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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맥잡기 10(창세기 맥 잡기 06)
창세기 6장 1-13절(하나님의 아들들)
창6:1-4 하나님의 아들들, 5-8절 설명
하나님의 아들들(Sons of God) 경건한 셋의 후손들 혹은 천사들
성경은 분명하게 그들이 천사들이라고 말하며 요세푸스의 저서에서 볼 수 있듯이 정통 유대인들
역시 그들을 천사들로 본다. 유튜브에서 ‘창세기 강해 20, 21’, ‘천사와 UFO’
하나님의 아들들(욥1:6; 2:1; 7); 다 천사들
창세기 6장에는 ‘경건한 셋의 후예들’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간과하는 말이 있다. “당시에 땅에는
거인들이 있었고 그 뒤에도 있었으니”(창6:4). “노아의 홍수 이후에도 거인들이 있었다.”
경건한 사람이 불경건한 사람과 결혼해서 거인을 낳은 것은 성경이나 세속 역사에 없다.
한편 여기 나오는 거인은 영적 거인이 아니고 실제적 거인들로 홍수 이후에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
엠 족속(창14:5; 신2:10-11), 수스 족속(창14:5). 아낙 족속(신2:10-11; 수11:21-22), 르바 족속(창
14:5; 15:20), 삼숨 족속(신2:20). 사무엘기상 17장에 나오는 거인 골리앗은 적어도 3.3미터나 되는
신장을 갖고 있었으며 바산의 왕이던 거인 옥은 길이가 4.2미터, 너비가 2.1미터나 되는 침대에서
잠을 잤다(신3:11).
신약성경 역시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사였음을 보여 준다. 유5-7에서 유다는 하늘을 떠나 낯선 육체를
따라가며 음행을 행한 불순종한 천사들에 대해 말한다. 한편 사도 베드로 역시 벧후2:4-6에서
같은 사실을 보여 준다.
정통파 유대인, 초대 교회 모두 하나님의 아들들을 천사로 보았다.
주후 350년경 어거스틴은 자신의 책 ‘하나님의 도시’(신국)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을 순수한 혈통을
가진 셋의 후손들로, 사람들의 딸들은 가인의 후손으로 정의하였다.
어거스틴의 해석=천주교 교리, 여기서 프로테스탄트 교리(장로교 등)
성경 신자들(헨리 모리스 등)은 모두 여기의 하나님의 아들들을 천사로 보고 있다.
성경의 천사: 남자(여자, 아기, 날개 No!) 히13;2
적용: 노아의 때, 롯의 때(눅17:26-33; 단2:43)
창세기 6장 14절 –8장 22절(노아의 홍수)
창6:14-16 방주: 고펠나무, 300, 50, 30 큐빗
방주라는 말은 단순히 궤를 뜻하는데(출2:3) 이것은 노아의 방주가 항해를 하는 배라기보다 단지
물 위에 떠 있는 집임을 보여 준다. 이 배는 3층으로 구성되었고 측면에 문이 있었으며 위에 즉
지붕에 창문이 있었다(창6:16; 8:13).
1큐빗을 45센티미터로 환산할 때 방주의 크기는 길이, 너비, 높이가 각각 135, 22.5, 13.5미터였다.
축구장 길이 105m, 폭 68m
창6:17-19 온 땅을 덮은 대홍수
이 세상의 모든 민족들이 노아의 후손들이므로 대부분 민족들의 전설에는 홍수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고 이집트, 갈대아, 페니키아, 그리스, 중국 사람들의 고대 이야기도 이것을 지지한다. 특별히
신약성경에서 노아의 대홍수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반드시 죄를 심판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데 사용되었고(벧후3:5-7) 또 그리스도의 재림을 보여 주는 데도 사용되었다(마24:38).
창7:6 노아의 나이가 구체적으로 600세임(아브라함의 경우 창12:4). 성경은 구체적인 역사이다. 노아의
전 생애는 950년(창9:28-29)
창7:7 8명이 방주에 들어감(미션 하우스의 한자에 담긴 창세기의 발견 책 참조).
船, 義
창7:10 땅 위에의 땅은 earth 즉 지구이다. 전 세계적인 홍수(마24:38-39; 벧후3:6)
창7:11 큰 깊음의 샘들(지하수)이 모두(개역은 모두 제거) 터졌다. 하늘의 창들(히브리적 표현, 욥38:22)- 12 -
이 열렸다. 하늘에 우박, 비 창고가 있다고 생각함. 궁창 위의 물(창1:7) 즉 수증기 막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지구 온난화: 사람과 짐승의 크기, 수명(홍수 이후), 아열대 기후, 시베리아의 매머드
창7:12 비가 40일 동안 밤낮으로, 소낙비, ‘쏟아졌다’는 원래 ‘있었다’는 말이다.
창7:13 바로 그 날에, 600년 2월 17일(11절), 가족이 들어간 것을 다시 강조함(7절), 반복
창7:19 모든 산을 덮음. 즉 전 세계적인 홍수임.
창7:29 15큐빗 위로, 가장 높은 산보다 7m 위로 물이 덮임.
창7:21-22 땅 위에서 움직이던 모든 육체가 죽음. 죽음 강조
창7:23 노아와 그의 가족들만 살아남음
창7:24 홍수가 150일 동안 있음.
홍수의 증거들:
(1) 물의 양: 2.7킬로미터 높이
(2) 방주의 탁월한 설계(300*50*30 큐빗, 창6:15), Korean experiment
(3) 지구 곳곳에서 발견되는 화석들
(4) 지구의 고지대에서 바닷물고기 화석들이 발견됨
(5) 지구 구성물의 90%가 화성암(마그마가 식어서 만들어진 암석)이나 지표면은 75%가 퇴적암이다.
(6) 지구 내륙의 소금 바다(미국의 솔트레이크 4,400km2
, 한국 면적 98,000km2
카스피해 370,000km2
(7) 짐승들은 어떻게 데려왔는가?(호주의 캥거루 등등)
(8) 공룡은 어떻게 태웠는가?(여섯째 날에 만들어짐), 공룡, 코끼리, 기린 새끼들은 크지 않다. 실제로
공룡은 수백 가지지만 종류로는 50여 가지이다. 대부분의 공룡은 양 크기
유튜브 공룡 바로 알기, 유튜브 창세기 강해 24
창8:2 홍수의 근원 세 가지를 제거함(창7:11-12).
창8:4 7월 17일에 아라랏의 산들 위에 안착함(홍수의 시작 2월 17일), 아라랏은 ‘거룩한 땅’을 뜻함.
이것은 아시리아어로는 우라르트이고 페르시아 사람들은 이것을 ‘노아의 산’이라 부른다. 터키와
이란의 경계에, 5200m 높이, 전 세계적인 홍수 반증
창8:20 제단을 쌓고 번제 헌물을 드림: 방주에서 나와서 처음 한 일, 제단이 처음 언급됨(출20:25)
제단을 쌓은 것과 탑을 쌓은 것의 대조(11:1-4)
창8:22 모든 것이 그치지 않음: 하나님의 은혜, 사계절이 생기고 빙하가 생기고 변화가 생김
원래 해와 달은 계절을 위한 것이지만(창1:14-18) 이때에 비로소 뚜렷한 계절이 생김.
창세기 9장(노아의 언약)
창9:1 다산하고 번성하라(창1:28),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참조9:25)
아담과 노아: 땅의 유일한 소유자, 하나님의 위임을 받음, 이름이 나온 세 아들을 가지고 있음, 아들들
중 하나는 그리스도 예표, 하나는 적그리스도 예표, 가인과 가나안은 저주를 받음, 아담과 노아는
벌거벗은 채로 죄를 지음
창9:3 짐승을 먹는 것을 허락함, 그전까지는 초식이었음(사11:1-11 참조, 천년왕국 때의 복원)
창9:5 형제의 손에서 요구한다. 사형제도 인가, 율법 전에 여기, 율법이 있는 동안에(도피 도시들,
민35), 후에 (행25:11; 롬13:1-4)
창9:6 창세기 4장에서 계시록 19장에서 끝나며 사26:21이 최종적인 것이 됨
“성경은 피 이야기이다.”(요일1:7)
하나님의 형상으로(창1:26-27)
창9:11 전 세계적인 홍수임을 입증함
창9:13-17 무지개 증표
창9:18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였다. 여기서부터 함은 독특한 존재로 나옴
창9:19 이 셋이 모든 사람의 조상이다.- 13 -
함: 아프리카, 이집트, 셈: 유대인, 아시아인, 야벳: 유럽인, 아메리카인, 예언대로 됨
창9:25 가나안이 저주를 받음(함은 이미 복 받은 자, 1절), 함의 네 아들 중에서(창10:6) 가나안이,
후에 가나안 땅, 가나안 족속이 파멸을 당함(수15:16; 19:25)
창9:26 셈은 복을 받음, 메시아 계보
창9:27 야벳은 셈으로 말미암아 복을 받음
이제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런 구분이 없다(갈3:26-29), 영적 이스라엘과 육적 이스라엘
창9:28-29 노아는 950세, 야렛(962세, 창5:20)과 므두셀라(969세, 창5:27) 다음으로 장수한 것임.
노아 사망 후 2년 뒤에 아브라함이 출생함, 노아와 데라는 동시대 인물, 노아는 바벨 탑 사건도
보고, 바벨의 창설자 니므롯(구스의 아들)도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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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11) 창세기_07 (성경 맥 잡기 1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Genesis, Charity Baptist Church, 강해)
성경 맥잡기 11(창세기 맥 잡기 07)
창세기 10장(민족들의 형성)
10장: 인류의 뿌리와 족속과 지명과 나라의 기원을 다룬다. 특히 메시아 계보: 창1-5장은 노아까지,
그 이후 노아부터 에벨과 벨렉까지의 계보
셈과 함과 야벳의 세대들(1절), 야벳(2-5), 함(6-20), 셈(21-31), 결론(32), 대상1:5-27
창10:2-5 야벳의 계보, 크게 중요하지 않음
야벳의 자손은 지중해 족, 북서, 북동 유럽 족, 알프스 족, 힌두 족 등이 되었다.
창10:5 섬의 개념, 언어와 가족과 민족
국가의 특징: 한 선조, 영토, 언어, 씨족과 부족으로 구성된다.
창10:6-20 함의 계보, 15절 할애, 매우 중요함
구스: 에티오피아, 미스라임: 이집트, 가나안: ‘낮은’의 뜻을 지닌다. 팔레스타인, 붓: 리비아
창10:8 니므롯: 강력한 자, 통치자의 자리에 오름, 주 앞에의 ‘앞에’는 ‘대적하다’의 뜻이 있다. 난폭한
사냥꾼, 바빌론의 시조, 바벨 탑 건축의 주동자, 세미라미스(렘44:15-19, 18-19의 하늘의 여왕),
담무스(겔8:14)
창10:10 시날은 ‘뒤집어엎다’의 뜻을 가지고 바벨은 ‘혼잡’, ‘혼동’의 뜻을 가진다. 여기서 바벨은 함무라
비의 바빌론 제국의 수도, 바벨/바빌론과 계17-18의 바빌론 대비
창10:14 블레셋은 가슬루힘에게서 나옴(암9:7, 크레테), 미스라임(이집트)의 후손(지금의 팔레스타인)
창10:15-19 가나안의 후손들, 가나안은 사람의 이름, 그 사람의 영토
29절의 오빌: 사람의 이름, 그의 지역(금이 많이 나는 곳)
창10:15 시돈, 페니키아 족속, 수도, 헷: 히타이트 족
창10:16 여부스 족속: 예루살렘 주변 족속들(수15:8; 삿1:21), 아모리 족속: 요르단 동서편 산에 거하던
사람들(창15:16)
창10:17 히위 족속: 세겜과 기브온, 헤르몬 산 아래 거주함(수9:7; 11:3)
창10:19 가나안 족속들의 지경
창10:21 셈은 그 형 야벳의 동생, 창5:32를 보면 셈과 함과 야벳으로 나온다. 개역성경 등은 창10:21에서
셈이 야벳의 형이라 말한다. 그러나 마소라들의 기록과 다른 기록들은 야벳이 셈의 형임을 보여
준다. 유튜브 창세기 강해 27
에벨은 셈의 증손자, 셈, 아르박삿, 살라, 에벨(24절): Eber은 ‘건너온 자’, 히브리(Hebrew), 창14:13;
수24:3
창10:25 벨렉의 때에 땅이 나뉨: 실질적인 땅의 분리, 혹은 민족들의 분리, 창10:32 민족들이 나뉨
창세기 11장(바벨탑 사건과 인류의 분산, 세속적인 왕국과 영적인 왕국의 시작)
창11:1 언어의 원래 뜻은 ‘입술’, 말(speech)의 뜻은 ‘말하다’이다. 언어는 인간이 개발한 것이 아니라
부여받은 것이다. 언어의 다양성은 죄를 보여 준다.
창11:4 도시와 탑을 쌓음. 탑은 이방 신의 신전인 지구라트였을 것이다. 피라미드 형태의 높은 건축물:
기초는 사방 885m, 높이는 300m정도 되는 것으로 추정됨. 우리를 위하여(2번), 우리의 이름을
내자: 명예 추구(잠10:7; 행12:22-23)
흩어짐을 면하자: 창9:1에 정면으로 도전함, 행17:26, 아마도 노아의 대홍수 같은 것을 두려워함:
하나님의 약속(창9:15-16)을 믿지 않음, 사람의 모임은 하나님 중심이어야 한다(시34:3; 고전10:31)
창11:5 하나님께서 직접 내려옴, 시2:4
창11:6 백성도 하나, 언어도 하나
창11:7 우리가 내려가자. 삼위일체의 모습(창1:26; 사6:8)
창11:8 그들이 도시를 짓는 것을 포기함, 하나님의 은혜: 당장의 죄를 막고 미래의 것도 미리 막음(아담
과 이브의 경우 선악과에 접근하지 못하게 함
창11:9 바벨과 그 이유, 거기서 주님께서 그들을 모두 흩음(세계 4대 문명, 중국, 인도, 이집트, 메소포타- 15 -
미아), 지금부터 약 4300년 전, 선사 시대에서 역사 시대
단군 기원: BC 2333년
바빌론과 새 예루살렘은 서로 대조적이다(계17-19). 땅의 바빌론은 후에 죄들로 인해 하늘에까지
닿는다(계18:5).
메시아의 계보(여자의 씨 창3:15)
창11:10 세대들은 이러하니라. 셈에게는 원래 5명의 아들이 있었으나(10:22) 여기서는 아르박삿에게
초점이 주어진다. 여기서 나홀과 데라와 아브람이 나온다.
창11:26 데라의 세대들은 이러하니라. 데라는 70세에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았다.
아브람이 맏아들인가? 하란이 맏아들이다. 그런데 맨 뒤에 나온다. 중요도에 따라 기록되었다.
셈과 함과 야벳도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 나이는 75세(12:4), 데라는 205세에 죽었고 70년을 살며 아브람과 나홀과
하란을 낳음. 데라는 130세에 아브라함을 낳았다. 데라는 우상숭배자였다(수24:2-3).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
창11:27 아브람은 ‘높은 아버지’라는 뜻인데 아들이 없다. 하나님의 길은 우리의 것과 다르다(사55:8-9).
창11:29 근친결혼, 나홀은 조카와, 아브람은 이복누이와 결혼함(20:12): 종족 보존의 방편으로 이루어
짐. 후에 성경은 이를 금함(레18:1-18).
창11:30 사래는 아이가 없더라.
창11:31 갈대아의 우르를 떠나 메소포타미아의 하란에 머묾. 아마도 아버지 데라로 인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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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11) 창세기_08 (성경 맥 잡기 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Genesis, Charity Baptist Church, 강해)
성경 맥잡기 12(창세기 맥 잡기 08)
창세기 12-25장(아브라함의 일생)
창1-11장은 처음 2000년의 역사를 다룬다.
아브라함: BC 2000년경
이름의 뜻: 많은 자들의 아버지
출생: 갈대아의 우르, 노아의 아들인 셈의 9대손, 데라의 아들
출생부터 사망까지 네 기간
1. 첫째 기간(12-14장):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가나안에 갔다가, 이집트로 갔다가, 다시
가나안에 가는 기간
우르에서 하란까지 감(창11:27-31; 행7:2-3)
하란 역시 사람의 이름이며 그의 도시이다.
하란에서 떠남: 75세(창12:4), 자기 형제 나홀을 두고 자기 형 하란의 아들 롯을 데리고 감.
아브라함 언약(12:1-4)
가나안에 도착함: 모레의 평야, 에발 산과 그리심 산 사이, 제단을 쌓음(창12:6-7).
이집트 생활: 기근으로 이집트로 감. 사라와 파라오 사건(창12:10-20)
가나안으로 되돌아옴: 다시 자기 장막이 있던 곳에 이르러 주의 이름을 부름(창13:3-4).
아브라함과 롯이 서로 갈라짐. 롯은 소돔으로, 아브라함은 헤브론의 마므레의 평야로 감(창13:5-18)
롯의 구출: 318명을 데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롯을 구해 옴(창14:1-16)
멜기세덱을 만남(창14:17-20), 나중에 자세히 설명
2. 둘째 기간(15-16장): 씨에 대한 약속과 언약의 재확인 기간
언약에 대한 꿈(15장): 씨에 대한 약속, 아브라함의 믿음(창15:6), 하나님의 언약 확인, 아브라함의
씨가 가나안을 떠났다가 400년 만에 다시 돌아옴.
이 기간에 민족 형성, 가나안 족속의 죄악이 최고조에 다다름
이스마엘 출생(16장): 가나안에 거한 지 10년이 지나도 아이를 얻지 못함. 풍습에 따라 하녀를 얻어
아들을 얻음, 86세(창16:16)
3. 셋째 기간(창17-21장): 언약의 확인, 이름 변화, 할례, 천사들의 방문 등이 일어남
이름의 변화: 아브람이 99세 때에 하나님이 나타나심(창17:1-8)
할례의 표: 언약의 표로 할례를 받음(창17:9-27). 할례는 구원 이후
천사들의 방문: 세 천사(창18장), 아브라함의 씨 재확인(창18:1-15, 사람의 웃음)
소돔에 대한 아브라함의 청원(18:25, 50, 45, 40, 30, 20, 10명)
소돔의 멸망: 창19장(롯에게서 암몬과 모압 자손이 생김, 지금의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주님의 재림의 때는 롯의 때와 비숫하다.
사라를 아비멜렉에게 빼앗김(창20)
이삭을 낳음(창21). 100세에
4. 넷째 기간(창22-25장): 믿음의 시험, 마지막 날들
아브라함의 믿음의 최대 시험: 이삭을 바쳐야 함(요세푸스에 따르면 그는 20세 정도가 되었음).
이삭의 부활을 믿음(창22:5; 히11:17-19). 숫양이 대신 죽음, 여호와이레(창22;14)
사라의 죽음: 127세(창23:1), 막벨라 굴을 소유 매장지로 삼
이삭의 결혼: 창24장, 리브가
아브라함의 죽음: 175세, 막벨라 굴(창25)
아브라함 언약
원래 창12:1-4에서 주어졌고 창13:14-17, 15:1-7, 17:1-8에서 재확인됨.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에게 주어짐
(1) 땅: 갈대아 우르에서 가나안으로(창13:14-15, 17; 창15:7; 18; 17:8) - 17 -
(2) 민족(창13:16; 창15:5; 17:4; 렘31:35-37)
(3) 복을 받는다(창13:14-18).
(4) 이름이 크게 된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
(5) 복이 된다.
(6) 아브라함을 축복하는 자들은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다(신30:7; 미5:7-9; 슥14:1-3;
겔26:2-3).
(7) 아브라함 안에서 땅의 모든 가족들이 복을 받는다.
멜기세덱(창14:17-20)
살렘(예루살렘)의 왕, 지극히 크신 하나님의 제사장(아브라함이 10분의 1을 그에게 바침).
시110편 설명: 메시아 시편(마22:43-44)
시110:4: 메시아는 멜기세덱의 계통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다(히5:6, 10; 6:20; 7:11, 17, 21).
히5:1-11 설명, 히6:20-7장 설명, 두 개의 제사장 체계
레위 제사장 체계는 예표, 구약은 예표
그리스도와 멜기세덱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지닌 제사장이다(히7:1-22).
1. 비 레위 지파
2. 제사장 겸 왕
3. 아브라함보다 우월하다(요8:56-58).
4. 시작과 끝을 알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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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6.18) 창세기_09 (성경 맥 잡기 13)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Genesis, Charity Baptist Church, 강해)
성경 맥잡기 13(창세기 맥 잡기 09)
멜기세덱(창14:17-20)
멜기세덱, 빵과 포도즙(18)
살렘(예루살렘)의 왕, 지극히 크신 하나님의 제사장(아브라함이 10분의 1을 그에게 바침).
시110편 설명: 메시아 시편(마22:43-44)
시110:4: 메시아는 멜기세덱의 계통(order 조직)에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다(히5:6, 10; 6:20; 7:11,
17, 21).
히5:1-11 설명, 히6:20-7장 설명, 두 개의 제사장 체계
아브라함의 믿음(창15:6): 칭의
인간의 구원: 하나님의 의를 입는 것
이것은 오직 칭의를 통해 가능하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음(believed). 칭의
15장 6절의 상황: 왕들을 물리침, 그런데 그들이 다시 쳐들어올까봐 걱정이 됨(1절)
아브라함은 이미 씨에 대한 약속을 받았는데 성취가 되지 않았다(창13:15-16).
하나님이 별들을 보여 주시며 네 씨가 이와 같으리라고 약속할 때에 그 말을 믿음(아멘).
창세기 15장 6절과 관련된 신약성경 말씀: 롬4:3, 9-12; 갈3:6(믿음의 기초)
롬4:1-5는 율법 이전 사람의 예
롬4:3의 counted는 계좌에 넣는다는 말이다. 일을 하면 당연히 보수가 계좌로 들어간다. 그런데
일을 안 해도 계좌에 넣어 준다는 말이다.
롬4:5 경건치 않은 자들을 의롭게 만드신다. 우리의 죄들을 그리스도의 계좌로 넣고 그리스도의
의를 우리 계좌로 넣는다(고후5:21).
롬4:6-8은 율법 시대 사람의 예, 시32:1-2, 밧세바와의 간음 이후에 지은 시, 오직 믿음으로
신약과 구약의 믿음(faith)은 다른가?
구원받은 성도: 아담, 노아, 아브라함, 다윗, 베드로, 사도 바울, 10세기 그리스도인, 21세기 그리스도인
무엇을 믿는가? 그리스도를 믿는가? 유튜브 “구약 성도들은 어떻게 구원받았나요?”
히11:1-2, 히브리서 11장의 믿음, 엡2:8-9 믿음, 롬4장의 믿음, 롬1:16-17의 믿음
다 같은 믿음, 그러면 무엇을 믿는가? 구약시대 사람들은 예수님을 믿은 것이 아니다.
베드로 등 3년 반을 같이 지내도 모름, 엠마오 마을의 두 제자
신구약 전체에서 하나님 혹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요구한다(창15:6).
하나님을 믿는 것: 하나님에 대한 바른 믿음, 대상이 중요하다,
하나님 즉 창조자, 구원자, 심판자
그분의 성품과 목적에 관해 기록된 계시를 믿는 것이다.
이 현시대에는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구약 시대 성도들은 십자가를 바라보고 구원받은 것이 아니라 십자가를 통해 구원받은 것이다.
할례와 칭의
할례는 그가 99세였을 때에 받음(창17:23-27, 24절), 75세, 86세, 99세, 100세, 120세
15장의 칭의 사건은 그로부터 24년 전에 일어남(롬4:9-10).
15장의 칭의 사건이 일어날 때 아브라함은 무할례자(이방인)로서 율법 밖의 사람이었다.
할례의 의미: 믿음의 의를 봉인한 표적(롬4:11-12)
신약 교회가 시작되면서 가장 큰 문제가 된 것: 할례 문제(행15, 갈라디아서), 행15:10-11, 19-21
할례는 곧 율법 전체를 지키는 것을 뜻한다(갈5:3-4).
할례는 유아 침례(세례)와 다르다. 할례는 단순히 유대인 표시, 유아 세례 등 No!
유아 세례는 천주교 관행(행8:37)- 19 -
믿음과 행위: 야고보서
야고보서: 크리스천 삶에 대한 강력한 권고의 말씀.
다른 책들 특별히 사도 바울의 책들과는 달리 신학이 주 내용이 아님.
이 책은 교리적 오류를 바로 잡거나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보여 주기 위해 쓴 것이 아니라 크리스천들이
믿는 대로 살 것을 촉구하기 위해 쓴 것임(1:22; 3:13)
(1) 긍정적인 믿음(2장)
1. 행위로 증명되는 믿음(18)
2. 행위와 함께 일하는 믿음(22)
3. 아브라함의 믿음(23), 창15:6, 창22
(2) 부정적인 믿음
1. 행위가 없는 믿음(14, 17, 18, 20, 26), 2. 믿음 홀로만 일하는 믿음(17, 24): 말만 있는 믿음
3. 마귀들의 믿음(19), 4. 쓸모없는 믿음(14, 16, 20)
5. 죽은 믿음(17, 26)
합당한 행위가 없는 믿음은 크리스천 믿음이 아님.
유튜브 “야고보서 강해 5”, “야고보서 오해 풀기”
야고보서의 행위는 참된 믿음과 중생으로 인해 삶 속에서 드러나는 행위 즉 회심 후의 행위를 말한다(24
절).
이것은 결코 사람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행위가 아님(2:18; 2:22-23)
이것은 갈라디아서, 로마서의 행위와 다름(회심 전 행위를 말함, 갈2:16; 롬3:28; 10:1-8 등).
https://youtu.be/7XaLdjyv6Xg?list=PL4P6SBDceLgGzAyXu4MkgZDjQcVeJCuoz
(15. 6.18) 창세기_10 (성경 맥 잡기 14)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Genesis, Charity Baptist Church, 강해)
성경 맥 잡기 14(창세기 맥 잡기 10)
여호와 이레(창22:14)
A. 아브라함의 믿음: 5절 돌아오리라(히11:17-19). 부활 신앙
B. 모리아: 솔로몬 성전의 터(대하3:1), 다윗이 대신 속죄를 한 곳(대상21장, 21:26): 하나님이 불로
응답하심
핵심 요점: 대신 속죄의 희생 제사를 드린 곳(아브라함, 다윗, 솔로몬 이후)
C. 대하7장: 솔로몬이 수많은 짐승과 함께 성전을 봉헌함, 주님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 참, 하나님께서
친히 거기에 마음을 두시겠다고 약속함. 이것은 짐승 희생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함.
성막에서 솔로몬 성전, 스룹바벨 성전(헤롯 성전), 천년왕국의 성전, 모두 모리아 산
이스라엘은 반드시 팔레스타인으로 돌아와야만 한다. 모리아 산 때문에.
D. 실체: 갈보리에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대신 속죄
주의 산에서 그것을 보리라(14절), 그것: 양, 대신 속죄 제물(요8:56)
아버지가 아들을 대신 속죄 제물로 주셨다. 아브라함과 이삭은 모형이다(요3:16; 롬8:3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교훈: 아들의 희생(그리스도의 희생)
주님께서 ‘다 이루었다’(It is finished, 요19:30)하실 때에 여호와이레의 모든 것이 실제로 완성됨.
창25-50장
아브라함의 다른 아내와 아들들(25:1-4): 미디안 등 문제
에서의 후예: 아말렉(창36:12), 삼상15의 아말렉 멸절 명령, 아각을 살림
에스더기의 아각 사람 하만(에3;1)
창25-28장, 이삭과 이스마엘, 리브가, 에서와 야곱, 에서는 나쁜 사람이 아니라 속된 사람, 장자권
멸시
창29-35장: 에서와 야곱, 브니엘 사건(창32:22-32), 이름의 변화, 이스라엘로
창34-35장 디나 사건, 벧엘로 올라감(창28:10-22의 서원, 35:1-3)
창37-50장: 요셉과 열두 족장들
요셉은 특출한 인품의 소유자(창39:6), 보디발 사건 등
창41장, 파라오의 꿈, 살진 암소 7, 야윈 암소 7, 좋은 이삭 7, 마른 이삭 7, 7년 풍년, 7년 흉년
총리가 됨, 그의 비전과 야망의 성취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 성취, 요셉의 유언(창50:24-25)
창15장, 한 민족을 이룬다(창15:13-14). 아모리 족속의 불법
요셉과 형들의 만남: 성경에서 가장 인간적인 이야기, 하나님의 섭리(창45:7-8; 50:20-21)
꾸며내려고 해도 이런 이야기는 꾸밀 수 없다.
이런 대목을 읽으며 눈물을 흘려보지 못한 이들이 그리스도인일까?(창45장 형들 앞에서 요셉의
고백)
야곱의 12아들 축복(창49): 1절에 있듯이 이스라엘의 마지막 일들
유다의 복(8-12, 히7:14; 계5:5), 유다는 야곱의 아내 레아의 넷째 아들(창29:35)
유다 왕국, 유다 지방, 유대인 등이 다 유다에서 나옴
첫째 아들 르우벤: 별로 뛰어남이 없고 자기 아버지의 아내인 빌하와 누움(창35:22)
시므온과 레위(창34): 디나 사건에서 야곱을 거의 멸망으로 이끔(창34:30).
자연히 넷째 유다가 리더십을 가짐
요셉: 열한째 아들, 그에게 장자권이 주어짐(대상5:1), 2몫으로 에브라임과 므낫세(창48:5-6)
여호수아와 갈렙, 북 이스라엘, 남 유다
천년왕국 때에야 둘이 화목하고 하나가 됨(겔37:16, 22; 슥11장)
왜 유다는 복을 받았을까? 그의 행적은 초라하다.
창37:23-28에서 유다가 요셉을 살리기 위해 장사꾼들에게 팖(이미 12형제의 리더)
창38장: 아내가 죽은 뒤에 엘과 오난이 죽음, 셀라, 다말, 다말과 간음하여 베레스와 세라 출생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http://cafe.daum.net/Jesus-bible 예수그리스도안에서(카페)
http://www.keepbible.com/ 킵바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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