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 | 내 용 |
목적 | 문제행동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입으로 문제행동을 감소, 정서행동장애로의 발전을 막아 정상적 성장 지원 |
이용대상 (소득·연령·욕구·중복기준 모두 충족) | 소득기준 | 기준중위소득 140%이하 |
연령기준 | 만 18세이하 |
욕구기준 |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중 서비스 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아동 <①, ②, ③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아동> (단, 장애아동의 경우 발달재활서비스에서 제외되는 9개 유형(지체, 정신, 신장, 심장, 호흡기, 간장, 안면, 장루 및 요루, 간질)만 포함) ① 의사진단서․소견서, 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소견서를 받은 아동․청소년 ( 발급일로부터 6개월 이내 진단서 및 소견서만 인정) ② 정신보건센터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동봉) ③ 초․중등교육법에 의한 정교사, 전문상담교사, 보건교사,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장이 추천한 아동․청소년(추천서 및 심층사정평가 검사결과지 동봉) ※ (공통) 소속기관의 아동이나 직접상담․심리․중재한 아동에 한해서 추천 가능 ※ (②, ③) 추천자가 보건복지부 지침에 명시된 아동·청소년 심층사정평가도구 중 어느 하나를 활용하여 검사한 후 절단점 이상인 경우에만 추천 (추천서, 검사결과는 6개월 이내 작성된 것만 인정) |
우선순위 | 다문화·조손·한부모 가정 |
중복제한 |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와 중복지원 불가 |
제공기관 기준 | 제공기관 | 사회서비스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의거 등록된 기관 |
제공인력 | <①, ②, ③의 기준 중 어느 하나를 충족하는 자> ① 언어재활사, 청소년상담사, 전문상담교사 및 특수학교 정교사, 정신보건전문요원, 임상심리사 ②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한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상담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관련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③ 심리, 상담, 음악·미술 심리 또는 상담학 등 아동청소년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전공자로서 다음 중 하나의 요건을 충족하는 자 ㉮ 전문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1년이상 ㉯ 학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6개월 이상 ㉰ 석사 이상 학위 취득 후 아동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관련 실무경력 3개월 이상 ※ (②, ③) “군” 단위 지역과 ‘성장촉진지역’은 실무경력이 없더라도 제공인력의 자격을 갖춘 것으로 인정 |
지원기간 및 재판정 | ① 기 간 : 12개월 ➁ 재판정 : 재판정 1회 (최대 24개월) |
서비스 횟수/가격/결제 | ① 서비스 시간 및 횟수 ㉮ 개별(1:1) : 주 1회(월 4회) / 회당 60분(10분이내 준비 및 기록포함) ㉯ 집단(1:2~3) : 요일을 달리하여 주 2회(월 8회) / 회당 60분(10분이내 준비 및 기록 포함) ② 서비스 가격 : 월 16만원 (정부지원금 + 본인부담금) 구 분 | 정부지원 | 본인부담 | 1등급 (기준중위소득50%이하) | 144,000원(90%) | 16,000원(10%) | 2등급(기준중위소득50%초과∼120%이하) | 128,000원(80%) | 32,000원(20%) | 3등급(기준중위소득120%초과∼140%이하) | 112,000원(70%) | 48,000원(30%) |
③ 정부지원금 회당결제 금액 등급 | 정부지원금 | 개별(1:1) / 주 1회, 월 4회 | 집단(1:2∼3인) / 주 2회, 월 8회 | 1등급 | 36,000원 | 18,000원 | 2등급 | 32,000원 | 16,000원 | 3등급 | 28,000원 | 14,000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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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내용 및 절차 | ① 서비스 내용 구분 | 서비스 내용 | 비고 | 기본 서비스 | ㉮ 심리검사 : 객관적인 심리측정도구를 이용해 자기이해를 돕고 개인의 잠재력과 강점, 약점들을 파악하여 가장 적극적인 치료방법을 모색 ㉯ 서비스내용 놀이 프로그램 |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정감, 사회성, 정서발달 등 지원 | 언어 프로그램 | 언어장애에 대한 개인의 내적/환경적 원인을 분석, 증상별 치료계획을 수립, 적절한 치료로 잠재된 언어능력을 극대화 시켜 의사소통을 향상 | 인지 프로그램 | 아동의 발달수준과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아동의 인지발달을 촉진시켜 학습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의 인지발달 향 상 | 미술 프로그램 |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하여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과 더불어 자존감 향상 및 감각발달 향상 | 음악 프로그램 |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아동의 정서 심리적 지원을 하며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향상 |
㉰ 부모상담 : 아동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도모 (일반적으로 서비스 제공시 10분 내외로 제공) | 부가 서비스 | ㉮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 집단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방학, 휴일을 이용해 서비스 제공
㉯ 부모훈련 :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에게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는 치유적 접근 서비스 | 선택적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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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서비스 제공절차 - 1단계 : 전문가에 의한 체계적인 평가·진단을 통해 이용자별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 (사전심리검사 의무 실시) - 2단계 : 선정된 이용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서비스 제공 - 3단계 : 서비스 제공에 대한 만족도 및 재욕구 조사 (사후심리검사 의무 실시) ‣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 사전. 사후 검사의 심리평가도구(안) -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계획 수립 시 사전검사는 심리평가도구를 2개 이상 활용 (단, 점수화 또는 등급화가 가능한 표준화된 객관적 평가도구와 치료사가 서술식으로 기술하는 주관적 심리평가도구 각각 1개 이상 활용) - 만 3세 이하의 유아인 경우는 객관적 평가도구의 활용은 제외할 수 있음. -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는 동일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평가 - 서비스 대상의 진입 시 욕구판단을 위해 사용한 심리평가도구는 사전검사시 재검사 없이 그대로 활용 가능 - 제공기관은 심리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고 해당 자료를 보관·관리 구분 | 서비스 영역 | 심리평가도구 | 기본 서비스 | 언어프로그램 | PRES, REVT, SELSI, U-TAP(APAC), P-FA, LSSC, KOLRAl, 관찰평가 | 놀이/미술/음악상담 프로그램 | 놀이평가, 덴버검사, HTP, K-HTP, KFD, SCT, KSD, K-YSR. MT-MAP. IMTAP. MMPI. | 인지프로그램 | KNISE-BAAT, BASA, 관찰평가 | 공통(서비스 대상 욕구판단) | K-CBCL, K-ARS, RCMAS, K-PRC. K-CY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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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사항 | ① 등록유형 : 기관방문형 ② 결제시기 : 실시간 결제(회당 결제) ③ 효과성 검증 : 사전 · 사후검사 2회 이상(시작 전, 종료 시) ④ 서비스 만족도(모니터링) 조사 실시 : 연 2회 (반기별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