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3세 11 월 교육계획안
| |||||
주 제 | 환경과 생활 | ||||
교육목표 | - 우리의 생활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요소인 물, 돌∙흙, 공기∙바람, 빛, 소리에 관심을 가진다. - 물, 돌∙흙, 공기∙바람, 빛, 소리의 특성과 변화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 물, 돌∙흙, 공기∙바람, 빛, 소리를 이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본다. - 물, 돌∙흙, 공기∙바람, 빛, 소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가진다. - 환경 요소를 보전하는 방법을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 ||||
주 | 1주 | 2주 | 3주 | 4주 | |
활동 | 주주제 | 생활 속의 물 | 생활 속의 물과 흙 | 생활 속의 바람과 공기 | 생활 속의 빛과 소리 |
자 유 선 택 활 동 | 쌓기영역 | 블록으로 옹달샘 구성하기 | 돌무늬 벽돌 블록 탑 쌓기 흙 속 개미 집 만들기 | 바람개비 동산 만들기 | 그림자 무대 만들기 악기가게가 생겼어요 |
역할영역 | 수영장 놀이 옹달샘으로 소풍가요 | 흙에 사는 개미 | 에어컨 공장 | 악기 가게 놀이 알록달록 그림자 인형극 놀이 | |
언어영역 | 물티슈에 쓰기 '우리 주변의 물' 사진책 보며 이야기 해요 | 모래에 글자 써 보기 | 바람 글씨 만들기 바람이 만드는 소리를 흉내 내는 말 | 빛을 내요 | |
수/조작영역 | 물방울 패턴 도장 찍기 물방울 퍼즐 맞추기 소근육 | 흙 위의 공사장 흙을 사랑해요 흙구슬 볼링 소근육 | 바람개비 패턴놀이 바람으로 탁구공 움직이기 색깔 풍선 소근육 | 촛불을 켜주세요 악기 퍼즐 맞추기 소근육 | |
음률영역 | 드뷔시의 바다 중 ‘바람과 바다의 대화’ 음악 감상하기 | 돌멩이(흙) 마라카스 연주하기 | 아침바람 찬바람에 노래에 맞추어 바람 박수 치기 | 음악에 맞추어 탬버린 연주하기 | |
미술영역 | 물감 비가 내려요 | 찰흙으로 자유롭게 만들기 | 바람이 그린 그림 | 방울 탬버린 만들기 | |
과학영역 | 물과 만난 음식 | 진흙을 누르면 | 바람을 만드는 물건 | 색깔 그림자를 찾아라 | |
대소집단활동 | 이야기나누기 | 물과 우리생활 우리 주변의 물 먹을 수 있는 물과 먹을 수 없는 물 | 돌과 흙으로 놀아요 우리 주변의 흙 | 바람과 놀아요 숲에서 바람을 느껴요 바람을 만들어요 맑은 공기가 좋아요 | 빛이 만든 그림자 소리 신호들을 알아요 우리 몸에서 나는 소리 |
동시.동화.동극 | [동시]물은 요술쟁이 | [동화]아낌없이 주는 나무 [동화]지렁이다 | [동시] 공기 [동화]해님과 바람 [동극]해님과 바람 | [동시] 그림자 [동시]귀를 기울이면 [동화]소리괴물 | |
게임 신체표현 | [게임]물방울첨부 [신체] 물의 여행 | [게임]흙으로 만든 물건 찾기 [신체]지렁이가 되어 보아요 | [게임]씨앗아! 굴러라 [신체]바람이 불어요 | [게임]그림자를 보고 맞춰라! [게임]빛이 나는 물건들 | |
음악 | [동요]옹달샘 [음악]쇼팽 '빗방울 전주곡' | [동요]푸르다 | [동요]바람개비 [동요]산바람 강바람 | [동요]모두 같이 쿵쿵쿵 | |
미술 | [미술]물을 넣어 부는 피리 | [명화]크루베 – 돌 깨는 사람들 [미술]흙으로 만든 연필꽂이 | [미술]양초로 바람 그리기 | [미술]만약 소리가 보인다면 | |
실외놀이 | 물총 그림 그리기 대근육 | 흙으로 만들어 보는 소리 일상 대근육 [현장학습]도자기 박물관 견학 대근육 [실내대체활동]모래 상자 놀이 | 돌아라 바람개비 대근육 [실내대체활동]우리바람 이겨라 | 그림자밟기 놀이 대근육 [실내대체활동]그림자처럼 해 봐요 | |
안전교육 | (성폭력예방)이런 장난은 싫어 (아동학대)친구의 권리도 소중해요 | (실종유괴)낯선 사람에 대해 알아요 | (재난대비)땅이 흔들려요 | (교통)따르릉~ 자전거 안전교육 (소방)옷에 불이 붙었어요 | |
생활습관 | (절제)물을 아껴서 사용해요 | (질서)신발을 바르게 정리해요 | (청결)쓰레기를 줄여요 | (절제)전기를 아껴써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