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는 거대한 섬으로 되어 있고, 5개의 주요 큰 섬(수마트라, 자바, 칼리만탄, 술라웨시, 이리안자야)과, 사람이 살고 있는 약 6,000 여개의 섬을 포함해서 약 13,700 개의 섬이 있고, 밀물과 썰물로 인해 썰물 때는 더욱 많은 섬이 나타나 18.000 개의 섬이 된다.
국토의 범위는 서쪽 수마트라 "사방"에서 동쪽 이리안자야 "메라우께"까지 5.100Km이며, 남북으로는 1.900Km의 아주 광활한 지역이며, 실감나게 얘기하면 동서의 길이 5.100Km는, 인도네시아에서 우리 나라까지의 거리가 된다(빠른 여객기로 6시간 거리)
호주와 아시아 대륙 사이의 적도에 동서(東西)로 위치하며, 북위 6도 남위 11도 까지이며 경도는 동경 95도에서 141도까지 태평양과 인도양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발리(Bali)는 "산스크리트어"로 와리(Wari)라는 말이 변형되어 발리로 되었고, 제물을 의미하며 신들의 섬으로 불리기도 한다.
발리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인도네시아의 26주(예전은 27주 동띠모르 독립) 중 제일 작은 주이며, 발리의 행정구역은 우리나라의 군 단위로 볼 수 있는 8개 행정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행정 분할의 모태가 된 것은 옛 발리를 통치하던 8개 왕국을 기준으로 나누어져 있다.
자카르타가 있는 자바섬 바로 동쪽에 위치한 이 섬은 환상의 섬으로도 불리며 발리인들은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발리 힌두교라는 종교를 믿고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인도(India) 힌두교와는 틀리는 부분이 많이 있다.
발리의 크기는 제주도 2.8배 정도 크기로, 인도네시아 전국토의 0.29%, 인구는 2001년 현재 약350만 정도이며, 이중에 약 30%로 이방인이다.
적도에서 약간 남쪽으로 남위 8도와 동경 115도에 위치해 있고, 열대 우림 기후로 건기와 우기로 나뉘며, 우기는 11월에서 3월말까지 비가 오지만, 대개 소낙비가 하루에 1-2시간 정도 내린다(광활한 지역이라 지역에 따라 편차가 있음)
발리는 세계적인 관광 명소로 교통편, 숙박시설 등이 거의 완벽하게 준비되어 있어, 연중 관광객 (일년에 외국인만 사백만명 정도)이 끊이지 않고 찾아오고 있다.


발리 문화에서 재미있는 것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이 바뀌어 행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즉 남성들은 집에서 목각이나 그림을 그리고 아이들을 돌보는 반면 농사일 등 바깥일은 전부 여성들의 몫이다.
이 곳 발리의 옛 풍습 중 하나는 여자들이 평상시 토플리스(topless) 차림(상의는 드러내놓고 하의만 입고 있는것)이었다.
우선 발리의 사람들은 이방인에 대해서는 아주 친절하게 맞이한다.
또한 발리 사람들이 신들에게 제례를 올리는 날은 매우 화려한 색깔로 사원을 비롯해 제를 올리기 위한 장소는 원색으로 치장을 하며, 흰색은 순결 또는 선을 상징하고, 검은색은 반대의 뜻으로 악을 상징하는 색깔이다.
그리고 노랑 색은 신에 대한 존경심을 의미한다.


발리 섬에 힌두교가 전파된 내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5세기경 동부 자바에 있었던 인도네시아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왕조 마자파히트 왕국이 이슬람교의 전파로 붕괴되어, 힌두교 승려들과 왕족들이 도망하여 온 곳이 발리이며, 그 후 발리 원주민은 대부분 산속으로 들어가고, 이주민들이 발리섬의 정치, 경제적 주도권을 장악하고 힌두교를 전파시켰다.
그 후 힌두교는 발리의 토착 신앙(에니미즘)과, 중국에서 발리로 전파되어 있던 대승불교, 이 세가지 종교가 융합이 되어,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발리인들만 신앙하는 발리힌두교가 탄생하였다.
발리에는 한 마을에 창조의 신, 모호의 신, 파괴의 신을 모시는 각각의 3개의 사원이 있고, 크고 작은 사원만 2만개 이상의 발리 힌두교사원이 있으며, 실제로 주민들이 사는 집 자체에도 많은 사당으로 되어 있어 소규모의 사원역할을 하고 있다.
발리힌두교의 종교관은 아주 독특하다.
다른 종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원론적인 종교관으로, 선과 악은 항상 공유하며, 선이 악을 평정할 수도 없고, 악이 선을 누를 수도 없다 한다.
그러나 선이 악으로 악이 선으로 변화할 수 있고, 영원히 선과 악은 평행을 유지하며 존재한다고 한다.
그리고 발리인들은 악의 신 랑다에게도 제물을 바치고 기도를 한다.
그것은 신은 어디까지나 절대자이고 언젠가는 악이 선으로 바뀌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원숭이 흉내를 내는 게짝댄스 바롱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