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목표> 같은 팀원에게 정확하게 패스하기 위한 상황판단력과 순발력을 기른다. 상대방이 받을 수 있게 패스하며 배려와 협동의 가치를 학습한다.
<교육중점> 우리 팀이 득점하기 위해 어떻게 패스 해야 하는지 순간 판단하여 진행함으로써 순발력을 기른다. 공이 받는 상대에 따라 받을 수 있게 다르게 패스하며 배려와 존중의 가치의 중요성을 배운다.
<지도내용>
·도입(5분) 농구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호기심 자극 및 집중 농구와 같은 규칙과 다른 규칙을 비교하며 규칙 알기 -1미터 이상 패스 및 거리 유지 규칙을 통해 페어플레이 할 수 있게 함 -두 손으로 패스 규칙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 활동이 어려운 학생을 제외하고 6인1조 팀 구성
·전개(30분) 2인 1조 패스 연습 - 두 손으로 바운드 패스 (거리 점점 멀어지기) - 두 손으로 바로 패스 (1m부터 시작하여 점점 멀어지기)
경기장에서 게임 진행 -경기에 참여하는 팀을 제외한 나머지 팀들이 경기를 관람하며 규칙을 익힐 수 있도록 함. -학생들이 어려워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규칙을 함께 토의하여 지킬 수 있는 규칙으로 수정하며 진행함. -학생 스스로 심판이 되어 규칙을 익히고 점수 득실을 판단할 수 있게 한다.
-공을 들고 있는 사람은 그 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음. 그 자리에서 바로 패스 진행 (원바운드 패스 가능) -원 바운드로 잡을 시에 본인이 놓치고 다시 잡은 경우는 득점 X -공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1m 이상 떨어져서 진행 ( 이 때 패스도 1m이상 진행해야 공평하게 이루어짐.) -득점시 본인 팀의 점수를 외치며 진행하고 잊어버렸을 시에 0점부터 시작 -공이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에 마지막 공이 닿은 팀의 상대팀이 패스로 시작
·마무리(5분) 교구 및 주변정리 - 스스로 사용했던 교구를 정리하며 생활지도 부상자 확인 활동하며 느낀점 나누기 - 가장 지키기 어려웠던 규칙 및 수정 했던 규칙을 이야기하며 만든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지도 - 규칙을 지키기 위한 방법 모색 다음 수업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