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 사 연 수 보 고 서 |
제출자 |
주임 |
원감 |
원장 |
우상희 |
주 제 |
다문화 가정 아동 보육을 위한 교사교육 | ||
주 최 |
강서 보육 정보센터 | ||
일 시 |
2012년 8월 30일 (목) 13:30 ~ 19:30 |
장 소 |
강서 보육 정보 센터 3층 지혜터 |
강사명 |
- 청주 풀이 센터 김명성 관장 - 삼육대학교 사회교육원 박윤경 강사 |
참여교사 |
우상희 |
교 재 |
강의 자료 - 다문화 보육의 이해와 적용 (한국 보육 진흥원) | ||
목 표 |
현장의 실태와 요구를 반영한 교재를 개발 보급하여 현장의 교사들이 다문화에 대한 인식 전환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다문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교육한다. | ||
내 용 |
* 교육일정 ㆍ13:30 ~ 16:20 - 1. 총론 -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2. 다문화 사회의 이해 - 우리나라 다문화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 국가별 문화 및 양육 방식에 대한 이해( 대한민국,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 16:30 ~ 19:30 - 3. 다문화 보육의 실제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생활 지도 및 부모상담 5. 다문화 사회의 이해 - 국가별 문화 및 양육방식에 대한 이해 ( 몽골, 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 * 교육내용 1. 총론 1)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 필요성 - 해외 이주여성들과의 국제 결혼이 빈번해 지면서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되었으나 아직 다문화 보육 위한 준비가 적절히 이루어 지고 있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목 적 - 다문화 가정 영유아기 자녀들의 발달을 지원하며 한국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며 우리 나라의 비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다양성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올바르게 가질 수 있도록 하도록 연구 개발된 교재를 통해 현장에서 보육하는 교사들의 인식 전환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인다. 2) 교재 개발의 절차 및 구성 체계 3) 교재의 특성 및 기대 효과 2. 다문화 사회의 이해 1) 우리나라 다문화와 다문화 가족의 개념 (1) 단일 민족의 신화 수많은 전쟁과 이민족의 침략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을 하나로 묶었던 단일 민족 이데올로기가 배타주의 전체주의로 연결되는 위험성을 가정할 수 있다. ( 예- 해외 입양, 혼형인에 대한 시각등) (2)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Taylor(1992)의 다문화 사회 진입의 세가지 요건 첫째- 인종 민족 문화 적으로 다원화 된 인구 현상 둘째- 사회 문화적 다양성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가치 있게 여기고 존중하려는 사회적 이념 즉 문화적 관용성 셋째- 사회문화적 다양성을 보호하고 인종, 민족, 국적에 따른 차별과 배제 없이 모든 개인이 형평한 기회에 접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정부의 정책과 프로그램이다 다문화 가족의 계념 - 다문화 지원 법에서의 다문화 가족 - 보육사업안내에서의 다문화 가족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 2) 국가별 문화 및 양육 방식에 대한 이해 (대한 민국, 중국, 일본, 베트남, 러시아) - 교재 참고 - 기본정보 : 국기, 정식명칭, 위치, 국가 면적, 수도, 인구, 행정구역, 국화, 정체(정치체계) 화폐 단위, 종교, 공용어, 기후 - 의식주 - 주요 명절 및 축제 - 비교 문화 및 기타 -Tip 문화차이 |
3. 다문화 보육의 실제 1) 다문화 보육의 개념과 필요성 개념: 다양한 문화, 민족, 성, 사회적 계층의 배경을 가진 어린이들이 공평한 교육적 기회를 가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모든 어린이들이 문화 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 인식,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돕는데 주목적을 둔 보육과정 필요성: 영유아의 측면-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영유아들의 이해가 만2세부터 나타남 다문화 가정의 측면- 비다문화인들이 다문화 가정 아동 보육의 중요성을 이해함으로 다문화 가정과 그자녀들의 적응을 도움 어린이집의 측면 - 다문화 가정 영유아와 비다문화 가정 영유아의 통합 보육에 대한 증가하는 요구 충족 사회적 측면 - 사회 통합 차원에서 상호 교류와 이해 증진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적응하는 유능한 인재 양성 2) 다문화 보육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다문화에 대한 적절한 지식과 인식, 기술은 삼위일체로 필요한 부분이다. (1) 다문화 보육시 살펴야 할 편견 - 능력,연령,외모,신념,계층,문화,가족구성,성,인종,성애 (2) 교사의 중요성 및 역할 교사의 역할 -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 이해 전달자로서의 역할 - 통합보육적용자로서의 역할 - 다양한 경험제공자로서의 역할 - 다양한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 - 적극적인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3) 다문화 보육의 실제 다문화 보육의 목적과 목표- 문화, 협력, 편견, 정체성, 평등성, 다양성 환경구성-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환경을 구성한다. - 활동영역들이 통합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 주변세계를 자유롭게 탐색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각 영역마다 충분한 자료를 마련한다. - 교육자료 선정시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있지 않은 교재․교구를 제공해 주도록 한다. 실제예시 - 강의 자료 도서 참고 4. 다문화 가정 아동의 생활 지도 및 부모상담 - 영유아 대상 생활 지도 - 다문화 가정 부모 상담 5. 다문화 사회의 이해 - 국가별 문화 및 양육방식에 대한 이해 (몽골,필리핀, 캄보디아, 태국) - 기본정보 : 국기, 정식명칭, 위치, 국가 면적, 수도, 인구, 행정구역, 국화, 정체(정치체계) 화폐 단위, 종교, 공용어, 기후 - 의식주 - 주요 명절 및 축제 - 비교 문화 및 기타 - Tip 문화차이 | |
평 가 |
스스로를 돌아보며 교사로서뿐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질 수 있는 교육이었으며 다문화 교육을 바람직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교사가 기관에서 유아,가정과의 연계를 통한‘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역할과 중요성에 대하여 알 수 있는 교육이었다. 이 교육을 통하여 기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반영하여 다문화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논의하여 다문화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전문성을 가지고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에 변화를 가지고 교육하는 실천이 필요하겠다. |
교사 연수 보고서(2012)- 다문화 보육의 이해와 적용.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