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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여러 가지 바람직하지 않은 감정들이 상위 몸들에 미치는 영향을 볼 수 있는 투시가는, 그 감정들이 통제되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들 대부분은 그 결과물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 영향을 잊어버리고 부주의해지기 쉽다.
무심코 한 말이나 생각 없이 내뱉은 말의 영향도 마찬가지이다. 지상에 마지막으로 화신한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이 행한 모든 경솔한 잡담에 대해 심판의 날에 설명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고 한다. 잔혹한 말처럼 들리지만, 심판에 대한 정통적인 견해가 옳다면, 그것은 참으로 불의하고 가증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말과 생각에는 카르마가 따르고 그 결과가 있으며 어리석은 일이 계속 반복되면 그 주위에 좋은 영향을 차단하는 기운이 조성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를 피하려면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한 순간도 자신을 잊지 않고 살피기를 바라는 것은 초인의 이상일 테지만, 마스터는 인간을 초월한 존재이기 때문에 제자들은 결국 초인이 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제자가 완벽한 삶을 살 수 있다면 그가 이미 초인일 것인데, 그가 아직은 그렇지 못하기에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을 기억한다면 자신의 이상에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제자가 말하는 잡담의 한마디 한마디가 마스터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기에, 제자는 자신의 말을 최대한 주의깊게 지켜봐야 한다*.
* (주) 본 서 P 308 , 제 14장 팔정도의 바른 말 참조
말이 만드는 형태들
제자는 자신의 말하는 방식은 물론 그 내용도 주의 깊게 살펴서 우아하고 아름답고 정확할 수 있도록 말의 태도뿐만 아니라 내용도 주의 깊게 살펴서 부주의와 과장됨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의 말은 잘 선택되고 잘 발음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명확하게 말하기 위해 수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항상 자신의 환경을 구축하면 그 환경이 우리에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에, 말에 대한 우리의 노력은 생각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우리는 방과 집을 우리 자신의 생각으로 채우고 그 안에서 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우울증에 걸리면, 그의 방은 우울한 특성으로 가득 차게 되고, 그 방에 들어오는 예민한 사람은 활력이 떨어지고 말의 어조가 상실되는 것을 의식하게 된다. 많은 시간을 그 방에서 지내는 사람은 우울증의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게 되며, 쉽사리 우울증을 떨쳐내지 못한다. 같은 방식으로 부주의하고 교양 없는 말투로 인해 불쾌한 소음에 에워싸인 사람은, 이러한 소리 형태가 그에게 끊임없이 반작용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러한 지속적인 압박감 때문에 그 사람은 다시 불쾌한 형태의 소음들을 재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조심하지 않으면 거칠고 세련되지 않은 말의 습관을 갖게 될 것이다.
나는 학교 선생님들로부터 이런 말을 반복해서 들었다:
"우리는 아이들의 말투에 대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학교에 있는 동안에는 고쳐주려고 노력해 보지만, 집에 돌아가면 잘못된 발음을 다시 듣게 되고, 그것이 계속 반복되면 우리가 대응할 수 없어요."
아이들은 하루에 5시간 정도만 학교에 있고, 나머지 시간에는 대부분 집 안팎에서 시간을 보낸다. 집에서 바람직하지 않은 소리 형태가 늘 아이들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 분위기에 완전히 사로잡혀 어떤 말들은 그들이 정말 말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변형되지 않은 순수한 발음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호주의 일부 지역에서는 "이제 학교에 갈 시간이야."라고 말하지 못하고 이상하게 변형된 발음으로 정확하지 않게 말한다. 이것을 작고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코 작은 일이 아니며 그러한 일이 계속이 반복되면 큰 결과를 낳는다. 비록 그 문제가 에테르 질료 안에 있는 것일지라도 우리는 추함보다는 아름다움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 확실히 좋다. 정확하고 명확하며 아름답게 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외적인 것뿐만 아니라 내적인 세련미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거칠고 세련되지 못하게 말하면 생각의 수준을 떨어뜨리게 하며, 그런 말투는 우리가 돕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불쾌함과 혐오감을 심어줄 수 있다. 말을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생각에서도 정확할 수 없으며, 도덕적으로도 애매해질 수 있으니, 이 모든 것들은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말이 밖으로 나올 때마다, 마치 생각이 멘탈 질료로 만들어지듯이, 각 단어는 에테르 질료의 작은 형태로 만들어진다. 그 형태들 중에는 매우 불쾌한 형태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미움(hate 싫어함)”이라는 말은 끔찍한 형태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그 형태를 직접 본다면 그 후에는 절대 그 단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어떤 것을 싫어하거나 신경쓰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지만, 싫어한다는 말은 그 형태를 보는 것만으로도 극심한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말을 가급적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반면에 아름다운 형태를 만들어 내는 단어들, 암송하는 것이 좋은 단어들도 있다. 이 모든 것은 과학적으로 해결될 수 있으며, 앞으로 사람들이 시간을 내서 분명 그것을 과학적으로 밝혀내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자질들과 관련된 말들은 유쾌한 형태들을 만들고 악한 자질과 연관된 말들은 추악한 형태를 만든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한 말의 형태는 그 말에 수반되는 생각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생각은 더 높은 유형의 질료로 자신의 형태를 구축한다. 예를 들어, 어떤 음식에 대해 말할 때 '싫어하다'라는 단어가 실제 미움 없이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는 완전히 불필요한 단어 의 사용이며 심각한 감정을 전달하지 않으므로 감정적 증오의 형태는 생성하지 않지만 추한 에테르성 소리의 형태는 말한 사람이 정말로 않좋은 뜻으로 말한 것처럼 나타난다. 그래서 분명히 그 말 자체는 좋은 단어가 아니다. 교육을 못 받았거나 교양이 부족한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사용되는 욕설과 외설적인 말도 마찬가지이며, 이들 중 일부가 만들어내는 형태는 투시로 볼 때 기이하게 끔찍한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나, 제자가 되기를 열망하는 사람이 이런 것들로 자신의 입술을 더럽히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우리는 종종 사람들이 실제로는 의미 없거나 합법적인 파생어가 아닌 온갖 종류의 느슨한 속어 문구들을 사용하는 것을 듣는다. 비전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이 모든 것들을 피해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과장해서 말하는 습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사람들은 때로 터무니없이 과장된 방식으로 말한다. 어떤 것이 100야드(91미터) 정도의 거리에 있을 때, "꽤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하거나, 평소보다 더 더운 날에 "끓어 오른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렇게 거칠고 무의미한 최상급의 표현에 빠지지 않고 다양한 생각의 단계를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찾지 못한다면, 우리의 언어 구사력은 형편없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어떤 것이 특히 좋다는 생각을 전달하고자 할 때, 그것을 "끔찍하게(awfully, 지독히)" 좋다고 묘사하는 것은 그 자체로 용어상의 모순될 뿐만 아니라 매우 어리석고 무의미하며 그 자체로 엄숙한 함의를 지닌 말의 충격적인 오용의 표현으로서, 그 사용을 기괴할 정도로 부적절하게 만든다. 이러한 강한 혐오적 표현들은 비전과학을 공부하는 제자가 되기를 열망하는 사람이라면 엄격하게 피해야 한다.
우리는 말의 의미를 조절한다는 관점에서 말에 대한 통제를 강조하는데, 이보다 더 필요한 것은 없다. 나는 우리 모두가 말의 발음을 조절하고 그것을 자기 훈련의 행위로 간주했으면 좋겠다. 말의 정확성과 세련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가 말하거나 웃을 때마다 우리는 소리뿐만 아니라 색깔도 만들어냅니다. 올바른 종류의 웃음, 진심 어린 웃음, 친절한 웃음은 매우 기분 좋은 효과를 내며 사방에 즐거운 기분을 퍼뜨린다. 그러나 비웃거나 비꼬는 웃음, 거친 낄낄거림, 키득거리거나 킥킥거리는 웃음이라면 결과는 매우 다르며 그것은 극도로 불쾌한 것이다. 생각과 감정의 모든 색조가 물질계와는 다른 세계에서 얼마나 민감하게 다른 계에 참으로 밀접하게 반영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이것은 우리가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넘어갈 때 공기가 완전히 다른 음향 효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매우 분명해진다. 영국에서 프랑스로 해협을 건너게 되면서 프랑스어가 만들어 내는 소리 형태가 영어가 만들어 내는 소리 형태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다. 모든 언어에는 고유한 소리가 있고, 그 소리는 서로 다른 언어들을 구별하는 주요 특징이기 때문에, 그것은 특정 소리와 관련해서 특히 두드러진다.
만들어진 형태의 색깔은 말하는 우리의 정신에 따라 더욱 좌우된다. 두 사람이 같은 말을 할 때 대체로 같은 형태를 만들 수 있지만, 그 형태 뒤에는 다른 정신이 담겨 있을 수 있다. 누군가와 헤어질 때 우리는 "안녕"이라고 말한다. 그 말에는 정말 친근한 감정이 솟구칠 수도 있지만, 특별한 생각이나 느낌 없이 무심한 어조로 "안녕"이라고 말하면, 그 말은 더 높은 차원에서 완전히 다른 효과를 만들어 낸다. 하나는 잠깐 스쳐 지나가는, 별다른 의미 없는 말이고, 다른 하나는 친구에게 확실하게 분출하는 말이다. 이 표현은 "신과 함께 하기를"의 뜻이므로 그가 주는 축복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프랑스에서는 "아듀(Adieuv)"라고 인사하는데, 이는 "나는 신께 당신을 칭찬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런 말을 할 때마다 그 말의 의미를 생각한다면, 우리는 훨씬 더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우리의 의지와 생각이 그 말과 함께 전달될 것이고, 그 축복은 단순히 일시적인 반짝임이 아니라 진정한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자의 말은 다듬어지고 발전되어야 한다.
『아시아의 빛(The Light of Asia)』*에서 왕(King)이신 자아(Soul, 혼)가 우리의 내면에 계시니, 그 왕 앞에서 당신의 입을 통해 나오는 무엇이든지, 그 말은 황금빛 언어로 표현된 황금빛 생각이어야 한다고 말한 것을 기억하라.
입술을 다스려라.
그것은 왕이 거하는 궁전의 문과도 같으니
궁 안에 계신 왕이시여,
고요하고 공정하며 예의 바른 모든 말들이
그대 존재로부터 나와서 승리하도다. - 『아시아의 빛』에서
*(역주) 영국의 시인이자 언론인이었던 에드윈 아놀드(Edwin Arnold)는 붓다의 가르침을 시로 표현한 『아시아의 빛』을 출간하여 널리 찬사를 받았다. 위의 시구는 『아시아의 빛』 p 200에서 인용된 팔정도의 가르침 중 바른 말(정어, 正語)에 관한 시 구절이다.
호들갑
특히 진리의 열망자는 모든 안절부절 못하는 것과 호들갑 떠는 것을 피할 필요가 있다. 많은 원기왕성하고 성실한 일꾼들은 자신이 노력한 대부분을 망치고 실패에 굴복함으로써 그 노력을 무효로 만든다. 왜냐하면, 그는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왜곡시키는 흔들리는 진동의 오라를 자신의 주변에 만들어 자신이 내보내는 좋은 진동을 실질적으로 무력화시키는 떨림이 함께 수반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철저히 용의주도해야 한다. 서두르거나 호들갑 떨지 말고 완벽한 침착함으로 정확성을 이루어내기 바란다.
학생들에게 각인시켜야 할 또 다른 요점은, 오컬티즘에서 우리는 언제나 우리가 말하는 것이 더도 덜도 말고 정확한 의미를 지녀야 한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에 대해 불친절하거나 비판적인 말을 해서는 안 된다는 규칙이 정해지면, 그 규칙이 의미하는 바는, 우리가 매일 하는 불친절하거나 비판적인 말의 수를 약간 줄여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말들을 완전히 중단해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는 그 누구도 진지하게 실천하려고 애쓰지 않는 다양한 윤리적 지침을 듣는 습관이 들어 있서, 어떤 생각에 형식적으로 동의하거나, 그것에 가까이 근접하는 미약한 노력이 종교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전부라고 안이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있다. 우리는 그런 마음의 틀을 완전히 제쳐두고, 마스터나 제자로부터 비전적 지침을 받을 때에는 문자 그대로의 복종이 요구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협회의 가치
이러한 모든 문제에 대해 매우 많은 도움은, 마스터의 나이 많은 제자의 참석으로 견습생이나 받아들여진 제자 모두에게 종종 제공된다. 초창기 인도에서는 구루가 첼라를 선발하면 그들을 한 그룹으로 묶어 그가 어디를 가든지 제자들을 데리고 다녔다. 스승은 제자들을 가르칠 때가 있었고, 때로는 제자들이 아무런 가르침을 받지 못했지만, 그들은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왜냐하면, 제자들은 일상적인 영향에 둘러싸여 있지 않고 항상 스승의 오라장 안에 있으면서 스승의 오라와 조화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스승은 제자들이 인격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항상 초심 제자들을 주의 깊게 지켜보았다.
우리의 마스터 대사들께서는 물리적으로 그런 계획을 채택할 수는 없었지만, 때때로 마스터들의 나이 많은 제자들이 자신들을 대리하여 주위에 모이도록 상황을 정리하셨다. 정원사가 식물을 다루듯이, 선배 제자들은 후배 제자들의 그룹을 구성하고 그들에게 개별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특정 자질을 일깨우거나 취약한 부분을 강화시켜주는데 필요한 영향력을 밤낮으로 그들에게 비추어주었다. 선배 제자들은 이러한 일과 관련해서는 직접 대사들의 지시를 받는 경우가 거의 없었지만, 가끔 마스터께서 약간의 언급이나 논평을 하실 때도 있다.
또한 초심 제자들이 한 그룹에 모여 있다는 것은 도움되는 일이다. 그들은 공통으로 높은 이상들에 영향을 받는데, 이것은 바람직한 특성들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열망자는 자신보다 더 진보한 사람과 접촉하면서 그에 대응하는 능력을 통해 많은 혜택을 받게 되는데, 이는 아마도 카르마의 법칙에 따른 불가피한 일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마스터께서는 열망자(초심 제자)를 지도하고 도울 수 있는 나이 많은 제자와 함께하지 않는 한, 어떤 제자도 직접 발전시키거나 키우지 않는다. 그러나, 예외도 있으며, 각 마스터께서는 제자들을 대하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다. 애니 베산트 박사에 따르면, 마스터는 자신의 제자들이 최소한의 외부적 도움을 통해 스스로의 힘을 개발하여 큰 힘을 얻을 수 있도록 "경기장의 다른 편 끝으로" 보내신다고 한다. 각 개별 제자는 자신에게 적합한 최선의 방식으로 다루어지는 것이다.
카르마로 인해 외딴 농장이나 초목 재배지 같은 곳에 갇혀 있을 수밖에 없거나, 이미 길에 들어선 사람을 만날 가능성이 없는 곳에 갇혀 있는 외로운 제자에게도 진보가 가능한지에 대해 묻는 질문들이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런 사람도 진전을 이룰 수 있으며, 비록 그가 물질계의 도움을 적게 받기 때문에 그의 과제를 이루는 것이 더 힘든 일이긴 하지만, 그는 스스로에 의지하는 법을 배울 것이며, 너무 혼자 있기 때문에 그만큼 더 큰 의지력과 결단력을 키우게 될 것이다. 그는 자신의 질문에 답해주고 독서에 관해 조언해 줄 수 있는 선배 제자와 서신이나 연락을 주고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면 여건 상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그의 길을 더 순조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