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맹이2님
지루성피부염커뮤니티 카페에서 지루성피부염으로 고통받고 계신 회원님들에게
한의학적인 조언을 해드리고자 전문가상담을 맡게된 문상현원장입니다.
여드름, 지루성피부염, 백반증,
모두 참 어려운 피부질환인데, 세가지를 모두 겪으시다니 심신의 고초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우실 듯 합니다.
피부질환의 경우,
증상으로 인한 고통이 너무 심할 수 있어서 증상을 개선시키는 대증치료를 꼭 병행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약이 스테로이드입니다.
가장 강력한 소염제로서, 자가면역성 염증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이지요.
스테로이드를 복용, 도포하게 되면 증상이 좋아지지만 대증치료제이기에 중단하면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원인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테로이드를 쓰면서 원인이 해결된 경우 스테로이드를 중단한 뒤에도 증상이 다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대증치료가 원인치료와 병행되어야하는 이유입니다.
면역억제제는 대증치료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원인치료라고 하기에도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원형탈모, 지루성피부염, 백반증, 아토피, 건성 등의 피부질환은 자가면역성의 질환으로 분류되어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시에 증상이 개선되지만, 사용기간동안 원인이 잘 해결되어야만, 중단시에 증상이 재발하지 않게 되는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 약물의 사용량을 점차 줄여가는 방향으로 사용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입니다.
자가면역성의 질환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입니다.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를 다시 사용하시면서 사용량을 점차 줄여가는 방향으로 치료를 받으시면서,
한의원에서 몸상태를 고려한 한방치료를 병행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루성피부염 치료에서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치료와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심신의 고통을 줄이면서 증상을 개선시키면서, 재발을 방지하는 방법으로서 최선의 선택이 아닐까합니다.
무엇보다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자가면역성의 피부질환은
외부의 자극도 원인이 되겠지만, 병의 원인이 내부에 있는 경우가 많으니
그 점 고려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디 알맹이2님을 비롯한 지루성피부염커뮤니티 회원님들께서 지루성피부염의 심적, 신체적 고통에서 벗어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