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6장
제 16 장 유월절
(대 지)
一. 유월절을 지키라(1-8)
二. 칠칠절을 지키라(9-12)
三. 초막절을 지키라(13-15)
四. 절기마다 힘대로 예물을 드리라(16-17)
五. 공의로 재판하고 우상을 세우지 말라(18-22)
(본문 강해)
一. 유월절을 지키라(1-8)
. 16: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이스라엘 백성이 매년 3대 절기(節期)를 지키되 제일 먼저 유월절(逾越節)을 지키라고 했다. 아빕월은 유다 종교력으로 정월달이다. 양력으로는 3, 4월에 해당된다. 그 달 14일은 유월절이고 15일부터 7일간은 무교절(無嬌節)이다. 유월절은 이스라엘이 출애굽한 것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 16:2-3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우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유교병을 그것과 아울러 먹지 말고 칠 일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 그것과 아울러 먹으라 이는 네가 애굽 땅에서 급속히 나왔음이니 이같이 행하여 너의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평생에 항상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온 날을 기억할 것이니라 애굽에서 건져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평생에 잊지 않게 하기 위하여 해마다 유월절을 지키라는 것이다. 그날에는 유월절 양을 잡아 제사 드리고 15일부터는 누룩 없는 떡을 먹어야 한다. 유월절 양은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누룩 없는 떡은 고난을 상징한다. 그날에 고난의 떡을 먹으면서 애굽에서 종살이하던 것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크신 구원을 감사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구속에 참여하려고 힘써야 한다. 고린도전서 5:6-8에 "너희의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 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고 했다. 여기 누룩은 죄를 상징한다. 성도는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께 참여하여 새 덩어리가 되어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충성을 해야 한다.
. 16:4-7 그 칠 일 동안에는 네 사경 내에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이요 또 네가 첫날 해 질 때에 제사 드린 고기를 밤을 지내어 아침까지 두지 말 것이며 유월절 제사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가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에 드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아침에 네 장막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유월절 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애굽과 같은 죄악 세상에서 구원해 주신 것을 늘 잊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늘 감사하는 생활을 해야 한다. 택하신 곳에서 그 고기를 구워 먹고 믿음 안(택하신 곳)에서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으라는 것이다(요 6:53).
. 16:8 너는 육 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 칠 일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누룩 없는 떡을 엿새 동안 먹으라는 것은 애굽에서 당한 고난을 충분히 체험하고 죄를 떠나는 생활을 하라는 것이다. 제7일에 성회로 모여 하나님을 섬기며 즐거워하라는 것은 하나님의 구원의 세계에서 하나님으로 더불어 즐거워하라는 것이다.
二. 칠칠절을 지키라(9-13)
. 16:9-12 칠 주를 계수할지니 곡식에 낫을 대는 첫날부터 칠 주를 계수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칠칠절을 지키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복을 주신대로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및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할지니라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지니라
칠칠절(七七節)을 지키라고 했다. 칠칠절은 유월절 다음날부터 7주간, 즉 49일째 되는 날이다. 이 날은 유월절부터 50일째 되는 날이므로 오순절(五旬節)이라고도 하고, 그 해 보리를 거두어 그 첫 이삭을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이므로 맥추절(麥秋節)이라고도 한다(출 23:16; 23:20). 맥추절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하는 절기이다. 이 절기에 보리 첫 이삭을 드리는 것은 그리스도가 부활의 첫 열매가 될 것을 가리킨다(고전 15:20). 또한 오순절 성령 강림을 상징하기도 한다.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을 상징하고, 오순절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 강림을 상징한다. 또한 성도가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아 하나님께 바쳐드릴 것을 상징하기도 한다. 그리스도의 부활, 성령 강림, 성도의 구원이 이루어져 나가는 일, 이것이 오순절에 대한 신령한 뜻이다(저자의 성경 강해 레위기·민수기 page. 500-501 참조).
三. 초막절을 지키라(13-15)
. 16:13-15 너희 타작 마당과 포도주 틀의 소출을 수장한 후에 칠 일 동안 초막절을 지킬 것이요 절기를 지킬 때에는 너와 네 자녀와 노비와 네 성중에 거하는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연락하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칠 일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실 것을 인하여 너는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초막절(草幕節)을 지키라고 했다. 초막절을 수장절(收藏節)이라고도 한다. 레위기23:34-36에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칠일 동안 지킬 것이라 첫날에는 성회가 있을지니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며 칠일 동안에 너희는 화제를 여호와께 드릴 것이요 제 팔일에도 너희에게 성회가 될 것이며 화제를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거룩한 대회라 너희는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고 하였다.
이 초막절에는 집밖에 초막을 짓고 1주간 거기 거하여야한다. 느헤미야 8:15-16에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뭇가지를 취하여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하였는지라 백성이 이에 나가서 나뭇가지를 취하여 혹은 지붕 위에, 혹은 뜰 안에, 혹은 하나님의 전 뜰에, 혹은 수문 광장에, 혹은 에브라임 문 광장에 초막을 짓되"라고 하였다. 초막절은 옛날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올 때에 광야에서 장막 생활하던 것을 체험하는 고난의 절기이다. 과거에 조상들이 어떻게 고난을 받으며 구름 기둥과 불기둥을 따라 갔는지 깊이 생각하며 거기 동참하는 생활을 7일간이나마 하는 것이다.
신약시대 성도들도 해마다 한 주간 동안 들이나 산에 가서 천막을 치고 사경회(査經會)에 참석하며 기도하며 은혜 받는 기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비가 오면 천막에 물이 들어오고 춥고 불편하고 고생이 많지만 영적으로는 하나님이 가까워지고 유익이 많다. 늘 평안한 데만 있으면 처음 은혜와 처음 사랑과 처음 신앙을 잃어버리기 쉽다(저자의 성경 강해 레위기· 민수기 Page. 505-508 참조).
四. 절기마다 힘대로 예물을 드리라(16-17)
. 16:16-17 너의 중 모든 남자는 일 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
매년 3대 절기를 지키되 하나님 앞에 나올 때에 공수(空手)로 나오지 말라고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일에 하나님 앞에 나올 때 연보를 바쳐야 한다. 또 절기 때에도 반드시 절기 연보를 힘대로 바쳐야 한다.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 하나님께 예물을 바칠 때에 힘대로 바쳐야 한다. 많이 바쳐야 될 사람이 조금 바치면 안 된다. 과부가 엽전 두 푼 바친 것을 예수님이 칭찬했으나 부자가 많이 바쳤어도 칭찬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부자는 힘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눅 21:1-4). 한 가마니 질 힘이 있는 사람은 한 가마니를 져야 되고, 반 가마니 질 힘이 있는 사람은 반 가마니를 져야 되고, 한 말을 질 힘이 있는 사람은 한 말을 져야 한다. 한 가마니 질 사람이 반 가마니 지면 책망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경제적 실력을 다하여 힘써 바쳐야 된다. 남이 하는 대로 조금 바치면 안 된다. 그것은 하나님께 합당치 않다. 주일 연보나 절기 연보나 건축 연보나 무슨 연보든지 자기의 실력에 맞춰서 힘써 해야 된다.
五. 공의로 재판하고 우상을 세우지 말라(18-22)
. 16:18-20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과 유사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너는 굽게 판단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너는 마땅히 공의만 좇으라 그리하면 네가 살겠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을 얻으리라
모든 사건을 제사장이나 재판장은 바로 판단하여야 한다. 그리하여야 하나님께 복을 받는다. 뇌물을 받거나 인정에 치우쳐서 판단을 바로 하지 못하면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다. 성도는 제사장이요 선지자요 왕의 직분이 있다(벧전 2:9). 그러므로 무슨 사건이나 바로 판단해야 된다. 사건을 잘못 판단하면 그 사람이 하나님 앞에 잘못되기 때문이다. 바로 판단하려면 그 사건의 원인과 진상을 잘 알아야 되므로 조사를 잘해야 되고, 원고의 말만 듣지 말고 피고의 말도 잘 들어야 된다. 바로 판단하지 못하면 마귀 일을 해주는 것이다.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부자라고 두호(斗護)하지 말고, 가난한 사람이라고 편들지 말라는 것이다(레 19:15).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을 안 받아야 눈이 밝아서 모든 사건을 바로 판단할 수 있다. 공의를 세워 나가면 모든 백성이 살게 되고 하나님이 기뻐하셔서 복을 주신다.
. 16:21-22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단 곁에 아무 나무로든지 아세라상을 세우지 말며 자기를 위하여 주상을 세우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하나님의 단 곁에 아무 우상을 세우거나 섬기면 망한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면서 다른 우상을 겸하여 섬기지 말라는 것이다. 오늘날 성도가 돈이나 사람이나 자기를 우상화하면 하나님이 진노하셔서 징벌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