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는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도와주며 목의 여러 증세를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목이 쉬었을때 배즙으로 목을 헹구면 효과적인데, 커다란 배 1개를 얇게 저며 차가운 물에 반나절 정도 담갔다가 몇번에 걸쳐 마셔주면 좋습니다.
석류는 소염 효과가 좋은 과일인데요. 목이 쉬거나 아플때, 편도염, 구내염이 있을 때 석류즙을 마시도록 해보세요. 석류 1~2개를 짓이겨 거즈에 짜서 즙을 마시면 되구요,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마셔도 좋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석류즙에 꿀을 적당량 섞어 마시는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모과에는 사과산, 주석산, 구연산과 비타민C 등이 많이 들어있고 탄닌산이 약간 있어 청량감을 느끼게 한답니다. 이런 효과가 목감기에도 효력을 발휘하여 차로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목이 개운해져요. 무의 항균작용, 꿀의 살균작용이 어우러져 무꿀차를 만들어 먹으면 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목 아픈데 좋다고 하네요. 무를 껍질 채 1㎝로 얇게 썰어서 그릇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은 후 밀봉해서 그늘지고 시원한 곳에 2~3일 두면 무, 꿀 진액이 됩니다. 이 진액을 더운 물에 타서 차로 드세요.
도라지는 당분과 섬유질, 칼슘, 철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기침이 나거나 목이 부었을 때 염증을 가라 앉히고 가래를 진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도라지를 쌀뜨물에 담가 두었다가 적당한 크기로 잘라 볶아서 드시거나¸ 목이 많이 붓고 쉬었다면 도라지를 달여 그 물을 마시거나 입 안을 헹구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