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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최초 운영자의 팁글로 시작하는 것으로 내용자체가 객관적으로 검증되거나 증명된 것이 아님을 밝힙니다. 본 게시물에 대한 비판이나 보완은 댓글을 부탁드리며, 집단지성으로 해당 내용을 보다 완성적으로 보완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내용은 카오스 유저들 가운데 최소 3년 이상의 공백이 있었던 복귀자를 대상으로 적응이 어려운 현 카오스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현재 카오스복귀자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분이 ‘요새 카오스는 어떻지?’하는 것으로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하고 워크레프트에 접속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존의 카오스관련 커뮤니티(카오스게임어바웃, 아나클랜, 나이스게임티비, 도탁스 등)들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모두 폐쇄 또는 기능을 변경하여 관련 정보를 얻을수 없는 상태이며 와플의 경우에도 영웅정보를 비롯하여 내용을 준비중에 있지만 아직 시간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무엇보다 게임을 즐겁게 하기를 바라는 복귀유저들의 바램에 따라 간략한 게임분위기 정보를 정리함으로서 카오스에 대한 흥미상승과 트롤방지(?) 등의 순기능을 얻고자 하오니 많은 실력있는 유저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복귀시 카오스원이나 와플 등 기타 유틸을 찾으시는분은 카페의 메뉴게시판과 자료실을 참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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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2017년 워크레프트 1.28패치 대란 사건 (진행중)
이 내용은 현재 진행형이라서 작성을 해야되는지에 대한 여부가 많이 검토되었으나, 현재 5월 블리자드의 1.28.2 재패치까지에도 제대로 패치완성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일차적으로 정리를 해봅니다.
17년 4월 만우절이후인 5일쯤에 블리자드에서 갑작스런 1.28호환성 패치를 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은 스타크레프트 리마스터 출시와 연관된 블리자드자체의 패치로 보여지며 유닛 벨런스라든지 특별히 달라진 기능이 추가된 것은 아니었으나 베넷인식과 맵트리거상 엄청난 버그와 충격을 가져왔습니다.
우선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워크레프트 판본에서는 1.28패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폴더설치나 시디크랙 등을 사용한 복돌유저말고도 정식버전구입 유저들도 베넷패치가 안될정도의 문제였으며, 5월 1.28.2패치를 통해서 블리자드도 이 문제를 인식중이라고 발표하였으나 해결이 안되고 있습니다.
문제의 내용은 베틀넷 패치가 계속 실패하여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점, 시디키의 중복사용이 불가능하여 피시방등에서 연속접속이 안된다는 점 등으로 현재 집에서 오랜만에 워크를 해볼까 하고 접속한 사람들은 다 겪고 있는 문제점입니다.
더 큰 문제는 해결방법으로, 각 컴퓨터의 상황에 따라 맞춰서 해야한다는 점이 난항입니다. 현재 밝혀진 주요문제와 해결책으로는 컴퓨터의 계정명이 영문이어야한다, 블리자드에서 재설치를 다시해야한다, 폴더상에 있는 특정 패치로드파일을 지우고 다시깔아야한다 등의 내용등이 있으며 이곳 카페의 공지사항 및 여러곳에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해결책은 각각 컴퓨터의 상황과 피방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쉽게 해결될 수도 아닐수도 있습니다. 카페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고 네이버 등에서 ‘워크1.28’패치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글이 나오니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현재 5월을 기점으로 피시방에서는 대부분 해당 문제를 정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가장 큰 문제였던 시디키체인져의 내용이 정리되어 영세 피방이 아니면 대부분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패치는 접속불가 현상말고도 워크역사에 남을만한 대변혁을 가져왔는데, 맵트리거의 스크립트오류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17년 지금까지 즐겨온 왠만한 유즈맵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파오캐, 원-나랜디 등의 일반 맵들은 물론 카오스도 포함됩니다. 1.28에 맞춘 수정맵이 아닌이상 구버전의 맵을 사용할 경우 버그가 나서 제대로 플레이를 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뒤에 후술된 카오스게임에서의 구버전-신버전 대립문제는 강제로 해결되었으며, 현재는 신버전 I.2.7이상이 아니면 카오스를 즐길 수 없습니다. 또한 정식베넷상에서 기존에 가지고 놀던 다양한 유즈맵들은 버그없이 즐기기 어려울 것입니다.
현재 카오스유즈맵의 전체운영을 포괄하는 프리서버 m16에서는 모든맵의 일괄적 패치가 어려운점, 맵제작들의 활동이 현재 힘든점, 접속불가현상의 문제 등으로 워크노패치 1.27이하의 구버전으로만 운영중입니다. 워크레프트의 이중설치 및 이중아이피가 아닌이상 m16과 정식베넷은 동시에 즐길수 없습니다. 또한 맵패치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식베넷에서 파오캐등의 추억의 게임은 현재로선 더 이상 제대로 즐길 수 없습니다. 맵실행은 되지만 버그가 있다는 뜻입니다. 정상적으로 유즈맵을 즐기실 분은 m16에서 구버전 빽패치를 하시고 정식베넷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블리자드에서 해당 문제를 인식중이기 때문에 아직은 기다려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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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카오스 게임의 조인과 운영
- 게임장소부분
워크레프트에는 카오스를 할 수 있는 곳이 2곳있습니다.
한곳은 정식베틀넷으로 아시아 서버이며, 다른 한곳은 비공식개인사설서버(프리서버, 시디키가 필요없음)로 m16채널이 있습니다.
보통 카오스를 한다고 하면 정식베틀넷으로 하는 것을 의미하며, m16의 경우 다른 워크레프트유즈맵(원랜디 나랜디 포디 솔타 등의 디팬스류, 파오캐 동방 요나 페이트 등의 애니메게임류, 마피아 컴싸 레기온 스사막 등의 아케이드류, 뿔레 마신 소아온 등의 RPG류, 그리고 AOS의 카오스 센룰 모드 등 )이 비중이 높으며 정식카오스(기본라인)는 그다지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타크레프트1의 경우 프리서버가 맵핵을 체크해주고 커뮤니티적 기능이 강화되어 활성화되어 있으며 베틀넷이 거의 돌지 않을정도이지만, 카오스는 그와 정반대로 정식베넷이 아니면 제대로 즐기기 힘든 실정입니다.
카오스의 정식베넷게임은 다시 2가지로 나누어져서 플캐와 와플이라는 두가지 사이트를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플캐(플레이캐스트)는 역사가 오래된편이라 복귀유저들의 경우 익숙한 장점이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서 로그인후 채널을만들어 유저들이 알아서 게임을 하는 구조입니다. 일종의 비방이며 플캐자체의 접속의 아이디체크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와플은 기존의 공개방인 카오스채널(chaos=초맨)1,2,3,4에서 자동봇방(컴퓨터서버가 알아서 방을 만드는)으로 변형한 것으로 채널 clan w3p에서 자동으로 게임을 즐기실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도 랭크제가 있어서 와플 홈페이지에서 가입절차와 방제확인후 게임이 가능합니다.
기존의 카오스채널이던 chaos1~10 채널은 광고등으로 전멸한 상태이며 더 이상 해당 채널에서 유저를 모아 숫자방을 만들어 게임을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클랜카오스를 주로하던 clan joy의 경우에도 지인이나 클랜끼리의 인맥적(친구등록 f m)게임이 아닌이상 방을 잡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모드 채널인 cmod의 경우 아직은 명맥을 유지중에 있어서 유저들이 모일수 있는 저녁시간때는 모드룰로 게임이 가능합니다. 센룰 채널인 dcca는 유저가 줄어 인맥게임이 아닌이상 더 이상 센룰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한편 블리자드의 커스텀옵션게임을 통한 공개방에서의 카오스게임은 전멸한 상태로 이 역시 게임이 어렵습니다. 공개방의 경우 대부분 외국인이나 봇에 의한 이상한 유즈맵들만 검색됩니다.
종합하면 카오스를 즐기기 위해서는 시디키가 필요하며
플캐나 와플에서 어느쪽을 선택하든, 동시에 즐기든 이제는 인터넷웹사이트라는 구조를 통해서만 카오스를 즐길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게임웹사이트 운영부분
2016년을 기점으로 현재 웹사이트간의 카오스 운영형태가 많이 다른상황입니다.
이 부분이 복귀자들에게 가장 당황스런부분으로 쉽게 설명하면 ‘구맵’과 ‘신맵’이라는 구조로 나누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이문제는 2017년 5월이후 상당히 변화됬습니다.)
플캐는 대부분의 게임이 ‘구맵’으로 이루어집니다.
플캐는 대부분의 게임이 고랩위주로 이루어집니다.
(2017년 5월이후 플레이캐스트에서도 신맵으로만 운영됩니다. 베넷패치로 맵이 강제 통합됬습니다. 구맵하던 사람들중에는 이때문에 접은 사람들도 발생했습니다.)
문제는 플캐에서 고랩으로 랩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저랩방이 거의없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플캐아이디를 현금거래나 지인 혹은 사이트들을 통해서 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플은 모든 게임이 ‘신맵’으로 이루어집니다. 구맵은 아예 다루지 않습니다.
와플은 게임구조가 신입 ~ 와플리그로 단계적 랭크제(점수시스템)에 의해 운영됩니다.
와플은 자동봇에 의한 방생성으로 모든 단계에서 방이 생성되고 참여가 쉽습니다.
현재 플캐의 경우 카오스를 오래한 전통(?)유저들이 많아서 카오스의 실력이나 매너상의 측면이 뛰어납니다.
현재 와플의 경우 이런저런 사람들이 다채롭게 모여있는 상태로 실력이나 매너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들쑥날쑥합니다.
복귀자의 경우 대부분 카오스의 실력이 저하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와플이 적절하며, 게임상으로도 봇방이 속도가 빨라서 금방 게임을 할 수 있기에 선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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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맵과 신맵에 대하여
구맵이라 하면 현재의 최신버전이 아닌 맵들을 일컫는 일반용어였지만 현재는 H3.0버전을 의미하는 단일용어가 되었습니다.
복귀자분들이라면 정석맵이라는 카오스A버전의 맵을 기억하실텐데 그것과 비슷한 실정입니다.
신맵이라 하면 I버전 이상의 맵을 의미하며 현재로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최신의 맵이라 생각하시면됩니다. 이 최신맵의 경우 상식적으로 가장 현대화된맵으로 우선적으로 즐겨야 함이 맞습니다.
그러나 현재 카오스의 맵이 비극인지 희극인지 정석맵, 구맵, 신맵 이렇게 나눠져서 운영되는 실정입니다.
(2017년 5월이후 현재 : m16사설베넷은 구맵+신맵 가능. // 정식베틀넷은 신맵만 가능합니다.)
맵이 이렇게 구맵 신맵으로 나누어진 이유는 H->I 라는 대규모 업데이트버전에서 유저들이 적응을 못하고 반발하는 사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2016년에 벌어진 일로 이 문제는 상당한 이견들과 수많은 에피소드들이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논의하지는 않겠습니다.
대규모 반발에 의해 기존의 오래된 카오스 유저들은 적응을 포기하고 H3.0버전으로 게임을 계속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대규모 반발에 대하여 맵제작자는 기존의 I버전의 불만사항을 접수하여 새로 고치고 현재의 신맵을 제작하였습니다.
대규모 반발사태에서 일반유저들은 물의를 일으킨 I버전이 맵제작자에 의해 현재의 정상적인 맵벨런스로 변경됨을 확인하고 신맵에서 모두 게임을 즐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구맵의 경우 버그가 꽤 있는편이며 벨런스적 문제가 있어서 케릭제한(셀렉금지케릭)이 많습니다.
신맵의 경우 버그는 대부분 조정되었으나 제르딘이 리메이크되고 대규모 스킬변화등 변화점이 많아서 복귀자들은 상대적으로 적응이 좀 필요합니다.
한편 2017년부터 블리자드의 워크레프트의 맵에디터 패치가 이루어져서 현재 카오스맵을 비롯한 워크레프의 유즈맵 대부분이 대격변을 맞이하고 있는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맵의 용량변화로, 쉽게말하면 기존에 사용불가능했던 맵의 기능을 확장해서 사용할수 있게됬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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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오스 게임내의 메타변화에 대하여
이부분은 쉽게 말하면 현재 카오스의 대세가 무엇이냐에 대한 설명입니다.
- 공격력위주에서 맷집(생존)위주로 변화됨
쉽게 말하면 예전에는 ‘내가 죽기전에 먼저 적을 죽인다’는 공격적 템트리와 운영이 대세였습니다. 약 10년전 ccb가 운영되던 초기때는 래퍼드-나이샤 쌍체라와 같은 공격적 템트리와 팜토르 등의 한타에 쏟아붇는 막강한 화력이 대세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점점 줄어들어 2,3년만에 ‘일단 버티고 컨트롤로 상대를 제압한다’는 형식의 고급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상대를 죽이는것보다 내가 죽지않는게 더 중요해졌다는 것입니다.
이시기부터는 생구를 기본바탕으로하여 한타각을 형성하는 탱커의 역할이 중요해졌고 살기위하여 소환물을 활용한 정찰실력이 증대되어 예전처럼 낚시 순삭을하는 패턴이 점점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부터 상대방이 죽지않고 포탈을 타거나 도망가는일이 빈번해지는데 유저들은 이를 파훼할 메타를 찾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로 ‘상대를 무조건 도망가지 못하게 하여 필킬을 한다’가 등장하였습니다. 이른바 스턴연계메타입니다. 이 메타이후 슬로우조합은 카오스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춥니다.
- 무조건 조합에는 스턴이 필요함으로 변화
약 3,4년전부터 스턴위주의 게임이 운영되면서 이제는 한타 혹은 립교전에서 필킬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저들의 실력이 너무나 향상된 나머지 후반이 되서 한두명만 죽게되도 배럭이 순식간에 밀리고 게임이 뒤집어지는 ‘커대(커서 대줌, 겜 터짐)’게임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상황이 이지경이 되자 한타가 너무나도 중요해져서 테러조합중심(니멀카, 5케릭 테러)의 메타가 완전히 사라지게 되고 고수클랜전에서는 포탈이나 궁극이 없으면 아예 교전을 하지않고 맵을 돌며 집을 지키는 지루하기 짝이없는 운영까지 등장하게 됩니다.
- 한타와 테러를 동시에한다로 변화
지루하기 짝이없는 진형운영을 해결하기위해 스턴보다 광역적인 결계전략(브로캔, 챈, 페르다 등)이나 양방테러 및 몰테시 그누구보다 큰위력을 낼 수 있는 전략(루시퍼, 켈자드 등)이 등장하였고 최후에는 한타와 동시에 테러를 선택할수 있는 전략(니피, 탈론, 실크, 이레아 등)이 등장합니다. 특히 구맵인 H버전에서 강케릭으로 취급받는 대부분의 케릭은 한타와 테러가 둘 다 가능한 형태가 많습니다. 이런 전략들은 이른바 공격을 들어갔을 때 상대가 응하지 않으면 안되게끔하여 주도권을 뺏는 형태로서 상대가 운영으로 피할수없게 만드는게 특징입니다. 이 전략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된 것이 제르딘조합이었고, 레이든의 분신테러, 말미에는 루시퍼까지 셀렉금지가 됩니다.
현재 신버전에서는 이러한 한타+테러에 만능인 문제 케릭들을 하향(루시퍼, 켈자드, 레이든, 탈론, 페르다, 제르딘리메이크 등)하여 벨런스를 맞추었으며 이에 따라 기존의 체력위주버티기+스턴+테러 등의 메타들이 섞여서 다양한 조합을 형성하는 중입니다.
- 잘버티고 스턴넣을수 있는 탱커 선호
구맵에서 해당 메타에 적합하게 된 대표적인 영웅이 마찐따로 불리었던 마젠다입니다. 신맵에서는 햐향되었으나 그 전까지 상향에 상향을 거듭했던 영웅으로 립이나 보냈을정도로 선호하지 않았으나 탑케릭의 대열에 오르게 됩니다. 비슷한과정으로 탈론도 대열에 오릅니다.
해당 메타덕에 신맵까지도 선호되는 영웅으로 그롬과 뮤턴트가 있습니다. 뮤턴트는 초보자들이 자주접했던 평범한 케릭터였으나 현재는 거의 필수케릭이 되었고, 공템으로 케릭써는맛에 했던 그롬은 팀플레이형 스턴탱커로 변신하여 고수팀플에서 필수가 되고있습니다.
- 장판 선호
스턴연계를 통해 필킬 한타의 재미를 누리던 카오스는 실력향상을 통해 ‘커대’의 위험성을 깨달은 유저들의 맵장악 방어형 운영방식이 등장합니다. 이것이 고수들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포탈이나 궁극기가 없으면 아예 전투를 하지 않는 극단적 운영이 진행되자 한타시 누구의 궁극기가 더 강력하냐에 따라 한타가 갈리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악동과 세티어 가래로 대변되던 핵 필킬방식이 사라지고 뮤턴트 멀머던 나참 프로드 페르다 등과 같은 장판형 영웅이 선호되기 시작합니다. 현재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 되고 있습니다.
- 원딜 선호
5,6년전만해도 딜러는 원딜과 근접딜을 가리지 않았으나 이제는 근접딜이라는 개념이 많이 사라진 상태입니다. 공격력보다 맷집위주가 되면서 근접딜러의 경우 후반에나 딜을 넣는 템트리를 가고 초중반에는 방템을 끼고 탱커역할을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차후에는 근접딜러가 너무 힘을 발휘하지 못하자 ‘학살자의 도끼’라는 신규템까지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실력이 상향화되어 한타가 너무나 강력하고 낚시도 뛰어나서 케릭이 죽게되었을 경우 타격이 크기 때문에(한순간에 게임이 밀리는 상황)딜러는 라인등에서 안정적으로 활동가능하고 보호가 가능한 원딜러로 귀결됩니다.
원딜러는 다양한 케릭터들이 있는데 주로 생존성에서 보장이 되지 않으면 셀렉을 하지 않아 나즈그랠이나 아크루라같은 케릭들이 인기가 덜하고 가래도 점점 비셀렉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를보완하여 학살자도끼 상향, 신버전에서 나즈그랠이 상향되는등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 현존 조합의 대세 : 스턴+탑탱커+장판+1원딜+1테러+소환물
카오스판의 대세는 셀렉5조합을 보면 자세히 드러나는데 기본적으로 체력이 뛰어난 힘케릭들이 많이 선호되고 지능케릭터들의 셀렉이 저조한 편입니다.
립케릭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5케릭들은 스턴을 한두개는 가지고 있는 영웅으로 구성하며 종북을 비롯한 슬로우는 사용하되 슬로우자체를 중점으로 두지는 않습니다. 애당초 이젠 슬로우가 향종북만으로도 해결이 될만큼 유저들의 손이 빠르고 실력이 상향평준화되었습니다.
테러영웅은 5케릭이 테러에 만능형이라 하더라도 1개정도는 전문적으로 두는 편이며 이것이 보통 지능케릭이 됩니다. 원딜러의 경우 탑이나 라인을 서는데 예전에는 이러한 성장형 원딜러가 원탑인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원탑에는 게임구성상 중요한 영웅을 두는 것으로 바뀌었고 탱커의 역할을 맡은 케릭이 서기도 합니다.
소환물의 경우 완전히 필수화가 되어서 조합상 소환물이 있는 영웅이 없을 경우 탑이나 라인케릭이 무조건 선(빠른)피의갑옷을 가도록 사전에 협의를 할 정도로 대세가 되었습니다. 맵장악과 정찰력이 기본이 되어 나엘을 하든 언데를 하든 상대방이 가진 소환물들을 항상 맞닥뜨리게 됩니다. 극단적인 경우 티란데는 오직 소환물인 올빼미만으로 사기적 승률에 올랐다가 하향을 당했습니다.
위와 같은 조건으로 현재 인기가 많은 케릭터들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언데드 : 뮤턴트, 멀머던, 그롬, 오블리, 루시퍼, 브로캔, 바이퍼, 아키로, 켈자드 등
나엘 : 나이샤, 참새, 챈, 실크, 탈론, 마누트, 페르다, 퓨리온, 캐런후프, 세드릭. 멜쉬드 등
위의 예시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현재 승률이 꽤 높은 조합을 몇 개 꼽은 내용입니다.
- 현 카오스의 메타 변화 예상
최신메타의 경우 기존의 원딜러에서 마뎀딜러로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는 원딜러가 성장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마뎀조합은 초반부터 게임을 압박할수 있어서 실력이 뛰어날수록 일종의 스노우볼(눈덩이효과)이 잘된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뎀딜러의 경우 대부분은 테러와도 연관되는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한타+테러에 적합하다는 평입니다. 그러나 마뎀딜러의 경우 일단 후반이 되어서 상대가 마뎀을 버티기만 하면 원딜러조합에 밀리게되는 한계점이 있고 후반으로 갈수록 뒤가 없다는 문제점이 있어서 완벽하진 않습니다.
- 조합구성법
복귀자들의 고민중 하나는 조합상 뭘 뽑아야 하는가의 문제입니다. 이게 왜 문제이냐면 막픽이 되었을 경우 개념셀이래 민폐셀이래 여러 가지 뒷소리를 들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쾌적한 조합게임을 위하여 아래의 내용을 숙지해두시면 좋습니다. 내용은 우선순위대로입니다. 자신이 막픽의 상황이 되었을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립케릭을 2명으로 상정
: 현재 립케릭이 없는 상황이면 무조건 립케릭을 셀렉해 주어야 함.
2. 장판이 없는 경우 장판형 영웅으로 셀렉
: 셀렉된 아군들의 영웅에 장판이 없으면 해당 게임이 매우 어려움으로 자신은 장판을 선택. 이미 있더라도 장판형 영웅을 상정하는건 효과적임.
3. 주로 생존력이 좋거나 스턴이 많은 영웅으로 셀렉
: 우선순위는 일단 스턴이며, 그다음으로는 생존력(맷집이나 생존스킬)만약 자기가 하고싶은 영웅이 이 조건에 둘 다 충족되지 않는다면 밑과 같이 반드시 아군의 영웅을 보고 뽑아야합니다.
4. 테러가 하나도 없는 경우엔 테러영웅을 선택
: 테러영웅이 이미 있다면 테러를 더 강력하게 해야지 하면서 테러영웅을 셀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없을 경우엔 셀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 5명이 모두 없더라도 치명적이진 않습니다. 테러를 선택하지 않을 경우 2,3번을 제고합니다.
5. 원딜러가 없는 경우 원딜러를 선택
: 이 경우는 후순위 셀렉에서는 거의 없는 경우인데 원딜러가 나오지 않았다 하더라도 테러형 영웅들이 있다면 게임상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원딜러를 뽑는 것이 좋은편이며 제고하여 2,3번을 다시 생각할수 있습니다.
6. 소환물 케릭을 선택??
: 고수용 팀플게임이 아니라면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정찰이 없으면 뚜들겨 맞겠지만 우리의 일반적인 카오스는 당신에게 소환물을 우선순위할만큼 빡게임은 아닙니다. 신경끄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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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케릭에 대하여
복귀자들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은 아무래도 신케릭입니다.
복귀자의 복귀시한에 따라 카오스에 신케릭이라 불리는 케릭터들이 많이 추가되었는데 아직 와플에서 해당 내용을 정리하지 못한상황입니다.
와플에 왜 이렇게 정보가 없는가 하고 문의를 하실분들이 많으실텐데 원래는 자료가 없던 것은 아니었고, 현재 와플홈페이지가 한번 파괴된뒤라 기존에 있던 자료들이 날아가서 복구중입니다.
다른 홈페이지나 카오스관련 사이트에서도 신영웅의 정보가 없는데, 와플에서 제공하고 있던 정보가 날아가는바람에 현재 공백상태가 되었습니다. 해당내용은 우선적으로 복구를 염두에 두고 있으니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신케릭의 경우 실험맵에서 한번만 살펴봐도 스킬자체는 익힐수 있음으로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적응이 귀찮을수 있으나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다소 필요한 부분입니다.
사진을 아직 첨부하지 못하지만 신케릭 영웅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언데드
조디악 : 랜덤히든에 있던 도살자가 맞습니다. 그러나 스킬이 하향 바뀌어서 일반영웅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이며 슬로우조합에 사용되고 궁극기가 핵케릭(영웅먹기)으로 진영을 파괴하는 한타형 영웅입니다. 탑케릭으로 주로 사용되고 립도 다닙니다. 궁극기 사용에 따른 조작난이도가 제법있습니다.
카르투스 : 랜덤히든에 있던 무뇌가 맞습니다. 그러나 스킬이 하향 바뀌어서 일반영웅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이며 궁극기가 시간정지의 하위호환으로 매우강력하며 스턴형 스킬에 대해 지속시간이 감소한다는 케릭고유의 특성이있습니다(유일함). 궁극기와 더불어 립교전 케릭운영까지 제대로 배워야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탑케릭으로 사용되긴하지만 보통 립으로 밀립니다. 아직까진 유저들에게 선호되지 않는 영웅입니다.
로자미어 : 신케릭으로는 매우 오래전에 추가된 영웅으로 스플레쉬원딜+장판이라는 매우 독특한 컨셉의 영웅입니다. 생존력도 뛰어나서 다방면으로 활용가능한 만능원딜러이지만 장판이 강력한대신 딜량 자체가 약해서 다른 원딜에 비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조작난이도는 쉬운편입니다.
아크루라 : 전갈처럼 생긴 신케릭으로 템트리를 비롯하여 카오스내 모든 원딜가운데 가장 강력한 딜량을 뽐낼수있습니다. 그러나 생존력이 매우 부족하여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방심하다가 죽으면 게임이 망할수있어서 조작난이도가 매우높습니다.
쥴마란 : 해골을 뒤집어썼고 래퍼드와 비슷하게보이는 영웅입니다. 구맵에서는 존재하지 않으며 가장 최근에 추가된 신영웅으로 아직 패치가 계속 진행중이고 케릭도 연구중입니다. 립교전 전문영웅으로 궁극기를 활용해 갑작스런 난입과 암살에 능합니다.
플루토 : 로자미어와 마찬가지로 오래전에 추가된 영웅으로 디버프에 능한 컨셉으로 악동과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래퍼드의 무적에 버금가는 궁극기가 있어서 악동+래퍼드의 중간쯤으로 해석되며,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나카차 : 강력한 마뎀을 중심으로하는 일종의 핵케릭입니다. 지능케릭이지만 레벨업시 스텟이 2/2/2로 상승하여 궁극기와 더불어 탱커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만능형 영웅이지만 때문에 에메한면이 많습니다. 보조형 영웅으로 취급되지만 기본적으로 마뎀딜러이며 특유의 4액티브스킬과 궁극기 때문에 조작난이도가 높습니다.
칼리나스 : 동귀어진이라는 컨셉으로 아군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괴롭히고 카운터를 치는 새로운 컨셉의 영웅입니다. 현재 오버스팩에 따른 벨런스조정이 계속 진행중이라 상황을 지켜봐야합니다. 카오스내에서 악동다음으로 체력이 가장낮은 케릭으로 궁극기도 자살에 가까운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트롤(민폐)이 될수 있어서 초심자들에게 비추천합니다.
-나엘
세드릭 : 신영웅으로는 굉장히 오래전에 추가된 영웅입니다. 방패를 두 개나 들고 있는 케릭인데 영웅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카오스내에서 최고의 맷집을 자랑합니다. 스턴과 결계등을 사용하는 한타형 영웅으로 캐런후프와 같은 딜뎀이 아닌 어그로와 보조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리메 : 랜덤히든에 있던 그리메가 맞습니다. 그러나 스킬이 하향 바뀌어서 일반영웅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부활하는 것이 쿨타임으로 구성된 일반스킬이 되었고 강력했던 3단분리는 생긴건 똑같지만 위력은 약합니다. 립을 주로 장악하고 궁극기로 테러를 보조합니다. 일단 잘 안죽고 스킬도 단조로우며 부활도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적합합니다.
파르테논 : 랜덤히든에 있던 미노타우로스가 맞습니다. 그러나 스킬이 완전히 바뀌어서 일반영웅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른 신케릭과 달리 파르테논은 히든에 있던 시절의 스킬이 대부분 바뀌어서 실험모드에서 케릭을 꼭 살펴봐야 이해가 됩니다. 한타형 영웅으로 테러도 보조할수 있습니다.
나래 : 가래 다래와 마찬가지로 원딜러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궁극기를 통해 추격과 도주가 용이하고 공격자체가 번검과 같은 형태라 딜량이 좋습니다. 그러나 딱히 다른 원딜러에 비해 장점이 없어서 선호하질 않습니다. 궁극시전시 원딜러중에서 가장 빠른 공격속도프레임을 갖습니다.
마누트 : 패치를 거듭하면서 계속 바뀌고 있어서 논하기 힘든 영웅입니다. 지능형 원딜러로 지능비례데미지를 준다는 원딜컨셉을 가지고 있으며 나무사이를 이동할수 있는등 생존력도 뛰어납니다. 구버전에는 버그가 있어서 셀렉금지케릭이며 현재 기준으로는 원딜러중 최상급에 속하는 강케릭입니다.
볼진 : 4엑티브스킬을 통해 아군을 보조하는 영웅입니다. 물약이라는 특이한 컨셉으로 활약하는데 궁극기가 핵스킬겸용이고 나머지 일반스킬도 생긴것과 다르게 데미지 쿨다운 범위 등 기본스팩이 매우 높아서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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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변화점 : 아이템
- 정신파괴의 검
구맵에서 너무 강력하여 신맵에서 하향된 아이템으로 공격을 할때마다 상대방의 마나를 제거하고 그만큼 데미지를 주는 무기입니다.
마나를 고갈시키는것도 뛰어난 이점이지만 마나에 대한 데미지는 방어력에 영향을 받지않아서 후반일수록 뎀딜효율이 좋다는 점도 크게 작용합니다.
무엇보다 해당공격이 중보에 들어가기 때문에 원딜러가 혼자서 중보를 쉽게 파괴할수 있다는 카오스 메타상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워낙 강력했기 때문에 신버전에서는 하향되었으나 여전히 주력아이템으로 요긴합니다.
- 학살자의 도끼
근접영웅만 착용가능한 것으로 일정확률로 방어력무시의 데미지를 줍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강력합니다.
구맵에서 잘 쓰이지 않아 신맵에서 상향되었으며 때문에 근접영웅에게 필수아템중 하나가 될 정도로 위상이 좋아졌습니다.
- 위대한 마도사의 지팡이
기존의 마도사의 지팡이가 업글된 버전입니다.
마도사의 강력한 공격에 마나까지 파괴가능하고 지능등 기본옵션이 향상되어 있습니다.
- 지혜의 띠
힘 민 지 띠의 아이템들도 옵션이 많이 바뀌었는데 그중 지혜의띠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엑티브로 사용할수 있는 아이템으로 체력과 마나를 채워줘서 많이 선호됩니다. 오블리에게는 오버스팩 아이템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엘룬의 은총
올스텟이 올라가는 근접영웅용 엘룬쓰리즈로 추가된지 오래되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이 드물것으로 보입니다.
- 대현자의 연쇄번개서 (향체라업글버전)
기존의 체라북에서 향체라 그리고 현체라로 업글되는 형태입니다. 지능케릭만 사용가능하고 기존의 쌍체라보다 약간 강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체라북의 경우 일단 들고있으면 다른 체라북을 더 들수는 없습니다.
- 향상된 연쇄번개서, 종합마법책
과거에는 체라북과 종북이 힘-민-지 형태 3가지로 제시되었지만, 패치가 되면서 1종류로 바뀌었습니다. 올스텟이기 때문에 아무나 써도 상관없습니다. 조합공식도 바뀌었으니 게임내에서 참조.
- 향상된 힘 민 지 만능 신속의 장화
기존의 초신속의 장화와 같은 단계로 새로 구성된 신발입니다. 케릭의 주력속성에 맞춰 원하는 신발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능력치의 효율은 그리 높지 않으나 이속아이템중 최고단계이기 때문에 선호됩니다.
- 이속물약
고블린상점을 보면 특이한 물약이 하나 추가되었는데 일정시간동안 이속을 올려주는 물약입니다. 가격이 비싸서 선호되지는 않지만 상대가 슬로우조합이거나 초반에 종종 사용됩니다.
- 파멸의 구슬
립을 쉽게 돌수 있도록 만들어진 아이템으로 파멸의망도 하위급 아이템이며 영웅에겐 데미지를 줄수없고 유닛에게만 줄수 있습니다.
- 활력의 반지, 활력의 방패
피격시 체력이 차는 아이템으로 도입된지 꽤 되었습니다. 효율은 별로 없으나 소환물 상대로는 쓸만합니다.
- 흐름의 지팡이
지능케릭 전용으로 일리단의 마나번처럼 상대의 마력을 뺏는 기술이 있어서 매우 강력했지만... 패치가 거듭되면서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초반라인전 지능케릭 vs 힘케릭 등의 초중반에는 강력하며, 무엇보다 아군에게 마나를 줄수 있어서 고수유저들 사이에서 초반에 가끔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향상된 악마의 검
각성의 구슬조합템에서 정령의구슬조합템으로 바뀐후 사용이 거의 없는 템이 되었습니다. 현재 개편을 고려중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옵션은 게임내에서 확인.
-마법해제의 검
마방갑과 비슷한 형태로 디스펠을 공짜로 사용할수 있는 공격력 템입니다. 기능은 효율이 높진 않으나 그렇다고 딜템으론 크게 나쁘지 않은편인데 마방갑의 효율이 훨씬 좋아서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같이 착용할수 없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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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변화점 : 게임시스템
게임시스템의 변화는 시기에 따라 너무 많아서 내용상 다 적는 것은 무리인듯합니다.
주요시스템의 변화를 몇가지 안내드립니다.
영웅킬에서 어시스트의 내용이 별도로 있습니다. 어시를 할 경우 현상금 40원도 받을수 있습니다.
특정조건에서 본진안에서 4명이상의 영웅이 기지를 지킬 경우 게임점수가 하락됩니다. 지나친 방어의 병폐를 막고자 도입되었습니다.
신맵에서 2017년이후 시야95에서 시야120이 사용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맵 자체에 맵핵방지 명령어가 있어서 이를 숙지해야 맵핵의심을 받지 않을수 있습니다.
=>맵핵신고가 되었을 경우 본진쪽의 숫자를 채팅으로 적어야 함.
게임 룰중에 2/3룰과 3/2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2/3룰은 복귀자들에게 익숙한 랜덤2+셀렉3의 영웅선택룰입니다.
해당룰은 게임이 시작하자마자 2명의 랜덤유저를 정해서 랜을 누르고 나머지 3개를 남은 사람들이 고르는 형식입니다.
3/2룰은 선3랜2셀렉룰이라고 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채팅으로 랜덤하게 영웅이름을 나오게 하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각 진영별로 랜덤으로 영웅 3명의 명단을 뽑습니다.
이 명단은 말그대로 채팅이기에 셀렉한 것이 아니며, 상대방도 뭐가 나왔는지 알수 있습니다.
이제 3명의 명단 가운데 진짜로 게임에서 사용할 케릭 2영웅을 선택하고 나머지 1영웅은 버립니다. 룰상으로 3명다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3명중 2명을 선택했으면 나머지 필요한 3명의 영웅을 게임에 맞추어 셀렉합니다.
이 3/2룰이 2/3룰보다 재밌는 이유는 일단 상대방이 뭐를 뽑을지 예측을 할수 있으며 그에 대한 카운터와 전략을 대비할 수 있다는 점과, 3영웅중 2영웅만 나오기 때문에 이를 역으로 카운터하여 전략을 세울수 있다는 전략상의 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2/3룰은 랜으로 2명의 영웅이 나올뿐 무엇인지 알수가 없고 아군도 랜덤2에 맞춰서 영웅조합을 해야하기 때문에 복불복(행운)의 측면에 강했습니다. 그러나 3/2룰은 영웅을 취사선택하여 나머지 영웅과 조합을 짤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도가 적고 운에 의해서 게임이 좌우되는 병폐를 막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웅 랜덤 채팅의 경우 와플등의 프로그램을 참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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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은 제보 되는대로 추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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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궁금한 사항
공략게시판의 영웅 공략이나 기초설명을 확인바랍니다.
카오스 기초 시스템 가이드(클릭) : http://cafe.daum.net/w3player/d1hx/17
자유게시판에 이런저런걸 적어도 쉽게 답변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댓글 제보 바랍니다.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집단 지성에 의해서 구성되어야 하며
지적사항 및 오타등의 문의는 언제든지 부탁드립니다. 뭐가 필요하신지 댓글바랍니다.
첫댓글 관련 사항의 내용 및 정보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도탁스, 아이리스클랜, 플캐 등의 게시판 커뮤니티 정보를 참조하였습니다만
운영자도 사람인지라 자기쪽에서 보이는것만 작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편협된 시선이나 잘못된 정보등은 지적을 통하여 오류를 수정바랍니다.
ㄷㄷㄷ 대단하십니다. 전문가급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오블리는 20레벨이상에서 아이템포함 지능이 160이상을 넘기며, 지띠는 지능당 체력마나를 2씩 4번 올려줍니다. 이때 다른케릭과 달리 오블리는 마나를 체력으로 사용하는데 마나회복을 1000이상 쉽게회복할수있는 강력함이 있습니다. (템트리에 따라 2천가까이 먹기도 합니다; 물론체력도 차기 때문에 약4천 빈사상태에서 완전히 부활하는격이 됩니다. 고수유저들 사이에서 이점이 오버스팩 벨런스로 다뤄지기도 합니다.)
이속물약은 디스펠로 해제가 가능합니다. 흡포랑 비슷한 자기버프라 생각하면 되며, 당연히 아바타 상태에서는 풀수없습니다.
원딜러의 조작성은 크게 '생존법','딜넣기','라인먹기'로 나누어지는데 로자미어는 물리딜이 약할뿐 이 3가지 컨트롤에는 다른 원딜러에 비해 수월한 편입니다.
생존 : 교란이동 사용
라인견제및 라인먹기 : 독나방공격이 스플레쉬라 먹기쉽고 수동공격시 사거리가 타워보다도 길어짐
딜넣기 : 궁극기인 나방은 지역설치형에 효과영역 총 1200짜리의 언데드최강범위스킬중 하나로 사용이 쉬움
암흑나방 : 디펠없이 안티위에 들어가고 사거리 김
스킬사용에 따른 조작법의 어려움이란 실상 다른 케릭도 마찬가지며 객관적으로 원딜러중에 조작문제(손가락 기술이 아니라 게임에 이기기 위한 조작성)는 로자미어는 쉬운축에 속한다고 볼수있습니다
카오스 복귀하세요
글로만 보기엔 너무 아깝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총공속 60%가 맞습니다. 모든공속 최대치는 400%입니다.
해당 내용은 게시판의 카오스 기초 기반 설명 게시물을 참조바랍니다.
초월의 메달이 사라진 이유를 혹시 아니사요? 효율성이라던가?
그리고 와플 신입방 네임핵 체크 아이디가 어느순간 WAPL_KR 로 바뀌었는데 아직도 안내문구에는 w3p.co.kr 로 귓을 보내라고 나와서 많은 유저들이 네임핵 접속 곶통을 받고 있는데 언제쯤 안내문구가 바뀌나요?
꽤 오래전 일로 초월의메달은 사용자가 적어 효율성 문제로 삭제되었습니다. 같은 이유로 당시 자객의검(자객환영검 조합시 필요하던 아이템)도 삭제되었습니다.
와플사이트의 주소변경과 게임 적용등은 순차적으로 진행중입니다. 현2월 당시 블리자드의 베넷이 불안정하여 적용이 늦는점 양해바랍니다.
4월 1.28패치 베넷 대란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5월 패치중에도 해결이 안나서 오래갈것으로 생각되어 작성해둡니다.
감사합니다. 복귀해서 하려고하니까 너무 힘들어서ㅠㅠ 정말 도움 많이됩니다.
배넷 대란..지금도 고통받는 1인 ㅠㅠ
자세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파멸의 구슬이 영웅에게 안들어 간다는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