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부분은 가대의 맨 아래부분입니다. 첫 번째 기능은 앞판을 위도에 맞추어 배치하는 기초요. 두 번째 기능은 남극축 베어링하우징을 고정시키는 기초이고, 세 번째 기능은 북극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과 방위각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림1의 꼬리(주변 ATM에게는 오징어 꼬리로 통합니다)에 고도 조절나사 Assy를 부착하고, 베이스와 분리되는 앞뒤 별도의 부분을 바닥(건물바닥 혹은 臺바닥)에 앙카볼트로 고정시킵니다. 그림2는 좌우 방위각을 조절하는 부분입니다.
베이스의 재료는 높이 100mm 폭80mm입니다. 이 역시 Option입니다. 더 크게할 수도 있고,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제작할 수도 있고, 저는 10t판, 8t판, 6t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좀 더 가볍고 튼튼하게 하려는 것인데, 다소 복잡한 감이 있어, 세부적인 부분은 올리지 않겠습니다.
앞서 설명했던 594mm 디스크타입 해설에서는 각파이프를 사용했었습니다. 용접작업이 필요합니다. 이게 싫어, 볼트와 렌치만으로 조립코자 AL6061판재로만 설계한 것입니다.
Base 앞부분은 빈 공간입니다. 적절히 활용하세요. 비밀금고(?)로 사용하기 적당합니다.
이만성 : 일주일 동안 번개불에 콩구워먹듯 밀린해설을 끝냈습니다. 제작을 다한 후에 글을 올리려하니, 너무 장기전으로 갈듯하여 일부 3D로 처리하여 Outline을 마무리합니다. 양해 바랍니다. 사실 제작은 끝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가공이 남은 부분은 도면이 대기 중이고, 방아쇠 당기기만 기다리고 상태이니....
이제부터는 Optics부분의 작업이 이루어지는대로 드믄드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슬라이딩 돔을 계획하고, 밑 그림을 그려놓은 상태입니다. 천천히 올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