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인사법에 차이가 있는데, 인도네시아는 너무 많네요ㅠㅠ
하루에 시간을 정해서 인사하는 것이 무려 4가지입니다.
아침인사는 슬라맛 빠기(Selamat Pagi), 낮인사는 슬라맛 시앙(Selamat Siang), 오후인사는 슬라맛 소레(Selamat Sore), 저녁인사는 슬라맛 말람(Selamat Malam)이라고 하네요.
왜 그런가 물어보니, 인도네시아가 세계 최대 이슬람교인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서 모슬렘이 전체인구의 87%입니다.
그러다보니 하루 인사를 이슬람식 기도시간 앞뒤로 나누어 두었다고 하네요.
보통 이슬람교인들은 하루 5번을 기도하는데,
새벽기도를 4시30분, 정오기도를 12시, 오후기도를 오후 3시, 저녁기도 오후 6시, 밤기도 오후 7시30분입니다.
그래서 슬라맛 빠기는 동트는 시간부터 오전 11시까지, 슬라맛 시앙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슬라맛 소레는 오후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슬라맛 말람은 오후 6시 이후의 밤시간에 하는 인사라고 합니다.
물론 간단하게 빠기, 시앙, 소레, 말람, 이렇게 인사를 더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인사할 때마다 시계를 들여다봐야 실수를 하지 않겠네요ㅋㅋㅋ
그런데 사실 현지인들도 실수를 하곤 해요^^
오전 10시 50분쯤되면 빠기를 해야할지 시앙을 해야할지 막 헤깔리거든요^^
그래서 '빠기' 했다가 '아~ 시앙', 이렇게 많이 해요^^
그래도 상관없어요^^
서로 그냥 한번 웃고 넘어가죠^^
무엇보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환하게 웃는 얼굴로 인사를 하니 참 좋네요.
마을 안에서는 모르는 사람들이라도 서로 지나가면서 얼굴을 보면서 환하게 웃으면서 인사를 나누어요.
선배님들의 말에 의하면 인도네시아에서는 싸우는 소리를 거의 듣지 못한대요.
싸우는 것을 아주 많이 싫어한다고 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대중 앞에서 창피를 당하게 되면 반드시 복수를 한다고 하니 조심해야 겠어요.
성질급한 저도 이곳에 오니 자연스럽게 '천천히 천천히'가 되네요^^
마음이 여유로운 생활을 즐기시려면 인도네시아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