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30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미리 정하신 사람들을 또한 부르셨고, 부르신 사람들을 또한 의롭게 하셨으며, 의롭게 하신 사람들을 또한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기독교에서의 구원- 롬8:8과 관련
8 Those who are in the realm of the flesh cannot please God.9 You, however, are not in the realm of the flesh but are in the realm of the Spirit, if indeed the Spirit of God lives in you. And if anyone does not have the Spirit of Christ, they do not belong to Christ.
* realm 왕국,영역 의 기원 1. 1250~1300년 에 처음 기록됨 ; 중세 영어 realme, reaume, 고대 프랑스어 reialme, 라틴어 regimen “지도, 방향, 규칙” 에서 유래, 고대 프랑스어 reial “왕실”( 왕실 ) 의 영향을 받음
8 육신의 지배를 받는 사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습니다. 9 그러나 [b]성령님이 여러분 안에 계시면 여러분은 육신의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지배를 받습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기독교 신학 에서 단독 설(monergism)은 주로 하나님 만이 인간 구원 의 주체라는 믿음을 의미합니다 . 신적 단독설은 아우구스티누스 , 루터교 , 개혁파 구원론 과 가장 흔히 연관되는데 , 그중 후자는 성공회 일부 분파를 포함합니다. 또한 일부 기독교 보편주의 의 핵심 구성 요소이기도 합니다 . 둘째, 단독설은 인간만이 자신의 구원을 결정한다는 믿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본주의적 단독설은 일반적으로 펠라기우스주의 와 연관됩니다. 두 관점 모두 회심 과정에 신적 협력과 인간적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하는 상승 작용설 과 대조됩니다 .
- 개관-
* 펠라기우스주의는 타락이 인간 본성을 오염시키지 않았 으며, 인간은 신의 은총으로 인간의 완전성을 달성할 자유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기독교 신학 적 입장 입니다 . 영국 제도 출신의 금욕주의자이자 철학자 인 펠라기우스 ( 355 년경 ~ 420년경 )는 신이 신자들에게 불가능한 일을 하라고 명령할 수 없으므로, 모든 신의 계명을 충족시키는 것은 가능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또한 한 사람의 죄 때문에 다른 사람을 처벌하는 것은 부당하며, 따라서 유아는 죄 없이 태어난다고 가르쳤습니다. 펠라기우스는 죄악된 행동에 대한 어떠한 변명도 용납하지 않았으며, 모든 그리스도인은 삶의 지위와 관계없이 흠잡을 데 없고 죄 없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펠라기우스주의"는 상당 부분 그 반대자 아우구스티누스 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 정확한 정의는 여전히 모호합니다. 펠라기우스주의는 당대 기독교 세계 , 특히 로마의 엘리트와 수도사들 사이에서 상당한 지지를 받았지만 , 은혜, 예정론, 자유 의지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가진 아우구스티누스와 그의 지지자들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는 펠라기우스 논쟁 에서 승리했습니다 . 펠라기우스주의는 418년 카르타고 공의회 에서 단호하게 정죄되었고, 로마 가톨릭 교회 와 동방 정교회 에서 이단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그 후 수 세기 동안 "펠라기우스주의"는 이단적 신앙을 가진 기독교인을 이단 으로 고발하는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었습니다 . 그러나 최근 신학과 종교학 분야 에서는 펠라기우스의 신앙이 그의 반대자들과 현대 주류 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얼마나 크게 달랐는지 의문을 제기해 왔습니다.
<단독설 ( monergism , 그리스어로 "하나"를 의미하는 mono 와 "역사"를 의미하는 erg )은 성령만이 그리스도인의 중생을 이루는 유일한 존재라는 믿음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개혁파와 칼빈주의에서 주장하는 이 관점은 구원을 처음부터 끝까지 오직 하나님의 역사로 봅니다.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잃어버린 인류(흔히 '택하신 자'라고 불림 ) 가운데 구원하실 자들을 선택하셨고 , 그분의 때에 아들을 위하여 성령의 역사를 통해 택하신 자들을 믿음으로 인도하시고, 그분의 영광스러운 은혜를 찬양하게 하실 것입니다(로마서 8:29 이하). 이는 아르미니우스주의 와 그 신학의 전신인 반펠라기우스주의가 주장하는 협력론적 관점과 대조되는데, 여기서 구원은 하나님과 인간의 협력 으로 이루어집니다 .
존 헨드릭스의 말을 인용하자면, "단일성주의는 하나님께서 들을 귀와 볼 눈을 주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믿을 수 있도록 그분의 말씀에 대한 깨달음과 이해를 주시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우리를 죽음에서 살리시고, 마음에 할례를 베푸시고, 우리의 귀를 열어 주시는 분도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우리에게 새로운 감각을 주시어 마침내 그분의 아름다움과 비할 데 없는 탁월함을 바라볼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갖게 하시는 분도 오직 하나님뿐이십니다.">
정의
단독(단동)주의는 그리스어 monos (유일한)와 ergon (일하는)에서 유래되었으며, 단독으로 작용하는 단일한 근원을 가리킵니다. [ 1 ] [ 2 ] 기독교 신학에서 이는 주로 하나님이 인간 구원 의 유일한 대리인이라는 믿음을 나타냅니다 . [ 3 ] [ 4 ] "신적 단독주의"로 알려진 이 관점은 칼빈주의 와 아우구스티누스 구원론 의 특징입니다 . [ 5 ] 이는 인간의 참여 없이 하나님만이 구원의 모든 단계를 작성하시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 6 ] [ 7 ]
단독주의는 인간이 구원의 유일한 대리인이라는 믿음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관점은 "인본주의적 단독주의"로 알려져 있으며 펠라기우스주의 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 [ 8 ] [ 9 ] 두 관점 모두 회심 과정에서 신성과 인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협동주의 와 대조됩니다 . [ 4 ]
신학
역사적 발전[ 편집하다 ]
어거스틴은 티아티라의 리디아를 단독 구원의 예로 제시합니다 . [ 10 ]
히포의 아우구스티누스 (354-430)는 기독교 내에서 신적 단독설의 개념을 처음으로 표명했습니다. [ 11 ] [ 12 ] 펠라기우스주의 의 인본주의적 단독설에 대응하여 그는 예방적 은혜가 인간의 의지를 회심을 위해 준비하는 데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 13 ] 이 견해는 신학적 결정론 의 양립주의적 형태를 통합했으며 [ 14 ] 무조건적 선택 의 형태를 함축했습니다 . [ 15 ] [ 16 ] 신적 단독설은 나중에 루터교 신학 의 기초 원리가 되었으며 , 가장 두드러지게 는 1577년 의 일치 공식 에서 표현되었습니다 . [ 17 ] [ 18 ] 또한 칼빈주의 신학에서 중심 역할을 했으며 [ 5 ] 도르트 신조 (1618-19) [ 19 ] 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646) 과 같은 개혁 신앙고백을 형성했습니다 . [ 20 ]
신성한 단일론과 구원의 질서
정통 칼빈주의 에서 고전적인 구원의 서정은 효과적인 부르심 , 그 다음에 중생 , 마지막으로 믿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 [ 21 ] 루터교는 이 순서를 크게 반영합니다. [ 21 ] 일부 신학자들은 효과적인 부르심과 중생의 첫 단계가 수동적이기 때문에 전체 회심도 본질적으로 완전히 수동적이고 단독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22 ] 그러나 일부 칼빈주의자들은 중생보다 믿음을 우선시하면서 여전히 단독주의를 지지한다고 주장하는 개정된 서정을 옹호합니다 . [ 23 ] [ 21 ] 몰리니스트 에 영향을 받은 칼빈주의 개정 에서도 유사한 수정이 발생하며 , 마찬가지로 중생보다 믿음을 우선시하도록 순서를 재정비합니다. [ 24 ] [ 25 ] [ 26 ]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정통 칼빈주의와 개정된 칼빈주의 관점 모두 구원의 단계가 궁극적으로 하나님에 의해 결정 된다고 확언합니다. [ 27 ] [ 3 ] [ 6 ]
신적 단일주의와 기독교적 보편주의
개혁 파나 아우구스티누스 전통 과 같은 신적 단독주의를 긍정하는 기독교 세계관 내에서 , 하나님은 이론적으로 자신의 주권 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 28 ] 만약 그분이 모든 인간을 선택하기로 선택하셨다면, 그들의 과거와 미래의 죄는 용서받을 것이고, 모두가 살아있는 동안 저항할 수 없이 믿음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이 시나리오는 개혁파나 아우구스티누스 신학자들이 거부하는 기독교 보편주의 의 필연적인 형태를 구성합니다. [ 28 ] [ 29 ] 그들은 일반적으로 가장 큰 선은 하나님께서 최대한 영광을 받으실 때 발생한다고 주장하며, 모든 사람이 구원받는 세상에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 30 ] [ 31 ] 그럼에도 불구하고, 토마스 탤벗 과 같은 일부 개신교 사상가들은 단독주의적 보편주의의 대안적인 형태를 제안했습니다.이 관점에 따르면, 하나님의 저항할 수 없는 은혜는 궁극적으로 모든 개인에게, 심지어 죽음을 넘어서까지, 확장될 것이므로 모든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 믿음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32 ] 이 아이디어의 추가 발전은 예를 들어 호세아 발루가 표현한 것처럼 무조건적인 일원론적 보편주의 모델에서 발견됩니다 . [ 33 ] [ 34 ] 이 틀에서 구원은 개인적 신앙 과 무관하게 부여되며 언제든지 모든 사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 35 ]
교파적 변형
1) 루터교 신학
아우크스부르크 신앙고백 제18조('자유의지에 관하여')의 예시 . [ 36 ]
마르틴 루터 (1483-1546)는 단독설을 구원론적 측면에만 엄격하게 제한했습니다. [ 37 ] 그는 단독설이 선택(구원)과 유기 모두에 적용된다고 주장했습니다 . [ 38 ] [ 39 ] 그러나 필립 멜랑히톤 (1497-1560)은 루터가 죽은 후 단독설을 거부하고 협력설을 지지했습니다. [ 40 ] 멜랑히톤의 입장은 당시 유럽 전역의 많은 루터교도들이 협력설을 채택하도록 영향을 미쳤습니다. [ 41 ] "협력설 논쟁"은 루터의 단독설 입장을 인용하는 그네시오-루터교도들이 회심에서 인간 의지의 역할에 대한 존 페핑거의 협력설 견해에 반대하면서 발생했습니다. [ 42 ]
1580년까지 멜랑히톤의 견해는 중요성을 잃었고, 콩코르드서 (1580)는 구원에 대한 선택과 관련하여 구원론적 단일신론을 확언했지만, 정죄에 대한 적용은 명시적으로 거부했습니다. [ 43 ] 따라서 현대 루터교회는 이 견해를 계속 지지하고 있습니다. [ 17 ] [ 44 ] 단일신론이 공식 입장으로 남아 있지만, 루터교 역사에는 단일신론과 협력신론적 견해가 모두 포함됩니다. [ 45 ] [ 17 ]
2) 개혁신학
정통 개혁 신학 에서 신적 단독설은 철저한 신적 섭리 를 통해 작용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 27 ] 예를 들어, 훌드리히 츠빙글리 (1484-1531)는 인간의 구원과 유기를 포함한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해 결정 된다고 보았습니다. [ 46 ] 이와 대조적으로 올리버 D. 크리스프가 그의 저서 Deviant Calvinism (2014)에서 설명한 수정판인 "자유주의적 칼빈주의"는 구원론적 단독설 입니다 . [ 47 ] 역사적으로 이 관점은 칼빈주의 내에서 소수 의견으로 남아 있습니다. [ 48 ]
3) 성공회 신학
성공회는 원래 루터교 와 칼뱅주의 유산 으로 인해 단독주의에 기울어 있었지만 결국 단독주의와 상승주의적 해석을 모두 수용했습니다. [ 49 ] [ 50 ] 1571년에 완성된 39 개 종교 조항은 성공회 전통의 신앙 고백으로 사용됩니다. [ 51 ] 이 조항은 칼뱅주의의 영향, 가톨릭 관행 및 개별 조항 내의 의도적인 모호함 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반영합니다 . [ 52 ] [ 53 ] 오늘날 일부 성공회 교파에서는 성직자가 이 조항을 인정해야 하지만 다른 교파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 51 ]
성공회는 역사적으로 특히 초기 단계에서 단독주의에 더 기울어졌습니다. [ 54 ] 토마스 크랜머 (1489-1556) 와 같은 초기 성공회 지도자들은 교회의 초기 교리적 방향을 크게 형성한 개혁주의적 견해를 고수했습니다. [ 49 ] 그러나 스튜어트 왕정복고 (1660) 이후 18세기 중반까지 칼빈주의 신학은 성공회 내에서 덜 두드러졌습니다. [ 55 ] 그 후 성공회 내의 복음주의 운동이 부활하여 개혁주의적 뿌리를 강조했습니다. [ 56 ] 교회 협회 와 같은 관련 그룹은 39개 조항의 10조를 단독주의적 의미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57 ]
반대로, 고교회 파와 성공회 전통은 초기 교부들의 신학을 따르고 성례전적 삶, 인간의 자유 의지 , 신의 은총 과의 협력을 강조하는 상승효과를 지향해 왔습니다 . 랜슬롯 앤드류스 (1555~1626)와 제러미 테일러 (1613~1667) 와 같은 원시 아르미니우스 주의자들은 하느님의 부르심에 대한 인간의 응답의 중요성을 옹호했습니다. [ 53 ] 18세기와 19세기에 조지 프리티먼 톰라인 (1750~1827)과 해럴드 브라운 (1811~1891)과 같은 신학자 들도 제10조를 상승효과적 관점에서 해석했습니다. [ 58 ] [ 59 ]
반대 의견
모든 형태의 신적 단독설(구원론적이든 포괄적이든)은 무조건적 선택 에 의존하기 때문에 , 하나님은 개인의 운명, 즉 행복이든 유기든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결정하십니다 . 신적 단독설이 일부 유기자의 존재를 허용할 때, 하나님의 사랑이 제한적이고 자의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 60 ]
그리스도가 단 하나의 "에너지"( energeia )만을 가지고 있다는 이단적 믿음인 단일 에너지 주의는 7세기 전반에 전파되었습니다. [ 61 ] 역사적 구원론적 형태의 신적 단일 에너지주의에서 예수는 아버지의 뜻에 순종하도록 미리 결정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 [ 61 ] 결과적으로, 아버지만이 명령하는 에너지였고, 그리스도의 에너지는 전적으로 그 에너지에 복종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단일 에너지주의가 논리적으로 단일 에너지주의를 수반한다고 제안했습니다. [ 62 ] 반대로, 만약 그리스도가 미리 결정되지 않았다면, 이는 비단일 에너지적 시너지 의 가능성을 허용할 것입니다 . [ 63 ]
또한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