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에 대하여
KAIST 특징 : 국내 최고의 이공계 대학원중심 대학교육기관
설립근거 - 한국과학기술원법
설립목적
- 심오한 이론과 실제적인 응용력을 갖춘
고급 과학기술인재의 양성
- 국책적 중장기 연구개발 및 국가과학기술 저력배양을 위한 기초·응용연구
- 타 연구기관, 산업계 등에 대한 연구지원
■ 학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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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시험 입학제도(92학년도 30%,93 ~95학년도 60%, 96학년도 60%, 97~98학년도 100%)
─ 속진 교육 제도(고등 학교 2년 수료 예정자에게도 입학자격을 부여함,
학점 인정 시험 제도, 동, 하계 계절 학기, 석,박사 상호 인정 교과목 개설)
─ 통합 교과 과정에 의한 당원 석, 박사 과정과의 연계하에 박사 학위 조기 취득
─ 무학년 무학과제에 의한 조기 졸업 가능
─ 희망하는 학생 전원에게 수업 연한 중 숙식 제공
─ 학생 전원 수업료 면제(기성회비와 기숙사비만 부담) 학자금 지원
(신입생은 전원 균등 지원,재학생은 성적에 따라 차등 지급)
─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재학 중 해외 연수 기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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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사 및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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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시험 입학 제도(석사 및 박사100%)
─ 석사 과정 1년 이상 이수후 우수한 자는 박사 과정 조기 진학
─ 실제적인 응용력 함양(산업계 수탁연구에 참여, 산업체 현장 실습)
─ 산/학/연 협동 체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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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ET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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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학기술원은 학사에 관한 제반 사항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학사 운영에 feedback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미국 고등공학 교육 평가 기관인 ABET으로부터 평가를 받음
* ABET(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교육과학연구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대전광역시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교수-학습 지도 자료를 개발 보급하고, 연구 시범학교 운영을 지도하며, 과학 기술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는 한편, 각종 컴퓨터 연수나 학생들의 탐구 활동, 실험 활동을 지원하는 대전광역시교육청 직속기관
21세기 정보화사회, 평생학습사회에 대비하고자 본 원에서는 초.중.고등학교의 교수-학습자료, 평가자료, 교단 수업 혁신을 위한 교육정보자료 등을 DB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교육정보포탈서비스인 대전교육망을 구축.운영
화폐박물관
설립목적
화폐박물관은 우리나라 화폐제조 역사와 한국 조폐공사의 발전사적등 국내.외
화폐문화의 사료와 연혁을 체계적으로 정리,전시하여 우리의 전통적인 화폐문화의 홍보 및 창달에 기여함을 목표로 1988. 6. 22에 설립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사명과 함께 화폐문화에 대한 연혁적 연구를 통하여 후세에 교육적인 기능을 완수하고자 함
대전시민천문대
대전시민천문대는 3층을 관측실로 운영, 주망원경으로 쓰일 10인치 초저분산 굴절망원경을 비롯해서 6인치 반사만원경 등 총 13개의 다양한 보조망원경을 갖추고 있다.
특히 대전시민천문대 1층에는 8 크기의 원형돔으로 이루어진 90석 규모의 천체투영실(플라네타륨)을 갖추고 있어,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려도 모형으로 된 별자리와 천체운행을 관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