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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지(四知)
넷이 알다. 두 사람만의 사이일지라도 하늘과 땅, 나와 상대편이 다 알고 있다는 뜻으로, 비밀은 언젠가는 반드시 탄로 나게 마련임을 이르는 말이다.
四 : 넉 사(囗/2)
知 : 알 지(矢/3)
귀신도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도저히 알 수 없을 때 귀신이 곡할 노릇이란 말과 함께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지 실제로 귀신이 모를 리야 없다.
사지(四知)란 말은 아무리 감쪽같이 해치우는 두 사람만의 비밀이라도 하늘, 신, 너와 나 벌써 넷이 알고 있으니 어느 때고 반드시 들통이 나게 된다는 뜻이다.
뇌물 수수를 경계할 때 이보다 더 무서운 교훈이 어디 있겠는가.
중국 후한(後漢)의 양진(楊震)이란 학자는 학식 덕망과 함께 청렴결백하여 관서공자(關西公子)로 불렸다. 한때 왕밀(王密)이란 사람을 추천하여 창읍(昌邑)이란 곳에 현령으로 있게 했는데 양진이 동래(東萊)지역의 태수로 부임하면서 이곳을 지나게 되었다.
왕밀은 이전의 은혜도 갚을 겸 밤에 숙소로 찾아가 황금 10근을 숨겨 와 바치면서 어두운 밤이라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고 말했다.
이에 양진이 좋은 말로 타일렀다. 그대를 훌륭한 사람으로 봤는데 무슨 짓인가? 아무도 모르다니, 하늘이 알고 신이 알고 당신이 알고 내가 아는데 어찌 아는 사람이 없다고 하는가(天知神知 子知我知 何謂無知) 하며 물리쳤다.
양진은 이후 최고위 대신인 삼공(三公)의 지위에 올랐으나 환관과 황제 유모의 교만과 사치를 간언했다가 모함을 받게 되어 독약을 마시고 자살했다. 비극적 결말이기에 그의 청렴함이 더 돋보인다.
중국 남북조시대(南北朝時代) 때의 송(宋)나라 범엽(范曄)이 편찬한 후한서(後漢書)의 양진열전에 실려 있다.
청렴한 관료를 기리는 청백리(淸白吏)는 조선시대에 제도적으로 잘 운영되어 맹사성(孟思誠), 황희(黃喜), 이황(李滉) 등 모두 217명이 배출됐다고 한다.
오늘날 정부에서도 이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뇌물비리는 끊임없이 잇따른다.
공직자의 금품수수 금지 등을 골자로 하는 일명 ‘김영란법’이 올해 시행되었지만, 법보다 앞서 공직자들은 四知의 교훈을 깊이 새겨야 할 것이다.
사지(四知)
넷이 안다는 뜻으로, 두 사람 사이의 비밀이라도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내가 알고, 그대가 알고 있으므로 남이 알게 된다는 말이다.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세상에 비밀이란 없다는 뜻이다. 요즘 같은 정보화시대에 더 실감되는 말이다.
비밀을 영원히 지키기 위해 때로 끔찍한 일을 저지르는 수도 있다. 사서(史書)나 무협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멸구(滅口)가 그것이다. 당사자를 죽임으로써 비밀이 새는 것을 막는 방법이다. 어떤 경우 당사자 스스로가 비밀을 지키기 위해 자결하기도 한다.
세상에 비밀이 없다는 말에 사지(四知)가 있다. 사지(四知)란 천지(天知), 지지(地知), 자지(子知), 아지(我知)를 가리키는 말이며, 세상에는 비밀이 있을 수 없음을 뜻한다.
사지(四知)와 비슷한 서양식 표현으로는 영어의 Walls have ears라는 속담을 들 수 있다. 벽에도 귀가 있다. 낮 말은 새가 듣고 밤 말은 쥐가 듣는다.
사지(四知)는 두 사람만의 사이일지라도 하늘과 땅, 나와 상대편이 다 알고 있다는 뜻으로, 비밀은 언젠가는 반드시 탄로나게 마련임을 이르는 말로, 십팔사략(十八史略)과 후한서(後漢書)의 양진전(楊震傳)에 나오는 말이다.
세상 사람들은 아무도 모르는 비밀이라고 흔히들 말한다. 그러나 당사자인 두 사람과 천지신명은 이를 알고 있을 것이다.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는 것과 같은 의미의 차원이 다른 생각이라 말할 수 있다.
중국 후한시대(後漢時代)의 양진(楊震)이라는 사람은 청렴하기로 명망이 높은 관리였다.
공자(孔子)는 생전에 제자 3000여명을 키웠다. 그에 못지않은 후학들을 양성해 대교육가로 이름을 낸 사람이 양진(楊震)이다. 동한(東漢) 때의 명문가에서 태어났지만 그는 벼슬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지금의 산시성(陝西城) 화산(華山) 근처에서 열심히 제자를 키웠다. 특히 사람의 있고 없음, 잘나고 못남을 가리지 않고 모두 받아들여 가르친 덕행으로 이름이 높았다. 그곳에서 키운 제자만 2000여명이었다. 그는 나중에 근거지를 다른 곳으로 옮겨 제자 1000여명을 더 가르쳤다.
양성한 제자의 수가 공자에 비견할 수 있어 그는 관서(關西)지방의 공자라는 별칭을 얻기도 했다. 학식의 깊이와 품성의 고매함으로 그는 당대의 사표(師表)로 받아들여졌다.
그가 형주자사(荊州刺史)에서 동래태수(東萊太守)로 전임되어 부임하는 길에 창읍(昌邑)이라는 고을에서 하룻밤을 묵게 되었다. 당시 창읍 현령은 왕밀(王密)이라는 인물로 바로 양진의 천거로 현령이 된 사람이었다.
덕망 높은 고관의 행차인데다 사적으로 은혜까지 입은 처지이니 왕밀로서는 양진에게 뭔가 성의를 표시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왕밀은 한밤중에 양진의 처소로 찾아가 황금 열 근을 예물로 내놨다.
양진이 “옛 친구는 그대를 알고 있는데, 그대는 어찌하여 옛 친구의 마음을 모르는가”라며 거절했다. 왕밀은 “어두운 밤이라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暮夜無人知/ 모야무인지)”라며 재차 받기를 청했다.
이에 양진은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그대가 알고, 내가 알거늘, 어찌 아무도 모른다고 하는가(天知 地知 子知 我知 何謂無知/ 천지 지지 자지 아지 하위무지)”라며 엄숙히 꾸짖었다.
왕밀이 얼굴을 붉히며 쥐구멍을 찾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로부터 사지(四知)라는 말이 나왔다. 또 어두운 밤이어서 아무도 모름을 뜻하는 모야무지(暮夜無知) 또는 모야무인지(暮夜無人知)라는 말도 생겨났다.
이 고사는 세상에 비밀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촌철살인(寸鐵殺人)의 예화가 아닌가 한다. 공직에 있으면서 뇌물을 주고받는 것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를 환기시켜 주는 경종이자 죽비(竹扉)로도 손색이 없어 보인다. 그후 양진의 청렴 고결한 언행은 더욱 확고하고 더욱 널리 알려져 나중에는 태위(台位)의 지위까지 올랐다.
天知 地知 子知 我知.
천지 지지 자지 아지.
하늘이 알고 땅이 알고 자네가 알고 내가 아네라는 양진의 말에서 사지(四知)라는 말이 유래한다. 이 말은 세상에는 비밀이 없다는 뜻이다.
후한서(後漢書)의 양진전(楊震傳)에는 땅이 안다(地知)가 신이 안다(神知)로 되어 있다. 과거 한문 교과서에도 실릴 만큼 유명한 말이다.
너와 나, 하늘과 땅이 모두 안다고 해서 사지(四知)다. 그래서 양진은 사지선생(四知先生)이라는 별명을 더 얻는다. 황제에 대한 간언을 서슴지 않고, 자식들을 절제와 청렴으로 가르친 그의 이름은 지금껏 청백리의 상징으로 남았다.
훗날 양진은 삼공(三公)의 지위에 오르게 되었지만, 환관과 황제의 유모인 왕성의 청탁을 거절했다가 모함을 받게 되자 스스로 독약을 마시고 자살하였다.
그는 벼슬자리에서 행해지는 모든 유혹에서 철저하게 벗어났다. 사적인 청탁 등을 철저히 배제하는 등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사지(四知)라 하면 대개 양진과 왕밀의 고사를 떠올린다. 하지만 다른 것도 있다. 청대(淸代) 화가 추일계(鄒一桂)는 소산화보(小山畵譜)에서 사지(四知)를 역설한 바 있다.
바로 지천 지지 지인 지물(知天 知地 知人 知物)이다. (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하늘을 알고, 땅을 알고, 사람을 알고, 사물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로 사지취(四知取)라는 것도 있다. 주역(周易) 계사편(系辭편)에 나오는 구절이다.
君子知微 知彰 知柔 知剛.
군자지미 지창 지유 지강.
萬夫之望 之意.
만부지망 지의.
군자는 (드러나지 않은) 기미를 알고, 드러난 것을 알며, 부드러운 것을 알고, 굳센 것을 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우러러보는 것이다.
다산(茶山) 정약용( 丁若鏞)은 목민심서(牧民心書)에서 공직자의 주인은 백성이라는 사실을 천명하며 공직자가 지켜야 할 윤리를 새겼다.
뇌물은 아무리 비밀리에 주고 받더라도 반드시 드러나는 근거로 사지론(四知論)을 제시했다. 하느님이 알고(天知), 귀신이 알고(神知), 내가 알고(我知), 상대가 안다(子知)가 그것이다.
그리고 공직생활을 잘하는 요체로 두려워해야 할 사외론(四畏論)을 꼽았다. 의를 두려워하고(畏義), 법을 두려워하고(畏法), 상관을 두려워하고(畏上官), 백성을 두려워하면(畏小民) 허물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한 밤중에 주고받은 뇌물이라도 아침만 되면 세상에 소문이 퍼지고 만다는 경고를 했었고, 누가 뇌물을 주면서 비밀로 하지 않고 공개적으로 하겠느냐면서도 비밀은 탄로되고 마는 것이 세상의 원리라는 귀신같은 명언을 남겼다.
과연 비밀이란 무엇인가? 다산(茶山)은 애초에 비밀의 존재를 명확하게 부인하였다. 이른바 사지(四知)라고 하여 내가 알고(我知), 네가 알며(汝知), 하늘이 알고(天知), 귀신이 안다(鬼知)라고 설명하여 세상에는 알지 못하는 비밀은 있을 수 없다고 단언했다.
아무도 모르게 비밀스럽게 주는 뇌물이니 받으라는 권유를 물리쳐야 하는 이유로 나열했던 이야기였다.
여기에서 또 다산의 주장을 들어보자. “남이 알지 못하게 하려거든 그 일을 하지 않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 없고(欲人勿知 莫如勿爲/ 욕인물지 막여물위), 남이 듣지 못하게 하려면 그 말을 하지 않은 것보다 좋은 것이 없다(欲人勿聞 莫如勿言/ 욕인물문 막여물언)”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어서, “온 세상의 재화(災禍), 우환(憂患), 하늘을 흔들고 땅을 움직이는 일이나 한 집안을 뒤엎는 죄악은 모두가 비밀로 하는 일에서 생겨나기 마련이다”라는 진리를 설파하기도 했다.
그래서 “남이 알지 못하게, 듣지 못하게 하는 일과 말만 없다면 위로는 하늘을 섬길 수 있고, 아래로는 한 가정을 보전할 수 있다”라고 아들에게 보낸 경계의 글에서 자세히 써놓았다.
그렇다. 해서는 안 될 일을 비밀이라는 데 안심하여 행하고 말하다가, 끝내는 재화, 우환에 걸리고 하늘을 흔들고 땅을 움직이고 한 집안을 뒤엎는 죄악에 걸리고 말 것이다.
▶️ 四(넉 사)는 ❶지사문자로 亖(사)는 고자(古字), 罒(사)는 동자(同字)이다. 아주 옛날엔 수를 나타낼 때 가로 장대 네 개의 모양으로 썼으나 三(삼)과 혼동되기 쉬우므로 전국시대 무렵부터 四(사)를 빌어 쓰게 되었다. 四(사)는 코에서 숨이 나오는 모양을 본뜬 것이었으나 그 뜻으로는 나중에 呬(희)로 나타내고, 四(사)는 오로지 수의 넷을 표시하는데 쓴다. ❷상형문자로 四자는 숫자 '넷'을 뜻하는 글자이다. 그런데 四자의 갑골문을 보면 긴 막대기 4개를 그린 亖(넉 사)자가 그려져 있었다. 그러니까 갑골문에서는 막대기 4개를 나열해 숫자 4를 뜻했던 것이다. 그러나 亖자가 숫자 三(석 삼)자와 자주 혼동되었기 때문에 금문에서는 '숨 쉬다'라는 뜻으로 쓰였던 四자를 숫자 '사'로 쓰기 시작했다. 四자는 사람의 콧구멍을 그린 것으로 본래는 '숨쉬다'라는 뜻으로 쓰였었지만, 숫자 4로 가차(假借)되면서 후에 여기에 口(입 구)자를 더한 呬(쉴 희)자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그래서 四(사)는 ①넉, 넷 ②네 번 ③사방(四方)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네 사람을 사인(四人), 네 곱절을 사배(四倍), 넷으로 가르거나 갈라짐을 사분(四分), 사방의 경계를 사경(四境), 사방의 둘레를 사위(四圍), 사방을 돌아보아도 친척이 없다는 뜻으로 의지할 만한 사람이 도무지 없다는 말을 사고무친(四顧無親), 사방에서 들리는 초나라의 노래라는 뜻으로 적에게 둘러싸인 상태나 누구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고립 상태에 빠짐을 이르는 말을 사면초가(四面楚歌), 주위에 사람이 없어 쓸쓸함을 일컫는 말을 사고무인(四顧無人), 길이 사방 팔방으로 통해 있음이나 길이 여러 군데로 막힘 없이 통함을 일컫는 말을 사통팔달(四通八達), 이리저리 여러 곳으로 길이 통한다는 뜻으로 길이나 교통망이나 통신망 등이 사방으로 막힘없이 통함을 일컫는 말을 사통오달(四通五達), 사면이 봄바람이라는 뜻으로 언제 어떠한 경우라도 좋은 낯으로만 남을 대함을 이르는 말을 사면춘풍(四面春風), 사해란 곧 온 천하를 가리키는 말로 천하의 뭇사람들은 모두 동포요 형제라는 뜻을 이르는 말을 사해형제(四海兄弟), 네 갈래 다섯 갈래로 나눠지고 찢어진다는 뜻으로 이리저리 갈기갈기 찢어짐 또는 천하가 심히 어지러움 또는 질서 없이 몇 갈래로 뿔뿔이 헤어지거나 떨어짐을 일컫는 말을 사분오열(四分五裂), 네 가지 괴로움과 여덟 가지 괴로움이라는 뜻으로 인생에 있어 반드시 받지 않으면 안 되는 온갖 괴로움을 이르는 말을 사고팔고(四苦八苦), 사철의 어느 때나 늘 봄과 같음으로 늘 잘 지냄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을 사시장춘(四時長春), 사주의 간지로 되는 여덟 글자 또는 피치 못할 타고난 운수를 이르는 말을 사주팔자(四柱八字), 천하의 풍파가 진정되어 태평함을 이르는 말을 사해정밀(四海靜謐), 갓마흔에 첫 버선이라는 뜻으로 뒤늦게 비로소 일을 해 봄을 이르는 말을 사십초말(四十初襪), 404 가지 병이라는 뜻으로 인간이 걸리는 모든 질병을 이르는 말을 사백사병(四百四病), 네 마리 새의 이별이라는 뜻으로 모자의 이별을 비유해 이르는 말을 사조지별(四鳥之別), 천하를 제 집으로 만든다는 뜻으로 천하를 떠돌아 다녀서 일정한 주거가 없음을 이르는 말을 사해위가(四海爲家), 사궁 중의 첫머리라는 뜻으로 늙어서 아내가 없는 홀아비를 이르는 말을 사궁지수(四窮之首), 사방의 지세가 견고하고 험한 자연의 요새로 되어 있는 땅을 이르는 말을 사색지지(四塞之地), 사방으로 흩어져 서로 따로따로 떨어짐 또는 그렇게 떼어놓음을 일컫는 말을 사산분리(四散分離), 어떤 주창에 응하여 모든 사람이 함께 행동함을 이르는 말을 사방향응(四方響應) 등에 쓰인다.
▶️ 知(알 지)는 ❶회의문자로 口(구; 말)와 矢(시; 화살)의 합자(合字)이다. 화살이 활에서 나가듯이 입에서 나오는 말을 말한다. 많이 알고 있으면 화살(矢)처럼 말(口)이 빨리 나간다는 뜻을 합(合)하여 알다를 뜻한다. 또 화살이 꿰뚫듯이 마음속에 확실히 결정한 일이나, 말은 마음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알다, 알리다, 지식 등을 말한다. ❷회의문자로 知자는 '알다'나 '나타내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知자는 矢(화살 시)자와 口(입 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知자는 소전에서야 등장한 글자로 금문에서는 智(지혜 지)자가 '알다'나 '지혜'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그러나 후에 슬기로운 것과 아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 智자는 '지혜'라는 뜻으로 쓰이게 되었고 知자는 '알다'라는 뜻으로 분리되었다. 智자는 아는 것이 많아 화살이 날아가는 속도만큼 말을 빠르게 한다는 뜻이다. 그러니 知자도 그러한 의미로 풀이될 수 있다. 그래서 知(지)는 (1)사물을 인식하고 판단하는 정신의 작용하는 힘. 깨닫는 힘 (2)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알다 ②알리다, 알게 하다 ③나타내다, 드러내다 ④맡다, 주재하다 ⑤주관하다 ⑥대접하다 ⑦사귀다 ⑧병이 낫다 ⑨사귐 ⑩친한 친구 ⑪나를 알아주는 사람 ⑫짝, 배우자(配偶者) ⑬대접(待接), 대우(待遇) ⑭슬기, 지혜(智慧) ⑮지식(知識), 앎 ⑯지사(知事) ⑰어조사(語助辭)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알 인(認), 살펴 알 량/양(諒), 알 식(識),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다닐 행(行)이다. 용례로는 알고 있는 내용이나 사물을 지식(知識), 사물의 도리나 선악 따위를 잘 분별하는 마음의 작용을 지혜(知慧), 지적 활동의 능력을 지능(知能), 지혜로운 성품을 지성(知性), 지식이 있는 것 또는 지식에 관한 것을 지적(知的), 알아서 깨달음 또는 그 능력을 지각(知覺), 지식과 도덕을 지덕(知德), 아는 사람 또는 사람의 됨됨이를 알아봄을 지인(知人), 새로운 것을 앎을 지신(知新), 은혜를 앎을 지은(知恩), 지식이 많고 사물의 이치에 밝은 사람을 지자(知者), 제 분수를 알아 마음에 불만함이 없음 곧 무엇이 넉넉하고 족한 줄을 앎을 지족(知足), 자기 분에 지나치지 않도록 그칠 줄을 앎을 지지(知止), 거문고 소리를 듣고 안다는 뜻으로 자기의 속마음까지 알아주는 친구를 지음(知音), 여러 사람이 어떤 사실을 널리 아는 것을 주지(周知), 어떤 일을 느끼어 아는 것을 감지(感知), 비슷한 또래로서 서로 친하게 사귀는 사람을 붕지(朋知), 기별하여 알림을 통지(通知), 인정하여 앎을 인지(認知), 아는 것이 없음을 무지(無知), 고하여 알림을 고지(告知), 더듬어 살펴 알아냄을 탐지(探知), 세상 사람들이 다 알거나 알게 함을 공지(公知), 서로 잘 알고 친근하게 지내는 사람을 친지(親知), 자기를 가장 잘 알아주는 친한 친구를 일컫는 말을 지기지우(知己之友),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한다는 뜻으로 적의 형편과 나의 형편을 자세히 알아야 한다는 말을 지피지기(知彼知己), 참 지식은 반드시 실행이 따라야 한다는 말을 지행합일(知行合一),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는 말을 지과필개(知過必改)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