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능력이란 무엇인가?
기술능력은 직업에 종사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능력이다.
기술능력은 넓은 의미로 확대해 보면 기술교양(technical literacy)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기술교양의 개념을 보다 구체화시킨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술교양을 지닌 사람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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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기술학의 특성과 역할을 이해한다.
둘째, 기술체계가 설계되고, 사용되고, 통제되어지는 방법을 이해한다.
셋째, 기술과 관련된 이익을 가치화하고 위험을 평가할 수 있다.
넷째, 기술에 의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합리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즉, 기술교양은 모든 사람들이 광범위한 관점에서 기술의 특성, 기술적 행동, 기술의 힘, 기술의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실천적 문제(practical problem)를 해결할 수 있는 생산력, 체계, 환경을 설계하고 개발해야 할 때, 비판적 사고를 갖게 되는 것을 포함한다. 즉 기술교양은 기술을 사용하고 운영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다.
기술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기술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보유한 사람을 말한다.
첫째, 실질적 해결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인식한다.
둘째, 인식된 문제를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개발하고 평가한다.
셋째,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이나 기타 자원을 선택, 최적화시키며, 적용한다.
넷째, 주어진 한계 속에서 그리고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일한다.
다섯째, 기술적 해결에 대한 효용성을 평가한다.
여섯째, 여러 상황 속에서 기술의 체계와 도구를 사용하고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기술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 반드시 직무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기능을 소유
하고 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결국 기술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직무의 구체화 기술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가 아니라, 전반적인 직업적, 기술적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되어야 할 것이다. 각 개인은 구체적인 일련의 장비 중 하나를 ‘수리하는 사람’으로서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다만, 적절한 체계를 선택하는 데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효과적으로 그것들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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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기술능력은 왜 중요한 것일까?
기술능력은 인간 행위의 혁신을 가져오며, 지식의 생성능력을 포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인간의 능력을 확장시킨다. 이와 같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기술교양의 향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기술능력에 대한 광범위한 관점으로서의 기술교양은 기술의 특성, 행동, 결과에 대한 지식을 갖고, 기술을 사용, 운영, 이해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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