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만의 책 내기
1. 목적과 비전 갖기
먼저 내가 책을 쓰는 목적이 무엇이며 어떤 비전을 가지고 책을 쓰려하는가에 대한 자문자답을 해야 한다. 목적은 북극성 같은 것이다. 물리적으로 도달할 수 없지만 쉬지 않고 하는 방향을 제시해준다. 비전은 책쓰기가 도달하는 궁극 지향점이다. 자신이 쓴 책 한 권으로 정체성 확고한 힘 있는 삶을 살아가게 한다.(당신이 쓰는 책도 누군가의 삶을 통째로 흔들어, 눈부신 삶을 살아가게 하는 밑거름이 될지 모른다.)
목적과 비전이 분명해지면 책 서문이 저절로 만들어진다. 내가 써야만 가장 빛이 날 책의 주제를 찾아 써라. 구상할 때는 자료를 많이 찾아보고 읽고 보고 들으려고 애썼는데, 그보다 먼저, 내 속에서 소재를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 내가 뭘 관심 있게 생각하는가, 무엇을 욕망하는가에 집중하면 된다.
-배운 기억은 없지만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일
-별로 노력하지 않고도 탁월하게 잘 하는 일
-당신이 남들의 솜씨를 지켜보기보다 다른 사람이 주로 당신의 솜씨를 지켜본 일-발리 배우고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어지는 일
2. 내 책 만들기 핵심 8단계
착상:
관심가는 자료 확보, 자료분석, 주제의식을 주제로 만들어가는 과정, 책 스고 싶다는 요구에 부응하기, 책 써보겠다고 결심하기
구상:
주제 탐험, 목표독자설정, 목표독자 수요 파악, 시장 환경 파악, 컨설팅, 포지셔닝, 개요잡기,
※ 출간 계획서 만들기
기획 의도:다른 책과 차별화되는 것 설명
가제:책 제목
에상 원고 내용: 책 내용에 대해 쓴다. 주제, 소주제, 가능한 목차에 가깝게 쓰기
저자: 저자 프로필과 이 책을 스게 된 저자로서의 경쟁력을 적는다.
경쟁 도서: 내 책의 특장점 설명
제작 및 꼴에 대한 의견:원고나 책의 분량에 대해 미리 생각하기
판촉 계획:
마케팅 포인트 찾기: mbc라디오프로 여성시대라는 후광보다 양희은, 송승환의 후광효과를 본 기획으로 하면 마케팅 백그라운드 요소다.
구성:주제 확정, 목차 작업, 목차에 다른 세부 원고 구성, 원고 매뉴얼, 원고 작성 지침, 표지 문안 만들어보기
※ 명사의 책읽기 칼럼 원고 청탁시 사실 그대로 써내려가기 보다 그 책에 얽힌 에피솓, 그 책을 읽릭는 동안 내게 생긴 일. 그 책 때문에 내개 생긴 변홛ㄹ을 소개하면서 책을 권하는 내용을 쓰는 것이 독자들이 읽기에 쉽다.
집필:
서문 쓰기, 초고쓰기, 2차, 3차 쓰기
편집:
원고 다듬기, 거듭 쓰기, 교정 및 교열, 완전 원고 만들기, 보도자료 작성포장: 편집, 디자인, 교정.
제작:
인쇄, 제본
마케팅:
배본 및 영업, 마케팅
※ 책쓰기 전 과정 셀프 프로세스
sourcing-쓸거리 잡기, 주제 탐험, 주제어 정리, 책을 쓰려는 동기 점검
concepting-검증하기, 컨셉 확정
planning-시장 조사, 기획서 만들기, 자료 수집 분석, 목차 작성
writing-쓰기, 수정 교정,에디팅
marketing-홍보, 마케팅
-책의 종류
라이프 에세이는 저자의 경험을 간접체험으로 성공 노하우를 전수 받는다. 금융 CEO츌신으로 택시 기사로 인생 2막을 살고 있는 김기선 씨는 경험 3년의 기록을 "즐거워라 택시인생"을 썼다.
자전적 에세이는 가장 중요한 것이 솔직함이다. 진정성 넘치는 내용을 독자는 원한다.
ㆍ베스트 셀러를 만드는 기획의 3T(Timming, Targeting, Titling)
-영화시나리오는 다음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출판계도 이와 비슷한다.-
① 수백만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소재일 것
② 관객의 흥미를 유지하는 독특한 반전을 가진 친근하면서도 매혹적인 스토리일 것
③ 등장인물에게 최고의 배우들이 매혹될 정도로 충분한 깊이와 차원을 갖도록 할 것
Timming;출판 시장 시기에 맞출 것
Targeting:누가 읽을 책인지 "20대에 하지 않으면 안 될 50가지"
Titling:제목 장사(희망을 짓는 건축가)
3. 아이디어 개발의 5단계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 기존의 것을 새롭게 만드는 방법이 있을 뿐이다. 수백 번 반복된 이야기라도 당신만의 놀리로 포장하고 당신만의 어법으로 다시 쓰고, 새로 이름 붙여 내면 전혀 새로운 책이 된다.
1단계: 배아기-관심 갖기, 가설 세우기
2단계: 자료 수집-관심기는 아이템과 관련 정보를 무차별적으로 탐식하기
3단계:숙성기-다른 일에 몰두하면서 자료가 숙성되는 시간 확보
4단계:필터링-정보를 검톻라고 연관성을 파악하면서 가설을 아이디어로 확정하기
5단계: 컨설팅-원하는 대로 아이디어 다듬기
4. 책 쓰기 전 책 읽기
관련 분야 책을 500권 읽는다.
특정 목적에 부합하는 것만 골라 일지 마라
한달음에 읽어라 집중이 더 잘된다.
전체를 일으려 하지 맑고 저자가 말하려는 메시를 골라 읽어라.
제 3의 장소에서 읽어라. 집중이더 잘된다.
인용할 문구는 따라 메모하라
신문읽기로 읽기를 습환화하라.
※ 도자기는 유약을 발라 잘 굽는 것으로 마무리 되지만 초벌구이 없이는 그 다음 단계도 없다. 책쓰기도 그렇다. 일단 초고를 써야한다. 수백번 고쳐스기로 윤을 내고 가꾸는 것이 가능하다. 초고는 완성의 30%애 못 미치지만 그 다음은 내리막길처럼 수월하게 마무리할 수있다. 소설가 공지영씨는 초고를 후후룩 써라고 한다.초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느낌,이른바 필이다. 자구 돌아보면 그필을 유지하기 힘들다.
-잘 모르거나 확실하지 않은 것은 비워두고 계속 써라.
쓰고 싶은 것부터 먼저 써라.
- 다 쓴 초고는 일정기간 덮어두라-숙성기간이 필요하다.
- 지금 당장 첫문장을 써라
- 꾸역꾸역 써라
미국 해군대학 경제학교수 에이비드 핸더슨 박가가 학위논문 쓸 대 진도가 나가지 않아 절망하다 담당교수를 찾았다. 교수는 몇 시간 논문을 쓰느냐고 물었다.
나:최소한 네 시간에서 여섯 기간 쯤요
교수: 별다른 일 없는 날 몇 시간 써서나
나: 전혀 안 씁니다.교수: 그럼 내일 아침 당장 시작하게 책상에 앉아 두 시간만 써보게
나:두 시간요? 소용없습니다. 그런 식으로는 기한 내에 논문을 마칠 수 없어요
교수; 하지만 자네가 바라는 것은 상황을 개선하는 것 아닌가? 자네는 지금 전혀 쓰고 있지 않네. 2가 0보다 크다는 것즘 자네가 알고 있겠지?
'판단력 강의 101에서'
5. 책 쓰는 시간 확보 원칙
쓰겠다고 원칙부터 정해라
가능하면 정해진 시간에 습관처럼 써라
우선 책을 쓰고 남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하라
언제든 짬만 나면 서라
쓰기에 탄력이 붙으면 중단하지 말고 일단 계속 써라.
ㆍ약속한 것과의 결별의 저자 구본형은 매일 오전 4시에 일어나 두 세 시간 글을 쓴다.
글스기는 그때 그때의 관심사나 요청에 의해 쓰지만 책스기는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에 걸맞은 수십 편의 작은주제를 만들고 그것을 책의 컨셉에 맞게 써내는 보다심도 높은 저작활동이다. 책쓰기는상업적 성과를 염두이두고 시작하는 일인 만큼 단발적인 글쓰기에 배해 훨씬 부다믓럽다. 그만큼 접근성이 쉽지 않다. 공병호는 작가로서의 능력은 연습의 산물이다.했다.
6. 제목 붙이기
제목 장사로 불릴 만큼 미디어 비즈니스에서 제목의 역할은 중요하다. '논문 잘 쓰는 방법' 제목은 그 자체에서 훌륭한 계획이다.
-무슨 책인지 단 번에 알게 하라.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이야기"
-왜 이 책을 사야하는지 이유를 제시하라.
'다이어드 절대로 하지마라. 마음에 말을 거는 신 개념 다이어트' '배려의 기술'
-보장하고 위협하라
"외로운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행복한 호로서기 비법-혼자라도 삶고 춤춰라
-거부할 수 없는 조건을 제안하라
"공부가 즐거워지는 습관, 아침 독서 10분"
-내용에 따라 제목 다는 기술을 달리하라
컨셉에서 "블링크"
-내용에서"보라빛 소가 온다"
-유명인을 업고: 마시멜로 이야기
-저자에게서 뽑는다:알랭 드보통의 불안
-독자에게서 뽑는다: 똑똑한 놈은 웃으면서 군대 간다. 99% 중학생이 헛공부하고 있다.
-사회적 이슈에서 뽑는다: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구글 스토리.
-부제로 제목에 힘을 심어주라
B형 남작와 연애하기
(사랑하기힘든, 해어지기는 더더욱 힘든)
비즈니스 글쓰기의 노하우(성공한 CEO가 직접 말하는)
-책 판매에 날개를 다는 표지 카피라이팅
다지 문안 뽑기(광고로 치면 헤드라인이다)
제목: 자신의 기업을 시작하라
부제: 미래의 CEO가 알아야 할 시작의 기술
따지:위대한 기업은 시작부터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