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항의 효능 및 주의사항
부항요법은 한의학의 치료술의 하나로 비교적 조작이 간단하여 민간에도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에는 한의학적 진단과 감염방지를 위한 소독법의 숙지가 필요하므로, 반드시 한의원 등의 한방의료기관에서 부항치료를 받아야 한다. 임의로 부항요법을 하여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 전통 민간의술 연구회 --- 다음카페 -
-- http://cafe.daum.net/alsdmlghl - 전통 민간의술 연구회
부항요법의 효능과 적응증
부항요법은 인체의 경락을 자극하여 기혈음양(氣血陰陽)의 균형을 유지하고 원기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좋은 치료법이다. 즉, 정기(正氣) 보존과 사기(邪氣)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부항은 우리 몸의 기혈의 순환을 도와 담과 어혈을 풀어서 통증을 완화시킨다. 특히 불을 이용한 ‘불부항’은 찬 기운과 습한 기운의 제거에 좋다. 주로 타박상 · 종기 등의 외과적 질환뿐만 아니라, 소화불량 · 발열 · 천식 등의 내과적 질환에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부항요법의 종류
1. 유관법 : 일명 ‘건식부항법’이라고 부른다. 부항을 체표에 부착시킨 후에 10~15분정도 기다리는 방법이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근육과 관절의 통증 등에 응용한다.
2. 주관법 : 피부에 바세린 등의 윤활제를 바르고 부항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면서 자극을 가하는 방법이다. 피부가 충혈되면 중지한다. 등 · 허리 · 엉덩이 · 대퇴부등 근육이 풍부한 부위에 적당하다.
3. 섬관법 : 부항을 붙인 후에 바로 떼어내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하는 시술법이다. 피부가 충혈되면 중지한다. 국소 부위의 피부 저림이나 통증, 관절의 운동 이상 등 질환에 사용한다. 얼굴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4. 사혈부항법 : 일명 ‘습식부항법’ 혹은 ‘자락부항법’이라고 부른다. 먼저 피부를 소독한 다음, 피를 빼는 사혈침으로 찌르고 부항을 시행한다. 부항은 10~15분정도 부착한다. 사혈부항법은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주로 피부의 종기 · 관절의 염좌 · 젖의 몽우리 등에 응용한다.
5. 유침부항법 : 일명 ‘침관법’이라고 부른다. 침을 놓고 그 위에 부항을 한 다음 약 10~15분 기다린다. 이는 침과 부항의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부항요법 주의사항
1. 부항은 주로 옷을 벗고 시술하게 되므로 부항치료를 하는 실내공간은 밝고 쾌적하면서도 따뜻한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2. 부항 시술 부위와 시술의 필요에 따라, 적합한 체위를 취하게 하고 적당한 크기의 부항을 준비한다. 시술 후에는 몸을 움직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습식부항은 멸균처리된 1회용 부항을 사용해야 한다.
3. 털이 많은 곳에 부항을 할 때는 털을 제거하고 부항을 해야 공기가 새지 않는다. 털이 그다지 많지 않을 경우에는 바세린을 바른 후에 시술하면 된다. 목 등 피부 표면이 고르지 않은 부위도 바세린을 바르는 것이 좋다. 피부가 건조한 경우에는 보습크림을 바른다.
4. 노인과 아동, 체질 허약자는 부항 개수를 적게 하고 부착 시간도 줄이는 것이 좋다. 처음으로 부항 시술을 받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해야 한다. 차차 개수와 시간을 늘려나가야 한다.
5. 동시에 여러 개의 부항을 너무 가까이 부착하면 부항 부위의 통증이 심해진다. 적당한 간격을 유지하여야 한다.
6. 부항 부위에 적외선을 비추면 부항이 돋보기 역할을 하여 수포가 생기기 쉽다. 부항 부위를 살짝 피해야 한다.
7. 습식부항을 한 후에는 소독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포비돈액을 바르고 멸균거즈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습식부항을 한 날은 욕조에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전통 민간의술 연구회 --- 다음카페 -
-- http://cafe.daum.net/alsdmlghl - 전통 민간의술 연구회
부항요법이 적당하지 않은 경우
1. 혈우병 · 백혈병 · 악성빈혈 · 혈소판감소 등의 혈액 관련 질병에는 습식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2. 아토피나 건선 등의 알러지성 피부 · 피부 궤양 부위 · 피부의 국소 종양 부위에는 부항을 하지 않는다. 피부에 탄력이 없거나 부종에도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큰 혈관이나 심장 박동 부위 · 임파선 부위(턱밑 부위 · 목 부위 · 쇄골 상부 · 겨드랑이 부위 · 서혜부 등)에는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또, 외상으로 인한 골절 부위 · 정맥류 부위 · 반흔 부위 · 임파결핵 부위 · 손등처럼 혈관이 얕게 노출된 부위에도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그리고 눈 · 코 · 입 · 귀 · 남녀의 생식기 부위에도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3. 영아와 유아 · 임신한 여성 · 월경기 · 활동성폐결핵 · 심리상태가 불안한 사람 · 정신착란 등 정신이상자 · 기타 암 등 악성 질환자나 근육경련이 발생한 경우에는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4. 아스피린과 와파린 등 항응고제 복용 환자는 습식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심한 고혈압 환자 · 심부전 등 중증의 심장병 환자 · 호흡부전 환자는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중증의 당뇨병 환자 · 버거씨병 환자도 상처 회복이 더디므로 습식부항이 적당하지 않다.
5. 숙취 상태의 환자 · 배가 많이 고프거나 과식한 상태의 환자 · 심한 피로 상태의 환자 · 극심한 운동을 한 직후에도 부항이 적당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