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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甚深秘密中 秘密諸佛大集會 一切曼拏羅成就金剛現證菩提分 第十六
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심심비밀중 비밀제불대집회 일체만다라성취금강현증보제분 제십육
16. 일체만다라성취금강현증보리분①
일체만다라성취금강현증보리분 -산스크리트어로 sarva siṛḍhi mardalaṃvajrābhisambodhi soḍaśaḥ paṭalaḥ
티베트어로 dṇos grub tḥams cad kyi dkyil ḥkhor rdo rje mṇon par rdsogs par byaṇ chub pa이다.
爾時 一切如來 又復雲集 時諸如來 卽以金剛三業 勸請 世尊大毘盧遮那如來
이시 일체여래 우부운집 시제여래 즉이금강삼업 권청 세존대비로자나여래
宣說 甚深秘密法門 卽時變化 種種珍寶 妙莊嚴具 供養世尊。
선설 심심비밀법문 즉시변화 종종진보 묘장엄구 공양세존。
그 때 일체여래는 또 다시 운집하였고, 때때로 모든 여래는 금강삼업으로
세존이신 대비로자나를 권청하였으며 깊고 깊은 비밀의 법문을 설하시자,
즉시 여러 가지 진귀한 보배로 변화하여 묘한 장엄을 갖추고, 세존께 공양하였다.
是時 世尊大毘盧遮那金剛如來 卽入金剛大曼拏羅無畏三昧王莊嚴金剛三摩地。
시시 세존대비로자나금강여래 즉입금강대만다라무외삼매왕장엄금강삼마지。
還從金剛身曼拏羅 一切如來身語心 金剛出已 作如是言。
환종금강신만다라 일체여래신어심 금강출이 작여시언。
復次今宣說 身大曼拏羅 金剛心所生 勝諸曼拏羅
부차금선설 신대만다라 금강심소생 승제만다라
其量十六肘 其相作四方 曼拏羅諸佛 安住金剛身
기량십륙주 기상작사방 만다라제불 안주금강신
壇中畫大輪 尾提金剛相 作金剛印法 勝秘密大明
단중화대륜 미제금강상 작금강인법 승비밀대명
輪中畫毘盧 及阿閦佛等 於其壇四隅 畫本部賢聖
륜중화비로 급아촉불등 어기단사우 화본부현성
又復於壇門 畫忿怒明王 此依法畫已 卽成曼拏羅
우부어단문 화분노명왕 차의법화이 즉성만다라
行人當依法 想秘密金剛 持誦本大明 作諸供養事
행인당의법 상비밀금강 지송본대명 작제공양사
此卽秘密中 難行三昧行 此名 一切秘密大明三昧一切如來身金剛曼拏羅
차즉비밀중 난행삼매행 차명 일체비밀대명삼매일체여래신금강만다라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곧 금강대만다라무외삼매왕장엄금강삼마지에 드셨고
그리고 금강신만다라의 일체여래의 신어심금강에서 나와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또 다시 지금 신대만다라를 설할 것이다.
금강심에서 소생하는 훌륭한 모든 만다라는 그 양이 16주이다.
그 상을 사방에 건립하라. 만다라의 모든 부처는 금강신으로 안주한다.
단 가운데 대륜을 도화하라. 미제(vidhi)의 금강상이다.
금강의 인법을 소작하라. 뛰어난 비밀의 대명이다.
윤 중에 비로 및 아촉 등을 도화하라. 그 단의 네 편에 본부의 현성을 그려라.
또한 단문에 분노명왕을 그려 이 법에 따라서 도화하면 만다라를 성취한다.
수행자는 마땅히 법에 따라서 비밀금강을 관상하고 본대명을 지송하여 모든 공양의 사업을 행하라.
이것은 비밀중의 난행삼매행이다.
이것을 일체비밀의 대명삼매인 일체여래의 신금강만다라라고 한다.
금강대만다라무외삼매왕장엄금강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vajra maṇḍala siddha samaya ranniā vyūha samā dhi.
단문 - 만다라의 4방에 있는 문을 의미한다.
신금강만다라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kāya maṇḍala이다.
是時 世尊 復入一切語三昧金剛雲莊嚴三摩地 從定出已 以金剛三業
시시 세존 부입일체어삼매금강운장엄삼마지 종정출이 이금강삼업
宣說 金剛語曼拏羅
선설 금강어만다라
復次今當說 語業曼拏羅 金剛心出生 勝諸曼拏羅
부차금당설 어업만다라 금강심출생 승제만다라
其量二十肘 四方與四隅 四門而具足 金剛線絣量
기량이십주 사방여사우 사문이구족 금강선병량
語曼拏羅句 金剛功德聚 金剛大法王 出生諸大明
어만다라구 금강공덕취 금강대법왕 출생제대명
於其曼拏羅 中心畫大輪 及一切印相 依儀軌而畫
어기만다라 중심화대륜 급일체인상 의의궤이화
於大輪中心 畫無量壽印 此卽金剛句 作勝曼拏羅
어대륜중심 화무량수인 차즉금강구 작승만다라
如儀軌所作 勿令有破壞 獻秘密供養 得金剛歡喜
여의궤소작 물령유파괴 헌비밀공양 득금강환희
彼甘露三昧 作供養成就 此卽名諸佛 難行三昧行
피감로삼매 작공양성취 차즉명제불 난행삼매행
此名 一切如來金剛語曼拏羅
차명 일체여래금강어만다라
그 때 세존은 다시 일체어삼매금강운장엄삼마지에 드셨다가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금강어만다라를 설하신다.
또 다시 지금 어업만다라를 설할 것이다.
금강심에서 출생하는 훌륭한 모든 만다라는 그 양이 20주이다.
4방과 4우에 4문을 구족하고 있다.
금강선으로 어만다라의 구와 금강공덕취를 붕량하라.
금강의 대법왕은 여러 대명을 출생한다.
그 만다라의 중심에 대륜 및 일체의 인상을 도화하라.
의궤에 따라서 도화하고 대륜의 중심에 무량수의 인을 도화하라.
이것은 금강구이다. 훌륭한 만다라를 건립하라.
의궤와 같이 소작하고 파괴시키지 말라.
비밀공양을 올리면 금강환희를 얻고 그 감로삼매는 공양성취를 이룬다.
이것은 곧 제불난행삼매행이다.
이것을 일체여래의 금강어만다라라고 한다.
일체어삼매금강운장엄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vāg vajra samya megha vyūha samādhi.
금강선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sūtra이다.
제불난행삼매행- 산스크리트어로 sarva buddhānām samayo duratikramha이다
금강어만다라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vāk maṇḍala이다.
是時 世尊 復入普雲金剛三摩地 從定出已 以金剛三業 宣說 最上秘密中
시시 세존 부입보운금강삼마지 종정출이 이금강삼업 선설 최상비밀중
秘密心曼拏羅 當畫曼拏羅 中畫金剛手 依本部儀軌 秘密三業生
비밀심만다라 당화만다라 중화금강수 의본부의궤 비밀삼업생
此名 一切如來身語心秘密金剛智句最上甚深秘密中秘密出生心曼拏羅
차명 일체여래신어심비밀금강지구최상심심비밀중비밀출생심만다라
그 때 세존은 다시 보운금강삼마지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최상비밀 가운데서 비밀심만다라를 설하신다.
마땅히 만다라를 도화해야 한다.
안에 금강수를 도화하면 본부의 의궤에 따라서 비밀의 3업이 생겨난다.
이것을 일체여래신어심비밀금강지구의 최상심심비밀 중 비밀출생심만다라라고 한다.
보운금강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samanta megha vyūha samādhi이다.
비밀출생심만다라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tathāgata kāya vāk citta vajra jñāna rabasyoyam parama guhyaḥ sambhava citta maṇḍala이다.
爾時 世尊 復入一切如來一切曼拏羅出生輪莊嚴三摩地 從定出已 以金剛三業
이시 세존 부입일체여래일체만다라출생륜장엄삼마지 종정출이 이금강삼업
宣說 一切秘密曼拏羅法 及彼一切金剛曼拏羅印相 一切大明心秘密等法。
선설 일체비밀만나나법 급피일체금강만다라인상 일체대명심비밀등법。
그 때 세존은 다시 일체여래의 일체만다라출생륜장엄삼마지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일체의 비밀만다라법 및 그 일체금강만다라의 인상,
일체대명심비밀 등의 법을 설하신다.
일체만다라출생륜장엄삼마지 - 산스크리트어로 sarva maṇḍala dala cakra sambhava saṁādhi.
今說曼拏羅絣線 大明 曰
금설만다라병선 대명 왈
吽(引)唵(引)阿 莎(引)賀(引一句)
훔 옴 아 사바 하
여기서는 만다라붕선의 대명을 설한다.
훔 옴 아 사바하(hūṁ oṁ svāhā.)
絣金剛線 布五色粉時 當誦此大明。依法儀軌 如理所作 速得成就 諸佛菩提
병금강선 포오색분시 당송차대명。의법의궤 여리소작 속득성취 제불보리
從彼三昧儀軌 出生賢聖大明 住加持句 大曼拏羅 勝法儀軌。
종피삼매의궤 출생현성대명 주가지구 대만다라 승법의궤。
毘盧遮那大主宰 出生佛眼菩薩 住身曼拏羅句。身金剛功德金剛法主宰 出生自影像
비로자나대주재 출생불안보살 주신만나나구。신금강공덕금강법주재 출생자영상
此卽一切大明中最上秘密 常住金剛薩埵大主宰 出生 摩摩枳菩薩
차즉일체대명중최상비밀 상주금강살타대주재 출생 마마지보살
一切大明 皆從最上秘密出生。
일체대명 개종최상비밀출생。
명주로 된 금강선에 5색의 가루를 바를 때, 마땅히 이 대명을 송해야 한다.
법과 의궤에 따라서 이치대로 소작하면 빨리 모든 부처의 보리를 성취하고,
그 삼매의 의궤에서 현명한 성인의 대명을 출생하여
가지구와 대만다라의 승법의궤에 머문다.
비로자나의 대주재는 불안보살을 출생하여 신만다라구에 머물고
신금강공덕금강법의 주재는 자영상을 출생한다.
이것은 일체대명 가운데서 최상비밀이므로 마땅히 금강살타의 대주재에 머물고,
마마지(mamākī)보살의 일체대명을 생겨나게 해 모두 최상비밀에서 출생한다.
불안보살 - 산스크리트어로 buddha이다.
如是 曼拏羅所用諸物 皆悉具足 安住最上秘密 此卽金剛大秘密 最上希有
여시 만다라소용제물 개실구족 안주최상비밀 차즉금강대비밀 최상희유
忿怒王句召。獻諸佛供養 三時所作。供養三金剛無住 與彼三金剛相應 卽得大明
분노왕구소。헌제불공양 삼시소작。공양삼금강무주 여피삼금강상응 즉득대명
成就所有一切大明 獻出生食 施諸部多。
성취소유일체대명 헌출생식 시제부다。
이와 같이 만다라에 쓰이는 모든 물건을 모두 구족하여 최상비밀에 안주하고,
이것은 금강대비밀의 가장 희유한 분노왕의 구소이다.
모든 부처에게 바치는 공양은 3시에 행하라.
공양의 삼금강은 무주로써 그의 삼금강과 상응하면 대명을 얻고,
온갖 일체의 대명을 성취하나니
출생하는 음식을 바쳐서 모든 귀신들에게 베풀라.
五種甘露 自心所生。如是三昧 最勝無比 速能圓滿 諸佛菩提。
오종감로 자심소생。여시삼매 최승무비 속능원만 제불보리。
若欲絣線 作曼拏羅 當如是作。
약욕병선 작만다라 당여시작。
다섯 가지의 감로는 자심에서 생한다.
이와 같이 삼매는 가장 으뜸이고 견줄 데 없어
빨리 모든 부처의 보리를 원만하게 할 수 있다.
만약 붕선의 만다라를 소작하려고 한다면 마땅히 이와 같이 건립해야 한다.
當絣線時 觀想毘盧遮那 及想金剛手菩薩 金剛甘露等法 金剛大光明 觀想一切佛
당병선시 관상비로자나 급상금강수보살 금강감로등법 금강대광명 관상일체불
所有羯磨法。想彼金剛線 是卽五佛 乃名 諸佛最上秘密未曾有。
소유갈마법。상피금강선 시즉오불 내명 제불최상비밀미증유。
當知所用粉 有二十五種 如儀軌說 所有一切大明 當想金剛手菩薩
당지소용분 유이십오종 여의궤설 소유일체대명 당상금강수보살
卽得諸佛秘密最上菩提身語心三昧。
즉득제불비밀최상보리신어심삼매。
마땅히 붕선을 할 때 비로자나를 관상하라.
금강수보살과 금강감로 등의 법과 금강대광명을 관상하고
일체불의 온갖 갈마(karma)법을 관상하라.
그 금강선을 5불이라 관상하는 이것을 모든 부처의 최상비밀미증유라고 한다.
그것은 쓰이는 곳에 따라서 스물 다섯 가지가 있고,
의궤와 같이 일체의 대명을 설한다는 것을 마땅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금강수보살을 관상하면 곧 제불비밀최상보리의 신어심삼매를 얻는다.
갈마 - 사업(事業)을 의미한다.
觀想於五處。如是所作具足 卽得三金剛不壞。金剛所生 如金剛手菩薩
관상어오처。여시소작구족 즉득삼금강불괴。금강소생 여금강수보살
所作一切驚怖。所有罥索 及金剛鉤 乃至 一切金剛大明敎法 皆從金剛手菩薩
소작일체경포。소유견색 급금강구 내지 일체금강대명교법 개종금강수보살
堅固正慧三摩地出生。所有作護摩法 及彼大明 乃至 護摩所用物等 作囉虎頂
견고정혜삼마지출생。소유작호마법 급피대명 내지 호마소용물등 작라호정
並如儀軌所作 於二處平等 相應 作護摩八百遍。卽得三種金剛不壞。
병여의궤소작 어이처평등 상응 작호마팔백편。즉득삼종금강불괴。
此名 諸佛護摩難行三昧行。如前所說 是卽大曼拏羅絣線法。所有絣線分量
차명 제불호마난행삼매행。여전소설 시즉대만다라병선법。소유병선분량
如儀軌說 旣絣線已。
여의궤설 기병선이。
5처를 관상하라. 이와 같은 소작이 구족되면 삼금강불괴를 얻는다.
그것은 금강에서 생하는 것이며,
금강수보살이 행하는 바는 모두가 놀라고 두려워한다.
온갖 견삭및 금강구, 내지 일체금강대명의 교법은
모두 금강수보살의 견고정혜삼마지에서 출생한다.
온갖 호마법 및 그 대명, 내지 호마에 쓰이는 모든 것은 라호의 정 및 의궤에서
정하는 바와 같이 행하고 2처평등에 상응하여 호마를 108번 행하라.
곧 세 가지 금강의 불괴를 얻을 것이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호마의 난행삼매행이라고 한다.
앞에서 설하는 바와 같이 이것은 대만다라의 붕선법이다.
모든 붕선의 분량은 의궤에서 설하는 바와 같고 여기서 붕선이 끝난다.
호마법 - 호마(護摩)는 산스크리트어로 homa이며, 『희린음의(希麟音義)』 제1에
“護摩梵語也, 唐云 火祭案瑜伽護摩經 有四種爐 謂半月形, 滿月形, 方與八角 應四種法
謂鉤召, 降伏, 息災, 敬愛等, 加持雖異 皆以三白食 及三雜花 果等 於爐中禁燎, 用祭賢聖
如此方燔紫之祭”라고 설해져 있다.
作金剛界 成曼拏羅。於曼拏羅中 依法儀軌 置本尊毘盧遮那佛像 及諸賢聖等。
작금강계 성만다라。어만다라중 의법의궤 치본존비로자나불상 급제현성등。
復於壇中 依其方位 置五賢甁 作曼拏羅已 然後 金剛阿闍梨 依法儀軌 攝受弟子
부어단중 의기방위 치오현병 작만다라이 연후 금강아사리 의법의궤 섭수제자
旣攝受已 依法敎授 作如是言。
기섭수이 의법교수 작여시언。
汝當安住 金剛三業 金剛薩埵加持身語心 然後引弟子 入曼拏羅 當入曼拏羅時
여당안주 금강삼업 금강살타가지신어심 연후 인제자 입만다라 당입만다라시
誦此大明 曰
송차대명 왈
阿(一句)亢尾(引)囉 吽(引二)
아 캄미 라 훔
此名 一切三昧身語心金剛大明。
차명 일체삼매신어심금강대명。
금강계를 만들고, 만다라를 성취하라.
만다라 중에 법과 의궤에 따라서
본존비로자나의 불상 및 모든 현명한 성인 등을 두어라.
다시 단 가운데 그 방위에 따라서 다섯 현병을 두고, 만다라를 건립하고 나서,
후에 금강아사리는 법과 의궤에 따라서 제자를 섭수하며
섭수하고 나서 법에 따라서 교수하여 이와 같은 말을 하라.
너는 마땅히 금강삼업의 금강살타가 가지하는 신어심에 안주해야 하며
그리고 나서 제자를 만다라에 인입시키고 마땅히 만다라에 들어갈 때
이 대명을 독송하라.
아 캄미라 훔(aḥ khāmvira hūṁ)
이것을 일체삼매신어심의 금강대명이라고 한다.
다섯 현병 - 현병(賢甁)은 산스크리트어로 kalaśa, 티베트어로는 bum pa. 여기에 5보(寶) 등을 넣어 땅에 파묻는다.
入曼拏羅已 當授金剛大灌頂秘密智法。當想諸佛 滿虛空界。以妙香等 而爲供養
입만다라이 당수금강대관정비밀지법。당상제불 만허공계。이묘향등 이위공양
復以妙音 歌詠 讚歎。觀想大三昧雲。遍滿金剛大曼拏羅 安住三金剛三昧。
부이묘음 가영 찬탄。관상대삼매운。변만금강대만다라 안주삼금강삼매。
然後 金剛阿闍梨 以白芥子 擲弟子身。擲已 當取賢甁 授與灌頂。
연후 금강아사리 이백개자 척제자신。척이 당취현병 수여관정。
是時 弟子 受灌頂時 當想金剛薩埵。得灌頂已 安住最上三昧 常住毘盧遮那
시시 제자 수관정시 당상금강살타。득관정이 안주최상삼매 상주비로자나
堅固心法。諸有所作 隨順正智 修習金剛身語心業 歸命三界 一切賢聖 所有阿闍梨
견고심법。제유소작 수순정지 수습금강신어심업 귀명삼계 일체현성 소유아사리
一切語言 如敎奉行。 彼一切秘密灌頂法 如理修習。此卽一切如來 三密金剛 出生
일체어언 여교봉행。 피일체비밀관정법 여리수습。차즉일체여래 삼밀금강 출생
正法。授諸弟子 大金剛義 種種秘密菩提金剛。諸佛所授 廣大三昧。
정법。수제제자 대금강의 종종비밀보리금강。제불소수 광대삼매。
만다라에 들어가 당연히 금강대관정의 비밀지법을 받아야 한다.
모든 부처는 허공계에 가득 차 있다고 관상하라.
묘한 향 등을 가지고 공양하고 또한 묘한 음성ㆍ가영ㆍ찬탄을 가지고 행하라.
대삼매운을 관상하라.
금강대만다라에 변만하고 삼금강의 삼매에 안주한다.
그리고 나서 금강아사리는 흰 개자를 가지고 제자의 몸에 바른다.
바르고 나서 마땅히 현병을 들어서 관정을 수여하라.
여기서 제자는 관정을 받을 때 마땅히 금강살타라고 관상하라.
관정을 받고 나서 최상삼매에 안주하면 항상 비로자나의 견고한 심법에 머문다.
모든 소작은 바른 지혜에 따라서 금강신어심업을 수습하고
3계의 일체현성에 귀명하여 온갖 아사리의 모든 말은 가르침과 같이 봉행하라.
그 일체의 비밀관정법은 이치대로 수습하라.
이것은 일체여래의 삼밀금강에서 출생되는 정법으로
모든 제자에게 대금강의 이치와 갖가지 비밀보리금강을 수여하라.
모든 부처가 수여하는 광대삼매이다.
흰 개자(겨자) - 산스크리트어로 sarṣapa, 티베트어로 yuṇs kar이다.
관정 - 산스크리트어로 abhiṣecana, 티베트어로 dbaṇ bskur이다.
원래 인도에서 왕위 계승시에 쓰던 의식이었는데
흣날 불교에 도입되어 아사리가 제자에게 법을 전수하는 의식으로 되었다.
時 彼弟子 受灌頂已 當發最上大歡喜心 所有一切賢聖影像 住相應心。阿闍梨
시 피제자 수관정이 당발최상대환희심 소유일체현성영상 주상응심。아사리
然可指示 大曼拏羅法 授與大明 文字 秘密句等 復說三昧誓 作如是言。
연가지시 대만다라법 수여대명 문자 비밀구등 부설삼매서 작여시언。
彼殺盜婬妄 諸染法自性 住佛三昧者 如實當了知 此名 諸佛最上三昧常住法。
피살도음망 제염법자성 주불삼매자 여실당료지 차명 제불최상삼매상주법。
때때로 그 제자는 관정을 받고 나서 당연히 최상의 대환희심을 발현하고
온갖 일체현성의 영상은 상응심에 머문다.
아사리는 대만다라법을 지시하고, 대명ㆍ문자ㆍ비밀구 등을 수여하며
또한 삼매의 서원을 이와 같이 설한다.
그 살생과 도둑질, 사음과 거짓말 모든 염법의 자성
부처의 삼매에 머무는 자는 마땅히 여실하게 요지해야 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최상삼매상주법이라고 한다.
令諸衆生 安住金剛相應 如理宣說 一切大明句 一切三摩地法 秘密大明王儀軌
령제중생 안주금강상응 여리선설 일체대명구 일체삼마지법 비밀대명왕의궤
及餘秘密甘露法。諸有行人 依法作者 無上菩提 而不難得 當知四聖 大秘密法
급여비밀감로법。제유행인 의법작자 무상보리 이불난득 당지사성 대비밀법
是卽一切秘密金剛 現女人色相 安住大輪三昧。爲諸衆生 起利益行
시즉일체비밀금강 현녀인색상 안주대륜삼매。위제중생 기리익행
宣布一切金剛曼拏羅 大明秘密儀軌。彼五種飮食 依法而食。
선포일체금강만다라 대명비밀의궤。피오종음식 의법이식。
如是卽得 一切大明成就。
여시즉득 일체대명성취。
모든 중생을 금강상응에 안주시키고, 이치대로 일체의 대명구와 일체의 삼마지법,
비밀대명왕의 의궤 및 나머지 비밀의 감로왕법을 설해야 한다.
모든 수행자 중 법에 따라서 행하는 자는 무상보리를 얻기 어렵지 않고,
마땅히 4성의 대비밀법은 이 일체비밀의 금강으로써 여인의 색상을 나타내고,
대륜삼매에 안주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중생을 위해서 이익행을 일으키고, 모든 금강만다라, 대명비밀의궤를 선포하라.
그리고 다섯 가지 음식을 법에 따라서 먹어라.
이와 같이 하면 곧 일체의 대명을 성취할 수 있다.
是時 阿闍梨 作是說已 又復爲其弟子 宣示大曼拏羅秘密行相。宣說金剛秘密句
시시 아사리 작시설이 우부위기제자 선시대만다라비밀행상。선설금강비밀구
卽時 口誦唵字。是卽一切大明根本 於刹那間 光明熾盛 普照一切。
즉시 구송옴자。시즉일체대명근본 어찰나간 광명치성 보조일체。
此名 諸佛大持明士秘密大明 亦卽一切成就大三昧。亦卽諸佛菩薩 成就勝行
차명 제불대지명사비밀대명 역즉일체성취대삼매。역즉제불보살 성취승행
亦卽安怛陀那大力精進 金剛句召最上成就 曼拏羅中 一切金剛事業
역즉안다타나대력정진 금강구소최상성취 만다라중 일체금강사업
그 때 아사리는 이것을 설하고 나서 또 다시 그 제자를 위해서
대만다라와 비밀의 행상을 나타내신다.
금강비밀구를 설하시고, 즉시 입으로 옴(oṁ)자를 독송한다.
이것은 즉 일체대명의 근본이며 찰나사이에 광명이 치성하고, 일체를 두루 비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지명사의 비밀대명이라고 하고, 또한 일체의 성취대삼매이다.
즉 모든 불보살의 성취승행이며, 안다타나대력정진의 금강구소최상성취이고
만다라 가운데서의 모든 금강사업이다.
대지명사 - 산스크리트어로 mahāvidya pūrsa이다.
안다타나대력정진 - 은형법(隱形法).
住空想金剛 紇哩字光明 復觀想諸佛 遍滿虛空界 所有身語心 與大明相應
주공상금강 흐리자광명 부관상제불 변만허공계 소유신어심 여대명상응
此卽身語心大明金剛加持秘密句
차즉신어심대명금강가지비밀구
공에 주해서 금강은 흐리(紇哩,hrīṃ)자의 광명이라고 관상하라.
또한 모든 부처는 허공계에 변만하고
온갖 신어심은 대명과 상응한다고 관상하라.
이것은 곧 신어심대명금강가지의 비밀구이다.
신어심대명금강가지 비밀구 - 산스크리트어로 kāyavk citta mantra vajrābhiṣṭhāna pada이다.
阿亢朅 所謂 金剛手影像 蓮華手大光 無能勝影像 安住秘密句
아캄걸 소위 금강수영상 연화수대광 무능승영상 안주비밀구
此卽大金剛秘密句
차즉대금강비밀구
아캄걸(aṃ khaṃ vi)이란 말하자면 금강수의 영상 연화수의 대광 무능승의 영상으로
비밀구에 안주한다. 이것은 대금강의 비밀구이다.
금강수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pāṇi이다.
무능승 - 산스크리트어로 aparājita이다.
대금강 금강구 - 산스크리트어로 vajra guhya pada이다.
日輪曼拏羅 中現阿閦尊 於金剛大輪 現毘盧遮那
일륜만다라 중현아촉존 어금강대륜 현비로자나
卽於大輪中 復現無量壽 彼諸秘密心 一切秘密義
즉어대륜중 부현무량수 피제비밀심 일체비밀의
出現大光明 照一切極苦 此卽一切金剛秘密心
출현대광명 조일체극고 차즉일체금강비밀심
일륜만다라 중에 아촉존을 나타낸다.
금강대륜에 비로자나를 나타낸다.
대륜 중에 다시 무량수를 나타낸다.
그것은 모든 비밀심과 모든 비밀의이다.
대광명을 출현해서 일체의 극고를 비춘다.
이것은 즉 일체금강비밀심이다.
阿字金剛杵 及衆金剛鉤彼一切儀軌 佛菩提成就
아자금강저 급중금강구 피일체의궤 불보리성취
諸有修法者 詣山林曠野 及餘勝方所 依法而修習
제유수법자 예산림광야 급여승방소 의법이수습
彼於半月中 得成就佛性 彼三十六百 如須彌山量 碎微塵等數
피어반월중 득성취불성 피삼십륙백 여수미산량 쇄미진등수
一切諸會衆 彼一切皆得 成菩提金剛 此卽諸佛金剛大笑三昧
일체제회중 피일체개득 성보리금강 차즉제불금강대소삼매
아(a)자는 금강저이며, 많은 금강중이다. 그 일체의 의궤는 불보리의 성취이다.
법을 수행하는 자는 모두 산림, 광야 및 훌륭한 곳을 찾아가서 법에 따라서 수습하라.
그는 보름 안에 불성을 성취할 수 있다.
그 삼십육백은 수미산의 양과 같고 미진 등의 수로 부서진다.
일체의 모든 중회 그 일체는 모두 보리금강을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은 즉 금강대소삼매이다.
金剛手大智 持大語金剛 身金剛大相 說緊迦囉法。
금강수대지 지대어금강 신금강대상 설긴가라법。
此卽金剛智輪 四種大明 所謂 三昧句 三昧語言 三昧愛 三昧拳等。
차즉금강지륜 사종대명 소위 삼매구 삼매어언 삼매애 삼매권등。
虛空廣淸淨 遠離一切法 現圓滿妙相
허공광청정 원리일체법 현원만묘상
金剛未曾有 所有一切佛 普觀諸衆生 平等如一子。
금강미증유 소유일체불 보관제중생 평등여일자。
諸佛所攝持 金剛手愛樂 廣大秘密心 令住三金剛
제불소섭지 금강수애락 광대비밀심 령주삼금강
금강의 대지는 대어금강을 가진다. 신금강의 대상으로 긴가라법을 설한다.
이것은 즉 금강지륜의 4종대명으로 말하자면 삼매구ㆍ 삼매어언ㆍ삼매애ㆍ삼매권 등이다.
허공은 넓고 청정해서 일체법을 멀리 떠나며 원만한 묘상의 금강이 아직 없음을 나타낸다.
모든 일체불은 널리 모든 중생을 관조하는데 평등해서 일자와 같다.
모든 부처가 섭지하는 금강수의 애락은 광대한 비밀심으로 삼금강에 머문다.
大執金剛者 住空而觀想 大力妙金剛
대집금강자 주공이관상 대력묘금강
頂戴妙寶冠 五嚩拏相應 彼五處大明 大金剛忿怒
정대묘보관 오바나상응 피오처대명 대금강분노
若愚若智者 依法而觀想 彼於半月中 得秘密成就
약우약지자 의법이관상 피어반월중 득비밀성취
諸秘密金剛 金剛歌大義
제비밀금강 금강가대의
대집금강은 공에 주해서 대력묘금강을 관상한다.
정에 묘보관을 쓰고, 5바나는 상응 그의 5처와 대명은 대금강분노이다.
만약 우나 지 법에 따라서 그가 보름 안에 관상하면 비밀성취를 얻을 수 있다.
모든 비밀금강은 금강가의 대의이다.
住空而觀想 佛大曼拏羅 吽字金剛明 想三金剛等
주공이관상 불대만다라 훔자금강명 상삼금강등
唵字想於眼 能觀見一切 及見諸佛相 三身勝金剛
옴자상어안 능관견일체 급견제불상 삼신승금강
所有饑渴等 爲世間大苦 修習瑜伽者 彼不生思念
소유기갈등 위세간대고 수습유가자 피불생사념
遠離一切苦 成就心金剛 毘盧尊影像 一切義正句
원리일체고 성취심금강 비로존영상 일체의정구
공에 머물러 부처의 대만다라를 관상하라.
훔자는 금강의 명이다. 삼금강 등이라고 관상하라.
옴자는 눈에 관상하라. 모두를 관견할 수 있고 모든 부처의 상을 본다.
3신의 승금강이다.
모든 기갈과 세간을 위한 대고는 유가를 수습하는 그에게 사념이 생기게 하지 않는다.
모든 괴로움을 떠나서 심금강을 성취한다.
비로존의 영상은 일체의의 정구이다.
嚩字金剛口 唵字金剛眼 彼唵[鍐-凶+(鬯-匕)]二字 安住金剛舌
바자금강구 옴자금강안 피옴 밤 이자 안주금강설
一切處無住 離諸苦寂靜 想智金剛光 卽如意妙寶
일체처무주 리제고적정 상지금강광 즉여의묘보
隨衆生意願 一切所嚴飾 此名 諸佛如意寶金剛
수중생의원 일체소엄식 차명 제불여의보금강
바자는 금강구이다. 옴(oṁ)자는 금강안이다. 그 옴(oṁ) 밤 두 자는 금강설에 안주한다.
일체처는 무주로서 모든 고통을 떠나서 적정하다. 지금강의 광을 관상하라.
여의묘보로써 중생의 뜻하고 원하는 바에 따라서 장엄하게 장식되는 것이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여의보금강이라고 한다.
佛說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秘密大敎王經 卷第五
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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