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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편 성공적인 가정
제 27 장 신성한 사회
가정 사회의 신성 ― 각 가정 주위에는 보존되어야 할 신성한 테두리가 있다. 그 신성한 테두리 내에서는 가족들 밖에는 다른 어느 누구에게도 아무런 권리가 없다. 남편과 아내는 피차간에 각각 상대편을 자기의 전부로 삼아야 한다. 아내는 남에게 알게 하면서 자기 남편에게는 숨겨야 할 일이 있어서는 안 되며 남편은 다른 사람에게는 말하고 자기 아내에게 숨기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아내의 마음은 남편의 결점들을 위한 무덤이 되어야 하고 남편의 마음은 아내의 결점들을 위한 무덤이 되어야 한다. 어느 편도 남의 감정을 손상시키는 농담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한다. 남편이나 아내나 장난으로나 혹은 그 밖의 어떤 모양으로라도 피차에 남을 원망하는 일은 결코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흔히 이 어리석음의 방종과 전혀 무해(無害)하다고 보이는 농담이 피차에 시련이 되고 또 사이가 틀어지는 일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각 가정 주위에 신성한 방패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여주셨다. ― MS 1, 1855.
가정 사회는 거룩한 장소로, 하늘의 상징으로 그리고 우리 자신들을 반사하는 거울로 간주되어야 한다. 친구와 친지들이라 할지라도 가정 생활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 강한 소속감이 느껴져야 하며 안락감과 평온감과 신뢰감을 주는 곳이 되어야 한다. ― Letter 17, 1895.
혀와 귀와 눈이 성화되어야 한다 ― 가족 사회의 구성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혀와 귀와 눈과 몸의 각 지체들을 성화시키시도록 기도하도록 하라. 죄악으로 더불어 접촉하게 된다 하더라도 죄악에게 정복될 필요는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의 품성이 선한 향기가 될 수 있도록 하셨다.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정 사회에서 그리스도를 욕되게 하고 그의 품성을 그릇 전하고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인내, 자제, 용서 그리고 참된 사랑을 나타내지 않고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좋아하고 좋아하지 않는 것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뜻과 사업과 품성을 나타내기보다는 그들 자신의 고집 센 성벽을 나타낼 자유가 있다고 느낀다. 그리스도의 생애는 친절과 사랑으로 가득 찼다. 우리는 과연 그의 거룩하신 성품을 향하여 자라고 있는가? ― MS 18, 1891.
연합, 사랑, 화평 ―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힘입어 그들 상호간에 불일치가 없이 그들 자신들의 생애와 성품 가운데 그들의 자녀들이 품게 되기를 원하는 그런 정신이 나타나도록 하겠다고 그대들이 사랑하고 순종한다고 공언하는 하나님께 엄숙히 약속하라. ― MS 38, 1895.
부모들은 불화의 정신이 가정에 기어 들지 못하도록 조심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우리의 품성에 그의 인상을 찍으려는 사단의 대리자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부모들이 그리스도의 생애를 지배한 원칙들을 되풀이해서 가르침으로 가정 내의 연합을 위하여 노력한다면 불화는 쫓겨나고 연합과 사랑이 그 곳에 거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과 자녀들은 성령의 선물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 MS 53, 1912.
남편과 아내는 불화가 들어오도록 용납하여 그들의 생애들을 비참하게 만듦이 없이 충분한 질 수 있는 짐이 있음을 기억하라. 작은 불화에게 틈을 주는 이들은 사단을 가정에 초청하는 것이다. 자녀들은 사소한 일에서 논쟁하는 정신을 간파한다. 악의 작용은 부모와 자녀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충성하지 못하도록 그들 자신의 일을 수행한다. ― Letter 133, 1904.
비록 결혼 생활 중에 시련이 일어난다 할지라도 남편과 아내는 그들의 영혼을 하나님의 사랑 안에 보존해야 한다. 아버지는 자기 자녀의 어머니를 모든 친절, 자비, 동정을 받을 만한 자로 보아야 한다. ― Letter 198, 1901.
가족 연합의 비결 ― 가족들과 교회에서 일어나는 분열과 불화의 원인은 곧 그리스도께로부터 분리되는 데 있다. 그리스도께로 가까이 가게 되면 피차에 가까워진다. 교회 내에서와 가족 내에서 참된 연합의 비결은 외교적 수완과 경영 수완 또는 난관을 극복하려는 초인간적인 노력-비록 이것들이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더라도-에 있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있다.
하나의 큰 동그라미를 그리고 그 변두리로부터 많은 선들을 그 중심에 연결시켜 보라. 선들은 그 중심에 가까이 가면 갈수록 피차에 더욱 가까워진다.
그리스도인의 생애도 이와 같다. 우리가 그리스도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피차간에 더욱 가까워진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일치된 행동으로 연합할 때 영광을 받으신다. ― Letter 49, 1904.
각각 남을 돕자 ― 가정은 그 구성원들이 자기의 몫을 행하고 각각 남을 도와주는 신성하고 사교적인 사회이다. 가정의 일은 마치 잘 조절된 기계의 여러 부분들처럼 순조롭게 움직여야 한다. ― MS 129, 1903.
가정의 일원이 된 자마다 가정의 안락과 질서와 조화에 보탬이 되도록 하는, 개인적으로 해야 할 자기의 몫이 자기에게 책임 지워졌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한 식구가 다른 식구와 반대되게 일해서는 안 된다. 모든 가족들은 피차에 용기를 주는 좋은 일에 연합하여 일해야 하며 친절, 견일 불발, 인내를 실행하고, 낮고 조용한 어조로 말하며 혼란을 피하고 각자 어머니의 부담을 가볍게 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가정의 구성원은 각각 다른 가족들로 더불어 연합하여 행하도록 그에게 기대되고 있는 자신의 몫을 알아야 한다. 여섯 살 이상의 모든 자녀들은 그들이 져야 할 그들 몫의 생애의 부담이 있음을 이해하여야 한다. ― 2T, 699, 700.
합당한 결심 ― 나는 가정에서나 또 어디에 있던지 모든 나의 행동에 도덕적 힘을 주기 위하여 은혜 안에서 자라나야 한다. 가정에서 나는 나의 정신과 행동과 말을 경계해야 한다. 나는 올바른 원칙들 안에서 개인적 교양과 나 자신을 훈련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시간을 써야 한다. 나는 남에게 모본이 되어야 한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명상하고 생활에 실천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령의 검은 내가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유일한 검이다. ― MS 13, 1891.
제 28 장
자녀의 첫째 학교
교육을 위한 하나님의 근본 방침 ― 에덴에서의 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아담은 하나님의 아들(눅 3:38 참조)이었고, 하나님의 아들들은 그 아버지이신 하나님께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그것은 참된 의미에 있어서 가신 학교였다.
타락한 인간의 조건에 적합하도록 세우신 하나님의 교육 계획은 그리스도로 하여금, 하나님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리로서 하늘 아버지를 대표하는 인류의 교사가 되게 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는 인류의 위대한 교사이시다. 그분께서는 또 부모들을 당신의 대표자로 임명하셨다. 가정은 학교이고 양친은 교사였다.
부조들의 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이 일반적이었다. 이렇게 세워진 학교를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품성의 발달에 가장 알맞은 환경을 주셨다. 그분의 지도 아래 있던 사람들은 그분께서 태초에 전하신 인생에 대한 계획을 계속하여 실행하였다. 하나님을 떠난 사람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도시를 건설하고 그 곳에 모여 화려함과 사치와 행악 속에서 기뻐 날뛰었다. 이러한 것들은 오늘날에도 도시들을 교만하게 하고 저주받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주신 생활의 원칙을 굳게 지키는 사람들은 들과 산에 살면서, 밭을 갈고 가죽을 치는 가운데 묵상하고 연구하였다. 자유롭고 독립적인 생활 속에서 그들은 하나님을 배우고 그분의 뜻과 방법들을 자녀들에게 가르쳤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확립하려고 하신 교육 방법이었다. ― 교육, 31.
일상 생활에 있어서 가정은 학교이면서 또한 교회였으며 부모는 세속적인 일과 종교적인 면에 있어서 교사였다. ― 상동, 38.
가정 사회는 하나의 학교이다 ― 주님께서는 당신의 지혜로서 가정이 모든 교육 기관 중에서 가장 위대한 기관이 될 것을 명하셨다. 어린이의 교육은 가정에서 먼저 시작되어야 한다. 가정은 어린이의 최초의 학교이다. 이 곳에서 자녀는 부모를 교사로 모시고 그를 평생토록 인도하여 줄 공과, 곧 존경, 순종, 공경 및 자제에 대한 것을 배워야 한다. 가정에서 끼치는 교육의 감화는 선이나 악에 대하여 결정적인 힘이 된다. 그것은 모든 점에서 정적(靜的)이며 점진적이나 만일 올바른 면에서 끼쳐진다면 진리와 의를 위한 원대한 능력이 된다. 아이가 가정에서 올바르게 교훈을 받지 않으면 사단이 그의 택한 대리자들을 통하여 아이를 교육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가정에서의 학교가 얼마나 중요한가!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88.
가정 사회를 하나의 훈련 학교, 곧 자녀들로 하여금 가정에서, 사회에서 또 교회에서 담당할 의무들을 이행하게 되도록 준비시키는 곳으로 생각하라. ― ST, 1894. 9. 10.
가정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 ― 오늘날의 젊은이들의 교육과 훈련이 가장 등한시되어 왔다는 것은 거의 전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개탄할 만한 일로서 슬픈 사실이다. ― RH, 1881. 8. 30.
가정의 설립자와 보호자에게 위탁된 활동보다 더 중요한 분야의 활동은 없다. 아버지와 어머니들의 사업보다 더 위대하고 그 결과가 멀리까지 미치는 사업이 인간에게 위탁된 적은 없다.
오늘날의 청년들과 어린이들에 의하여 사회의 장래가 결정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청년들과 어린이들이 어떠하냐 하는 것은 가정에 의존될 것이다. 인류를 저주하는 질병과 불행과 범죄의 대부분은 올바른 가정 교육의 결핍에서 기인될 수 있다. 만일 가정 생활이 순결하고 진실하였다면, 그리고 가정의 보호를 받고 나간 어린이들이 생애의 책임과 위험을 감당하리 만큼 준비를 갖추었었다면, 어떤 변화가 이 세상에 나타났을 것인가! ― 치료봉사, 317, 318.
그 밖에 것은 다 둘째로 하라 ― 세상에 출생되는 아이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소유이니 마땅히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도록 계명과 모본으로 교육시켜야 한다. 그러나 대다수의 부모들이 자녀들의 이성이 싹트기 시작할 때부터 그리스도를 알고 사랑하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사업을 게을리하고 있다. 부모들은 주의 깊은 노력으로 열리기 시작하는, 감수성이 강한 그들의 정신을 주목하고 그들이 하나님께 받은 적극적인 의무 곧 그들의 자녀들을 주의 품성과 훈계로 훈련하기 위하여 가정 생애와 관련된 모든 일을 둘째로 삼아야 한다. ― MS 126, 1896.
부모들은 업무상의 염려들, 세속적 관습과 처세술 그리고 그들을 주관하는 힘을 가지려는 풍조들을 용납치 말 것이니 그렇게 하면 어린 아기들을 등한히 하고 자녀들이 장성하는 데 따라 요구되는 적절한 교훈을 주지 못하게 된다. ― ST, 1894. 9. 17.
오늘날 세상에 그렇듯 악이 많은 한 가지 큰 이유는 바로 부모들이 가장 중요한 일 곧 그들의 자녀들에게 참을성 있게 그리고 친절히 주의 길을 가르치는 사업에 어떻게 자신들을 적응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가 아닌 다른 일들로 그들의 마음이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만일 휘장이 걷혀질 수 있다면 우리는 많은 자녀들이 이같은 등한을 통하여 좋은 감화를 잃어버리고 잘못된 길에 빠져 버린 실례를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이런 경험을 그대들의 것으로 가질 수 있는 여유가 있는가? 그대들에게는 항상 자녀들에게 주님께 충실히 순종하고 의뢰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를 깨닫도록 하여야 하는 일을 방해할 만큼 중요한 일은 있을 수 없다. …
그대의 노력의 결과로 그대는 무엇을 거둘 것인가! 그대는 자녀가 그대의 바로 곁에서 자원하여 그대를 붙들고 그대가 제의하는 방면에서 그대에게 협력하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사업이 쉽게 된 것을 보게 될 것이다. ― MS 53, 1912.
가정 학교에서 가르치는 하나님의 대리자들 ― 특별한 의미에서 부모들은 자신들을 아브라함과 같이 자녀들에게 여호와의 길을 지키도록 가르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 생각하여야 한다. 그들은 가족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여호와의 길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하여 부지런히 성경을 연구해야 한다. 미가는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미 6:8)고 말한다. 부모들은 교사가 되기 위하여 배우는 자가 되어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계속하여 빛을 모아 훈계와 모범으로 이 귀한 빛을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에 활용해야 한다. ― CTBH, 145.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남편들과 아내들은 가정에서 목사, 의사, 간호원 그리고 교사가 되어, 그들의 자녀들을 그들과 또 하나님께 붙들어 매고, 어떤 방법으로라도 하나님의 사업을 방해하는 모든 육체적인 습관을 피하도록 훈련시키고, 살아 있는 기관의 각 부분을 잘 돌보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나는 안다. ― MS 100, 1902.
어머니는 언제나 자녀를 훈육하는 이 일에 있어서 탁월해야 한다. 크고 중요한 의무들이 아버지에게 놓여지는 반면에 어머니에게는 특별히 자녀들의 어린 시절에 그들로 더불어 거의 계속적인 교제를 함으로 그들의 특별한 교사와 동무가 되어 주어야 한다.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청결과 질서를 계발시키고, 올바른 습관과 기호를 형성하도록 지도하는 일에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는 자녀들이 근면하고 자주적이며 남을 도와주도록 훈련해야 하며, 또한 언제나 마치 하나님 면전에 있는 것처럼 살고 행동하고 일하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 Pacific Health Journal, 1890. 1.
맏누이들은 가족의 어린 식구들에게 강력한 감화를 발휘할 수 있다. 나이 어린 아이들은 나이가 많은 아이들의 모본을 보고 자주 반복된 훈계들에 의해서보다도 모방의 원칙을 통하여 더욱 잘 지도될 것이다. 맏딸은 언제나 많은 수고로운 부담을 지고 있는 어머니를 도와줄 그리스도인적인 의무가 자기에게 부과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 3T, 337.
부모들은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훈계와 모본으로 자녀들에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공경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들에게 총명하고 사교적이며 상냥하도록 가르치고 근면과 절약과 극기의 습관을 계발시키라.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사랑, 동정 그리고 용기를 줌으로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많은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하고 자유로이 숨을 수 있는 장소를 준비할 수 있다. ― FE, 65.
교회 학교를 위한 준비 ― 우리 자녀들이 교회 학교에 입학하게 되도록 준비되어야 하는 곳은 가정 학교이다. 부모들은 이 사실을 항상 기억하고 가정에서 교사로서 자기들의 모든 힘을 하나님께 바쳐서 그들의 고상하고 신성한 사명을 성취해야 한다. 가정에서 주는 정성스럽고 진실된 교훈은 자녀들로 학교 생활을 받아들이게 하는 최선의 준비가 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4.
하나님의 명령을 최고로 삼을 것 ― 우리는 부모들과 자녀들 모두의 안내자가 되는 성경의 교훈들 즉 빗나갈 수 없는 고상하고 거룩한 표준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명령들이 최고가 되어야 한다. 가정의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모든 마음을 살펴보시는 하나님의 앞에 하나님의 말씀을 펴놓고 성실한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셨는가? 라고 물어 보도록 하라. ― RH, 1891. 9. 15.
그대의 자녀들에게 진리를 사랑하되 그것이 진리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들은 진리로 거룩하게 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들이 더욱 높은 사업에 들어가고 하늘 왕의 자녀로서 왕의 일원이 될 수 있는지의 자격 유무를 결정하는 큰 재조사(再調査)에서 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사랑하도록 가르치라. ― ST, 1894. 9. 10.
다가오는 투쟁을 위하여 준비하라 ― 사단은 그의 군대를 집합시키고 있다. 우리는 바로 우리 앞에 있는 두려운 투쟁을 위하여 개인적으로 준비되었는가? 우리는 그 큰 위기를 대처하도록 우리 자녀들을 준비시키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 자신들과 우리 가족들로 우리 원수들의 위치와 또 그들의 투쟁의 방법을 이해하도록 준비하고 있는가? 우리 자녀들은 그들이 능히 모든 원칙과 의무의 문제에 있어서 확고하고 굴하지 않을 만큼 결단성의 습관을 형성하고 있는가? 나는 우리가 다 시대의 징조를 이해하고 투쟁의 시기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피난처와 방어가 되시도록 우리 자신들과 자녀들이 준비를 갖추게 되기를 바란다. ― RH, 1889. 4. 23.
제 29 장
양도될 수 없는 사업
어떤 다른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어버이로서의 책임 ―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어떤 다른 사람이 그대들을 대신하여 져 줄 수 없는 책임을 지고 있다. 그대가 사는 날 동안 그대는 하나님의 도(道)를 지키는 데 있어서 하나님께 책임이 있다. … 하나님의 말씀으로 안내자를 삼고 자녀들의 품성 형성이 그들에게 달렸음을 깨닫는 부모들은 자녀들이 따르기에 안전한 모본을 보일 것이다. ― Letter 356, 1907.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자녀들의 건강, 체질 그리고 품성의 계발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부모 외의 어느 누구도 이 일을 맡아서는 안 된다. 자녀의 부모가 됨으로 그대들에게는 건실한 원칙으로 자녀들을 교육하는 일에 주님과 협력하는 책임이 주어진다. ― MS 126, 1897.
많은 부모들이 자녀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책임을 벗어버리고 그들이 져야 할 부담을 기꺼이 남에게 맡기려 하는 것은 얼마나 슬픈 일인가! 그들은 남들이 그들의 자녀들에 대한 부담을 지고 그들은 이 일에 관계된 모든 부담에서 풀려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 RH, 1892. 10. 25.
지금 그들의 자녀들의 자행 자지함을 한탄하는 많은 부모들은 그들 자신들 이외엔 아무도 탓할 사람이 없다. 이런 사람들로 성경을 자세히 읽어 보고 부모요 보호자인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명하신 바가 무엇인가를 깨닫게 하라. 그들이 오랫동안 등한히 한 의무를 이행하게 하라. 그들은 자녀들을 훈련하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지시하심을 따르기를 게을리 한 일에 대하여 하나님께 회개하고 자신들을 겸손하게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그들의 행동 노선을 변경하고 성경을 그들의 안내자와 고문으로 철저하게 그리고 조심성 있게 따라야 한다. ― MS 57, 1897.
교회 홀로 이 책임을 질 수 없다 ― 오! 젊은이와 자녀들이 그들의 마음을 그리스도께 바치기를 바라노라! 그렇게 된다면 얼마나 강한 군대가 다른 이들을 의롭게 하기 위하여 일으켜질 것인가! 그러나 부모들은 이 일을 교회 홀로 하도록 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 ST, 1896. 8. 13.
목사 홀로 질 수 없다 ― 그대는 목사에게 거대한 책임을 떠맡기고 그대들의 자녀들의 영혼에 대한 책임을 그들에게 지운다. 그러나 그대는 부모로서 그리고 교사로서 그대 자신의 책임을 인식하지 않는다. … 그대의 자녀들은 그대들의 모본과 완만한 훈계로 말미암아 타락하고 있다. 그런데 이같은 가정교육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그대들은 목사가 그대들의 일상 행위로 생긴 해악을 중화시키고 자녀들의 마음의 훈련에 놀랄 만한 성과를 올려 그들의 생애를 고결하고 경건한 생애로 만들어 주기를 기대한다. 목사가 영혼들이 교화되고 구원받도록 성실하고 동정적인 훈계와 참을성 있는 훈련과 열렬한 기도로 교회를 위하여 자기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지만 성공적이 못될 경우에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아마도 그들의 등한으로 자녀들이 회개하지 않았을 일로 흔히 목사를 비난한다. 그 책임은 부모들에게 있다.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기시고 충실히 실행하라고 하신 그 사업을 수행하려는가? 그들은 겸손하고 참을성 있게, 그들 자신들이 먼저 높은 표준에 도달하고 또한 자녀들도 함께 데리고 가기 위하여 전진하고 향상하려는가? ― 5T, 494, 495.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그들의 책임을 남의 손에 맡기고 있지 않는가? 많은 부모들이 그 책임은 목사가 떠맡아서 그들의 자녀들이 회개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인이 쳐지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는가? ― RH, 1895. 5. 21.
안식일 학교도 할 수 없다. ― 그들의 자녀들이 내세에까지 가지고 갈 수 있는 지식을 얻도록 돕는 것은 [부모들의] 특권이다. 그러나 많은 부모들은 이런 저런 이유로 자녀들에게 종교적 교육을 주기를 싫어한다. 그들은 마땅히 자녀들에게 주어야 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책임에 관한 지식을 안식일학교에서 얻도록 버려둔다. 그런 부모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자녀들을 교육하고 훈련하며 단련하고, 그들이 현세와 내세를 위하여 품성을 형성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녀들에게 항상 기억하게 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RH, 1899. 6. 6.
그대의 자녀들을 마땅히 갈 길로 훈련하는 그대의 일을 안식일 학교 교사에게 의뢰하지 말라. 안식일학교는 큰 축복을 주고 그대의 할 일을 도울 수는 있어도 결코 그대를 대신할 수는 없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에게, 그들이 자녀들에게 기도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방법을 가르침으로 그들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책임을 주셨다.
그대의 자녀들을 교육하는 중에 그대들의 게을리 한 일을 안식일학교나 목사가 할 것으로 생각함으로 성경상의 큰 진리들을 한편에 버려두지 말라. 성경은 날마다 펴서 부지런히 연구하기에 너무 신성하거나 숭고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들은 소위 말하는 인생사의 작은 일들 가운데 끌어들여져야 한다. 그 진리들이 올바로 존중히 여겨지면 그것들은 순종할 동기들과 올바른 품성을 형성하는 원칙들을 공급함으로 일상 생활을 밝게 만들 것이다. ― MS 5, 1896.
제 30 장
가족의 사귐
부모들은 자녀들과 더불어 친해져야 한다 ―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들과 정말로 친숙하지도 않다. 때로는 부모와 자녀들 사이에 큰 거리가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감정에 좀더 깊이 관여하여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을 끌어낸다면, 자녀들에게 유익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415.
아버지와 어머니는 피차에 충분한 동정을 가지고 협력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과 동무가 되어야 한다. ― MS 45, 1912.
부모들은 자녀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도록 그들의 사랑과 신임을 얻는 가장 좋고 가장 성공적인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들은 가족들에게 사랑의 햇빛을 반영하여야 한다. ― RH, 1881. 8. 30.
격려와 칭찬 ― 어린아이들은 친구를 좋아하고 혼자서는 좀처럼 놀지 않는다. 그들은 동정과 친절을 갈망한다. 그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어머니에게도 기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들의 작은 기쁨과 슬픔을 어머니에게로 가지고 가는 것이 그들로서는 너무나 당연하다. 어머니는 비록 자기에게는 사소한 것이지마는 그들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를 냉랭한 태도로 취급함으로 예민한 그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어서는 안 된다. 어머니의 동정과 인정은 귀중하다. 인정하는 표정과 권장하거나 칭찬하는 말은 그들의 마음에 햇빛과 같아서 흔히 그들을 하루 종일 기쁘게 해 줄 것이다. ― 치료봉사, 353.
부모들은 자녀들의 신임을 받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의 마음속의 슬픔과 매일의 작은 번민과 시련을 토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 교회증언 1권, 411.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그대들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지금은 자녀들에게 위험한 시대이다. 그들을 그대들에게서 떠나게 하는 영향력이 그들 주변에 나타날 것이다. 그대들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 그대들을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가르치라. 그들의 시련과 기쁨을 그대의 귀에 속삭이게 하라. ― 상동, 406.
자녀들이 부모들과 더욱 친숙해지면, 그들은 많은 악을 피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가져오고, 어떤 길이 옳은지 몰라서 난처해질 때 그 문제를 그들이 보는 그대로 부모 앞에 제시하고 충고를 구하는 태도를 갖도록 권유해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보고 지적해 주는 일에 있어서 경건한 부모보다 더 적합한 자가 누구겠는가? 누가 자기 자신의 자녀들에게 있는 특수한 기질들을 부모보다 더 잘 알겠는가? 유아 시절부터 마음의 동향 하나하나를 주시함으로 선천적인 기질을 잘 알고 있는 어머니는 자녀들을 권유하기에 준비가 가장 잘 갖추어져 있다. 성품의 어떤 특성을 살펴보고 제지해야 할 것인지 하는 문제를 아버지의 도움을 받은 어머니보다 더 잘 말해 줄 사람이 누구겠는가. ― 상동, 411, 412.
시간이 없다 ― 시간이 없다. 나는 자녀들을 훈육할 시간이 없다. 서로 사귀며 가정적인 기쁨을 가질 시간이 없다고 아버지는 말한다. 그렇다면 그대는 하나의 가족으로서의 책임을 담당하지 말았어야 했다. 자녀들을 위한 시간을 자녀들을 위하여 쓰지 아니하므로 그대는 그들이 마땅히 그대의 손에서 받아야 할 교육을 그들에게서 강탈하는 것이다. 만일 그대에게 자녀가 있다면 그대는 어머니와 연합하여 자녀들의 품성을 형성하는 일에 해야 할 일이 있다. ― FE, 65, 66.
나는 내 자녀들과 함께 있을 시간이 없다고 하는 것은 많은 어머니의 부르짖음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의 의복에 쓰는 시간을 줄이라. 그리고 그대의 몸치장 하는 일을 소홀히 하라. 방문을 받거나 방문하는 일을 소홀히 하고 한없이 여러 가지로 요리하는 것을 소홀히 하라. 그러나 결코 그대의 자녀들은 소홀히 하지 말라. 밀과 겨를 어찌 비길 수 있는가? 그대와 그대의 자녀에 대한 최선의 관심 사이에 아무것도 끼지 못하게 하라. ― ST, 1901. 4. 3.
많은 걱정에 눌려 있는 어머니들은 때때로 그들의 자녀들을 꾸준히 가르치고 그들에게 사랑과 동정을 쏟을 시간을 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그들의 부모와 가정 안에서 그들의 욕망을 충족시켜 줄 동정과 친구를 발견하지 못하면, 그들은 마음과 성품을 다같이 위험하게 만들 다른 방면에서 그것들을 기대할 것이라는 사실을 부모들은 기억해야 한다. ― 치료봉사, 354.
그대의 자녀들과 함께 일하며 놀라 ― 그대들의 좀 한가한 시간을 그대들의 자녀들과 함께 보내라. 그들과 함께 일하고 운동하면서 사귀고 그들의 신임을 얻으라. 그들의 우정을 계발시키라.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02.
부모들은 저녁 시간들을 가족과 함께 보내라. 염려와 난처한 일을 그날의 수고와 함께 벗어 버리라. ― CTBH, 65.
무뚝뚝하고 전제적인 부모에게 주는 권면 ― 부모나 교사들이 그들의 자녀들이나 생도들로 더불어 충분한 사교 관계를 가지지 못하면서 너무 지나치게 명령적이고 독재적이 될 위험이 있다. 그들은 흔히 지나친 격의의 태도를 나타내고 자녀들이나 학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는 냉랭하고 매정한 태도로 그들의 권위를 행사한다. 그들이 만일 자녀들을 그들 곁으로 가까이 모으고 그들을 사랑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그들의 모든 노력, 심지어 그들의 운동에까지라도 관심을 나타내고, 이따금 친히 아이들 속에 섞여 하나가 되어 같이 논다면 그들은 자녀들을 아주 기쁘게 할 것이며 그들의 사랑을 받고 신임도 얻을 것이다. 그리하면 어린이들은 더욱 신속히 부모와 교사들의 권위를 사랑하고 공경하게 될 것이다. ― 3T, 134, 135.
가정의 경쟁자로서의 나쁜 친구들 ―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자녀들의 마음을 지배하기 위하여 가장 강력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그들은 공정과 그리스도인의 온유와 사랑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그렇게 하면, 그대들은 강력한 감화를 그들에게 끼치게 될 것이며, 그들은 그대들에게 무한한 신뢰를 보일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가정의 매력과, 그대들과 교제하는 데서 얻는 매력을 갖게 하라. 그렇게 하면, 그들은 어린 친구들과 사귀고자 그처럼 갈망하지 않게 될 것이다. … 오늘날 세상에 있는 죄악과 자녀들에게 과해야 할 필요한 제지 때문에, 부모들은 그들의 마음에 자녀들을 붙들어 매는 노력을 배가시키고, 부모들이 자녀들을 행복하게 해주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려주어야 한다. ― 교회증언 1권, 407.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로 더불어 친할 것 ― 부모와 자녀 사이에는 냉랭함과 격의의 장벽이 있어서는 안 된다. 부모들은 자녀들과 친숙해 지고, 그들의 취미와 기질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에 공명하고, 그들의 마음속에 있는 것들을 알아내야 한다.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자녀들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과,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하여 그대의 온 힘을 다할 것이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주라. 만일 그대들이 그렇게 한다면, 필요에 따라 과하는 그대들의 제재는 그들의 어린 마음에 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의 자녀들을 친절하고 자비롭게 다스리고,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마 18:10)는 말씀을 기억하라. 만일 천사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사업을 그대들의 자녀들을 위하여 해 주기를 원한다면, 그대들의 할 일을 다 함으로 천사들과 협력하라.
진실한 가정의 현명하고 부드러운 지도 아래 자라난 아이들은 쾌락과 동료를 찾아 곁길에서 방황하고 싶은 욕망을 갖지 않게 될 것이다. 죄악이 그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이 가정의 보호를 떠나 세상에 처할 때 받을 유혹을 저항할 강한 방어가 될 수 있는 습관과 원칙을 형성할 것이다. ― 치료봉사,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