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부프로그램 내용 | ||||
활동명 | 모내기 체험 | 활동장소 | 경기도 양평군 도곡리 107-1 | |
담당자 | 박선경, 이영선 | 날짜와 소요시간 | 6월 2일(일요일) 10시~15시(5시간) | |
주강사 | 방미숙, 박선경, 김석순, 김경민 | 대상 | 가족 | |
보조강사 | 기신애, 엄은경, 이영선, 김경자 | 참가인원 | 60~70명 | |
활동목표 | -손모내기를 함께 하면서 품앗이의 의미를 안다. -벼가 자라는 논흙을 밟아 보고 논의 생태·환경적 가치를 느낀다. | |||
준비물 | -이름표, 구급약통, 현수막, 논생물지도, 리플렛, 기가폰(4개이상), 텃논분양신청서, 강의획인서, 개인물컵, 개인간식, 물, 스타킹 또는 양말, 여벌옷, 모자, 수건 -못줄(생산자) -왕관재료(갱지 A4크기 40장), 양면테이프(소, 대 5개씩), 네임펜, 리본끈, 가위 | |||
유의사항 | -야외수업으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
시간 | 교육 및 평가내용 | 소요시간 | ||
도입 (10시 ~11시) | ▶10~10:30 -강사소개와 주의사항을 알린다 -모내기 방법을 알린다.(특히 거머리 등의 논생물을 친근하게 설명한다) ▶10:30~11:00 -질경이 차기로 놀이를 즐기며 참가인을 맞이한다. -논으로 이동거리가 있으니 이동완료를 11시로 한다. | 60분 | ||
활동1 (11시 ~ 12시 30분) | <손모내기> -전체 모내기는 한 줄로 늘어서서 못줄 앞에 선다. -논둑에서 강사(김석순)가 모내기 속도와 방법을 이끌고 강사는 모판을 뒤로 옮기며 참가자의 뒤에서 보조를 맞춘다. -천천히 진행하며 논주위의 생물을 여유 있게 관찰한다. | 90분 | ||
식사 (12시 30분 ~ 14시) | <점심 먹기> -수도사용 위치를 알리고 씻은 후 마을 식당에서 식사한다. -식사 후 자유시간을 넉넉하게 준다. | 90분 | ||
활동2,3 (14시~ 15시) | <아이들> -주변 식물 관찰 및 채집하고 식물 왕관 만들기를 한다. -만들기(유치 유아 모둠 분리) *종이를 왕관 모양으로 반을 가위로 자른다. *식물관찰 후 채집한 자연물로 왕관을 꾸민다. *왕관의 이름을 쓰거나 이야기를 나누고 머리에 맞게 테이프로 붙여서 머리에 쓴다. *왕관을 쓰고 사진을 찍는다. <성인> -논의 가치 수업을 강사(방미숙)에게 듣는다. -유아에게 도움을 줄 부모만 제외하고 모두 평상에 모여서 강의를 듣는다. | 60분 | ||
기대효과 | 우리 민족의 주식이 생산되는 공간을 친근하게 느끼고 논에서 노는 즐거움을 알게 한다. |
|
참고사진 (자연물로 왕관 꾸미기)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