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주3_서호 송성과 송대의 역사 * 2015.05.31. 청천일칠산우회 15명
항저우와 서호, 송성의 관광은 송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주었다.
1. 항주 서호 송성. 역사문화 테마공원이다.
2. 송성 천고정 등 공연 포스터. 어딘가에 이런 말도 있었다. "네게 하루를 준다면 너에게 천년을 돌려주리라."
3. 남북조 시대이래 불교유적을 많이 집약해 놨다. 송대 역사 테마에서 불교유적을 많이 정리한 것은 의아하다. 중국문화에서 자랑스런 볼거리를 위해서 정리한 것인 듯~
4. 대녹나무광장. 우리나라 장승같은게 여럿 서있다.
5. 실락고성 ; 잃어버린 옛성
6. 남송시대 충신 악비장군(1103~1141) 석상/ * 하남의 상주 탐음 사람. 농민의 아들로 북송말에 금나라의 침략에 의용군(의병)으로 참여하여 큰 군공을 세우고, 군벌의 거두로 성장했다. 금나라와의 강화파 관료 우두머리 재상 진회는 군벌들의 갈등을 이용하여 한세충, 장준, 악비 등 장수들의 사병을 중앙군으로 개편하였다. 강화를 반대하였기 때문에 진회는 1141년 악비를 투옥, 옥사시켰다. (39세) * 1204년 악왕으로 추봉, 구국의 영웅 악왕묘에 봉사되고, 1914년 관우와 함께 무묘武廟에 배향되었다. 오늘날엔 민족의 영웅으로 존경받는다. 무인이지만 학문과 서예도 능했다.
7. 송을 건국한 송태조 조광윤 이하 역대 송황제 전체의 개별 치적을 적은 위패 같은 것이 나열돼 있다.
[참고] 송태조 조광윤 ( 趙匡胤; 927~976 )의 송의 건국 (1)
ㅇ 宋 太祖: 후주 친위군의 통수로서 요군을 맞아 싸우기 위해 대군을 거느리고 진교역에 이르렀을 때, 장군들로부터 황제로 옹립되어, 후주의 공제(7세)로부터 선양을 받아 제위에 오름(무혈혁명 성공), 변경(카이펑)에 도읍
ㅇ 심복 조보(趙普)에게 묻다. "제위를 오랫동안 내 수중에 간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조보 " 전란이 끊이지 않고 세상이 어지러운 것은 군인의 권력이 임금의 권력보다 우위에 있는 까닭이 아니겠습니까? 천하의 태평을 유지하는 데는 이렇다 할 양책은 없습니다. 그저 군인의 손으로부터 권력을 박탈하여 그들이 장악하고 있는 병력과 재정 곡물들을 폐하의 손아귀에 넣는 일이 긴요합니다."
ㅇ 조광윤은 자신을 옹립한 장군 석수신 등과 연회 자리에서 " 그대들의 힘이 아니었던들 짐은 도저히 황제가 될 수 없었소. 그러나 황제의 자리도 그리 즐거운 것이 아님을 알았소. 밤에 안심하고 잠도 잘 수가 없으니 말이오. 황제가 되고 싶지 않은 사나이가 어디 있겠는가? 여기 있는 제경들이야 그런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지만 제경들의 부하들 가운데는 더 출세하고 싶어 하는 자도 있을 것이오. 만약 제경들의 부하가 왕관을 내밀면 제경들은 어떻게 하겠소? 고개를 가로 저을 까닭이야 없지 않겠소? " " 신 등이 어떻게 해야 좋을 지 하교해 주시옵소서"
조광윤은 부드러운 어조로 말하였다. " 사람의 일생이란 짧은 것이오. 그저 즐겁게 보내는 것이 제일이지요. 제경들은 군사에서 손을 떼고 토지와 주택을 마련하고 매일 노래와 춤으로 여생을 즐겁게 보내는 것이 좋을 것이오."
다음날 석수신을 비롯한 장군들은 모두 중병이라는 이유를 들어 자진해서 군사권을 태조에게 넘김. 태조는 이들을 지방관리로 전보하였다. (→14번에 계속)
8. 송성내의 한 상가에서 본 인물상. 존경받는 의원상인듯. 혹시 화타나 편작같은 전설적인 인물일듯.
9. 운강석굴 모조 불상
10. 중국 불교 전성시대인 남북조 시대이래 룽먼(용문). 윈깡(운강), 툰황(돈황) 석굴의 특징이 여기 다 모여 있다.
11. 송하라는 시내물
12. 송하북가
13. 무지개다리
14. 대녹나무 광장/ [참고] 송태조 조광윤과 아우 태종의 사화 ㅇ 태조 2년에 어머니 두태후가 임종에 앞서 태조에게 묻기를 " 그대는 어떻게 해서 천하를 얻었다고 생각하시오? " " 모두가 선조들의 음덕과 어머님의 덕이라고 생각하옵니다." " 그렇지 않습니다. 후주의 세종이 7세의 어린 공제를 황제로 세웠기 때문입니다. 만약 세종이 장년자를 후계자로 세웠더라면 천하는 그대의 것이 아니었을 것이오" 두태후는 태조로부터 제위 계승 순서 약속 받아내었다. : <太祖→ 진왕(동생 광의)→ 다음 동생 광미→ 太祖長子 덕소> 두태후는 조보에게도 서약하게 하였다. 태조는 평소 형제간의 우의가 극진하였다. 광의가 아파서 침뜸으로 괴로워하자 태조도 뜸질을 하여 고통을 함께 나누었다.
ㅇ 太祖 임종시 황후는 " 황자 덕방을 불러 오라 "하였으나, 내시 왕계은은 진왕 광의를 불러왔다. (광의가 오자 좌우를 물리치고 太祖가 도끼 자루를 세운 그림자가 비쳤다는 설도 있다. 죽어 가면서도 아들을 위해 아우를 해치려 한 것을 의미~)
ㅇ 2대 太宗(광의 ; 태조 조광윤의 바로 다음 동생) 덕소(태조의 태자)가 북한 평정의 논공행상을 건의하자 太宗은 "그대가 황제가 되거든 시행하라" 하고 꾸중하였다. 덕소는 물러나와 자결하였고 2년 후 태조의 둘째 아들 덕방도 병사하였다. 태종은 조보에게 물었다. “나는 장차 천자의 자리를 제왕(동생 광미)에게 물려줄까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조보 ; “태조의 실수(천자의 자리를 태자에게 전하는 전통을 깨뜨렸다) 전철을 밟지 마십시오” 태종의 심중을 꿰뚫은 말이었다. 그 후 광미에게 죄를 씌워 유배를 보내서 죽였다. 太宗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자신의 3자 조항(趙恒)에게 물려주니 3대 진종이 되었다. * 태조는 나라를 세웠지만 자식이 어렸던 까닭으로 황위계승은 큰 아우 태종 광미의 아들계통으로 넘어갔다. 이것이 비정한 권력의 속성이다.
15. 송성은 북송말 한림학사 화가 장택단張擇端이 당시 풍속도를 그렸다. <청명상하도淸明上河圖>에 나오는 거리 모습을 재현한 것이다.
16. 청명상하도 원본은 상해박물관에 보존되어 있고, 송성에는 모조로 그린 대형 그림이 있다. 200㎡에 이른 장막에 동태환경의 조합을 통해 분주한 조운, 왁자지껄한 시가, 경사스러운 저택, 밤과 낮이 바뀌는 모습 등을 과학기술의 수단으로 움직이는 그림으로 재현해 놓았다.
17. 송성의 상가거리
18. 송나라 거리로의 시간여행/ 송대의 문화(1) 1) 性理學 ; 주돈이,→ 정이, 정호,→ 주희(주자) 가 완성 . 불교 선종의 영향을 받은 사상으로 유교의 경전을 다시 해석, 5경 보다 4서를 중시 . 우주의 근본 원리와 인간의 본질을 규명하여 理氣二元論표방(훈고학 차원에서 벗어나) . 대의명분(大義名分), 존왕양이(尊王攘夷), 군신, 부자 장유(長幼)의 사회도덕 강조, 당시 사대부의 환영 특히 군신 관계의 절대성을 강조하여 역대 군주의 옹호아래 사상의 주류를 이룸 . 한국, 일본, 베트남까지 전해짐.
19. 송대의 문화(2) 2) 자치통감(資治通鑑) . 사마광이 영종의 명을 받아 찬술. 周에서 5대 후주 세종까지의 역사 . 대의명분에 입각, 간결하게 쓴 편년체 사서
3) 사(詞) . 당 중기에 시작된 운문체의 일종, 당의 시를 평속화(平俗化)된 口語체로 씀 . 송대에는 악곡(樂曲)의 가사로 유행 (각 시대 문학 특징 ; 한 문-당 시-송 사-원 곡)
20. 장식으로 고추를 매달고 물건을 판매하는 집 송대의 문화(3) 5) 전진교全眞敎 . 금에서 일어난 도교의 일파. 화북지방에 유포 . 시조: 왕철, 종남산 수업 뒤 1167년 수립 선언. 姓名의 탐구가 목적 . 도덕경, 유교의 효경, 불교의 반야심경을 아울러 쓰며 3교의 조화 융합, 실천 도덕을 강조
6) 정토종淨土宗 . 불전 중에서 아미타 정토, 약사 정토, 미륵 정토, 관음 정토 등을 믿는 敎를 말한다. . 보살은 전 인류를 구제하기 위하여 국토를 정결하게 하는 서원誓願을 세우고 무한한 자비를 인류에게 베푸는 구제자. 그중 아미타불의 정토종은 그러한 성격을 가장 강하게 지니는 것으로 中, 韓, 日의 불교 중에서 가장 큰 종파의 하나. . 무량수경, 관무량수경, 아미타경, 정토삼부경을 근본 성전으로 한다.
21. 의료행위를 하는 상가 / 송대의 문화(4) 7) 당.송 8 대가 . 당 중기 한유, 유종원은 수식적인 4.6 변려체에 반발하여 씩씩하고 명쾌한 고문체를 부활시키고자하였는데, 이 운동은 한 때 부진하다가 송 초기에 구양수 등에 의하여 활발하여 고문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당] 한유. 유종원 + [송] 구양수. 소순. 소식. 소철. 왕안석. 증공
22. 몽회송조 ; 송나라 시대를 회상하여 꿈꾼다.
23. 기울어 진 집 괴가의 하나 ; 송나라 고종 조구의 꿈 속의 광경이다. 기운집, 엎어진 집, 횡의 집, 투명한 집 등.
24. 밀가루 면을 다루는 상인 기술자
25. <청명상하도>의 모조화 일부, 사람들이 모두 움직이며 활동하는 그림, 옆으로 아주 길다.
26. 북송의 멸망, 남송의 건국 1) 송과 금이 약속을 하고 연합하여 요를 쳐서 멸했다. (1125년, 2세기 걸친 요의 멸망) 2) 연경 부근 6주를 송에게 할양할 때 송은 금에게 무리한 약속을 했다. 3) 송이 이행하지 못하자, 1125년 송에 침입하였고, 송은 세폐와 할지를 조건으로 회의를 맺었다. 4) 휘종은 예술재능이 있어 풍류천자로 불렸고 선화의 문화시대를 열었지만, 정치적 식견은 부족해 금의 공격을 받자 대응하지 못하고 아들 흠종에게 양위했다. 5) 송이 다시 약속을 못지키자 1126년 금은 재차 침입하여 수도 카이펑(개봉)을 함락시켰다. (1127, 정강의 난, 정강의 변) 휘종, 흠종 황제 등 3천,여명 포로를 잡아갔다. 두 황제는 끝내 북만주에서 서거했다. 6) 송실은 휘종의 9자, 흠종의 아우인 강왕 조구가 항저우에 도읍하고 고종(재위 1127~62)으로 즉위하여 송왕조를 재건했다.이후를 남송이라고 하고 그 이전을 북송이라고 구분한다. 7) 금은 남송을 계속 공격하였으나 한계를 느끼고 스스로 북조라 하니 회수를 경계로 남송은 남조가 돼는 셈이었다. 약 100년간 대치하게 됐다. 그러므로 이 금과 남송시대는, 진나라 망하면서 수나라 가 통일할 때까지 존재했던 남북조 시대와 구분하여 제2의 남북조 시대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8) 금과 남송이 강화한 소흥의 화의(1141년) -양국은 회수와 대산관을 국경으로 한다. -송은 금에게 신하의 예를 취한다. -송은 금에게 세폐로 은 25만량 명주 25만필을 바친다. (*세폐는 해마다 바치는 공물) -금은 휘종의 재궁과 고종의 생모 위씨를 송환한다. (* 재궁이란 비빈 후궁, 고종의 생모는 휘종의 비를 말한다. 휘종 흠종 황제는 이미 사망하여 돌아오지 못했다.) 9) 이 소흥의 화의 추진은 강화파 재상 진회, 굴욕적인 화의에 반대하던 강경파 악비 장군은 결국 진회의 모함에 빠져 옥사했다. 오늘날 서호변에 악비와 진회의 묘가 마주 보고 있다. 악비는 구국의 영웅으로 칭송받지만, 진회 무덤앞에는 '침을 뱉어도 좋다' 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역사의 반전이다.
27. 해골로 된 장식/ 마치 캄보디아 공산주의자들이 민중을 학살한 킬링필드를 연상시킨다)
28. 오카리나 부는 상점의 소녀
29. 모조 운강석불 앞에서
30. 방대한 국토를 가진 중국은 한족과 55개 소수민족으로 구성된 나라이다.(56개 문화의 융합)
31. 중국은 러시아, 캐나다에 이어 세계 3위의 국토 면적을 가진 나라 (남한면적 약 100배), 인구 13억 5000만(2015.1. 기준), 국가 주석 시진핑, 국무원총리 원자바오. 4개 직할시, 22개성, 5개 자치구, 2개 특별 자치구(중국 정부는 대만을 23번째 성으로 간주함) 시차는 한국보다 1시간 늦다.
32.
33.
34. 실락고성
35.
36. 상가의 고운 양산 우산
37.
38. 공연 포스터
|
|
첫댓글 나는 2000년도에 갔다왔는데, 다시보니 그 때가 생각난다. 초딩 동기와 환갇여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