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의사소통 계획서
인천재능대학교 김해린
일시 : 2018년도 7월 10일
대상자 : 영호씨
장소 : 영호씨의 게스트룸
역할 : 1. 성수지 (보조담당) 김해린 (주담당)
2. 김해린 (보조담당) 성수지 (주담당)
<목적>
연하장애를 가지고 계신 영호씨를 위해 더 낫은 음식을 지원하고 제공해주기 위함이다.
연하장애를 가지고 계신 영호씨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이다.
<목표>
전 날 준비한 음식 영상과 음식 그림을 보고 자기가 원하는 음식을 선택하게 함.
< 영상주소 >
영상 시작 시간과 끝
➊ 짜장밥
https://www.youtube.com/watch?v=jwPGeqX99M8&t=81s&list=WL&index=6
32초~ 1분20초
➋ 치킨마요덮밥
https://www.youtube.com/watch?v=eR_1wLakpV8&t=0s&list=WL&index=9
3분6초~3분16초
➌ 간장계란밥
https://www.youtube.com/watch?v=O0IsPJu4CDA&t=0s&list=WL&index=8
2분20초~2분48초
➍ 간장 닭볶음탕
https://www.youtube.com/watch?v=zVtXmYs1mV8&t=6s&list=WL&index=10
6분35초~6분50초
< 진행방법 >
게스트룸으로 실습생 수지학생과 임재현 선생님과 함께 들어간다.
들어간 후 대수씨와 영호씨에게 인사를 하고 대수씨는 방에 들여보내고 영호씨를 앉힌다.
그리고 노트북을 꺼내어 전 날 찾아놨던 미리 영상을 확인하고 밑에 표시줄에 깔아놓는다.
보조담당을 맡은 수지학생은 옆에서 사진을 찍는다
영호씨 앞에 노트북을 옮겨놓고 설명한다 ‘ 내일 영호씨랑 저랑 재현선생님과 함께 장도 보러다니고
음식 만들어먹을 거에요 . 어떤 음식을 만들어먹을지 영상을 보여드릴 테니까 잘 보세요 영호씨! ‘
라고 말한 다음 영상을 틀어주고 어떤 음식에 어떤 반응과 행동을 하는지 영호씨를 관찰하며 메모
를 한다.
영상 시청이 끝나면 수지학생이 전 날 뽑아놓았던 음식 사진을 바닥에 나열한다.
그리고 다시 사진기를 꺼내어 사진을 찍는다.
주담당인 내가 ‘ 영호씨 영상에서 보여줬던 음식들이에요 첫 번째는 짜장밥이고 두 번째는 치킨마요
덮밥이고 세 번째는 간장계란밥이고 마지막은 간장 닭볶음탕이에요 . 내일 음식을 만들어서 먹을 건
데 어떤 음식이 마음에 드세요?’ 라고 말을 한다. 영호씨가 여러 음식 사진 중 하나를 선택한다 . 영
호씨에게 ‘ 영호씨가 먹고싶은 음식이 이거군요 ! 내일 함께 장도보고 잘 만들어봐요 ! ‘ 라고 말을
한다. 그리고 설치해놓았던 노트북과 나열해놓았던 사진을 정리하고 재현선생님께서 영호씨를 방
으로 데려다주시고 대수씨를 불러온다.
수지학생이 자신의 노트북을 꺼내 전 날 찾아놨던 영상을 미리 확인하고 밑에 표시줄에 깔아놓는다.
그리고 보조담당인 내가 옆에서 사진을 찍는다
수지학생이 대수씨 앞에 노트북을 옮겨놓고 설명한다 ‘ 내일 대수씨와 저와 재현선생님과 함께 장도
보고 음식도 만들어먹을 계획이에요 . 어떤 음식을 같이 만들어서 먹을지 영상을 보여드릴 테니까
잘봐주세요!’ 라고 말한 다음 영상을 틀어주고 대수씨의 반응을 살피며 메모를 한다.
영상 시청이 끝나면 내가 전 날 뽑아놓았 던 음식 사진을 바닥에 나열한다.
그리고 다시 사진기를 꺼내어 찍는다.
주담당인 수지학생이 ‘ 대수씨 영상에서 보여줬던 음식들이에요 첫 번째로 비빔냉면 두 번째로 콩
국수 세 번째로 짜장면 마지막으로 비빔밥이에요 . 내일 만들어서 먹을 음식인데 어떤 음식이 먹
고싶으세요? ‘ 라고 말을 한다 . 대수씨가 음식 하나를 선택한다 . 대수씨에게 ‘ 대수씨가 먹고싶은
음식이군요 ! 내일 함께 잘만들어보아요 !’ 라고 말을 한다. 그리고 설치해놓았던 노트북과 바닥에
있는 음식 사진들을 정리하고 대수씨와 영호씨에게 인사하고 남자기숙사 방을 나간다.
< 음식 선택 (평가) 기준 >
비언어적 ,언어적
영호씨가 음식 영상을 보면서 어떠한 행동과 반응을 하는지
1. 침을 삼킨다 또는 침을 흘린다.
2. 영상을 더 자세히 보기위해 앞으로 나아간다. 또는 몸을 기울린다.
3. 손짓으로 가르킨다. 또는 가르키면서 소리를 낸다.
4. 집중있게 영상을 본다. 또는 영상을 집중있게 보지않는다.
5. 등등
을 메모하면서 작성한다. 음식 선택에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