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에 빠지는 이유와 비만의 메커니즘에 대하여 기억을 상기해보자. 모든 원흉은 ' 혈당치가 올라가는 것이다.' 혈당치가 많이 올라가면 췌장에서 대량의 인술린이 분비되며 이에 따라 혈당치가 급격히 내려 간다. 이것이 저혈당이 되는 이유다.
혈당치가 크게 오르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대량 분비 되고, 남은 포도당을 중성 지방으로 바꾸어 지방세포에 저장된다. 이것이 비만의 메커니즘이다.
말하자면 우리는 평소에 혈당치가 크게 상승하지 않도록 식생활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당질 중독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혈당치의 급상승은 당뇨병은 물론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한다. 또 'AGE'라는 노화 촉진 물질을 증가시켜 당신의 외형이나 몸속 내장도 늙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건강 피해에 대해서 , 매일 우리가 섭취하는 식사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만큼 충분히 의식하면서 식사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그 결과가 크게 달라진다.
혈당치를 급상승시키지 않는 식생활을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기역하자.
- 혈당치를 높히지 않은 음식을 알아야 한다.
-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식사법을 알아야 한다.
혈당치를 높히지 않는 음식은: 당질이 들어 있지 않는 음식으로 채소(뿌리채소는 제외), 버섯, 해조류,콩류,육류,생선,두부는 혈당치를 거의 올리지 않는다.
혈당치를 상승시키는 음식: 밥, 빵, 면류 등의 탄수화물, 고구마 등의 당질이 많은 뿌리채소, 호박 등의 당질이 많은 채소, 설탕이 잔뜩 들어 있는 청량 음료수 등은 혈당치를 크게 상승 시킨다.
따라서 우리는 어떤 음식에 당질이 많은지 혹은 적은지 제대로 아는것이 필수적이다.
참조: 당질 중독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