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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가 어린이집에 처음 왔을 때 - 영유아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불안의 증세는 다음과 같음을 부모에게 인지 시킨다. |
[2] 적응시기에 주의할 점
1. 초기적응 단계에서 엄마 뒤에만 숨으려고 하는 아이에게 무리한 놀이 참여를 요구하거나 교사가 성급하게 친해지기 위해 노력하지 말고 천천히 탐색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준다.
2. 부모에게 아이의 성격, 기질, 식성, 습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등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전달받고 적응 기간 동안 매일 규칙적으로 어린이집에 오는 것이 중요하므로 되도록 결석하지 않도록 협조를 구한다.
3. 한달이 지나도록 적응이 되지 않더라도 인내하는 마음으로 기다려 주는 자세가 필요하며 스트레스가 심한 적응기간 동안은 심하게 선생님을 따라 다니거나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거나 손가락을 빤다고 해도 무리하게 고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새로운 곳에 대한 호기심과 재미가 없어져 심심해지면 가족이 생각나기 마련이나 어린이집에 잘 적응한다고 해도 첫 날부터 하루 종일 있지 말고 점차 시간을 늘려간다.
5. 경험으로 쌓이는 신뢰가 없어지고 아이는 자신이 한눈을 판 사이에 부모가 없어질까봐 항상 걱정할 테니 부모가 등 하원 시 도망치듯 몰래 가지 말고 꼭 인사를 하고 가도록 안내한다. 만약 심하게 울면서 헤어지기를 거부한다면 약속한 시간만큼 또는 적절한 시간을 기다리거나 어느 정도 안정 시킨 후 떠나는 것이 좋다.
“엄마 다녀올께.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가 힘찬이가 낮잠 자고, 간식을 먹은 뒤에 놀고 있을 때 데리러 올께, 오늘 하루 즐겁게 보내세요”
6. 목욕하기, 무릎에서 그림책 읽기, 아이를 안고 춤추기 등 집 또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서 아이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가지도록 안내한다.
7. 가족이 교사와 친밀감을 형성하고 여러 교사와의 즐거운 경험을 함께 하면서 아이는 어린이집과 선생님이 자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점차 느끼게 되므로 부모에게 담임선생님은 물론 어린이집의 모든 종사자와 인사를 나누도록 안내한다.
8. 교사는 적응초기에는 놀이감을 가지고 간접 접촉을 하다가 어느정도 친숙해지는 적응기에는 신체적 접촉과 대화를 많이 한다. 또한 교사의 행동을 말로 자주 설명해줌으로써 생활 경험을 예측하게 하여 안정감을 갖게 한다. 교사는 영아를 많이 관찰하고 영아의 욕구와 관심을 수용하고 반응한다.
9. 영유아가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장난감, 인형, 이불, 가족사진 등 아이가 집에서 좋아했던 물건을 가지고 와서 어린이집에서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한다.
[3] 출생 ~ 36개월 영아를 위한 실내영역 구성
1. 영아반에서 영역의 의미는 유아반의 의미와는 다르다.
즉 영아반에서의 영역이란 탐색 또는 신체 운동, 낮잠자기 같은 행위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영역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이므로 보다 포괄적이고 융통성이 있는 개념이다.
구분 |
12개월 이하 |
13~24개월 |
25~36개월 |
일상 생활을 위한 공간 |
식사 및 간식영역 낮잠영역 기저귀 갈이영역 |
-------> -------> 화장실 -------> |
------------> |
교육및 놀이를 위한 공간 |
조용하고 편안한 영역
탐색영역
대근육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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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보기 영역 탐색영역
대근육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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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보기영역 탐색,조작영역
대근육영역 |
2. 영역에 따른 구체적인 설명
1) 12개월 이하
번호 |
영역 |
설명 |
1 |
식사및 간식영역 |
영아의 집에서 보내온 음식이나 우유병을 보관하거나 데우고 준비할 수 있는 싱크대 등이 있다. 영아용 식탁이나 수유 및 이유식 시간표, 교사가 편히 앉아서 우유를 먹일수 있는 성인용 의자가 있다. |
2 |
낮잠영역 |
놀이공간과 분리하여 영아용 침대가 마련되어 잇고 면이나 부드러운 천으로 깔개가 되어 있고 모빌 등이 달려 있다. |
3 |
기저귀갈이영역 |
입식 또는 좌식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기저귀갈이 영역 옆에는 씻길 수 있는 싱크대를 설치하고 안전 거울 사진 놀잇감 등을 비치해 준다. |
4 |
조용하고 편안한 영역 |
편안한 의자, 푹신한 쿠션, 카펫 등으로 영아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 |
5 |
탐색영역 |
영아가 다양한 감각 운동적 놀이를 즐기고 탐색할 수 있도록 딸랑이, 오뚝이, 촉감공, 블록, 전화기 등이 비치되어 있다. |
6 |
대근육영역 |
머리들기, 기기, 앉기, 걷기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넓은 공간을 마련해 주고 바닥에는 카페트, 매트 등을 깔아 주며 낮은 오르기 기구, 미끄럼틀 등을 준비한다. |
2) 1세
번호 |
영역 |
설명 |
7 |
화장실영역 |
기저귀갈이대와 화장실을 함께 사용하는 시기로 화장실은 교실 내에 위치하며 대변기 사이에 낮은 칸막이가 있다. 세면대와 목욕시설, 변기 사용법 및 손씻는 방법에 대한 그림 자료가 있다. |
8 |
창의영역 |
크레용, 안전가위, 색연필 등의 단순한 미술 재료와 상상놀이를 위한 인형, 모형음식, 화장대, 거울 등이 있다. |
9 |
탐색영역 |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고 조작해 볼 수 있도록 끼우기 자료, 퍼즐 모양 분류상자, 소형블록 등이 있다. |
10 |
책보기영역 |
밝고 조용한 곳에 소파, 쿠션, 카펫 등을 이용하여 아늑하게 구성해 주고 책표지 그림이 보이도록 책을 비치해 준다. |
11 |
대근육영역 |
대근육 활동이 활발한 시기이므로 대형 스폰지 블록, 미끄럼틀, 오르기 기구등을 비치해 준다. |
3) 2세
번호 |
영역 |
설명 |
12 |
그리기만들기영역 |
그리기 자료 및 폐품이나 조각난 종이 등의 꾸미기 자료를 준비해 주고 작품을 전시해 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준다. |
13 |
소꿉영역 |
상상놀이가 활발한 시기이므로 놀이집, 싱크대, 극놀이 소품, 화장대 등을 준비해 준다. |
14 |
쌓기영역 |
넓은 공간에 부분카펫을 깔고 종이 벽돌, 우레탄블록 등의 블록류와 자동차, 인형 등이 소품을 함께 내준다. |
15 |
탐색 조작영역 |
다양한 조작 놀잇감과 퍼즐류 탐색 자료등을 마련해 준다. |
16 |
책보기영역 |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구성해 주고 책표지 그림이 보이도록 비치해준다. |
17 |
음률영역 |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움직여 볼수 있도록 다양한 악기류와 리본테이프, 스카프, 카세크 와 카세트 테이프 등을 준비해준다. |
18 |
대근육영역 |
신체활동을 위한 개방된 공간을 마련해 주고 글차나 붕붕차가 다닐 수 있는 길을 바닥에 표시해 준다. |
[4] 1세반의 일과 계획 및 운영
하루 일과의 흐름을 중심으로 어떠한 활동과 자료를 통하여 가장 최적의 경험을 갖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계획한다.
예를들어 등원하는 시간에는 영아가 부모와 헤어질 때 어떤놀잇감으로 영아의 흠미를 유도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계획하며, 간식, 배면, 잠자기, 휴식 등을 영아의 신체 리듬에 맞게 일과 계획에 반영한다.
또한 영아의 놀이나 탐색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영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를 다시 일일 계획에 반영하도록 한다. (장영희, 2000)
(1) 1세반의 일과 운영시 유의사항
* 이시기의 영아는 놀이나 탐색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일과를 운영하고 영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를 다시 일과 계획과 운영에 참조한다
* 서고 걷게 되면서 몸을 움직이는 신체, 운동의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임을 고려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배변 훈련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부모와 의논하여 가정과 연게하여 일관성있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만1세를 넘어서면서 규칙적인 수면을 취할 수 있고 낮잠 시간도 줄어들므로 오후에 1회 긴 낮잠(2~3시간)을 잔다.
* 혼자서 걸을 수 있게 되면서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주변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기 때문에 산책 및 실외놀이에 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다.
(2) 1세 영아의 일과 운영의 예
1세 영아의 하루일과는 1세 미만의 일과보다 자유놀이 시간을 좀 더 계획해 볼 수 있으며, 이 자유놀이 시간은 오전과 오후 그리고 실내와 실외에 골고루 계획하는 것이 좋다.
시간 |
주요일과 | 주요 활동 내용 |
7:30 ~ 9:00 |
등원 및 개별 활동 |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보호자에게 영아의상태를 듣는다. |
9:00 ~ 9:30 | 화장실 가기 손 씻기 |
영아의 능력에 맞게 기저귀를 사용하거나 영아용 변기를 사용한다 |
9:30 ~ 10:00 | 오전간식 및 정리정돈 |
포크나 수저, 손을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10:00 ~ 10:40 | 실내 자유놀이 |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이나 자유롭게 탐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10:40 ~ 11:30 | 실외자유놀이 | 교사가 준비한 실외놀이 활동을 하거나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
11:30 ~ 12:30 | 점심준비 및 점심 양치 |
식사 전에 손을 씻고,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다. 점심식사 후 이 닦기를 도와준다. |
12:30 ~ 3:30 | 낮잠준비 및 낮잠 | 낮잠 준비를 하고 조용한 음악이나 자장가를 들려준다 |
3:30 ~ 4;30 |
정리정돈 화장실가기, 손씻기 오후간식 |
낮잠에서 깨어나면 잠자리를 정리한다 |
4:30 ~ 6:00 | 실, 내외 자유놀이 |
자유롭게 탐색 활동을 한다. |
6:00 ~ 7:30 | 귀가 준비 및 귀가 | 영아의 귀가를 준비(소지품 챙기기, 씻기기, 옷입기등) 하고, 일일보고서를 작성한다 부모와 영아의 상태에 대해 대화하고 귀가 인사를 나눈다 |
[5] 2세 반의 일과 계획 및 운영
2세 영아를 위한 일일 교육 계획안은 주간 교육 계획안을 기초하여 매일 반복되는 순서를 예상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시켜 작성한다. 일일 교육 계획을 일정하게 반복되는 순서에 의하여 작성하는 것은 영아 스스로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를 예상하게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전감과 소속감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일일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영아 개개인의 발달 정도나 흥미, 건강사태, 놀이실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육계획에 의한 고정된 활동에 집중하기 보다는 영아의 흥미나 관심을 민감하게 관찰하고 이에 반응해 주는 교사의 융통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장영희, 2000)
(1) 2세반의 일과 운영 시 유의 사항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습관을 점차적으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신체적 활동, 운동의 욕구가 강한시기이므로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이 시기의 영아는 오후에 1회의 낮잠을 잔다.
*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독립적인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의지를 장려하고
스스로 정리정돈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일과 운영 전략
영아반의 일과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하루일과를 융통성있게 진행한다. 영아를 위한 매일의 활동시간은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 놀이나 활동은 영아 한 명 혹은 소집단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영아들은 대집단 활동을 하기 에는 너무 어리기 때문에 개별적 상호작용과 배려를 더 필요로 한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을 할 때에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활동을 변형시켜야 한다. 또한 영아들이 놀잇감을 가지고 싸우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준비해 둔다.
* 영아들이 자신이 하게 될 다음 활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매일 일정한 순서로 일어나는 일과(간식, 실내외놀이. 식사, 낮잠 등)를 영아의 눈높이에 맞게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해서 붙여 놓는다.
* 부모들은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무엇을 하는지 하루 일과를 알고 싶어하므로 교실 입구나 부모들이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표를 작성하여 놓는다.
* 영아들이 자기의 신발과 옷을 넣을 수 있는 장에는 사진과 이름을 함께 붙여 어린이집에 대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자기 옷의 지퍼를 열고 양말을 신고 벗으며 이불장에서 이불을 꺼내 오는 등 여러 가지 일에 참여 하도록 기회를 주고 스스로 하도록 참을성 있게 기다려 준다.
* 실외놀이는 영아에게 대근육 운동 기술을 훈련하고 발달 시킬 수 있으며, 실내에서 경험하는 것과 다른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일과 운영시 실외놀이에 대해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 낮잠은 규칙적으로 자고 잠잘 때 영아가 집에서 가져온 이불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잘 수 있도록 배려한다. 낮잠 시간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영아의 잠자는 습관이 잘 이루어지고 정한 시간에 자고 싶은 욕구가 생기도록 해준다.
* 여러 명의 교사들이 영아반을 운영하고 있다면 함께 일하는 교사들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세분화되고 계획적인 업무 분장이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일과 운영을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