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의 개념 |
미술치료는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 작업, 다시 말하면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
회화요법, 묘화요법, 그림요법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음악이나 놀이, 무용, 레크레이션, 심리극, 시등을 이용한 예술치료의 한 영역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미술치료를 연구해 온 사람들은 미술치료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입장을 지지해 왔으며 한편으로는 논쟁을 하기도 하였다.
이를테면, Naumburg 등은 심리치료과정에서 미술을 매개체로서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Krammer 등과 같은 학자는 치료자의 역할을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즉 치료로서의 미술로 생각하고 있다.
나아가서 한편에서는 미술심리치료와 치료로서의 미술이라는 입장을 통합하는 견해를 취하고 있다(Ulman 등). 어떤 입장을 취하든 간에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활동을 통해서 특성을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며 나아가 정신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아동, 청소년, 어른, 노인 등의 '마음 깊은 곳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상담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턱대고 그리기를 좋아하는 아동의 경우는 그들의 무의식 세계를 상징적인 형태로 표현하게 하는 도구가 되며, 어른들에 대하여 심리적 배척감이 강한 청소년들에게는 성인(교사, 상담자, 부모 등)과의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강화해 줄 수 있습니다.
진단도구로서의 미술
1. 인물화 성격검사(D-A-P: Draw A Person) 2. 집, 나무, 사람(H-T-P: House-Tree-Person)검사 3. 동적 집, 나무, 사람(KHTP: Kynatic House-Tree-Person) 검사 4. 동적 가족화(KFD: Kynatic Family Draw) 검사 5. 나무그림검사 6. 풍경구성법(LMT: Landscape Montage Technique) 7. 난화이야기 법 8. 동그라미 중심가족화(FCCD:Family Centered circle Drawing) 9. 꼴라쥬(Collage) 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 Ⅱ. 장애아동과 미술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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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Home Tree rsion :HTP)
HTP는 나이 어린 아동까지 모든 연령에게 수용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을 자주한다(Buck, 1948) HTP는 그림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성격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며 거부감이 없고 행동의 반응과 성격 특성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저항감이 적은 소재이다. 햄머는 크레용으로 채색방법을 도입하였고, 번즈는 동작성 HTP로 발전시켰다.
K-HTP의 조사도구로는 A4 용지와 4B 연필, 지우개를 제공한다. "종이 위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그리세요." "만화나 막대기 그림을 그리지 마세요." "그린 순서를 쓰고, 그린 인물이 누구인지, 인물의 나이는?,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여기에 반대성을 그리는 HTPP 검사(1967)에서는 그린 사람의 성격 특성과 외부인지 방법, 심리적 외상경험, 방어기제를 알수 있다고 한다.
* 진단 기준
집 그림 집 및 지붕의 형태와 벽 장식의 세밀성, 문과 손잡이의 유무, 창문의 크기, 커텐 유무, 굴뚝과 연기의 유무, 창의 투명성, 울타리 형태 및 높이, 길이 유무와 모양, 전체와 집 그림의 조화
나무 그림 나무 그림에서 가지는 나무와 줄기와 나무와의 조화성을 보고, 뿌리는 튼튼한가, 잎은 많은가, 종이의 유무와 전체 나무의 완전성 등
사람 그림 팔, 다리 등 신체상 크기와 신체 내부의 완성도, 눈, 손, 팔 인물상의 크기와 배치, 전체 그림의 조화성과 여백, 필압, 음영 등
2) 동적 가족 그림을 통한 진단 기법(KFD) 동적 가족화 검사는 가족 성원의 운동성 및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성격, 행위, 상징, 양식 등 4개 차원으로 아동의 자아 개념과 가족 내 역동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성격 변인과 상호작용 요인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아동 및 청소년 정신병리와 가족관계를 이해하는 평가도구로서 전문가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동적 가족화의 실시는 가족 성원 모두가 뭔가 하고 있는 모습을 완전한 형태로 그리고, 피험자의 질문에는 비지시적이고 수용적으로 태도를 갖고, 피험자가 자유럽게 하도록 한다. 시간적인 제한은 필요 없으나, 그림 완상후에 인물상의 나이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기입한다. |
* 진단 기준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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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준 |
결 과 |
해 석 |
평가 |
선 |
1)선의 재질 |
선이 매우 짧거나 딱딱하다. |
정서적 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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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부드럽다. |
신경질(과민성,강박성 불안),공포 , 자기 허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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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흔들리고 있다. |
초조, 기질적 질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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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 자주 끊어진다. |
고집, 거부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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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선이 많다. |
결단, 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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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압력의 선이다. |
강한 내적에너지, 분열적 기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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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압력의 선이다. |
심리적 에너지의 약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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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그린 선이다. |
충동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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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선의 형태 |
나선적인 선이 많다. |
흥분하기 쉬운 기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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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선이 많다. |
불안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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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선이 많다. |
독단적, 남성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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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이 많다. |
소유욕, 의존, 발달 미숙, 자기 중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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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도 |
균형과 배치 |
그림의 주체가 화면의 상단부에 치우쳐 있다. |
환경 인식력 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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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화면의 하단부에 치쳐 있다 |
환경적 억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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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좌로 치우쳐 있다 |
내성적, 여성적(때로는 자폐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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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주제가 우로 치우쳐 있다 |
공격적. 외향적(때로는 자폐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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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식 |
1) 구획화 |
하나 이상의 가족그림을 다른 가족과 분리 시티기 위해 하나 이상의 직선이나 원을 사용했다. |
자기 고립, 소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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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장자리 위치 |
두 개 이상의 가장자리에 모든 가족 성원을 위치 시킴. |
저항, 방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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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긋기 |
그림 내 특정인물이나 그림 밑바닥 전체 또는 상부에 밑줄을 그었음. |
가족내 갈등, 불안, 위기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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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둘러 싸기 |
그림내 원, 사각형 등으로 하나이상의 인물을 포함시키고 있다. |
고립, 위협인물의 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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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내용 |
1) 지움 |
1회이상 인물, 사물을 지웠다. |
양가 감정 또는 갈등을 올바르게 하려는 강박적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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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팔의 뻗침 |
인물 가운데 팔이 긴 경우가 있다. |
환경지배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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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적인 신체부분의 생략 |
인물에서 1개이상의 기본적인 신체부분이 빠져 있다(눈,코,입,몸통,팔,다리,손,발) |
갈등, 불안, 특정 신체부위에 대한 심리적 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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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본적인 신체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 |
부분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작은 부분을 크게 그렸다. |
자기 과시, 대상물의 흥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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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등을 보인 인물 |
그림내 인물중 등을 보인 사람이 있다. |
특정인물과의 갈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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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음영이나 사선 |
그림내 인물이나 사물을 어둡게 칠하거나, 빈곳을 메우거나 사선 또는 별도의 선을 넣었다. |
특정인물에 대한 몰두, 불안, 억제, 고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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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물의 생략 |
가족 구성원을 지우개로 지우거나 해당 인물을 용지 이면에 그리거나 생략하였다. |
적의, 공격,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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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인물 그림들의 상대적인 높이 |
그림내 인물들의 크기를 연령층과 일치하지 않았다. |
지배, 힘힘에 대한 추구, 부적절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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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신 그림의 위치 |
자신 그림을 가족내 연령순서에 맞게 위치 시키지 않았다. |
애정, 지배에 대한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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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린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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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 징 |
상징 1 |
축구공, 그밖의 던지는 둥그런 물체 |
경쟁, 질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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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2 |
전기불, 램프, TV, 해 등의 사물 |
사랑, 애정에 대한 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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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3 |
칼 등 날카로운 물체나 불 등 위험한 사물 |
분노, 적개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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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 4 |
꽃, 나무에 물주는 모습 |
애정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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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 생활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KSD) 크노프(Knoff)와 프루트(Prout 1988)가 개발한 학교 생활 그림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과 관련성이 있는 학교 인물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게 하여 학교 환경내에서의 상호관계 및 역동성(심리적 거리나 우월감, 관계상 갈등)을 파악한다. 학업 성취성과 학교생활 적응수준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학교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되기도 한다. 역동성의 변인은 인물의 우월성, 그린순서, 인물간의 방향, 크기, 표정 등 7가지이다. 출처:한국유아교육정보(http://www.cokid.co.kr/) |
많이 쓰는 색상과 심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