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기 실사지수(BSI)란 ?
BSI는 Business Survey Index 의 약자로
기업인의 경기에 대한 예측을 수치화한 것으로, 경기동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지수들과 차이점은 기업인의 주관적인 평가를 주축으로 작성한다는 점입니다.
정부 입장에서는 경기에 대한 기업인의 시각을 알 수 있는 좋은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BSI 산정 기준은 ?
- 한국은행, 산업은행,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무역협회 등 7개 기관에서 조사
- 계산방법 : 설문조사에 의거하여 지수 작성? (좋음, 보통, 나쁨 3가지로 응답)
전월 or 전분기 대비 증가, 감소, 불변 등의 변동 방향을 파악해서 증가를 예상한 업체 수에서 감소를 예상한
업체 수를 차감한 후 전체 응답업체 수로 나눔
- 해석 : 100 이상인 경우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
100? 이하인 경우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
소비자 동향지수(CSI)
소비자 동향지수(CSI)란 ?
Consumer Survey Index 의 약자로
매월 한국은행이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보다 크면 경기 전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 동향지수는 가계가 재정상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판단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현재생활형편지수, 생활형편전망지수, 가계수입전망지수, 소비자지출전망지수 4가지가 있고
또한 가계가 경제상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현재경기판단지수, 향후경기전망지수 2가지까지 총 6가지로 구성됩니다.
CSI 산정 기준은 ?
-매월 한국은행에서 전국 도시 약 2,200가구를 대상으로 산출한다.
-계산방법 : 소비자의 현재 경제 상황, 향후 경제에 대한 전망, 향후 소비지출 계획등 17개 조사 항목으로 구성
(매우 좋아짐, 약간 좋아짐, 변동없음, 약간 나빠짐, 매우 나빠짐 5가지로 응답)
- 해석 : 0~200까지의 값을 가짐
100 초과한 경우 긍정적인 답변을 한 소비자
100 미만인 경우 부정적인 답변을 한 소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