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용구의 올바른 활용법 및 주의사항 - 목욕용품
신체를 청결하게 하는 것은 몸과 마음이 상쾌해지는 것 뿐만 아니라 위생상으로도 중요하다. 신체를 깨끗이 하여 신체에 붙어 있던 미생물의 번식을 막아 감염 혹은 전염병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가 청결하지 못하면 체온 조절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상생활에서의 신체 청결은 세면, 목욕, 양치질, 세발 등이 있다. 그런데 몸이 불편하거나 일상생활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는 특히 목욕이 그렇게 쉬운 일만은 아니다. 그렇지만 목욕은 피부나 점막을 청결히 하여 감염 예방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냄새나 가려움을 없애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는 안도감을 줄 수 있어 정기적인 목욕이 꼭 필요한 부분이다.
1) 목욕시의 유의사항
▲목욕은 가능한 따뜻한 낮시간 동안에 하며 공복 시 또는 식사 직후에는 하지 않는다.
▲목욕 전에 대소변 여부를 확인하고 가급적 대소변을 마친 후 진행한다.
▲환자의 컨디션이 목욕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기 위해 혈압, 맥박, 기분 등을 살핀다.
▲샤워기의 오작동 및 물의 온도를 항상 체크하여 화상에 대비하여야 한다.
▲욕실내의 낙상방지를 위해 미끄럼방지 매트, 안전손잡이 설치 등도 고려해야 한다.
2) 목욕관련 복지용품
●목욕리프트(대여품)
목욕리프트란 몸이 불편한, 특히 다리가 불편한 고령자나 장애인이 욕조를 이용하여 목욕을 하고자 할 때 욕조안에서 앉은 자세를 유지하고 몸의 높낮이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비를 일컫는다. 리프트를 욕조에 고정시키기 위해 리프트를 욕조 안에 넣고 흡착판을 이용하여 바닥에 부착시킨다. 그리고 리모콘을 이용하여 리프트의 바닥면을 위아래로 높낮이를 조정하면서 환자의 목욕을 진행한다. 그러나 리프트선정 시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등받이의 각도 조절기능 여부, 감전예방을 위한 충전용 배터리 사용여부, 물속에서 사용되므로 녹이 슬지 않는 재질사용 여부, 목욕시 몸을 고정시켜 줄 수 있는 안전벨트(가슴, 다리)기능, 앉은 자세에서 미끄럼방지 및 측면 쏠림방지 기능 여부 등을 확인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이동욕조(대여품)
이동욕조는 공기를 주입하면 고무보트와 유사한 형태의 욕조가 되며 공기를 빼면 접을 수 있어 보관, 이동 및 휴대가 가능하다. 그래서 방이나 거실에서 목욕이 가능하며 공기주입펌프, 급수 및 배수 호스가 있어 설치와 급수, 배수를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욕조 설치 및 목욕준비에 약간의 소요시간과 번거러움, 사용 후 세탁 및 뒷정리 등의 번거러움을 감수해야 한다. 목욕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발자가 2명 이상 있어야 하며 약간 넓은 공간을 확보해야 안전한 목욕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이동욕조는 입욕을 해야 하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앉는 자세를 유지할 수 없어 누워서 목욕을 해야 하는 경우
▲앉을 수는 있으나 집안에 욕조가 없거나 욕조를 사용하기가 불편한 경우
●목욕의자(구매)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환자가 욕조 안에서 입욕을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또한 목욕 시간이 20분 이상을 초과하면 환자가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체 청결을 위해서 욕실에 앉아서 간단하게 행해지는 목욕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이때 많이 사용되는 복지용구가 목욕의자이다. 목욕의자는 환자를 목욕시키거나 머리를 감길 때 환자의 자세를 유지시켜 주고 수발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발판에 미끄럼방지 기능이 있어 낙상을 예방하고 등받이와 바닥시트가 부드러운 쿠션으로 되어 있어 편안하고 접촉 시 차가움이 덜하다. 목욕의자 선택 시는 팔걸이가 있고 높이 조절이 가능하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 보관이 용이해야 하고 잘 앉지 못하는 환자가 앉았을 때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서 바퀴가 있는 목욕의자도 고려해 볼 만하다.
자료제공 / 엔젤홈케어 해운대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