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통(咽喉痛), 담수(痰嗽:가래기침)
약간 통통한 체격의 84세 여성
어제부터 목이 아주 심하게 아프다. 가래도 많이 끓는다. 가래 때문인지 기침이 나온다. 목소리도 변했다. 오한(惡寒), 발열(發熱), 청체(淸涕:맑은 콧물) 등은 없다.
식욕은 보통이고 소화는 괜찮은 편이다. 오심(惡心), 탄산(呑酸), 복만(腹滿), 복통(腹痛) 등은 없다. 대소변은 정상이다. 추위는 조금 타고 더위를 많이 타는 편이다. 수면은 정상이다.
지금까지 코로나를 걸린 적이 한번도 없다. 하지만 목이 심하게 아픈 것으로 보아 코로나로 의심된다. 코로나로 인한 심한 인후통을 목표로 청화보음탕을 선방하였고 변성(變聲), 담수(痰嗽)를 목표로 반하후박탕을 선방하였다.
청화보음탕 3g에 반하후박탕 3g을 합방하여 2일분(1회 6g, 하루 3회 복용)을 투약하였다.
☞ 이틀 후에 방문하였다. 목이 아픈 것은 사라졌다. 목소리도 원래대로 돌아왔다. 다만 가래가 더 심해졌다. 가래 때문에 기침이 계속 나온다. 찬바람만 맞아도 기침이 난다. 우선적으로 가래를 삭히고자 반하후박탕을 그대로 유지하고 찬바람만 맞아도 기침이 나는 것을 목표로 청상보하환을 선방하였다.
반하후박탕 3g에 청상보하환 3g을 합방하여 2일분(1회 6g, 하루 3회 복용)을 투약하였다.
☞ 이틀 후에 방문하였다. 모든 증상이 그대로다. 가래를 계속 뱉어내는데도 계속 생긴다. 이번에는 청폐탕환 6g에 삼소음3g을 합방하여 1일분(1회 9g, 하루 3회 복용)을 투약하였다.
☞ 다음날 방문하였다. 증상은 여전하다. 마침 지난번 와이프 가래기침에 쓰고 남은 해표이진탕(2배량)이 있어서 9봉(하루 3회 복용)을 한 번 드셔보시라고 무료로 주었다.
☞ 3일 후에 방문하였다. 가래는 거의 사라졌다. 가래가 줄어드니까 기침도 잦아들었다. 증상이 거의 사라지긴 했지만 조금 더 복용해서 뿌리를 뽑고자 한다. 다시 6봉(하루 3회 복용)을 더 주었다. 이틀 후에 전화가 왔다. 가래가 완전히 사라졌고 더 이상 기침도 나지 않는다고 한다.
■ 처방 참고
Ⅱ129 청화보음탕(寒): 血液不足、熱毒、咽喉腫痛、咽喉潰瘍。
68 반하후박탕(溫): 七情、梅核氣、胸痞、聲嘶、痰飮、痰嗽、惡心、嘔吐、呑酸。
Ⅰ52 청상보하환(平): 體液不足、咳嗽、久嗽、夜嗽、痰喘。
동-咳嗽 청폐탕(凉): 熱毒、咳嗽、久嗽、黃痰嗽、痰喘
Ⅱ26 삼소음(微溫): 傷寒、七情、痰嗽、胸痞。
Ⅱ56 해표이진탕(溫): 外感、痰嗽、痰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