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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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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인식 물리치료 |
유산소 운동 |
처음 노인들이 운동메뉴를 선택하면 설문지 형식의 평가가 이루어 지고 평가를 토대로 환자의 수준에 맞게 게임 레벨이 조정된다 |
관절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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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력 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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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상태평가 |
설문지를 활용하여 환자의 일생생활능력과 자기효능감을 수시로 체크하고 결과를 DB 저장, 평가보기를 누를 시 엑셀 활용 변화량 그래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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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 의료 상담 하기 |
환자상태평가를 토대로 의사와 1:1 화상상담서비스 |
4. 손상된 유산소 용량/지구력
4-1 개요
유산소 용량은 산소를 흡수, 전달 및 소비하는 신체의 능력을 반영한다. 손상된 유산소 용량은 기능적, 직업적으로 관련된 그리고 휴식 활동의 참여가 제한될 수 있는 흔한 장애이다.
4-2 평가기준
l 자기보고측정
자기 보고 평가 측정은 신체적 활동단계에서 손상된 유산소 능력의 기능적인 효과, 그리고 노인의 삶의 건강 관련 질을 반영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 자기 보고 측정은 그들의 기능적인 능력의 주관적인 자각에 관하여 진술을 평가하는 것이다.
l 평가 도구
① MOS SF 36 조사 또는 RAND 36-아이템 건강 조사 (포괄적인 건강 관련 삶의 질 평가도구) 도구의 하위 척도 12개 중 10개 항목
② Duke 활동 상태 지수 - 질병에 특이적인 도구, 노인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심혈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 개발
③ PASE 시험 – 고령자를 위한 신체 활동 점수로써 성인의 여가, 가정, 직업활동을 평가하기 위한 10항목 자기 보고의 질문지로 구성되어 있다.
4-3 운동강도표
종류 |
운동자각도 |
운동방법 |
저강도 운동 |
11~12 |
천천히 걷기 |
중강도 운동 |
12~14 |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요가 등 |
고강도 운동 |
15~20 |
조깅, 빠르게 자전거 타기, 웨이트 트레이닝, 등산, 에어로빅, 줄넘기, 수영, 축구, 배드민턴, 농구 등 |
4-4 기능설명
최초 사용자가 유산소 운동 메뉴를 선택하면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현재 사용자의 수준의 파악 한다. 이때 파악된 수준에 부합하는 운동의 게임을 난이도를 자동으로 제공한다. 이 운동은 일정 운동량 이상 수행할 시 다른 운동을 권장하는 메시지를 팝업시킨며 스테이지 마다 목표 점수를 설정하고 목표치를 초과했을 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5. Q&A
l 키넥트를 이용하여 리듬에 맞춰서 몸을 움직이는 게임을 만든다고 가정했을 때 예광탄 어느 정도 수준까지 나와줘야 하나요?
l 팀 회의 결과 유산소운동을 키넥트로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지 않나 라는 의견들이 있는데 도와주세요…
l 노인들의 흥미유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게임적인 요소가 어떤 것들이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