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맷돌은 가져가지 마라
신명기 23:19-24:9
돈을 주고 받는 일, 결혼과 이혼, 약자에 대한 보호와 감염병 조치는 일상에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로움을 나타내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 줍니다.
정직과 배려에 관한 법
19 여러분이 이웃에게 돈이나 음식이나 그 밖의 다른 물건을 빌려 줄 때에는 이자를 받지 마시오.
20 외국인에게서는 이자를 받을 수 있으나 이스라엘 백성에게서는 이자를 받지 마시오. 그래야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이 하는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오. 여러분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복을 주실 것이오.
21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 무엇을 드리기로 약속했으면 미루지 말고 갚으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여러분이 약속한 것을 달라고 하실 것이오. 미루는 것은 여러분에게 죄가 될 것이오.
22 그러나 약속을 하지 않았으면 그 일로 죄를 지을 것이 없소.
23 무엇이든 여러분의 입으로 말한 것은 지키시오. 여러분 스스로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 약속한 것이므로 반드시 지키시오.
24 이웃의 포도밭에 들어갔을 때, 마음껏 포도를 먹는 것은 괜찮소. 그러나 포도를 그릇에 담아 가지는 마시오.
25 이웃의 곡식 밭에 들어갔을 때, 손으로 이삭을 따는 것은 괜찮지만 낫으로 베어 내지는 마시오."
이혼과 새신랑에 관한 법
1 "어떤 남자가 결혼을 했는데 여자에게 어떤 결점이 있는 것을 알게 되어 여자가 싫어지거든 이혼 증서를 써 주고 여자를 자기 집에서 내보내시오.
2 여자가 그의 집을 떠나 다른 남자와 결혼했는데
3 여자의 두 번째 남편도 그 여자가 싫어져서 이혼 증서를 써 주고 자기 집에서 내보냈다거나 아니면 여자의 두 번째 남편이 죽었다거나 했다면
4 어떤 경우든지 여자와 이혼한 첫 번째 남편은 그 여자와 다시 결혼하지 마시오. 그 여자는 이미 부정하게 되었기 때문이오. 여호와께서는 그런 일을 싫어하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시는 땅에 이런 죄가 있게 하지 마시오.
5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신랑을 군대에 보내지 마시오. 그리고 그 밖의 다른 의무를 갖게 하지도 마시오. 그가 일 년 동안 자유롭게 집에 머물면서 새신부를 행복하게 해 주도록 하시오.
인권 보호와 감염병에 관한 법
6 어떤 사람에게 무엇을 빌려 주어 받을 것이 있다 하더라도 그의 맷돌을 가져가지 마시오. 위짝이든 아래짝이든 가져가지 마시오. 맷돌을 가져가는 것은 그의 목숨을 가져가는 것이나 같소.
7 이웃을 유괴하여 종으로 삼거나 파는 사람은 죽이시오. 여러분 가운데서 그런 악한 일을 없애 버리시오.
8 누구든지 문둥병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조심하시오. 여러분은 레위 사람인 제사장이 가르쳐 주는 대로 하시오.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것을 잘 지키시오.
9 여러분이 이집트에서 나오던 길에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리암에게 하신 일을 잘 기억하시오.
이혼- 결혼을 파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I. 구약이혼에 대한 구약의 가르침은 결혼 제도의 배경을 고려할 때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창2: 18이하에 따르면 하나님께서는 남자로부터 여자를 창조하시고, 여자를 돕는 배필로 남자에게 주셨다. 따라서 창세기 기자는 사랑의 관계가 일부일처의 결혼 곧 두 배우자 사이의 완전한 결합의 기초가 됨을 결론으로 말하고 있다(24절).
창세기에는 이혼에 관한 어떤 구절도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히브리 사람들은 분명히 이혼을 하였다. 왜냐하면 어떤 남편이 그의 아내에게서 '수치되는 일'(히. '에르와트 다바르')을 발견했을 경우에만 이혼을 허락하도록 율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신24: 1).
그 경우 남편은 그의 아내에게 '이혼 증서'(히. '세페르 케리투트')를 주어 집에서 내보내 문제를 처리할 수 있었다. 만약 이혼 당한 여인이 다른 남자와 결혼한 후에 다시 두 번째 남편에 의해 거부 당하거나 과부가 되었다면 그녀는 전 남편과 재혼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았다(2-4절).
모세의 율법이 이혼을 허락하거나 묵인한 반면에 '수치스러운 일'에 대한 의미 해석은 종파에 따라 다양하였다. 랍비 쉼마이(Shammai) 학파는 그것이 음행이나 간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이 학사들은 오직 아내가 성적으로 남편에게 부정(不貞)했을 경우에만 이혼을 허락하였다. 이에 반해 힐렐( Hlllel) 학파는 이 말이 '마음에 들지 않는 어떤 것' (Anything unappealing )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따라서 이 학파에 속한 교사들은 불에 태운 음식과 같은 사소한 일 때문이라도 아내를 내보낼 수 있도록 남편에게 허락하였다. 마태의 기록에 의하면 예수께서 이혼을 '음행'과 연관시키셨지만(마 19: 9) 고대의 이 구절 '수치되는 일'의 정확한 의미는 더 이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는다. 오늘날 많은 주석가들은 이것이 간음을 의미하는 젓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간음은 이혼의 이유가 아니라 죽음의 형벌을 받아야 할 죄였기 때문이다(신 22: 22).
모세의 율법은 단지 남편에게만 이혼 특권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랍비들의 해석은 남편이 문둥병에 걸린 때와 같이 특별한 상황데서는 아내에게도 이 권리를 부여 하였다. 하지 만 먼 훗날까지도 이혼은 대체로 남편의 특권이었다. 이후에 대한 반대는 바벨론 포로기 이후에 더욱 강화된 것으로 보인다. 말라기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이혼을, 특히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이스라엘 자손과 그들이 이방인 아내를 얻기 위하여 버린 첫 번째 아내 사이의 이혼을 미워하신다고 기록하고 있다(말 2: 13-16).
이혼에 대한 선지자의 정죄는 또한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결혼에 관한 느헤미야의 개혁 정책에도 반영되고 있으며(느 13:23-27), 포로 생활로부터 귀환한 유대인들은 이방인 아내를 버려야 한다는 에스라의 주장과도 일치하고 있다. Ⅱ. 신약A. 복음서 세명의 공관 복음서 기자들은 각각 다른 말로 표현하고 있지만 모두 이혼에 대한 예수님의 견해를 기록하고 있다.1.마가-마가복음에는 예수께서 결혼과 이혼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견지하신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는 이혼과 이혼증서(헬. '비블리온 아포스타시우')를 써 주는 것을 인정하셨다. 그것은 이 율법이 이스라엘의 '마음의 완악함'으로 인해 기록되었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이다. 그림에도 불구하고 그는 또한 이혼과 재혼이 '간음'과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이혼이 장려될 수 없는 것임을 역설하셨다(막 10:3-12).
이에 따라 예수님은 동생의 아래와 결혼한 헤롯 안디바를 정죄하고. 헤롯에게 담대한 자세로 대항했던 세례 요한을 간접적으로 지지하겼다(참조. 6:18 이하).
맷돌- 곡식을 가는 데 사용하는 기구로서, 곡식을 그 사이에 넣고 돌릴 수 있는 두 개의 돌 - 대개 검은 현무암-로 구성되어 있다. 맷돌의 초기형태는 윗면에 둥근 홈이 파진 사각형의 아래짝과 반원통형 위짝(참조. 삿9:53)으로 구성되었는데, 이때에는 아래짝에 놓인 곡식을 위짝으로 비벼서 곡식을 갈았다. 맷돌의 후기 형태는 여전히 사용하기에 힘든 형태였지만, 시간을 적게 들이고 곡식을 갈 수 있는 형태로 발전되었다. 이것은 두 개의 둥근 돌, 즉 윗면이 볼록하고 땅에 고정시켰던 아래짝과 아랫면이 둥글고 아래짝과 맞대어 돌릴 수 있었던 위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곡식을 맷돌로 가는 일은 날마다 해야 하는(참조. 잠32:15) 힘들고 시끄러운 일이었다. 비록 후기 청동기 시대에는 짐 운반용 동물들이 큰 맷돌(참조. 뮐로스오니코스, 나귀가 돌렸던 큰 맷돌)을 돌리는 데 이용되기도 했지만. 이 일은 주로 여자들의 일이었다(출 11:5, 사47:1-2, 마24:41, 참조. 삿 16:21, 애 5:13).
맷돌 소리가 그치는 것은 그 도시의 파멸을 상징하였다(렘 25:10; 계18:22).
그리고 구약 시대에 곡식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기본적인 것이었기 때문에, 모세의 율법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맷돌을 저당물로 취하는 것을 금지시켰다(신 24:6).
19 Do not charge your brother interest, whether on money or food or anything else that may earn interest.
20 You may charge a foreigner interest, but not a brother Israelite, so that the LORD your God may bless you in everything you put your hand to in the land you are entering to possess.
21If you make a vow to the LORD your God, do not be slow to pay it, for the LORD your God will certainly demand it of you and you will be guilty of sin.
22 But if you refrain from making a vow, you will not be guilty.
23 Whatever your lips utter you must be sure to do, because you made your vow freely to the LORD your God with your own mouth.
24 If you enter your neighbor's vineyard, you may eat all the grapes you want, but do not put any in your basket.
25 If you enter your neighbor's grainfield, you may pick kernels with your hands, but you must not put a sickle to his standing grain.
1 If a man marries a woman who becomes displeasing to him because he finds something indecent about her, and he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gives it to her and sends her from his house,
2 and if after she leaves his house she becomes the wife of another man,
3 and her second husband dislikes her and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gives it to her and sends her from his house, or if he dies,
4 then her first husband, who divorced her, is not allowed to marry her again after she has been defiled. That would be detestable in the eyes of the LORD. Do not bring sin upo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5 If a man has recently married, he must not be sent to war or have any other duty laid on him. For one year he is to be free to stay at home and bring happiness to the wife he has married.
6 Do not take a pair of millstones-not even the upper one-as security for a debt, because that would be taking a man's livelihood as security.
7 If a man is caught kidnapping one of his brother Israelites and treats him as a slave or sells him, the kidnapper must die. You must purge the evil from among you.
8 In cases of leprous diseases be very careful to do exactly as the priests, who are Levites, instruct you. You must follow carefully what I have commanded them.
9 Remember what the LORD your God did to Miriam along the way after you came out of Egypt.
이해하기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돈을 빌리거나 남의 포도밭에서 포도와 이삭을 얻어먹었습니다. 하나님은 힘든 삶을 사는 사람들에게 이자를 받으면서 부당하게 재산을 늘리지 말라고 하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약속한 것은 성실하게 지키고, 자기 말에 책임지는 삶을 살라고 하십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항상 하나님이 지켜보신다는 마음으로 살아야 합니다(19-25절).
하나님은 원칙적으로 이혼을 금하십니다. 어쩔수 없이 이혼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식적인 이혼증서를 쓰고, 이혼한 아내와 쉽게 헤어지는 일을 자제하라고 하십니다. 아내를 언제든 버릴 수 있는 물건 취급했던 가나안 사람과 달리, 이스라엘은 아내를 존중해야 합니다(1-5절).
맷돌은 먹고사는 것과 관련된 물건입니다. 어떤 사람이 빚을 갚지 못해 그의 물건을 빚대신 가져가더라도 먹고사는 것과 관련된 물건은 빼앗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의 생존에 위협을 주는 일은 하지 말고, 어떻게 해서든 함께 살아갈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6-9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지 알려 주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시고 광야에서 훈련하시며 곧 들어가게될 가나안에서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알려 주십니다. 애굽(이집트) 사람처럼도 살지 말고 곧 들어가게될 가나안 사람들처럼 살지도 풍속도 따라 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자기 말에 책임을 지는 삶을 살라고 하십니다.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약자까지도 돌보며 사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기도하기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게 해주시고 늘 하나님 앞에서 사는 삶을 살게 해주세요..
성경전서
개역개정판과 새번역의 저작권은 재단법인 대한성서공회에 있습니다
성경전서 쉬운성경의 저작권은 아가페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