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공 전 바닥 정리
ㄱ. 요철 부분, 갈라진 틈을 처리(오염 물질은 헤라 등으로 긁어내고 갈라진 틈은 특수 테이프로 마감)
-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재시공 시에는 기존 바닥재를 완전히 제거한다.
(완전히 제거하지 않으면 표면 요철 및 사용 중에 곰팡이 발생할 수 있다.
ㄴ. 7~14일간 난방을 실시하여 습기를 제거한다.(수분 함유율 8% 이하)
2. 시공 원단 확인 및 시공 방향 결정
ㄱ. 제품의 이색 방지를 위해서 생산 LOT가 같은 것끼리 시공한다.(도배 시공 시에도 동일)
ㄴ. 제품(장판)을 시공 현장 온도에 충분히 적응시킨다.(겨울철에는 낮은 온도로 장판이 딱딱한 관계로 필수 사항)
ㄷ. 정, 역방향 시공이 가능한 것은 역방향으로 시공한다.
3. 기준 폭 시공
ㄱ. 시공 방향 결정
ㄴ. 원단을 시공 장소의 길이보다 약간 여유 있게 (5~10cm)가 재단하여 바닥에 펼친다.
ㄷ. 원단 위에 표시된 선을 따라 칼로 절단하되 제품 표면보다 이면이 많이 잘려 나가도록 정확히 절단하여 옆벽에 꼭 끼운다.
ㄹ. 양쪽 벽으로 올라간 원단 재단을 위하여 반대쪽 원단 끝을 따라 바닥에 사인펜 선을 길게 긋고 열십자 선을 표시한다.
ㅁ. 그어진 선을 따라 칼로 절단한 후 원단이 바닥으로 내려온 쪽의 벽을 따라 꼭 맞게 끼운다.
ㅂ. 기준 폭 재단이 완료되면 그다음 폭의 연결을 위해 연결 부분 가장자리를 칼로 절단한다.
4. 폭 연결(무늬 맞춤) 시 공
ㄱ. 원단을 여유 있게 절단하여 시공 장소에 펼친다.
ㄴ. 두 번째 원단을 첫 번째 원단위에 약 2~3cm(무늬 맞춤) 정도 올려놓고 양쪽 벽으로 올라간 원단 재단을 위해 반대쪽 원단 끝을 따라 사인펜 선을 길게 긋고 열십자 선을 긋는다.
ㄷ. 양쪽 벽면 재단을 기준 폭 시공과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한다.
5. 원단의 접착
재단을 완료한 후 원단을 절반 정도 접어 놓고 접착제를 전면 도포하여 바닥에 접착시킨 후 다른 절반도 동일한 방법으로 접착시킨다. 이때 원단위에 양손을 펴서 중앙에서 가장자리 쪽으로 제품을 압착하면서 접착시켜 준다.
6. 이음매 절단
약 20cm 정도 바닥재 본드 시공 후 첫 번째 원단과 두 번째 원단의 겹쳐진 부분에 자를 이용하여 제품 위에 표시된 선을 따라 칼날 끝이 시멘트를 닿도록 자른다.
7. 용착제 처리
시공된 이음 부분을 깨끗이 한 후 이 음성을 따라 표면에 2~3mm 폭으로 용착제 도포하고 도포된 이음 부는 1~2시간 경과되어 완전히 경화될 때까지 움직이거나 밟지 않도록 주의한다.(물걸레질이나 진공청소기 사용을 자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