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2:00 | 여행 | 당사자 | 여행지 이동 | 동행, 기록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00~18:00 | 여행 | 당사자 | 풀장 레크레이션 | 동행,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 오전에 복지관에서 만나 여행지인 강릉으로 출발했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며 아이들이 직접 준비해준 아침 식사 먹었습니다. 강릉에 도착하여 아이들이 찾았던 장칼국수집에 방문하여 다같이 점심 먹고, 잘 다녀오라고 용돈 챙겨주신 선생님께 감사 인사 드렸습니다. 오후에는 펜션 풀장에서 아이들 같이 물놀이하며 재밌게 놀고, 저녁에는 모두 바라던 바비큐 하며 즐거운 시간 보냈습니다. 밥 먹고 강민지 선생님이 챙겨주신 보드게임 한 후, 부모님께서 아이들 위해 보내주신 편지 읽고 답장 쓰는 시간 가졌습니다. 이후에 노을이가 집에서 가지고 온 빔프로젝터로 영화 보며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 D-Day 둘째날 여행 “원 없이 놀고 먹은 날”
: 기상 상황이 좋아져, 강릉으로 출발하기로 했습니다. 전날 은결이 집에서 아이들이 하룻밤을 보내서, 은결이 집으로 향했습니다. 보민이와 은결이, 노을이와 예빈이 모두 건강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보민이가 저희에게 직접 만든 샌드위치를 가지고 왔습니다. “선생님들 아침 드시라고 가져왔어요” 어제 장 본 재료로 선생님들 드시라고 싸준 마음이 너무 고마웠습니다. 그리하여 강릉으로 떠나는 우리의 둘째 날 여행이 시작되었습니다. 가는 차 안에서는 이유빈 선생님과 보민이가 이야기꽃을 피웁니다. 보민이가 지난번 강릉으로 여행 갔던 이야기를 들으며, 보민이가 서울에 있는 갖은 대로들을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아버지와 여행 가는 길에 봤던 도로들을 다 기억하는 것이었습니다. 강릉까지 가는 동안 보민이가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강민지 선생님 말씀에 보민이가 이렇게 이야기하던 적이 없었다고 합니다. 보민이가 여행 기대하는 것이 느껴져, 저도 함께 설레었습니다.
점심 식사로는 기존에 찾아두었던 시장에서 장칼국수를 먹었습니다. 많은 칼국수 집에서 어떤 것을 먹을지 고민했었는데, 보민이가 칼국수를 좋아하지 않는 말을 듣고 아이들이 칼국수가 아닌 다른 음식도 파는 곳으로 찾아봐 주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서도 가격이 가장 착한 가게들로 찾았습니다. 그래서 비빔국수도 파는 칼국수 집으로 정했고, 칼국수 하나당 가격도 3,000원인 곳이었습니다. 서로의 메뉴 선호도 생각해주며 가격까지 고려하는 훈훈한 메뉴 선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여행 잘 다녀오라고 김진아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3만원 용돈 보내주셨습니다. “김진아 선생님 감사합니다 잘 먹겠습니다” 아이들이 영상 찍어 이민지 선생님께 보내드렸습니다. “양도 엄청 많고 맛있어요!” 양도 맛도 아이들이 모두 만족했습니다. 노을이는 칼국수 먹겠다고 휴게소에서도 간식 마다했는데, 그런 보람이 있다고 말해주었습니다. 강릉에서의 성공적인 시작입니다.
점심 식사를 먹고 숙소로 향했습니다. “우리 물에 뛰어들자!” 아이들이 가장 여행에서 바랐던 물놀이를 시작할 시간입니다. 짐을 정리하고, 아이들이 물놀이를 시작할 채비를 마쳤습니다. 물놀이 용품을 챙기지 않았지만, 아이들은 즐겁게 풀장에 들어가 서로를 시원하게 해줍니다. 물장구를 치기도 하고, 서로를 빠뜨리기도 하며 즐겁게 웃습니다. 더 재밌는 물놀이를 위해 아이들이 다른 여행객이 가지고 오신 공을 빌렸습니다. 공손히 부탁하니 흔쾌히 허락해주셨습니다. “우리 배구해요!” 아이들이 의견 내준 게임으로 아이들 팀 대 선생님 팀으로 배구를 했습니다. 이긴 팀이 진 팀에게 시원한 물세례를 해주기로 했는데, 배구를 한 시간 한 덕에 양 팀 모두 시원하게 물세례 할 수 있었습니다. 물만 있어도, 공 하나만 있어도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놀 수 있는 우리였습니다.
물놀이 이후 몸을 씻고 강릉 시내에 있는 마트로 향했습니다. “고기 구워 먹어요!” 아이들이 가장 바랐던 바비큐를 위해 서로 상의하며 재료를 카드에 담습니다. “내가 비빔면 하나는 기가 막혀” 예빈이가 아이들에게 비빔면 해줄 생각에 벌써부터 기대만발입니다. “보민이가 대패삼겹살 먹고 싶다고 하지 않았어?” 서로가 먹고 싶어 하던 음식도 생각해주며 재료를 고르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자신이 먹고 싶은 것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좋아하는 음식들을 생각해주는 모습 고마웠습니다.
장 보고 난 후, 시장에서 파는 닭강정 먹으며 영화 보기를 바랐던 노을이와 은결이는 총무이신 보민이의 허가를 받아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 마트에서 장 본 돈이 얼마인지 계산해서 총무님께 보고드렸습니다. 그래서 다행히도 총무님의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총무인 보민이와 선생님 두 사람은 차에 짐을 보관하러 가고, 나머지 네 사람이 닭강정을 사오기로 했습니다. “우와 아이스크림호떡이네~” 보민이가 이전부터 강릉에 오면 아이스크림호떡을 먹어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했는데, 아이들이 이를 기억하고 차에서 기다리는 보민이를 위해 아이스크림호떡을 가져왔습니다. “아이스크림 녹을까봐 빨리 왔어요” 친구를 위해주는 예빈이의 한마디 너무 감동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서로를 위한 장보기와 간식 먹기를 마치고, 숙소로 다시 향했습니다.
숙소에서는 보민이 할머님이 가져오신 다양한 밑반찬과 사온 재료들로 바비큐 파티를 했습니다. 고기를 굽는 선생님을 위해 아이들은 밑반찬들로 쌈을 싸서 선생님께 먹여주었습니다. “오이지 너무 맛있어 보민아!” “쌈장 진짜 예술이다” 아이스박스에 정성스레 재료 담아온 보민이에게 아이들이 감사 인사합니다. 예빈이가 정성스레 만든 비빔면 먹으며, 아이들이 감동하기도 합니다. “예빈아 진짜 너무 맛있어” 먹는 아이들 행복해합니다. 이뤄지길 바랐던 것들 하나하나 이루어가며 기뻐하는 아이들 모습에 성취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힘으로, 아이들이 원하는 바를 돕는 과정의 결실이 맺어지는 순간이었습니다.
바베큐 음식을 먹다가, 깻잎 두 개가 붙어 있는 것을 보고 은결이가 시작한 ‘깻잎 논쟁’은 이야기꽃으로 이어졌습니다. 예빈이가 재미있었던지 직접 연애할 때의 딜레마 상황을 이야기하며 서로의 의견 들으니, 다 먹고 쉬고 있던 노을이도 와서 함께 논쟁에 참여합니다. “에이 그건 아니죠~” 아이들이 진심으로 토론에 임하며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합니다. 먹는 것으로도 우리의 이야기는 끝없이 이어집니다.
밥 먹은 것을 치운 후에는 강민지 선생님께서 준비해온 보드게임인 ‘달마티’를 했습니다. 몇 판만 하자고 했던 게임은 장장 2시간 동안 이어졌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10 2장입니다” 달마티는 일종의 왕이라, 왕이 하자는 대로 함께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사랑이 넘치는 멘트를 담아 게임을 진행하자 달마티가 부탁하니, 아이들과 선생님 모두 사랑이 넘치는 보드게임을 진행합니다. 진심을 다해 게임하며 아이들은 울고 웃는 희노애락을 모두 경험합니다. 즐거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이후에는 2층 방에 모여 아이들 부모님이 써 주신 편지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쑥스러워했지만 부모님 편지 첫 줄 읽자마다 아이들 눈이 촉촉이 젖습니다. 부모님 편지 읽는 저희도 덩달아 눈시울 붉어집니다. 여행 보내주신 부모님, 그리고 자식 생각하는 부모님 생각 느끼며 아이들은 감동에 빠집니다. 그리고 편지지에 감사의 말 담아 한 자 한 자 정성스레 적었습니다. 적으면서도 아이들은 눈물 흘립니다. 재미와 감동을 모두 갖춘 여행입니다. 마지막으로, 숙소에서 노을이가 기대했던 영화 감상했습니다. 빔프로젝터로 미니 극장을 연 영화관장 김노을 양은 능숙하게 영화 볼 준비를 합니다. 아이들 취향 배려해서 엄선한 영화 보며, 감성있게 오늘의 하루를 마무리합니다.
아이들 처음으로 다같이 함께한 여행이었지만, 누구하나 소외되지 않게 배려해주었습니다. 서로가 바라는 바 생각해주며 함께 원하는 바 이루어갑니다. 사회사업가로서의 역할은 그러한 과정이 이루어지게 돕는 것임을, 짧은 시간이었지만 배워갑니다. 네 명의 아이들은 여행이라는 커다란 프로젝트에서, 서로와의 공생성을 깨달아갑니다.
2) 보완점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진지한 활동에 대해서 거부감을 느끼거나, 과도하게 부끄러움을 느끼는 당사자에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8.14 23:02
첫댓글 부모님 편지 읽는 진지한 시간에 근태 선생님이 편지 한 줄 읽을 때마다 한마디씩 붙이며 궁시렁거리던 아이들...
센척하고 오그라든다며 질색하는듯했으나 선생님이 어떤 대목을 읽었을 때, 잘못들은 문장에 "뭐라구요?"라고 되물었습니다.
궁시렁거리는 입술과는 다르게 차올랐던 눈물을 보면 아이들은 온 신경을 모아 그 시간에 집중한듯합니다.
그런 아이들이 너무나도 사랑스러워서 저는 그 시간이 좋았어요...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아이들이 귀하게 보이고, 부모님 사랑이 크게 보였어요.
부모님 사랑을 흔쾌히 받기에는 너무 커버렸고, 그렇다고 담담하게 받기에는 아직 어린 아이들인듯합니다.
사랑스러운 자리 만들기 위해 뒤에서 남모르게 애써주신 근태 선생님,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