로서도 크게 출세할 수 있다.
* 傷官格에 官星이 미약하거나 空亡과 同柱한 가운데 日과 時가 相沖하고 있으면 무자팔 자이거나 독수공방 아니면 식모 마담 기생이 될 팔자다.
* 傷官格은 직업 변화가 많으며, 남의 지배를 싫어하는 까닭에 자영업이나 자유직업을 갖 는 경우가 많으며, 차라리 그 것이 낫다.
* 比劫이 많아 身强한 사주가 傷官이 없을 때, 傷官格과 동업을 하면 매우 좋다 (궁합시 참조)
<식신(食神)직업>
* 食神格은 예술및 의 식 주에 관련되는 업무나 사업이면 모두 소질이 있고 양호하다.
* 食神格은 사람을 끄는 매력도 있고 인간관계도 좋으니, 이는 財의 源神이고 財를 만드는 재주도 있다고 보기에 사업가나 경영직에도 소질이 있겠다.
* 食神格은 뛰어난 머리와 총명함으로 교육, 경제, 식품영양, 농림, 어업 등에 관한 학문 분야에서 종사함도 가능하다.
* 제조업이나 판매업에도 남다른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재해 예방에 관계되는 업무에도 能한데 의료업, 산업안전공사, 재해예방기구 제조업등에서 근무를 하거나 사업을 할 수 있다.
* 食神이 正財를 보면 금융관계 기관이나 기업체의 경리부서에서 근무함이 좋고, 기술과 관계되는 자영사업이나 봉급생활을 하면 좋다.
* 食神이 偏財를 보면 대체로 위와 비숫한 면을 보이나, 좀더 크고 활동적인 분야인 무역 이나 항공회사의 경리등 스케일이 큰 직업을 가지게 된다.
* 食神이 財星과 함께 있으면서 身旺한 명조는, 여러 사람의 信望과 사랑으로 성공하게 되고, 특히 음식장사나 식품사업을 하면 좋고, 음식솜씨가 아주 뛰어난 사람이다.
* 食神格에 官殺이 있으면 구류술업이나 비생산적인 업무에 자질이 있다.
* 女命에 食神이 태과하거나 旺하면 色情이 깊어 자칫 화류계로 나갈 가능성이 높다.
<정재(正財)직업>
* 正財格의 사람은 偏財와 다르게 임기응변을 잘 못하며 융통성 또한 적다. 총명하고 信 義도 있으며 성실하지만, 요령과 수단이 좋지 않아 이점만 잘 상기해서 직업을 추리하 면 무리가 없겠다.
* 正財는 정당한 대가 이윤을 받는 업이나 직업이 좋다.
* 투기성이 있는 직업이나 사업에는 소질이 없으며, 특히 명식에 比 劫이 많을 경우에는 대단히 위험하다.
* 나름대로 格의 상태를 보아 안전한 자유업은 할 수 있으니, 약사, 의사, 이발사와 같은 직업에 몸담을 수 있다.
* 꼼꼼하고 빈틈없는 일처리와 정직한 性格으로서 직접 돈과 직결되는 업무에도 용이하 니 금융업에 종사하는 것은 좋다.
* 사채놀이나 증권투자와 같이 투기성이 짙은 관련업은 좋지 않으며, 正財의 특성으로 봐 도 투기 보다는 안전한 투자쪽이 유리하다.
* 食傷生財格이 구성된 命은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업무에도 소질이 있다.
* 正財格이 잘 구성된 사람은 기업의 경영자와 같은 실업가로서도 성공할 수 있다.
* 평범한 직장 셀러리맨으로 적합한 타입이다.
<편재(偏財)직업>
* 자신의 돈보다는 남의 돈을 더 많이 활용할줄 알고, 財를 운용하며 이득도 챙기는 전형 적인 사업가 체질이라 하겠다.
* 사업가 자질이 충분하기에 무역업으로 크게 성공할 수 있으며, 적게는 외판원으로도 소질이 많아 대성할 수 있다.
* 통신관계, 교통관계의 생산 및 판매업도 좋다.
* 활동적이고 많이 돌아다니면서 하는 판매업 내지는 영업직이 좋다.
* 偏財와 官星이 적당하면 금융계통의 관리직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 부동산 사채놀이 증권투자 밀수등과 같은 투기성이 매우 강한 업무에 종사할 가능성도 높다.
* 命과 運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신흥재벌로서 일약 명성을 얻게 된다.
* 命과 運이 좋지 못한 사람은 社會惡을 조장하는 마약 절도 사기 매춘 도박 등으로 떼돈 을 벌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 命造에 比劫이 많으면, 比劫을 다스려주는 五行에 해당하는 사업이 아닌 한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는 봉급생활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 身弱하고 偏財가 旺하면 身强해지는 조건의 사업이 아니면 실패하게 된다.
* 그밖에 의약업, 정치, 세무관리, 역술인 등 偏財格의 사람은 여러 방면에서 소질을 발휘한다.
<편관(偏官)직업>
* 偏官格에 制化가 부족하면 직위가 낮은 경찰, 검찰계통, 군인 등의 무관계통이 알맞다.
* 偏官格이 制化가 적의하고 印綬를 보면 법관, 국회의원 등의 고위직도 가능하다.
* 偏官格이 羊刃을 보고 양호하면 검사는 부장검사로 군인은 장성급까지는 문제없다.
* 偏官格이 강하고 制化가 안되어 있으며 身弱한 사람은 강도, 깡패, 사기꾼, 소매치기 정 도의 업을 갖는다.
* 偏官格이 다소 약한 듯하면서 印星이 두어 개 있으면 文人으로 출세하는 경우도 있으며, 食傷도 같이 있게 되면 연예인으로 빛을 볼 수 있다.
* 殺이 너무 약하고 印星이 있으면 춥고 배고픈 학자 일 수 있다.
* 偏官格이 양호하게 구성되면 기업체의 간부나 기술 분야에서 대성할 수 있다.
* 偏官格이 偏印을 보게 되면 비생산적인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또 偏官과 偏印이 同柱하 게 되면 외국으로 이민을 가든지 타향살이에 행상인이 될 팔자이다.
<정관(正官)직업>
* 正官은 크게 구분하면 文臣에 가깝다.
* 직위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하며 잘잘못을 가리고 지도하는 지도자 위치에 있을 수 있는 타입이다.
* 正官格이 有氣하지 못하면 말단 공무원이나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 正官格이 양호하게 잘 구성되면 행정계통의 고관이나 정치 실업계통 등 사회전반적인 분야에서 요직을 가질 수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이다.
* 財官格이 되고 명조가 양호하면 재무계통의 고위직에 이르던가 아니면 기업체의 경영자가 된다.
* 官印格이 되면서 양호한 명조를 이루면 정치가나 대학자로서 명성을 얻는데 이때 官이 더 旺하면 정치가로서, 印이 더 旺하면 대학자로서 명성을 날린다.
* 正官格이 羊刃을 보던가 自刑이 되면서 잘 구성되면 법조인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 食神 正印 正官등이 서로 상호 길 작용을 하면 학계에서 이름을 떨칠 수 있다.
* 正官格의 사람은 기업체나 군 경찰 등의 분야에서 수뇌부로 올라가기 전 참모 기획실 등 을 거쳐 발돋움하는 것이 좋다.
<정인(正印)직업>
* 正印은 학문과 가장 인연이 깊다.
그러므로 어떤 분야든 학문성을 바탕으로 하는 직업 을 갖게 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
* 正印格이 正官이나 偏官의 뿌리가 없으면 순수한 학문, 예술 기술 분야로 진출함이 양호 하다.
* 正印格이 正官의 뿌리가 있으면 대학자, 문교 계통, 학구적인 정치인, 학원장 등 남을 교육하거나 지배하고 다스리는 수뇌부에 기질을 발휘하게 된다.
* 正印格이 偏官의 뿌리가 있으면 군인, 법관, 기술 분야의 고위직 또는 경영자로 용이 하다.
* 正印의 인자한 性格은 교육자, 종교인으로서 적합한 체질이다.
* 正印格이 양호하지 못할 때에는 기술 문화 교육 예술 등의 분야에서 봉급생활이 좋다.
* 正印格이 다른 곳에 偏印과 겹쳐 있으면 두 가지 업무를 보게 된다.
* 正印과 羊刃이 동주해 있고 官星이 명조에 있으면 官界로 진출하여 고위직에 오를 수 있다.
* 正印이 12運星의 墓에 逢하면 종교인이 될 가능성이 많다.
* 印綬가 華蓋와 동주하면 종교인이나 예술인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편인(偏印)직업>
* 偏印은 正印과 다소 비슷한 점이 많으며 직업을 추명하는 점에서도 같은 면이 많기에 이 부분은 생략한다.
* 偏印이라도 制化가 적의하면 오히혀 正印보다 나으며 특히, 財를 운용하는 면이 그래도 正印보다는 낫다.
* 偏印格은 대체로 예술, 스포츠, 전문 기술, 의학 분야에서 취미와 소질을 발휘한다. * 종교나 문학, 학문, 역술, 무속인등, 구류술업이나 비생산적인 업무에 양호하다.
* 연예인이나 요리업, 여관, 유흥업, 이발등 다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포태법(십이운성)
십이운성 포태법이란 일간을 기준으로 오행의 상생상극관계를 표출한 것으로 생로병사의 과정을 이치로 설명한 것이다.
즉 절,태,양,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병,사,묘를 십이운성이라 한 것은 무의상태에서 새로운 생명이 어머니의 뱃속에서 잉태하고 열 달을 채워 출생을 하고 성장해서는 부모슬하를 떠나 독립적으로 발전해 전성기를 지나 쇠해 병들고 죽는 과정을 의미한다. 처음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를 절이라 하고, 잉태됨을 태라했고 모태에서 자라는 아기의 형상을 양이라 하며, 이 세상 빛을 처음 보는 순간을 장생이라 했다.
사람이 출생함과 동시에 목욕을 하고 사춘기와 청년기의 과정을 관대라 했으며 성장해 독립하는 것을 건록, 인생일대의 전성시대를 제왕이라 하고 점차 기울어져 쇠약해지는 것을 쇠, 늙어 병드는 것은 병이며, 병든 후 죽음에 이르러 다시 휴식에 들어가는 것을 사 라 한 것이 십이운성의 포태법이다.
(1) 십이운성 조견표
일간
운성,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장생, 亥 午 寅 酉 寅 酉 巳 子 申 卯 長生
목욕, 子 巳 卯 申 卯 申 午 亥 酉 寅 沐浴
관대, 丑 辰 辰 未 辰 未 未 戌 戌 丑 冠帶
건록, 寅 卯 巳 午 巳 午 申 酉 亥 子 建綠
제왕, 卯 寅 午 巳 午 巳 酉 申 子 亥 帝旺
쇠, 辰 丑 未 辰 未 辰 戌 未 丑 戌 衰
병, 巳 子 申 卯 申 卯 亥 午 寅 酉 病
사, 午 亥 酉 寅 酉 寅 子 巳 卯 申 死
묘, 未 戌 戌 丑 戌 丑 丑 辰 辰 未 墓
절, 申 酉 亥 子 亥 子 寅 卯 巳 午 絶
태, 酉 申 子 亥 子 亥 卯 寅 午 巳 胎
양, 戌 未 丑 戌 丑 戌 辰 丑 未 辰 養
1)절
절 - 절궁 ; 절이란 두절의 상이라 매사에 있어 이내 싫증을 잘 내고 성격 또한 급하고 변덕스러우며 분위기에 따라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절은 곧 포(胞)라고도 한다. 무인 상태에서 시작이 되는 곳이므로 새로운 화가 일어나는 시점이라고 표현 수 있다. 절의 기질은 지극히 수동적이며 음 적인 상태이므로 외부의 변화에 쉽게 흔들린다.
따라서 인정이 많아 마음고생을 많이 한다. 연주에 있으면 조상의 유업을 간직 할 수 없으며 선조 대에 양자나 서계 집안이 되기 쉽다.
부모 운이 박하여 초년에 고생을 많이 하고 타향살이를 하게 된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의 인연이 없어 성장과정에서도 고생을 많이 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이 어렵다.
일주에 있을 때 어릴 때부터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타향살이에 고생이 많고 호색으로 신세를 망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하며 부부가 불화하여 이혼하는 수도 있으며 전반생이 좋으면 후반생이 불길하고 후반생이 좋으면 전반생이 불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로 인한 근심이 많겠다.
말년에 고생이요 자녀 또한 풍랑이 많고 또한 주색으로 인하여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니 어릴 때부터 주의를 기울어야 할 것이다. 인수와 동주하면 부모와 인연이 없고 노고가 많다. 월주에 편인이 있으면 편 업에 적합하나(偏業)절과 동주하면 인기가 없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건강하지를 못하고 어리석은데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 재가 하게 된다. 정관과 동주하면 남편의 덕이 없다.
2), 태(胎)
의리와 인정이 두텁고 인간미가 풍부하며 매사에 호기심과 연구심이 왕성하다. 하지만 평상시는 영리하기보다는 약간 모자라는 타입이다. 여명은 딸을 많이 낳는다. 아버지에게서 정을 받고 어머니로부터 혈을 받아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수태되는 것과 같다. 양육과 보호를 받는다는 시점에서는 희망적이고 발전적이지만 동정 받는 것을 좋아하고 의타심이 많다. 스스로 일어서려는 기질이 약하고 이성문제로 구설에 오른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원만했으나 자신은 초년고생이 많고 만년도 불행하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 운 박해 자신이 대성하기는 어렵다.
일주에 있으면 직업을 자주 바꾸며 자녀로 인한 고민이 생긴다.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어릴 때 건강도 허약하다.
성품은 온화하나 반발심과 변화가 많아 직업에도 변화가 많으며 부부도 불화하며 때에 따라서는 재혼할까 두렵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이 가업을 이어받지 못하고 아들보다는 딸을 많이 둔다.
3), 양
육성의 기상이다. 하지만 무형의 상이 되어 길이 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성품은 온순하고 교제도 잘하는 사람이다. 다만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한 것이 흠이며 또한 양자나 데릴사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자라나는 아기의 형상이다.
아무런 간섭 없이 안정과 보호 속에서 성장하는 과장이니 일의 시작을 말하며 모든 일이 체계적으로 설계되는 상태이다.
마음이 어질어 봉사 정신이 투철하지만 어려운 고난을 당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므로 과단성과 패기가 부족하다.
연에 있으면 장남인 경우가 많고 일찍부터 독립생활을 한다.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요 그렇지 않으면 타부모를 모셔야한다. 월에 있으면 주색잡기로 패가망신 한다.
타부모를 모셔야 하며 또한 색 란을 조심하여야 한다.
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하고 양자가 아니면 타가에서 양육됨이 된다. 호색에 주색을 좋아하고 재혼이 있을까 두렵다.
생부모와 인연이 박해 어릴 때부터 다른 부모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팔방미인 격이므로 이성문제가 생긴다. 시에 있으면 자식과 인연이 없다.
길신으로 작용시 늙어 자손으로부터 효도를 받게 된다. 년주에 편인과 양이 동주하면 서모에 의하여 양육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여명은 길하나 경진 일에 출생한 여명은 남편이 무책임하거나 납치지화가 있을까 두렵다.
4), 장생
장생이란 생명체가 태어난다는 기상이라 신규 개시 또는 창달을 뜻하며 도와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성품은 온 후 원만하고 총명 영리하며 예술이나 기예의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다. 십이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이요 발전성 있는 별이다. 유화(有和)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의욕이 왕성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대립보다는 대화와 화친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으며 성공이 빠르다.
년 주에 있으면 조상 부모덕이 좋고 길운이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덕이 좋으며 중년부터 발전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운이 좋으며 부모형제 사이가 화목하다.
언행이 바르며 온화하다. 성품이 총명 영리하고 부부가 화목하고 조달공명하여 가문을 빛내게 된다. 언행이 온화하고 형제와 친우 간에 신의가 있고 말년에 유덕하여 더욱더 빛이 난다. 그러나 여자의명은 박학 수재가 분명하나 지나치게 강하여 부군의 덕이 없다. 시주에 있으면 귀한자손을 두게 되고 그 자손으로 인해 가문이 빛난다. 편재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모와 자식 간에 화목하다. 여명은 편관과 정관이 장생과 함께 동주하면 귀부(貴夫)와 인연이 있게 된다. 정관과 장생이 동주하면 박학다식한 사람이다.
정인이 장생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현명하고 단정하며 위의 어른들로부터 사랑을 받으며 장수하게 된다.
5), 묙욕
목욕이란 나체지상이 되어 음난 함을 주관하게 되는데 성품으로는 외고집에다 인내심이 부족하여 매사에 싫증을 잘 내고 직업에 변화도 많고 부부의 연도 잘 바꾸는 사람이다. 예술이나 기예에는 소질이 있고 주색과 풍류를 즐기며 방랑과 이별을 잘한다. 사람이 출생을 하면 목욕하고 새옷을 입힘과 같으니 이는 즉 물에 들어갔다 나와야 하는 괴로움의 상태와 같고 울음과 슬픔, 곡절이 많다. 모태에서의 온도와 환경이 다르므로 추위와 자리의 불편함으로 고통을 당한다는 의미이다. 목욕의 기질은 이성관계가 문란하고 화려한 생활을 추구하므로 저축보다 낭비가 심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는다.
년 주에 있으면 부부 운이 박하고 이별수가 있다.
월주에 있으면 이성 관계로 인한 구설수가 따르며 부부 인연이 바뀌거나 이복형제로 인해 곤란을 당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재산을 계승하기 어렵고 일찍이 타향살이를 하며 문란한 이성관계로 허무한 삶을 산다. 뿐만 아니라 사치와 주색 그리고 색난으로 풍파가 많고 사업도 성패가 빈번하며 어릴 때 잔질로 인하여 병원출입이 잦아 부모의 마음을 상하게 한 것이 한 두 번이 아니었다.
또 부모님의 자산을 계승하지도 못하며 부부간에도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박해 말년이 고독하고 자식과 이별수가 있다. 또한 본인이 말년에 바람나며 여자와도 동거하게 되고 처 궁에도 변화가 있어 제이의 가정을 갖게 되며 자손 또한 풍류지객이 된다.
인수가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아버지와 인연이 희박하고 직업면으로도 과실이 많게 되고 모친이 재가하기 쉽다.
편인이 목욕과 동주하면 생모와는 인연이 희박하고 서모도 부정한 경우가 많다. 정관과 목욕이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가이다. 편관과 목욕이 동주하여도 남편이 호색가이다. 정재와 목욕과 동주하고 주중에 정재와 비견이 있으면 그의 처가 다정하다. 편재가 목욕과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지객이다.
식신이 목욕과 동주하면 자손 복이 없을 뿐 아니라 박복하다.
비견이 목욕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6), 관대
관대는 장식지기상으로 발전, 번영, 승진, 명예, 독단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그 성품이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며 또한 명예욕이 왕성하다.
목욕의 때를 지나 사춘기와 청년기에 와 있는 것과 같다.
의관을 정제하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독립, 독행하려는 기질이 강하다.
책임과 의무가 막중해 어떠한 고통과 역경이라도 인내로써 참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말이 되지 않으면 아예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강하다. 연주에 있으면 명문가 출신이며 유산을 이어받아 일찍 출세를 하지만 중년에 재혼하는 운이다. 말년은 행복하다.
월주에 있으면 사회적으로 출세를 하는 명진사해 명이다.
출세욕이 강하므로 가정사는 화목하지 못하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 인연이 박하나 만년은 다복하고 자녀가 총명하다 중년이후 발복한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크게 명성을 떨치고 성공한다. 말년재혼조심.
7), 건록(관궁)
관은 건록자립 취록지기상이라 성품은 온 후 총명하고 고결하다.
독립심이 왕성하여 조상의 유업을 계승하지 않고 생가에도 살지 않는 사람이다. 자신의 세계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므로 독립적이고 다른 사람의 간섭을 거부한다. 자신만만하게 자신의 포부를 펼치는 형상이나 인덕이 없으므로 자수성가하게 된다. 원리원칙주의이며 자손심이 강해 불의 화 타협하지 않으니 명예와 체면을 지킨다. 년 주에 있으면 번창한 집안의 자손이며 초년부터 만년까지 행복하고 편안하다. 월주에 있으면 자립적이며 자손심이 강하다. 부모로부터 유산을 상속받을 수도 있고 중년부터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는다. 일주에 있으면 입신양명의 명이 있으나 부부 운이 박해 흉하다.
재물이 많으면 처가 흉하게 되고 재물이 없으면 처가 장수한다.
직업과 주거의 변동이 잦다. 또한 성품이 온순하고 겸손하며 다재 다예 할뿐 아니라 예능에도 소질이 있고 건강하며 성질이 좋아 타인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설사 차남이나 막내로 출생하였다 하더라도 장남이나 장녀의 역할을 하여야하며 전반생이 불운하면 후반생이 부운하고 후반생이 부운하면 전반생이 불운함이 흠이다. 이 또한 주 중에 너무 많으면 오히려 흉이 되고 있어 며 남녀 모두 부부 궁이 부실하다.
시주에 있으면 부귀다남하고 자속과 말년에 대발하게 된다.
그러나 여명은 부가 작첩하고 본인이 생활전선에서 고생을 하여야 하고 특히 양일주인 갑인일 경신일생은 일부종사가 어려우니 독수공방에 개가할 운도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8), 제왕
왕은 강 건의 기상을 의미하고 있어 독립과 독행으로 매사에 승부걸기를 좋아하고 또한 남에게 간섭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세상 물정을 통달해 능수능란한 사람과 같이 인생 일대의 전성시대이다.
강인한 정신력을 지녔으며 강자에 대한 방항 심이 있고 공익과 정의를 위해서는 물러섬이 없다. 단점으로는 독단으로 치우쳐 불화하기 쉽고 남을 업신여기는 기질이 있어 어떠한 간섭이든 싫어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부자이거나 명문가이며 본인은 자신감이 많다.
월주에 있으면 수완과 역량이 뛰어나서 모든 일에 앞장선다.
일주에 있으면 자존심이 강해서 남에게 신세지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자유분방한 생활을 즐기며 지나치게 강한 성격으로 흉함이 따를 수 있다.
타향살이를 하며 고독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가문을 일으키고 부귀하게 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질병으로 고생할 때가 있다.
9), 쇠
쇠는 몰락의 기상으로 성품은 온후하지만 적극성이 결여되어 웅대한 일은 하지 않는 사람이다. 산전수전을 다 겪고 기운이 쇠진함과 같으니 점차 기울어지고 의욕이 상실된다. 독립할 능력은 있을지 몰라도 독자적이고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기는 어렵다. 병들기 직전 몸 전체가 쇠약해진 형상을 말한다.
기질은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평화주의를 추구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조 때부터 이미 기울어진 가문에서 태어났으므로 부모덕이 없다. 월주에 있으면 정에 이끌려 타인으로부터 재산 피해를 당할 수 있다.
보증서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일주에 있으면 성품은 온순하나 박력이 없어 웅대한 일은 하기 힘들고 또 주체의식이 부족하여 남의 꾀 임에 잘빠져 불의의 손실을 당하기 쉽다.
부모 운이 없어 타향살이를 하며 생각이 깊어 평생 고민 속에서 산다. 보증문제로 손재를 당하는가 하면 처와도 이별하기 쉽다. 또한 성품이 고지식하여 학자나 의사 종교가 등의 편 업을 가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될 것이다. 시주에 있으면 말년 운이 좋지 않아 쓸쓸하게 지내고 고독하다. 또한 자손으로 인한 수심이 많고 여명일 때는 그 성품이 보수적이며 시부모를 잘 섬기는 양처가 된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고 월지에 임하면 인기가 없다.
정재와 쇠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거나 현명하지 못하고 그렇지 아니하면 재가 할 수도 있다.
편재와 쇠가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의 인연이 약하다.
10), 병
병은 신음의 기상이라 성품은 온순하고 감각적이며 또한 동정심이 많아 인간관계는 좋으나 파재와 질병, 곤궁. 패망의 뜻이 있다.
기운이 쇠하고 늙으면 병이 들듯이 만사가 정상이 아니고 감상적이 되며 비판적이다. 생체의 흐름이 병들어서 죽을 때를 기다리는 때이다.
온후독실하며 고요함을 좋아한다.
어린 시절부터 몸이 병약하고 부모와 생사 이별하는 수가 있으며 성장 후에도 배우자와 의 백년해로가 어렵고 재혼하는 수가 많다.
연주에 있으면 부모 운이 없어 일찍부터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몹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결단력과 실천력이 부실하고 활동력도 부족하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 때부터 병 약 체질이어서 질병으로 고생을 하고 부부운도 불길하다. 심신도 건강하지 못하고 부모와의 인연도 희박하여 일찍 헤어져야 하며 부모의 재산 덕도 없다.
만약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면 부부가 인연이 없고 직업으로는 사무직이 제일 좋다. 남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 운이 불리하고 자녀가 잔병치례가 잦다.
인수와 병이 동주하면 부모와 덕이 약하다.
편인과 병이 동주하면 평생에 노고가 많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11), 사
사는 종식의 기상으로 결단력이 결여되어 있고 성질이 급하며 근심이 많은 사람이다. 수명이 다하면 죽는 것을 말한다.
고요하고 수줍어하는 편이지만 성급한 면이 있어 쓸데없는 일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의 분별력은 빠르고 예리해 모든 일을 미리 알아 예방해 나간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가 빈천했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박해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 운이 박하여 고독하고 외롭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 때 잔병치례가 많아 고생하고 부부 운이 불리하다.
남을 위하여 좋은 일 많이 하고도 욕을 먹게 되고 활기도 없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조실부모요 일찍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만약 부모가 살아 있다하더라도 부모의 재산을 물려받지 못하며 부모와도 불화하고 부부의 관계도 불미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처도 부실하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일찍 사별하게 된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이 불효하게 된다. 상관과 동주하면 매사에 질투심이 강하고 성질도 우유부단한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여도 남편 덕이 없다.
편인과 동주하여 월지에 있으면 인기가 없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는 사람이다.
12), 묘
묘 고는 수장의 기상이라 성격이 내향적이며 부모형제와 인연이 희박하다. 리고 주 중에 묘 고가 두개 이상이면 살아가면서 발전하기 어렵다.
묘는 일명 장이라고 한다. 죽어서 관속에 들어가고 무덤에 들어가니 다음 출생을 위해 기다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창고에 저장됨과 같고 하루가 끝난 후 다시 내일을 기다리는 것 같고 같으니 안정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일찍부터 부모 형제 운이 나쁘고 주거 변동이 잦다. 항상 마음속에는 걱정, 근심, 괴로움이 있으며 부부가 백년해로하기 힘들다. 년에 있으면 고향을 떠나지 않고 선조의 묘에 봉제사 한다.
설사 막내로 출생해도 선묘의 분묘에 치산을 하게 된다.
월에 있으면 부모 형제 운이 박하고 손재수가 따른다.
월일이 충을 하게 되면 오히려 부가에서 출생하여 득재, 득록, 을 하게 된다. 일에 있으면 타향살이를 하게 되고 주거 변동이 잦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미약하고 일찍 생가를 떠나 살아야 하고 항상 수심이 많고 비록 재복은 있으나 인간의 덕은 없고 잔병으로 인하여 고생이 많다.
시에 있으면 어려서 질병으로 고생을 했거나 자손으로 인하여 수심이 많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고 편인과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면 남편 덕이 없다. 편관과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고 어리석다.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 재취 할 수도 있다.
편재와 동주하면 부친을 일찍 사별하는 수가 있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십신의 단편적으로 풀어 본 것 이니, 실전에서는 수많은 변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란다.
예
時 日 月 年
丙 甲 己 戊
午 寅 未 申
旺 長 衰 病 - 십이운성 生
합격판단
최근 진검승부를 통해 많이 접해보셨겠지만, 명리학(命理學)을 통한 성패(成敗)의 판단은 추명술(推命術)의 가장 고급단계에 속한다. 역시 이 부문에서 가장 뛰어난 논리와 적중률을 보이고 있는 이 역시 이수선생 이거니와 중국 현대 추명학에서도 학문적인 체계로 거의 굳어지고 있는 분위기다.
* 성패(成敗)의 준거 ; 가장 먼저 두 가지 사항을 암기하자. 두고두고 각인시켜 두어야 할 비기다.
1. 天干 ☞ 成敗(無形의 기운으로 天干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그 흐름이 빠른 것이 특징)
2. 地支 ☞ 신체상의 변화(이동, 별, 신체상의 횡액 등)
따라서 成敗의 판단에는 天干의 五行이 키포인트가 되겠다.
甲丙癸庚
○○○○
--판단1) 用神運 = 합격
天干 조합이 이렇게 구성돼 있고 時干 甲木을 用神으로 쓴다고 가정한다.
命造의 구성이 木火를 喜하므로 天干 木火의 運에는 무조건 합격으로 간주한다.
--판단2) 忌神干合運 = 합격
특히 命造의 忌神으로 작용하는 癸水나 庚金을 干合하는 해(戊寅年이나 乙亥年)에도 일단의 業을 성취하는 것으로 본다.
** 이처럼 天干은 無形의 기운으로 삶의 成敗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 다만 地支를 참고해야 할 때 경우는 매우 세심한 주의를 요하므로 다음의 세 가지만 암기하자.
1. 用神에 해당하는 五行의 支 合局運 ☞ 합격
2. 드문 경우나 忌神 간의 支合이나 支沖運 ☞ 합격
3. 用神의 뿌리를 沖하는 運 ☞ 불합격
** 三刑의 적용 : 成敗와는 무관
丑戌未나 寅巳申三刑은 신체상의 곤고한 국면으로 해석한다.
이는 地支의 運路를 의미할 뿐이므로 결정적인 成敗에는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예컨대 대입고사를 앞두고 교통사고를 당해 병원에서 시험을 볼 경우 十中八九는 三刑에 걸려 있음을 임상을 통해 검증할 수 있다.
이 경우 天干의 喜神運이라면 당연히 합격은 보증된 형국.
--이상 四柱推命의 필수초식 네 가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마친다.
간단히 정리해서 암기해 두고 써 먹도록 하자. 단, 이들은 명조분석의 조미료임을 항상 염두에 두자. 그리고 꼭 명심해 둬야 할 한 가지. "조미료는 먹을 때는 맛깔스럽지만 많이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命造 자체의 體로 작용하는 格임은 틀림이 없다.
**成敗論의 推論은 이수선생의 진검승부나 적천수써 머리를 참고로 할 것
잡변(雜辯)
* 사주에 뱀(巳)이 들어 있는 사람은 개고기를 먹으면 안 된다.
개고기를 먹으면 잠시 육체적 건강은 좋아질지는 모르나 우환이 잘 생기고 가족 가운데 기운대가 약한 사람이 돌발사고, 교통사고 등으로 다친다. <巳-戌원진 작용>
* 연주<머리>월주<가슴>일주<배, 허리>시주<하체>를 의미한다.
일주<허리>에 뱀(巳)이 들고 뱀<뼈가 약하다> 오행의 金<뼈>까지 없는 사람은 척추, 치아 등뼈와 관련된 질병에 주의 할 것.
* 지지가 巳巳,申巳이면 대개 딸만 낳는 사주이다. 아들을 낳으면 부부에 금이 가거나 그 아들이 단명할 수도 있다.
* 사주에 특히 자, 오, 묘, 유 도화 살이 2개 이고 水<유흥>가 많은 경우는 바람기가 많은 사주가 확실합니다.
오행상 火가 없으면 애정적인 결함이 생기는 사주이다.
* 사주에 卯와 未가 들어 있으면 첫사랑을 못 잊는다.
* 사주에 申<원숭이>이 있으면 재능이 많고 두뇌가 우수하다 하는데 원숭이는 나무에서 사는 동물인데 사주에 木이 전혀 없으면 뜻한 바를 마음껏 펼 기회를 갖지 못하고 답답하게 흘러간다.
* 사주에 쥐(子)는 정보에 밝은 지지이고, 말(午)도 전쟁터에서 정보통으로 활약하는 동물이다. 사주에 子, 午가 있는 사주는 정보를 다루는 계통인 증권정보, 산업정보, 국가 정보기관 등에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다.
* 대부분 여자 사주에 축오(丑午) 원진이 들게 되면 애정적으로 비운을 많이 겪는다.
* 특히 사주에 유(酉)가 있고 오행에 수(水)가 2-3개인 사람들 중에는 애주가가 많다.
* 재성이 약하고 비겁이 왕 한데 재성 운을 만나면 재물로 인한 재앙이 크고 혹은 부부 사이에 의견충돌, 대립이 발생
* 식상이 왕 한데 식상 운이 오면 직업상에 스트레스가 생기고 직업을 그만 두는 경우가 생긴다.
* 일주와 천지동 천지충 천지합이 되는 해는 급변화가 되며 반드시 결정 내려야 할 일이 생긴다.
* 여명은 식상이 왕 한데 식상 운이 오면 부부 정이 멀어지고 남자는 비겁이 왕 한데 비겁 운이 오면 부부가 불화하게 된다. 심하면 홀아비나 과부가 된다.
* 여자가 인성이 왕하고 식상이 약한데 인수 년을 만나면 자녀의 액을 당하거나 유방, 자궁에 이상이 생긴다.
* 가상 관격이 인수 운을 만나면 십중팔구 사망한다.
* 여명은 일시 형충 식상 형충, 상관 운이 오면 유방, 자궁, 자녀, 낙태 등 기타 수술을 하게 된다. 남자는 이런 운에 정관 및 포경수술을 하거나, 자녀근심과 음식을 먹고 체하는 일이 발생한다.
* 당년지지가 사주 월지를 형충하면 이동 변동, 직업변동이 생긴다. 그렇게 안하면 운기가 안 좋아 액운이 따른다.
* 재성이 왕하고 인수가 약한데 인수 년을 만나면 문서의 난이 발생한다.
* 역마가 합이 되는 년 운은 해외로 나갈 경우가 종종 있다.
* 형제궁을 월 건으로 보는데 월 건에 관살이 있으면 반드시 형제 덕이 없다.
* 자녀궁은 시지인데 일시에 지지가 상충하면 자식이나 자손이 불길하고 외소하거나 늦게 자녀를 둔다.
* 관성이 많은 팔자는 할 일도 많고, 항상 분주하고 세상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특히 여자인 경우는 매 맞고 사는 팔자가 많으며 그런 사람은 매 맞을 짓을 하는 경우가 많다.
* 사주에서 재성이 많으면 여자에게 주눅 든 사람이다.
정력 또한 약해서 마누라를 만족시키지 못하니까 남에게 빼앗길 수 있는 확률도 높은 것이다.
* 사주에 인성이 없는 사람은 일을 하는데 두서가 없고 덤벙거리는 것이 특색이며 예의가 없는 것이 단점이 되기 쉽고 인성이 용신인 사람은 선비여서 타인에게 나쁜 짓을 절대로 할 수가 없다.
* 사주에서 여자를 재성이라고 하는데 재는 정재가 있고 편재가 있다. 정재는 정실부인이고 편재는 첩을 뜻한다. 정재가 없고 편재만 있을 때는 편재를 부인으로 보고 그리고 사주에 재성은 아버지도 되고 아버지 형제도 된다.
다시 말해 재는 여자, 돈, 부친을 지칭한다.
곧 재물은 여자요, 돈도 되는 것이어서 돈으로 사기를 당하는 팔자는 재물뿐만 아니라 자기의 여자도 빼앗길 수 있는 확률이 높다.
* 사주에 불이 많은 사람은 잠을 깊게 못 잔다.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도 우 연이 아니라 필연에 의해 시달리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공부를 해도 낮 공부보다 밤공부가 능률이 오른다. 고스톱을 친다면 초저녁에 돈을 따다가 새벽에는 가진 것 모두를 내놓아야 한다.
* 신왕에 정관이나 편관으로 용하되 인수가 있거나, 신약에 정관이나 편 관격을 놓고 인성을 용하면 관인상생이라 하는데 이런 팔자는 협상의 명수요 해결사와 같은 사람이다.
* 수옥 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법조계에 입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수옥 되서 엄청난 고생을 하게 될 것이다. 내가 수옥 되는 것을 남을 대신 수옥 시키면, 수옥 살을 면하게 되는 것이다.
* 여자 사주에 목(木)이 없으면 숲이 없는 것과 같다.
털이 있어야 할 곳에 털이 없다. 한마디로 민둥산이다.
* 예술성이 강한 사주가 곧 식상이 발달한 사주인데 그 중에서 병정화(丙丁火)가 잘 발달된 사주는 일찌감치 연예계 진출을 꾀해야 한다.
* 재가 용신이 되는 사람은 일찍 결혼시켜야 한다.
남자인 경우 득 처 후 발 복이 되는 사주여서 처가 있어야 한다.
* 인성이 용신인 사람은 교직계통이나 남의 밑에서 참모 역 활을 하는 직업이 좋고 재를 탐하면 반드시 인격에 이상이 생기는 법이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박사나 교수들이 돈 받고 부정입학 시키는 것을 많이 보았는데 이것은 재물이 인격을 앞섰기 때문에 재 극인을 한 결과이다
* 극신 약사주이면서 설기가 태왕 한 사주는 즉 식상이 태강하면 조금 배우고도 많이 배운 사람처럼 행세하는 아는 체만 하는 척병 걸린 사람이다.
* 사주에 편관 칠살이 중중하면 그 사람은 깡패의 기질이 있다. 편관이 기신이면 한번은 구속될 확률이 높다.
* 재다 신약이 된 사주는 인수, 비겁 운에 발달하고 재운을 만나면 재산을 탕진하거나, 빚을 지고 망신하거나, 여자로 인해 곤액을 당한다.
* 사주에 비겁이 많고 재가 하나뿐이거나 하나 이상이 있더라도 비겁에 비해 훨씬 적으면 군겁쟁재라 한다.
군겁쟁재가 된 사람은 오직 관살 운이라야 좋고, 관살이 사주에 없으면 식상 운에 발복하고, 재운이 오면 재를 가지고 싸움이 벌어지고, 비겁 운이 오면 주변사람들과 시비, 다툼이 벌어지고, 여자와 이별을 하고 금전에 어려움이 있지요. 비겁으로 인해 신왕하고 재도 왕 하나 비겁에 비해 미약하면 식상으로 재성을 생 조 해야 하지요. 이것을 식상생재라고 하지요. 식상, 재운이 오면 사업이 발달하여 재산이 늘지만 비겁 운이 오면 손재합니다.
* 신약사주에 관성 운이 오면 관재를 당하거나, 몸을 다치거나, 정신적 충격을 크게 받고 직업상 스트레스가 오고 이것이 커지면 직업을 옮기거나 그만 두게 되지요.
* 사주에 역마나 지살이 있는 사람은 역마를 충 하거나 지살을 충하는 해에 해외여행을 떠나거나 해외에 갈 일이 생긴다.
신약사주가 식상 운이 오면 시비, 다툼, 관재, 구설, 송사가 생기고 직업이 좌천되고 돌발 사고를 조심.
장사 잘하기
* 질문 ; 장사를 잘하는 방법이 무엇 입니까?
* 식신생재(食神生財)
1. 일간이 식신을 생하지 못하면?
-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여 품질 경쟁에서 떨어지다.
스스로 노력하여 실력을 증진 시켜야 한다.
2. 일간이 쇠하여 식신을 생하지 못하면?
- 스스로 품목을 정하지 못하고 남을 고용하여 인건비 부담이 되거나, 남의 물건을 팔아야하니 구입비 지출이 발생한다.
3. 식신이 재를 생하지 못하면?
- 그가 처한 환경에 어울리지 않는 물건을 팔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물건을 팔지 말고 주변여건을 살펴라.
4. 식신이 재에게 설기되면?
- 때를 알지 못하여 시기를 못 맞추거나 상황판단이 엉뚱한 사람이다.
계절 변화와 날씨 변화에 민감하게 작용하니 명심하시라.
5. 식신이 태과하거나 다자하면?
- 특기가 없고 이것저것 메뉴만 많으니 재고가 태산처럼 쌓인다.
상관생재(傷官生財)
1. 상관 견관하면?
- 편법이나 불법을 사용하니 이익은 많으나 관재를 막기 위한 유지자금에 충당하니 심히 염려스럽다.
2. 인성이 상관을 제하면?
- 특기를 사용하니 마진이 좋고 가격도 비싸다.
다만, 초기 자금이 많이 들거나, 연구비 지출이 많다.
3. 인성이 상관을 제하지 못하면?
- 임시 상품이거나 일시적 행사용품이니 품목과 수량 조절에 주의하고, 치고 박고 식의 운영이 필요하다.
4. 상관이 정재를 생하면?
- 점포에서 도매나 유통을 겸한다.
5. 상관이 편재를 생하면? - 도매나 유통 등으로 마진을 많이 남긴다. 영업력이 우선이고, 유해에 민감하다.
6. 상관편관이면? - 입찰의 어려움이나 오더의 어려움이 있으니 대인관계에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