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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합격비법! - 어사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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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윤활장치
01. 윤활 장치의 의미와 작용
(1) 의미
① 엔진의 마찰 부분과 베어링 마모를 방지하는 장치이다.
② 경로 : 오일 스트레이너 → 오일 펌프 → 오일 여과기 → 실린더 블록 오일 통로 → 압력조절기 →
실린더 헤드(피스톤 및 크랭크축)

오일펌프의 윤활 경로
(2) 기관 오일(윤활유)의 7가지 작용
① 감마 작용 : 기관의 각 회전 부분의 마찰을 작게 하여 마모를 감소시킨다.
② 냉각 작용 : 마찰에 의해서 생긴 열을 흡수하여 외부로 방열한다(열전도 작용).
③ 밀봉작용 : 실린더와 피스톤 링 사이에 유막을 형성하여 압축과 폭발 시의 가스 누출을 방지한다(기밀 유지 작용).
④ 완충 작용 : 회전 부분이나 미끄럼 운동 부분에는 일시적으로 압력이 집중되어 점 접촉 또는 선 접촉하기 때문에
국부 충격을 받는다. 이 경우 형성된 유막이 충격을 흡수하고 소음을 줄인다(충격 완화 장치).
⑤ 청정작용 : 기관 내부에 생긴 카본, 슬러지, 마찰 부분의 금속 입자 등을 신속히 제거한다.
⑥ 방청 작용 : 금속 표면에 유막을 형성하여 외부의 공기나 습기, 부식성 가스 등을 차단해 준다(부식 방지 작용).
⑦ 응력 분산 작용 : 기관의 국부적 압력을 분산한다.
02. 윤활유 및 여과방식
(1) 윤활유
① 윤활제에는 광물성 윤활유와 식물성 윤활유가 있고, 형태에 따라 액체, 고체, 반고체로 나눌 수 있다.

② 일반적으로 점도를 기준으로 한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분류를 사용한다.
(2) 점도
① 오일의 끈적한 정도를 '점도'라고 하며, 윤활유 흐름의 저항을 의미한다.
②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점도 지수' 라고 한다.
③ 점도가 다르거나 제조사가 다른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는다. (점돋 지수 : 여름 > 겨울)
(3) 오일 여과 방식
① 분류식 :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의 일부분만 여과하여 오일 팬으로 보내고, 나머지 오일은 직접 윤활부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② 전류식 :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 전부를 여과하여 윤활부에 송출하는 방식이다.
③ 복합식(션트식) : 오일 펌프에서 나온 오일의 일부를 여과하여, 직접 윤활부에 송출하는 방식이다.
포스팅 내용 참조 : 어사화 지게차운전기능사 필기 > 건설기계 기관장치 > 윤활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