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효대사의 생애 및 업적
617∼686년. 신라시대의 고승. 성은 설씨. 원효는 법명, 아명은 서당(誓幢).
태어난 곳 :
→ 신라 진평왕 617년에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남.
→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사이의 싸움이 한창 이던 때.
업적 :
→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불교를 전함
→ 불교의 대중화에 힘씀
→ 모든 불교 경전과 여러 종파를 종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룩하였음.
→ 40여권에 이르는 많은 책을 씀
원효는 진평왕 39년 출생. 그는 항상 열심히 배우는 자세로 노력하여 유학, 불교, 도교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당시의 사람들이 믿고 있던 불교에 많은 관심을 가져 15,6세에 불교의 진리를 담고 있는 삼학에 능하게 되었다. 화랑으로 여러 전투에 참가하면서 많은 죽음을 본 그는, 사는 것에 대한 깊은 반성과 속세의 삶에 대한 허무감 때문에 승려가 되기로 결심하여 황룡사에서 승려가 되었다. 의상과 함께 당나라로 유학을 가던 중, 해골에 괸 물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는 것에서 "모든 깨달음은 마음속에 있다."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 그래서 유학을 포기하고 돌아와 참선을 계속하면서, 그가 깨달은 진리를 모든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려고 애썼다. 그는 남루한 옷을 입고 사람이 모인곳이면 어디든 찾아가 중생을 구제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러한 그의 노력으로 불교는 백성들 사이에 널리 전파되어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정신적인 기둥이 되었다. 그는 한 때 파계하여 요석공주와의 사이에 설총을 낳기도 하였으나, '무애가'를 지어 부르며 백성들 속에 파고들어 불교를 전파하였다. 또한 당나라에서 들여온 '금강삼매경'을 왕과 고승들 앞에서 강론하여 존경을 받았고, 참선과 저술로 말년을 보내다 입적하였다. 그는 우리나라 불교 사상 가장 훌륭한 승려로 추앙 받고 있다.
2. 원효대사의 시대적 배경
당시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의 침략으로 몹시 시달림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
여 인재 양성과 국력 증강에 힘을 기울이고 있었다. 당시 불교는 왕과 귀족들의 종교였으며, 승려들은
산속에 들어가 참선을 하여, 일반 백성들이 불교를 접하기는 힘들었고 교리도 너무 어려웠다.
3.원효대사의 사상
① 일심사상 : 원효의 일심사상은 그의 저서 <금강삼매경론>·<대승기신론소> 등 그의 모든 저술에서 철저하게 천명되고 있다. 인간의 심식을 깊이 통찰하여 본각으로 돌아가는 것, 즉 귀일심원(歸一心源:일심의 원천으로 돌아가는 것)을 궁극의 목표로 설정하고 육바라밀의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그는 만법귀일,만행귀진을 굳게 믿고 사상과 생활을 이끌어갔다. 그리고 일심이야말로 만물의 주추이며, 일심의 세계를 불국토 극락으로 보았고, 이것을 대승·불성열반이라고 불렀다.
② 화쟁사상 : 원효는 어느 한 종파에 치우치지 않고 <화엄경>·<반야경>·<열반경>·<해심밀경 海深密經>·<아미타경> 등 대승불교 경전 전체를 섭렵하고 통효(通曉)한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전체 불교를 하나의 진리에 귀납하고 종합 정리하여 자기 분열이 없는 보다 높은 입장에서 불교의 사상체계를 세웠다.
이러한 그의 조화사상을 화쟁사상이라고 한다. <십문화쟁론 十門和諍論>은 바로 이러한 화쟁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그의 핵심적인 저술이다. 그는 여러 이설(異說)을 십문으로 모아 정리하고 회통함으로써 일승불교(一乘佛敎)의 건설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그의 이와같은 통불교적 귀일사상은 한국불교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③ 무애사상 : 원효의 무애사상은 그의 사생활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그는 어디에도 걸림이 없는 철저한 자유인이었다. “일체에 걸림이 없는 사람은 단번에 생사를 벗어난다(一切無#애14人 一道出生死).”라고 한 그의 말을 보더라도 그의 무애사상은 짐작된다.
그는 부처와 중생을 둘로 보지 않았으며, 오히려 “무릇 중생의 마음은 원융하여 걸림이 없는 것이니, 태연하기가 허공과 같고 잠잠하기가 오히려 바다와 같으므로 평등하여 차별상(差別相)이 없다.”라고 하였다.그러므로 그는 철저한 자유가 중생심(衆生心)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았고, 스스로도 철저한 자유인이 될 수 있었으며, 그 어느 종파에도 치우치지 않고 보다 높은 차원에서 일승과 일심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이밖에도 원효는 여래장사상 등 불교의 모든 사상에 대하여서도 독자적인 사상체계를 확립하였다.
4. 원효대사한테서 얻을 수 있는 교훈
누구나 노력을 하면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 또한 '화쟁'의 사상을 통하여 서로 다른 의견을 존중하고, 대립과 갈등은 관용의 정신을 발휘하여 풀고 화합하는 태도를 가져라/없는 자들의 편에서 그들과 함께하고 그들을 위했으며 그들에게 불교를 전파했다는 것
둘, 반목과 대립을 피하고, 화해 융화 통일에 노력했다는 점
출처:http://blog.naver.com/skh02009/150029979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