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설교–2024년 5월 1일(수) – 설교 : 김대위목사
제목 : 우리가 예수님을 따르려면
성경 : 누가복음 5장 27~28절
[1]
◈[눅5:27] 그 후에 예수께서 나가사 레위라 하는 세리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눅5:28]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세상에 오셨습니다.
마리아의 아들로 태어나신 예수님께서는 어릴 때 부모를 잘 공경하고 섬겼습니다.
그리고 때가 되어 세례(침례) 요한에게 세례(침례)를 받으시고 광야에 가셔서 40일 동안 금식하시며 기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부르셨습니다.
• 예수님께서 가버나움 동네를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하시니 그가 일어나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또 예수님께서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하셨습니다.
[2]
◈[마4:19]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마4:20]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 한 부자 관리가 있었는데 그가 예수님께 ‘선한 선생님이여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십계명 중에 5계명부터 9계명까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 부자는 ‘이것은 내가 어려서부터 다 지키었나이다’하였습니다.
그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 ‘네게 아직도 한 가지 부족한 것이 있으니 네게 있는 것을 다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눠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네게 보화가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관리는 큰 부자이므로 심히 근심을 하였습니다.
• 예수님께서 갈릴리로 나가려 하시다가 빌립을 만나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그가 예수님을 따르며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를 부르실 때 ‘나를 따르라’ 하시고 어떻게 영생을 얻을 수 있는지 질문하는 사람에게도 ‘나를 따르라’ 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생명의 빛을 얻는다고 하셨습니다.
[3]
◈[요8:12]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갈릴리 바다에서 고기를 잡고 있던 베드로와 다른 제자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들에게 고기를 많이 잡게 해 주시고, 또 아침 식사를 준비하여 주시고 식사를 마친 후 베드로에게 세번이나 나를 사랑하느냐 하셨습니다.
그리고 베드로가 어떠한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을 말씀하시고 베드로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셨습니다.
그 때 베드로가 예수님께 요한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상관하지 말고 “너는 나를 따르라” 하셨습니다.
[4]
◈[요21: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마지막 유월절을 지키시려고 어린 나귀를 타시고 예루살렘 성전으로 올라가셨습니다.
성전에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하셨습니다.
[5]
◈[요12:26]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예수님께서는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시려고 세상에 오셨습니다.
섬긴다는 말은 헬라어로 [디아코네오]라고 하는데 그 뜻은 봉사하다, 식사의 시중을 들다, 가난한 사람들을 돕다, 등 입니다.
마태복음 25장에 예수님께서 심판하시는 이야기를 해 주셨습니다.
모든 민족을 예수님 앞에 모으고 각각 구분하기를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과 같이 하십니다.
그리고 양편에 있는 사람들에게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하셨습니다.
그 이유를 예수님을 잘 섬기는 일을 했기 때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양편에 있는 사람들은 이웃의 어려움을 당한 사람들을 도와 주었을 뿐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셨습니다.
[6]
◈[마25:40]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려고 우리의 모든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다가 삼일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예수님을 마음속에 영접하고 믿음으로 죄를 사함 받고 영생을 얻으며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사랑하며 예수님과 동행하고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합니다.
또한 모든 일에 예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리고, 일마다 때마다 예수님께 기도하고 의지합니다.
이러한 믿음은 예수님을 따르며 예수님과 하나님 아버지와 더불어 누리는 은혜입니다.
[7]
◈[요일1:3]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 창세기 5장에는 아담으로부터 시작하여 노아까지 계보가 있습니다.
그 중에 에녹이라는 사람은 65세에 므두셀라를 낳은 후 300년을 지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를 낳았습니다.
그의 나이 365세가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시므로 죽음을 보지 않고 하나님께로 옮겨졌습니다.
[8]
◈[히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천국복음을 전파하시며 많은 말씀으로 제자들을 가르치셨습니다.
그 가르치시는 말씀 중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 삼일에 살아나야 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제자들과 무리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를 따라 오려는 사람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오라고 하셨습니다.
[9]
◈[눅9:23]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 베드로 사도는 로마의 네로 황제의 박해를 받고 있는 성도들에게 믿음을 견고하게 지키고 서로 사랑하며 말씀을 사모하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마음속에 그리스도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시고 항상 소망 중에 살며 선한 양심을 가지고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며 기도하라고 하였습니다.
이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동안에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어도 우리를 위해 고난 당하신 예수님을 생각하며 예수님께서 남겨 놓으신 자취를 따릅니다.
그리고 예수님과 동행하며 예수님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10]
◈[벧전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감사와 간구의 기도]
자비로우시고 은혜로우신 하나님 아버지, 저희들에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은혜와 예수님을 따르는 믿음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들이 예수님과 동행하며 기도하고 간구할 때 성령님께서 크신 능력으로 함께 하여 주시고 저희들을 돌보아 주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질문]
1. 예수님께서 세관에 앉아 있는 레위를 보시고 ‘나를 따르라’ 하시니 레위가 어떻게 하였습니까? (눅5:28)
답 : 그가 모든 것을 버리고 일어나 따르니라
2. 예수님께서 베드로와 안드레를 보시고 ‘나를 따라오라’ 하실 때 그들은 어떻게 하였습니까?(마 4:20)
답 :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3.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무엇을 얻습니까?(요 8:12)
답 : 예수께서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4. 베드로가 요한에 대하여 질문을 하였을 때 예수님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요 21:22)
답 :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올 때까지 그를 머물게 하고자 할지라도 네게 무슨 상관이냐 너는 나를 따르라 하시더라
5. 사람이 예수님을 섬기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요 12:26)
답 : 사람이 나를 섬기려면 나를 따르라 나 있는 곳에 나를 섬기는 자도 거기 있으리니 사람이 나를 섬기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귀히 여기시리라
6. 우리가 누구에게 한 것이 예수님께 한 것입니까?(마 25:40)
답 :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7.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 받은 우리의 사귐은 누구와 더불어 누림입니까? (요일 1:3)
답 :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8. 에녹은 하나님께로 옮겨지기 전에 무슨 증거를 받았습니까?(히 11:5)
답 :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9. 우리가 예수님을 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눅 9:23)
답 : 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10. 우리는 예수님의 무엇을 따라갑니까?(벧전 2:21)
답 :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