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멀티의 기초 시스템
*. 구성 : 헤드유닛 + 프론트 2웨이 스피커(트위터 + 미드레인지1개) + 서브
우퍼 + 4채널앰프 + 2채널앰프 + 액티브크로스오버네트워크
*.설명
:멀티에서의 가장 기초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리어스피커 없이 프
론트스피커와 서브우퍼만으로 구성된, 예전에 소개했던 입문용 풀시스템의
구성인데, 지난번의 입문용풀시스템과 이번시스템의 차이점은 지난번의 시
스템은 패시브네트워크를 사용한 시스템이고, 이번시스템은 패시브없이 액
티브크로스오버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멀티시스템이라는게 차이점이다. 또한,
앰프를 지난번의 입문용시스템에서는 4채널한대만을 사용하였지만, 이번 멀
티시스템에서는 4채널앰프한대와 2채널 앰프한대 , 이렇게 두 대를 사용하
였다.
서브우퍼에 2채널앰프를 모노브릿지하여 사용하고, 4채널앰프를 모두 프론
트스피커에 사용하는 것이며, 4채널앰프의 2채널을 프론트스피커의 트위터
에 물리고, 나머지 2채널은 미드레인지(5인치또는 6인치)에 물리는 것인데,
멀티앰프시스템의 가장 기초가 되는 시스템이다.
헤드유닛에서 나온 신호(SIGNAL)가 액티브크로스오버네트워크로 간다. 액
티브크로스오버에서 프론트의 트위터에 적당한 주파수이상(보통 4000Hz이
상)의 신호만을 트위터용앰프에 보내고, 미드레인지에는 중음과 중저음에
해당되는 주파수(보통 100Hz-4000Hz사이의 신호)의 신호를 미드레인지용
앰프에 보내고, 서브우퍼로는 저음에 해당되는 주파수(보통 100Hz이하)만을
서브우퍼용 앰프에 보내게 된다. 각 앰프에서는 받은 신호를 증폭하여 각기
할당된 스피커로 보내게 된다.
*.앰프의 적정출력
멀티의 입문단계에서 앰프를 두 대 사용할 때, 보통의 경우에 RMS기준으로
50W * 4CH앰프한대와 100W * 2CH앰프한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100W *2CH앰프를 모노브릿지하면 보통 300-400W정도가 되므로 서브우퍼
에 물리고, 50W * 4CH앰프중 50W * 2CH을 프론트 트위터에 물리고, 나머
지 50W *2CH를 미드레인지에 물리게 구성을 한다. 저음보다는 미드베이
스(중저음)을 보다 좋아하는 독자는 100W * 2CH을 프론트 미드레인지에
물리고, 50W * 2CH을 모노브릿지하여(모노브릿지시 150-200W정도 나온
다)서브우퍼를 물리면 된다.
하지만, 프론트 트위터에 50W, 미드레인지에 50W,서브우퍼에 300-400W정
도 할당하는게 가장 일반적이다.
*.장점
멀티시스템의 기초가 되는 시스템이므로, 멀티시스템중에서는 비용이 가장
저렴하게 들면서도 지난호에서 설명한 멀티시스템의 장점을 충분히 즐길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앞으로의 다양한 업그레이드에 기초
가 준비되었다는 장점이있다. 즉, 앞으로의 업그레이드시에 기기의 교체없이
현시스템에 추가하는식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단점
리어스피커가 없으므로, 전에 설명했던 리어스피커의 역할이 아쉬어 진다.
프론트스피커와 서브우퍼만으로 구성된 시스템은 소리의 깔끔한 맛은 좋지
만, 아무래도 리어스피커가 있는 시스템에 비해 소리가 풍부한 맛은 떨어지
기 때문이다.
2.멀티의 진보 시스템
*구성:헤드유닛 + 프론트 (트위터 + 미드레인지2개) + 서브우퍼 + 4채널 앰
프 + 2채널앰프 +액티브크로스오버네트워크
*.설명
:멀티시스템의 첫 번째 구성에서 프론트스피커의 미드레인지가 하나가 더
추가된 형태이다.
프론트스피커에 중음과 중저음을 두텁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미드레
인지하나일때보다 2개일때가 보다 소리가 풍성한 느낌을 주고, 리어스피커
가 없으므로 인한 허전함을 어느정도 매꾸어준다.
참고로 패시브에서는 미드레인지를 2개를 달면 안된다. 패시브에서 미드레
인지를 2개를 달게 되면, 크로스오버포인트가 변하고 임피던스도 틀려지므
로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다. 물론, 패시브에 트위터를 2개다는 것도 마찬가
지이다. 패시브시스템에서는 한 패시브에 한 개의 트위터와 한 개의 미드
레인지만을 연결해야 정상적인 사용이며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지만, 멀티
시스템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앰프의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는 자유로운 구성이 가능하다.
*.병렬,직렬.임피던스
이번 시스템은 미드레인지를 두 개를 다는 시스템이다. 여기서 미드레인지
를 두 개단다는 말은 앰프의 한채널에 미드레인지스피커를 두 개를 연결한
다는 것이다. 이때의 연결방법은 직렬연결방법(serial)과 병렬연결방법
(parallel)이 있는데, 보통은 병렬연결방법을 쓴다.
홈오디오에서는 임피던스(impedance:사전적의미로는 교류에 있어서 전압의
전류에 대한 비라는 뜻인데 자세히 말하면 교류저항,직류저항,유도저항,그리
고 전기용량저항이 합성되어 전류의 한 흐름을 제한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
만, 임피던스라는 말을 초보자에게 알기쉽게 설명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에의 도전이므로 , 이글을 읽는 독자들은 임피던스라는 말을 쉽게 저항-정
확한 의미는 틀리지만- 이라고 알면 되겠다. 임피던스는 보통 번역을 안하
고 우리말로도 임피던스라고 하며, 단위는 오옴(Ohm)을 쓴다)가 8옴인 스피
커를 많이 쓰지만, 카오디오에서는 전원문제상 4옴인 스피커를 많이 쓴다.
4옴스피커를 두 개 연결할 때 병렬연결과 직렬연결이 있는데, 4옴 2개를 병
렬연결하면, 2옴이 앰프에 걸리고, 직렬연결하면 앰프에는 임피던스가 8옴이
걸리게 된다.
홈오디오에서는 앰프의 출력표기를 8옴기준으로 하지만, 카오디오에서는 역
시 4옴기준으로 출력을 표기한다. 보통 앰프의 출력표기를 보면 RMS(정격
출력)50W * 2CH과 같은 식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보통 4옴기준이다.
즉, 4옴스피커를 앰프에 걸었을때의 출력을 말한다. 4옴스피커를 병렬연결
하여 앰프에 연결하면 앰프에는 2옴이 걸리게 되는데, 이때의 출력은 보통
75W-100W사이가 된다. (2옴시 몇W로 증가하는지는 각 앰프마다 틀리므로,
앰프매뉴얼을 참조하기 바란다). 반면에 직렬연결하면 8옴이 되므로 출력은
오히려 준다. 25W-40W사이의 출력으로 줄어 버린다.
스피커를 여러개연결할때의 옴(Ohm)수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으니 참
조하기 바란다.
직렬연결법.
Rt(총 저항) = R1 + R2
예:4옴스피커와 8옴스피커의 직렬연결 : 4 + 8 = 12옴
4옴스피커 2조와 8옴스피커 1개의 직렬연결 : 4 + 4 + 8 = 16옴
직,병렬 연결법
:직렬과 병렬을 혼용하여 연결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 4옴스피커 네 개를 사용하여 직,병렬로 연결하기의 예를 들어보자.
먼저 4옴스피커 각각 2개씩을 병렬연결한다. 그러면 2옴으로 떨어진다.
그리고 나서 2옴과 2옴을 직렬연결하면 4옴이 된다. 즉 4옴스피커 네 개
를 직,병렬로 연결하면
다시 4옴이 된다.
*.프론트 미드레인지 2개장착의 효과
프론트에 미드레인지를 2개 장착함으로 인해 오는 가장 큰 효과는 우선적으
로 미드레인지출력의 증가이다. 4옴시 50W나오던 앰프출력을 병렬연결하
여 2옴을 만들어 100W정도가 나오게 함으로써 얻어지는 출력의 증가이다.
음압이 올라가게 됨으로써 얻어지는 스테이지 상승의 효과도 더불어서 얻게
되고, 중음과 중저음의 두터운 톤(tone)을 얻을수 있게 된다. 리어스피커의
역할인 중첩감을 주는 역할을 프론트에서 하게 되는 것이다.
*.앰프의 적정출력
첫 번째의 시스템의 출력구성과 비슷하게 가면 된다. 50W * 4CH의 앰프
중 2채널을 트위터에,2채널을 미드레인지에 할당하게 되는데, 트위터에는
50W가 걸리고 미드레인지에는 2옴병렬연결이므로 75W-100W가 걸리게 된
다. 서브우퍼는 첫 번째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100W *2CH정도의 출력이면
밸런스가 맞는다.
*장점
멀티시스템의 기초시스템에 미드레인지하나를 더 추가하여 미드레인지대역
의 출력을 올린 시스템인데, 별도의 앰프를 추가하지도 않고, 출력과 스테이
지와 음질을 끌어올릴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점
미드레인지를 2개다는 작업은 비교적 난이도가 높은 작업에 속하기 때문에,
장착비가 올라간다는 단점이 유일한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미드레
인지가 2개가 되면 임피던스의 변화등으로 액티브크로스오버의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재설정해주어야 하는 튜닝상의 어려움이 있다. 멀티가 장착과 튜
닝이 어려운게 단점인데, 프론트 미드레인지2개의 구성은 이러한 어려움을
보다 배가시켜준다는 것이 단점이다.
3.멀티의 고급 시스템
*.구성 : 헤드유닛 + 프론트(트위터 + 미드레인지2개) + 리어스피커 + 서브
우퍼 + 4채널앰프 + 2채널앰프+ 2채널앰프 + 액티브크로스오버네트워크
*.설명
2번째의 멀티의 진보 시스템에 리어스피커를 추가한 구성이다. 리어스피커
의 역할에 대해서는 여태까지 많은 언급을 했었다. 그러면, 이제는 리어스
피커에 대해 초보수준을 넘어서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보통 프론트스피커를 장착할 때 양쪽 도어에 장착을 하게 된다. 스피커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로 되는 것이다. 스피커가 서로 마주보고 있으면
음의 간섭이 생겨 부분적으로 음의 소멸(cancellation)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주로 생기는 주파수대역이 우리나라차의 크기에서는 400Hz-800Hz사이의 중
음대역이다. 도어에 스피커를 장착하게 되면 스피커가 서로 마주 보고 있
어 이대역의 소리가 음의 소멸현상으로 인해 죽어서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
은데, 이때 빠지는 400Hz-800Hz사이의 중음대역을 리어스피커가 있음으로
인해서 보충받을수 있다.
리어스피커의 또다른 역할인 것이다.
그렇다면, 프론트스피커를 장착시에 음의 소멸현상이 생긴다면 이를 리어
의 도움없이 어떻게 하면 해결할수 있을까하는 문제가 생긴다. 방법은 세
가지이다. 첫 번째의 방법은 도어에 스피커를 장착시에 미드레인지를 각을
주어 장착하는 것이다. 미드레인지스피커를 서로 마주보게 장착하지 않고,
각을 위로 약간주어 장착하여 해결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중음대의 소멸
현상을 해소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스피커후면의 에어 스페이스
(Air Space)확보와 이너보드(Inner board)를 사용한 정확한 장착을 하지 않
았을 경우에는 중음의 소멸현상은 방지할수 있으나 중저음(midbass)대역의
실종이라는 새로운 문제점을 가져오게 되고, 스피커가 도어트림에 달림으로
인해 스피커간의 거리가 가까워져서 스테이지가 다소 좁아지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므로, 도어트림에 각을 주어 스피커를 장착시에는 위의 사항
에 유념하여 장착하여야 하고 미드레인지의 각을 설정시에는 스테이지를 고
려하여 설정하여야 한다. 두 번째의 방법은 스피커를 도어트림이 아닌 킥
패널에 장착을 하는 것이다. 좋은 스테이징와 이미징(다음에 자세히 설명
하기로 하자)을 얻을수 있고, 스피커가 마주보고 있지않기 때문에 음의 소
멸현상을 막을수 있다. 세 번째의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미드레인지를 2개
장착하는 방법이다. 중음대가 중첩되어나오고, 미드레인지 2개중 한 개중
뒤쪽에 달린 미드레인지는 우리나라차구조상 서로 마주보고 있는게 아니라,
의자에 약간 가리게 되므로 의자에 반사되어 소리가 올라오게 된다. 즉,
미드레인지스피커가 2개라는 이점과 뒤쪽스피커의 도움으로 중음대의 소멸
현상을 막을수 있는 것이다. 중음대의 소멸현상을 리어의 도움없이 막기
위한 세가지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첫 번째의 방법보다는 두 번째와 세
번째의 방법을 추천한다.
첫댓글 머리아프다~~ㅎㅎ
이번에 다시 유심히 읽어보니까 쪼금식 이해가 가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