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생재배가 좋지만 현실적으로 풀베기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성공하는 과수원지기 되기 위해서는 물리적 제초방법뿐만이 아니라 화학적 제초방법도 강구하여야 한다.
측 덩굴종류 (환삼덩굴, 가시박, 칡)등은 화학적제어가 가장 손쉽고 확실하다.
저의 경험으로는 체리수확전 늦봄에한번만이라도 화학적 제거를 하면 제초노력이 많이 줄어드는듯 합니다.
제초제를 사용한 과원의 관리
1. 제초제 사용의 기본 개념
과수원 草生 재배 (잡초 목초)는 토양 침식 방지, 지력 유지 등의 많은 이점이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양분과 수분과의 충돌이 문제가되는시기이기도하다.
최근 노동력 부족 노임의 상승, 農外 수입 증가 등으로 과수 재배의 생력화의 필요성이 높아지고있는 동시에 생산비 절감은 경영상의 큰 과제가되고있다.
과수원 풀 베기 작업은 계절성 작업 성 노동 강도면에서 보면 꽤 중노동이며, 어려운 작업 중 하나이지만, 자칫 노동 면만이 강조되고, 제초제의 연용에 의한 지력의 저하도주의해야한다.
따라서 제초제 사용에 의한 草生 재배는 토양 관리, 거란 관리, 경영 기술의 측면에서 평가 해 제초제의 장점 (혜택)을 활용해야한다.
(1) 제초제의 사용은 잡초의 완전 제거가 아니라 과수 나무 체 영양 생리면과 토양 보전의 양면에서보고 草生 임시 억제를 목적으로한다.
(2) 잡초제거를 위한 제초제의 사용 후 지력의 저하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유기물의 공급을하여야한다. 그러나 유기질 공급원으로 사료 草生 재배를 실시하는 경우는 기계 예초를 실시하며 제초제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제초제에 따라 살포시 토양 건습의 영향을 받는다. 살포량은 잡초의 양과 잡초의 종류 및 세력에 의해 가감한다.
2. 제초제 사용주의
벼과 잡초 : 띠, 참억새, 수크 령, 대나무 등
(1) 언제, 어떤 잡초가 자라는지를 안다.
원지에 의해 자라는 잡초의 종류가 다르며, 1 년생 또는 다년생 종류에 따라 자라는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잡초 효과를 노리는 위해서는 자신의 과수원에 언제 어떤 잡초가 자라는 있는지 알고 있어야한다. 특히 제초제의 연용에 의해 초종 및 잔디 세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우선 잡초를 대상으로 한 제초제를 선택한다.
(2) 제초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게된다.
제초제의 작용에 의해 사용법과 목적이 다르다. 경엽 처리제 (접촉 제, 흡수 이행 제) 토양 처리제, 경엽 토양 처리 겸용 제 3 가지로 나눌 수 있으므로, 특성을 잘 알고 한 후에 사용한다.
(3) 제초제에 따라 살포시 토양 건습의 영향을 받는다. 살포량은 잔디 양과 잔디 세력에 의해 가감한다.
(4) 방풍림 논 등 인근 작물에주의 약해를 방지한다.
(5) 다년생 잡초, 宿根 성 잡초는 명소 살포 주위에 확산을 억제한다.
(6) 살포에 사용한기구는 사용 후 즉시 물로 충분히 씻어 둔다.
(7) 초종의 변화에주의하고 약을 바꾸거나 함께 사용한다.
광엽 잡초 : 쑥, 쑥부 쟁이, 환삼덩굴, 칡, 붉은 괭이밥, 도깨비바늘, 뚱딴지, 망초, 달개비, 기타외래잡초
(8) 약해 예비 지식을 가지고 둔다.
첫댓글 땅만들기를 충분히한 농장은 제초제를 써도 큰지장이 없겠지만 땅만들기 안하고 심은 과원은 초생재배를 하면서 유기물공급 통기성을 어느정도 개선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최대한 풀키우고 맙니다. 부모님 2년간 야단 나시더만 이제는 체리는 풀이 허리츰은 와야 되는지 아시더군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