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쵸코키위는 해마다 5월에 전국 어디서나 노지에 식재하면 올해 7~8월부터 11월까지 99%수확합니다. 하우스는 2월달부터 5월까지 식재하면 내년 1월까지 수확합니다. 재배방법은 골드키위와 동일하며 100가지 향을 맛볼수 있으며 산딸기는 12~13부럭스에 비에 쵸코키위는 당도는 17브럭스입니다. 엄청달아요그리고 1나무에 200~250개 열립니다. 수확후 말라 죽으며 매년 봄에 다시 식재묘목하면 됩니다.
▣슈퍼 백향과(쵸코키위) 묘목10cm전후 주당 4,000원
1. 물 주기
환경에 따라 다르다 작물 크기에 따라 다르고 흙이 뽀송하게 마르면 물을 준다. 화분에 심었을 때도 똑 같다. 뿌리가 꽉 차 있으면 매일 물을 주어야 하고 분갈이를 해주면 3~4일에 한번정도 준다. 화분에 심어져 있는 것은 6개월 가는 알 비료를 주면 잘자란다.
2. 재배방법
백향과는 비닐하우스에서 3월에 정식하는데 평당 한주씩 심게된다. 밑거름을 주고 심는다. 백향과는 넝쿨성이라 오이망을 펼쳐세우던가 천정으로 펼쳐주면 통풍이 잘 되어 과일이 많이 달린다. 꽃이 피면 하루 이틀만 피어있는데 이 때 수정을 시켜주어야 하고 벌을 넣어 줘야 수정이 많이 된다. 벌이 없을 때는 인공수정이 필요하다. 붓이나 화장지로 꽃가루를 서로 서로 묻혀 줘야 한다. 꽃봉오리가 맺히지 않고 넝쿨만 무성하게 자랄 때는 벌레가 있을 수가 있으니 총채벌레나 진딧물 약을 뿌려주기도 한다. 약을 뿌릴 시기는 벌을 넣기 전에 뿌려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벌들이 죽어버린다. 백향과는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이다. 그늘에서는 꽃봉오리가 잘 맺히지않고 약하게 자란다. 참고로 백향과는 추위에 약하므로 겨울철 실내에서 아침이면 잎들이 많이 시드는 단점이 있다. 12시가 넘어가면 언제 그랬나듯이 싱싱하게 살아난다 백향과 줄기가 살짝 꺾여도 잘 자란다. 과일이 빨갛게 익으면 저절로 바닥으로 떨어진다.
3. 먹는 방법
꼭지 부분에서 1센티미터정도 남기고 자르면 노란색에 까만 씨가 있는 과즙을 떠먹기도 하고 빨대를 꽂아 빨아먹기도 한다. 까만 씨까지 먹어도 된다.
* 요즘 아열대과일인 백향과가 과일매니아들에게 관심이 집중되고있습니다. 하와이에서는 패션푸르트 대만에서는 백향과라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쵸코색상과 비슷하고 키위종류와 재배방식도 비슷해서 쵸코키위라고도 부릅니다. 시장에 백향과라면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쵸코키위라고 하면 일반 키위종류구나 하고 선뜻 구입해 간답니다. 새콤 달콤하면서 맛이 백가지의 향이 입안에서 느낄수 있습니다. 작년에 수확한 열매인데 슈퍼쵸코키위와 일반 것과 비교하면 크기가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