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영, ‘풀’
작품에 표면적으로 형상화된 ‘풀’의 모습은 당대의 억압받는 민중들의 생명력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풀’은 가장 약하면서도 강한 생명력을 지닌 자연물이다. 백성을 질긴 생명력을 가진 잡초에 비유하여 ‘민초(民草)’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편, ‘바람’은 풀의 생명력을 위협하는, 즉 민중을 억압하는 독재 권력과 외세라고 할 수 있다. 억압과 폭력 속에서 민중이 무기력하게 짓밟히는 때가 있더라도 절대 굴복하지 않고 민중은 힘과 의지를 한데 모아 그에 맞선다는 작가의 역사의식이 녹아 있다.
주제 :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
구성
•1연: 풀의 나약한 모습
•2연: 풀의 능동적 태도
•3연: 풀의 강인한 생명력
01 작품의 종합적 이해 답 ③
이 문제는 작품의 내용, 형식, 표현 그리고 이 셋 간의 유기적 결합이 작품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1연 : 울었다, 울다가, 3연 : 일어나고, 웃는다 1연에서 ‘풀’은 외부의 억압적 세력에 고통받는 나약한 모습을 보여 주지만, 3연에서 ‘풀’은 외부의 억압적 세력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강인한 생명력을 드러내고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풀이 발밑까지 눕고 풀뿌리까지 눕는다고 한 것은 그만큼 외부로부터 받는 고통의 강도가 크다는 의미로, 폭력성이 약화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
② 정적 이미지에서 동적 이미지가 부각되는 방향으로 시상이 전개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수동적 반응이 능동적 반응으로 바뀌는 데 초점을 맞추어 시상이 전개되고 있다.
④ 1연을 보면, 외부의 억압적 세력에 의해 고통스러워하는 풀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외부 세력을 추종하는 것이라 볼 수는 없다.
⑤ 풀이 누웠다 일어나는 것을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이라고 할 때 1연보다 3연에서 그것이 부각되고 있으므로 일관적이라고 말 할 수는 없다.
02 소재의 기능 파악 답 ③
이 문제는 제시된 두 시어 간의 관계를 올바로 파악하고 있는지, 그리고 다른 작품에서 이와 유사한 관계를 맺고 있는 시어 쌍을 찾을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답지] 네 홀로 피었는다
‘국화’를 ‘오상고절’이라 표현하고 있는데 오상고절은 매서운 서리를 이겨 내는 꿋꿋하고 높은 절개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리고 ‘낙목한천’은 나뭇잎이 다 떨어진 겨울의 춥고 쓸쓸한 풍경, 또는 그런 계절을 의미한다. 국화는 서리와 추위라는 시련 속에 있다. 동풍 역시 풀에게 시련을 가한다는 측면에서 ‘국화- 낙목한천’과 ‘풀- 동풍’은 유사한 의미 관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구렁’은 고랑(두둑한 땅과 땅 사이에 길고 좁게 들어간 곳을 이르는 말)의 방언(충남)이다. ‘풀’은 그 자리에 나서 자라는 것이므로 ‘풀- 동풍’과 유사한 관계라고 보기 어렵다.
② 백성의 교화를 목적으로 한 작품이며 계몽적이고 교훈적인 성격을 띤 작품이다. 상부상조의 삶을 강조하고 있으며 ‘풀- 동 풍’과 유사한 의미 관계를 지닌 두 시어를 찾기 어렵다.
④ 매화가 눈 속에서 향기를 잃지 않고 있음을 이야기한 작품이다. ‘황혼월’은 저녁달이란 뜻으로 시간을 짐작하게 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향기- 황혼월’을 ‘풀- 동풍’과 같이 대비적인 두 시어로 보기 어렵다.
⑤ 굼벵이가 매미가 되어 높은 나무에 앉아 우는데 이때 거미줄이 있으니 조심하라는 내용이다. 그러므로 ‘매암(매미)’과 ‘남게 (나무)’를 ‘풀- 동풍’과 유사한 의미 관계로 보긴 어렵다.
김춘수,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작가는 샤갈의 그림 ‘나와 마을’을 보면서 자유롭게 상상한 내용을 색채 위주의 감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있다. 눈이 내리는 가운데 새롭게 살아나는 봄의 생명감을 그려 내고 있으며 이국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환기하고 있다. 의미 전달과 무관하게 이미지를 서술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 무의미시(無意味詩)를 추구하는 작가의 경향을 잘 보여 준다.
주제 : 봄의 맑고 순수한 생명감
구성
•1행: 눈이 내리는 샤갈의 그림 속 세계를 봄.
•2~4행: 눈을 맞는 사나이의 모습에서 생명감을 느낌.
•5~9행: 눈이 샤갈의 마을을 덮음.
•10~12행: 눈 속에서 봄의 생명들을 발견함.
•13~15행: 눈 속에서 봄의 아름다움을 발견함.
01 작품의 종합적 이해 답 ③
이 문제는 작품의 내용, 형식, 표현 그리고 이 셋 간의 유기적 결합이 작품에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눈, 올리브빛, 제일 아름다운 불
유사한 통사 구조가 반복되었다고 보기도 어렵고 음악성보다는 회화성이 더 중시되었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시는 작가가 샤갈의 그림인 ‘나와 마을’을 보면서 떠오른 이미지를 초현실주의적인 표현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온다’, ‘떤다’ 등의 현재 시제가 사용되어 한층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② 눈은 백색, 정맥은 청색, 올리브빛은 녹색, 불은 적색이다. 이러한 색채 간 대비는 시각적 이미지를 선명하게 드러낸다.
④ ‘바르르’라는 의태어가 사용되어 사나이가 떨고 있는 모습을 실감 나게 표현하고 있다.
⑤ 새로 돋은 정맥, 삼월의 눈, 겨울 열매 등 상호 연관성이 떨어지는 소재들을 병치시켜 이색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02 감상의 적절성 평가 답 ②
이 문제는 시어의 의미를 파악하여 작품을 적절하게 감상하였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실마리[지문] 새로 돋은 정맥이 / 바르르 떤다.
눈이 정맥을 떨게 한다는 데 주목하면 생명감을 불어넣는 근원이 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삼월의 눈은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 나 고난을 상징하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고 맑은 생명력을 상징한다. 겨울 열매들은 눈을 통하여 생명력을 얻고 올리브빛으로 물이 든다고 했으므로 이는 적절하지 않다.
③ 사나이는 눈을 통하여 생명력을 얻고 관자놀이에 정맥이 새로 돋는 듯한 느낌을 받아 바르르 떤 것이다.
④ 쥐똥만한 겨울 열매들이 생명력을 얻고 아낙들은 그해의 제일 아름다운 불을 아궁이에 지핀다고 하였으므로, 눈이 겨울의
추위를 더욱 매섭게 만들어 그들에게 시련을 더하고 있다고 보긴 어렵다.
⑤ 마을에 눈이 내림으로써 생명감을 불어넣고 공동체를 평온하고 따뜻하게 만든다. 마을 사람들의 생활을 곤란하게 만드는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