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그 병증을 유발하는 유전자 변이가 2000개가 넘는 매우 복잡한 병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고혈압은 소금의 과다 섭취, 운동 부족, 흡연,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 외에도 매우 다양한 유전적 요인(유전자 변이)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뜻이다.
어쩌면 다양한 환경적 요인은 특정 유전자 변이를 발현시키는 촉매 작용을 한다고 보는 것이 맞을 지도 모르겠다.
우리는 살다보면 누구나 다양한 환경을 격게되는데, 그때의 그 환경이 고혈압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 변이를 발현시키면 그 사람은 고혈압 병증이 생겨서 그 때부터 고혈압으로 고생을 하게되고 고혈압 약을 먹게되고, 그 후에 운이 좋게 그 환경을 극복하면 고혈압 약을 끊을 수 있지만, 그 후에 또 다른 어떤 환경이 2000개가 넘는 유전자 변이 중 어떤 것을 발현시키는 경우에는 다시 고혈압이 재발하게 된다.
이렇게 고혈압을 유발하는 유전자 변이의 갯수가 많아, 한번 고혈압에 거린 사람은 그 마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평생 고혈압 약에 의지하고 여생을 보내게 된다.
이번 혈압 관련 게놈 연구를 인용하면
'''' 이번 연구에는 100만 명 이상의 데이터가 포함됐다. 지금까지 진행된 혈압 관련 게놈 연구 중 가장 큰 규모다. 연구팀은 혈압이 어떻게 조절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Genome-wide analysis in over 1 million individuals of European ancestry yields improved polygenic risk scores for blood pressure traits)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유전학(Nature Genetics)》에 실렸다.
연구팀은 "고혈압이 수천 개의 서로 다른 유전적 변이의 영향을 받는 매우 복잡한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이번 결과는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혈압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 요인에 대한 가장 상세한 그림을 보여준다. 혈압과 고혈압 위험을 훨씬 더 잘 예측할 수 있는 '다유전성 위험점수' 개선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혈압의 유전학을 이해하기 위해 혈압과 고혈압에 대한 '전장유전체 연관성 연구(GWAS)'의 대규모 데이터(데이터 세트 4개)를 분석했다. 그 결과 새로운 영역 113개를 발견함으로써 혈압과 관련된 게놈 유전자좌를 모두 2000개 이상으로 늘렸다. 이 데이터 분석은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전에 보고되지 않은 유전자 수백 개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신약 개발 가능성과 고혈압의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한 정밀의학의 눈에 띄는 발전 가능성을 시사한다.(중략)
연구의 공동 책임 저자인 헬렌 워렌 박사(통계유전학)는 "다유전성 위험점수는 정밀의학에서 유용한 도구로 쓸 수 있다. 다만 일상적인 건강관리에 폭넓게 쓰려면 더 다양한 게놈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데이터의 대부분이 유럽계 혈통 사람들 것이었지만, 다유전성 위험점수를 아프리카 혈통의 사람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인용 끝)'"
필자도 10여 년 전부터 어떤 원인으로 고혈압이 발현되고 거의 10년에 걸친 꾸준한 노력으로 고혈압 약을 끊을 수 있었는데, 그 후 얼마 되지 않아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다시 고혈압이 발현되어 고혈압 약을 다시 처방받아 약을 먹다가, 최근에 암끈초막 디디톡트를 하면서 고혈압 약 복용량을 줄이고 있어서 어쩌면 조만간 고혈압 약을 다시 끊을 수 있을 거라고 은근 기대한다.
우리가 살면서 겪는 환경적 요인은 어떤 종류의 암아를 만들어 내고, 그 암아가 우리의 몸과 맘 안에서 성장을 하고 변화를 하면서 고혈압을 유발하는 어떤 유전자 변이를 발현시키면 우리의 몸에 고혈압이라는 병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고혈압이라는 병증이 나타나려는 조짐이 보이면 바로 암끈초막 디디톡트를 하여 우리의 몸과 맘 안에 있는 암아를 모두 소멸하면 문제가 된 환경적 요인도 서서히 사라지고 이어서 고혈압 증상이 서서히 사라질 것이다. 다만 우리의 몸과 맘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생체적 반응은 중간에 거쳐야 하는 각종 과정을 우리가 모르는 것이 많고 아주 느리게 느리게 진행이 되어 아주 많은 시간 주의와 정성을 들여야 한다.
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암아를 유발하는 원인 중에 고혈압을 유발하는 유전자 변이가 있는데, 이 유전자 변이는 이제 겨우 그 실체를 조금씩 알아가는 중이어서 이것이 어떻게 어떤 암아를 만들고 성장하게 하는지를 알려면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짐작이 된다.
그러나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자들이 미지의 세계로 나아가는 발걸음을 힘차게 걷고 있고, 매일매일 새로운 뉴스가 인터넷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이 되고 있어서, 필자가 하고 있는 암끈초막도 매일매일 새로운 모습으로 조금씩조금씩 업데이트 되고 있다.
2024.05.06
서금석 살바토르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