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가 말하는 불교
철원 도피안사의 철불
1.불교의 발생
●중국은 유교.도교.
●인도는 불교. 힌두교.
●중동은 유대교.기독교. 이슬람교가 있다.
그중 오늘은 인도의 불교를 찾아 보기로 한다.
(1)불교의 전파
인더스문명은 BC2500년전 청동기를 사용한 드라비다족(Dravidians)에 의해 모핸조다로(Mohenjo Daro) 하랍파(Harappa)문화가 인더스강을 중심으로 형성 되였다 BC2000년경 어느 날 철기문화를 가진 불청객 유럽어족인 아리아족(고대서쪽으로 이동한 한민족. 영어는 한국어에서 나온 것)이 처 들어 와서 주인이 바뀌게 된다. 아리아족은 그후 BC1000년경에 동쪽 갠지스강으로 이동한다. 아리아족은 그사이에(BC1500경) 신분제도인 카스트제도와 브라만교를 만든다 부라만교는 제사장 계급들 중심으로 신봉된 신앙으로 자연신 숭배 사상과 아리아신을 접목시켜 숭배하는 것으로 형식주의적이고 차별주의에 강해 브라만계급(제사장)이외의 크샤트리아 계통인 왕족이나 귀족 신분들은 이에 불만이 많았다 그래서 왕족이나 귀족들이 자기들만의 종교를 또 만들었는대 그것이 자이나교와 불교이다 이들은 아리아족의 고유 신앙 아수라신에 인도의 고유철학인 우파니샤드(범아일체=梵我一體) 사상을 합해서 두 종교가 만들어 진 것이다. 자이나교는 육체가 죄를지어서 육체의 고행으로 해탈을 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계열과, 정신이 죄를 짓게 했다고 생각 정신수양으로 해탈을 강조하는 불교이다. 그후 약 200여넌 후에 부처(각자=覺者=깨달은 자=6도의 윤회에서 해탈하는 방법을 깨달은 자)가 나왔으니 그가 아리아족계열의 카필라(Kapela)성 왕자 사카부족의 성자(Saka mun) 고타마 싯달다 이다 .해탈방법이 법(法=經) 이고 지켜야 될 금지사항이 율(律)이고 뒷날 승려들이 자기 나름대로 주석을 달아 논 것이 론(論)이다 그래서 불교의 법.율.론 3장이 형성된 것이다.근본불교 시대에는 석가의 경(法)율(律) 을 중심으로 불교사상의 뿌리가 만들어 진다 즉 사성제(四聖諦)와 8정도(正道)중심의 아함경(阿含經)이 만들어 진다. 그중 지혜로운 말들을 뽑아 만든 것이 법구경이다.
불교는 근본불교(석가의 45년간 경. 율 직접 설법시대)=>원시불교(경율의 해석차이로 제자들이 1.2차 결집시대 )=>소승불교(3차 결 집시대)=> 대승불교로 발전 된다.
(2)카스트제도(인도의 신분제도)와 불교와의 관련성[(1)요약정리]
①브라만(제사장)계급에 의해
1)브라만교 - 자연섭리를 신격화 (형식주의, 차별주의)하는 브라만 교가 만들어지고
2)베다(리그베다) - 신 찬미가가 만들어진다.
②크샤트리아(귀족, 왕족)계급은
인도의 고유사상 우파니샤드(범아일체)를 기반으로 자이나교와 불교를 만든다.
1)자이나교 - 고행으로 해탈
2)불교 - 정신수양으로 해탈
③바이샤(평민)
④수드라(노예)
⑤하리진(천민중에 천민)
(3) 불교의 내세관
인과응보(因果應報)에 의해 사후에
6도 윤회(천상.지옥.인간.축생.아수라.아귀)⇨ 해탈⇨ 보살⇨ 열반
⇨ 정토(남무 아미타불 관세음 보살이 있는 곳)로 가자.
(4)불교의 두 종파
1)소승불교
소승불교(자신만 해탈)는 마우리아왕조 아소카왕이 고타마싯달다를 좋와해서 소승불교가 번성하게
되였는대 팔리어를 말하는 왕비에게 불경을 암송한 승려 50명을 딸려서 동남아지역에 파견한다 팔리
어말로 암송된 불교(법=경.율)가 동남아에 전파된 것이다 뒷날 영국이 19C 암송되어 전해지던 불경(
금강경)을 팔리어로 처음 글자화하여 번역하고 그다음 일본이 동남아로 진출하면서 1935년~1945년
일본어로 꾸마라지가 다시 번역 글자화 한것이 남경대장경이다.일본 타카쿠스 박사의공적이 크다하
겠다.
2)대승불교
대승불교(중생모두해탈)는 인도 쿠샨왕조 카니시카왕때 만들어진 불교이다. 대승불교는 인도 서북
쪽 간다라 지방으로 전파되였는대 간다라 지방은 알랙산더대왕의 점령 지역이여서 그리스인들의 혤
레니즘 문화가 자리잡고있던 지역이였다. 헬레니즘과 대승불교 두문화가합처져 독특한 간다라문화
가 형성되게 되였다. 즉 불교는 동양인이 먼저 믿은것이 아니라 서양사람 아리아인과 그리스인들이
먼저믿은 서양인의 종교이다 AD58년(후한)때 씰크로드를 왕래하던 비단 장사들에의해 싼스크리스
트어(범어)로 암송되여 대승경전(일체경=대장경)이 중국에 전파되였다. 싼스크리스트어를 글자의 어
순과 정서가 다른 중국식 표현벙법으로 한자화 한것이 불교 교단에서 보는 불경이다.씰크로드로 들
어온 불경은 물론 3장이 아니다.법과 율을 중국이나 우리나라 고승들이 자기나름대로 해석해 논것이
론이다.즉 고승들의 논문을 말한다. 그래서 경(법).율.론.3장이 형성된 것이다.
고려 무신정권 최우(1236~1251)가 강화도 전등사에서 법.율.론 3장을 모두 모아 목판인쇄로 적은것
이 합천 해인사에 보관된 고려대장경(8.1137매 여서 팔만대장경 또는 거란족의 침략으로 소실된 초
조대장경이후에 다시만들었다하여 재조대장경 이라고도 한다) 이다.
이렇게 불경은 광의적인 해석을 할 때 고려대장경(대승불교)과 남경대정경(소승불교)의 큰 두줄기
가 있다.
3)불교의 전파 요약정리
•대승불교(북방불교)교종(불경)+간다라+그리스(헬레니즘 문화) = 간다라 문화⇨(비단길AB 58)⇨
①전진→ 고구려(4C_소수림왕)→ 신라(5C_눌지왕)* 중국에서 선종(참선)이 창시됨
②동진→ 백제(4C_침루왕) → 일본(6C_성왕)
③고려(13세기)⇨고려대장경
•소승불교+실론(남방불교)
① 아소카왕 비가 팔리어인 50명에게 법(경.율.)을 암송시켜 그들을 대동하고 실론에 옴
=동남아시아에 팔리어3장이 암송되며 전해 오던 것을
②영. 번역
③일. 번역(⇨남경대장경
(5)불교를 발전시킨 인도 왕들
①마가다왕국불교수립
②마우리아 왕조 - 아소카왕 - 소승불교(자신구원)
③쿠샨왕조 - 카니시카왕 - 대승불교(중생구원)
④굽타왕조 - 힌두교(브라만교 재건운동)
⑤가즈니 왕조 - 이슬람교
⑥무굴제국
1)시크교(황금사원 암리차르에있음) - 힌두교 + 이슬람교
2)몽고후손
3)유적지:타지마할묘(애기14명째 낳다가 사산으로 사망한 왕비의 무덤)
*아소카왕=진시황제와 같은 시대 사람
*아리아족-코카션족 카스피바닷가 종족들. 언어는-산스크리스트어(서양인 언어의 근원)
2 삼국시대
(1)대승불교
•교종 + 왕실에 전래
•귀족들이 믿든 부족적 신앙(샤머니즘)에 불교가 전해짐(부족적 신앙+불교)
(2)불교의 업적
1)중생구원
2)불경내용이 왕권강화- 현세 구복 신앙 면재구복(免災求福)
3)호국불교(왕권강화)
(3)불교전래
1)고구려: 삼론종(4C 소수림왕: 순도),
2)백제: 율종,(4C 침루왕: 마라난타)
3)신라: 계율종(5C 눌지왕: 고구려 묵호자)
(4)불교 국교로 공인
•6C 법흥왕(이차돈순교)때 지방의 군장(족장) 세력을 귀족으로 흡수하면서 국교로 공인
3. 통일신라
(1)5교 + 진골귀족
1)열반종(보덕) 2)계율종(자장) 3)화엄종(의상) 4)법성종(원효) 5)법상종(진표)
(2)원효
1)삼국시대 귀족불교에서 서민(천민)들에게도 불교에 대중화, 토착화, 정착화 시키는데 기여함
(지방 문화의 발달에기여)
2)정토(내세관적 신앙) 사상 ⇒화쟁사상=원융회통=일심사상
십화문 쟁론에서강조(교파의 통합주장)
3)일즉다 다즉일 ⇒ 전제왕권
4)저서: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화엄일승 법계도
불교를 이해하는 기준을 확립 아미타불 신앙, 관세음보살 신앙
(3)원측
1)유식불교(윤회부정=마음의 변화강조)
2)당나라 서명사에서 불교 강의
4. 통일신라 말기
(1)선종 9산 - 창시자: 6두품, 신도: 지방호족, 반 신라적 사상(왕권약화)
1)자기 자신이 참선으로 진리를 터득
2)불립문자(책을 뛰어 넘어서), 견성오도(내 마음이 곳 부처의 마음)
3)부도(사리탑: 부처와 도의선사의 줄임말) - 승탑
4)조형미술(석등, 석탑, 종, 불상)의 쇠퇴
(2)종류
•가지산도의보림사. •실상산홍척실상사, •동리산혜철배안사,
•봉림산현욱보림사. •사자산조윤홍명사 •사굴산범일굴산사.
•성주산무염성주사, •회양산도현봉암사, •수미산이엄공조사.
5. 고려
(1)태조
1)송악 호족(왕건)- 이엄 수미산파 신도
2)개경 태조(왕건)- 선종계열의 불교는 왕권약화
3)태조(왕건)- 교종계열의 의식행사로 왕권 강화필요
•연등회,
•팔관회(토착신앙 + 불교)
(2)광종
•귀법사를 창건, 화엄종(전제 왕권강화)에 본 찰 로 삼음
(3)고려의 승려
1)균여
•왕실과 결탁, 화엄종(전제 왕권강화)을 번성시킴
2)의천
•흥왕사에서 화엄종 중심의 교종을 통합
•국청사에서 선종을 통합
•교단에 통합 ⇒ 원효 일심사상의 계승
•천태종 창시 교관겸수“교학(교종) 입장에서 선(선종)을 흡수”
•문벌귀족(신도), 무신정권은 탄압, 반 무신의 난을 주도(천태종)
3)지눌
•송광사에서 조계종 창시 = 선(선종) 입장에서 교학(교종) 흡수
•정혜쌍수, 입장에서 돈오점수 하라 수선사결사운동( 불교정화운동)
“선(선종) 입장에서 교학(교종) 흡수”
내 마음이 곳 부처의 마음이라는 것을 문득 깨 닳을 때 까지
독경과 선 노동을 하라.
•원효 일심사상의 계승 - 교단과 교리상의 완전한 통합
4)혜심
•유.불 일치 설
•성리학 정착 하는데 기여(조계종)
•유교(대의 명분론) + 선종(심성도야를 강조하는)
5)요세
•만덕사에서 백련사 결사운동(나의 잘못을 깨닳을 때 까지 수행)
•천태종계열(교종)의 승려
•교종계열의 불교 정화운동
•귀족 불교에서 서민 불교로 운동으로 확산
6)권문세족
•라마교, 임제종(선종)
•정신, 경제, 윤리, 사회적으로 부패(불교정화운동 無)
•신진 사대부 - 불씨잡변, 멸 윤 해국의 종교, 정도전
7)보우(普愚). 호(태고)
•태고종 (교종계열)창시. 고려 충렬왕 때(1301)~무왕(1382)
•중국 임제종 도입
8)신돈
•공민왕 개혁정치에 참여
9)나옹
나옹(게으른 늙은이 란 뜻)
•인도 지공의 제자
•부산 용궁사 창건
•무학에 스승
•원에 유학
•시(청산은 나를 보고)
10)무학
•함남 안변 석왕사
6. 조선
• 도첩제(度牒制:승려허가제):국가 재정 확보 목적
(1)세종
1)36본산만 남기고 통폐합
2)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3)석보상절(釋譜詳節: 세종이 수양대군(세조)에게 명을 내려지은 것.
*세조 어머니 소헌왕후에 명복을 빌기 위한 것.
(2)세조
1)간경도감 설치
2)불경편찬
3)원각사 10층 석탑
(3)명종
1)보우(普雨)
명종(모(母)문정왕후 섭정)과 손잡고 선교 양종 부활
①봉은사 창건(강남 경기고 뒤)-선종 본사
②봉선사 창건(춘천 청평사)-교종 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