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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23:19
'도둑질을 하지 말라'는 8계명은 '탐내지 말라'는 10계명과 연결 됩니다. 부당하게 남의 것을 가로채는 행위의 사례들을 소개하고 약자의 생존을 도울 방법을 다룹니다. 탐해서는 안 될 것이 성(sex)만 일까, 타인의 소유도, 자유도, 생명도, 그리고 하나님의 것도 훔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The 8th commandment, "Don't steal," is connected to the 10th commandment, "Don't covet." It introduces examples of acts that unfairly steal others' things and deals with ways to help the weak survive. Only sex should not be coveted, and one should not steal others' possession, freedom, life, or G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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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3000년 전에 신명기 공동체가 가나안 사회 경제 체제와 다른 사회 시스템을 갖고 있었다니 놀랍지 않습니까? 주변국보다 작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21C의 신 법이 못 따라가는 공동체를 위한 제반 법규를 보면서 율법의 위대함이 새삼스럽습니다. 언약 공동체를 지킨다는 것은 강자가 함부로 힘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약자가 구제를 받을 수 있게 한다는 뜻입니다.
Isn't it surprising that the Deuteronomy community had a different social system from the Canaan socioeconomic system 3,000 years ago? The greatness of the law is reminded by looking at the laws and regulations for communities that are smaller than neighboring countries but cannot keep up with the 21C new law. Protecting a covenant community means that the strong are not allowed to use their power carelessly and the weak are allowed to receive rel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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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누구든 같이 형제로서 공존하는 사회를 만든다는 뜻입니다. 언약 공동체에서는 어떤 식으로든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빚을 낼 수밖에 없는 어려운 상황을 더 악화 시키기 때문입니다. 자신들도 객 이었고 고아와 과부였는데 하나님께서 아비와 지아비가 되어주셨기에 산다는 것을 기억하고, 상거래의 원리가 아니라 자비의 원리로 곤궁한 형제를 대해야 합니다.
Therefore, it means creating a society where everyone coexists as brothers. Interest should not be paid in any way in a covenant community. This is due to the fact that it exacerbates a difficult situation in which you are bound to incur debts. They were customers, orphans, and widows, but they must remember that they lived because God became their father and father, and treat their needy brothers not by the principle of commerce, but by the principle of mer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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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자들과 나그네들은 땅이 없는 자들이고 추수할 곡식이 없는 자들입니다. 언약 백성은 그들을 위해 의도적으로 땅의 일부를 추수하지 않고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주는 것 자체 뿐 아니라 받는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는 베 품의 방식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또 채권자는 채무자에게 담보를 받을 때 필수적인 생활 수단인 맷돌이나 그 위짝을 전당 잡지 말아야 합니다.
The poor and the wanderers are those who have no land and no grain to harvest. The people of the covenant must deliberately leave a portion of the land for them without harvesting. You will have to think about the way of giving and respecting the recipient's personality. In addition, creditors should not pawn millstones or their stomachs, which are essential means of living when receiving security from the deb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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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것은 약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언약공동체가 마련한 장치입니다. 남편은 아내에게 수치스러운 일, 즉 성적인 일탈을 보이면 이혼할 수 있습니다. 그때 반드시 이혼 증서를 써서 여인을 집으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여인은 다시 재혼할 수 있지만, 재혼한 후 다시 이혼하거나 그 남편이 죽어도 본래의 남편과 재결합할 수 없습니다. All this is a device designed by the Covenant Community to keep the underprivileged safe. If a husband shows shame on his wife, which is a sexual aberration, he can divorce her. That's when he must write a divorce certificate and send the woman home. A woman can remarry again, but after remarriage, she cannot divorce again, or marry her again if the husband 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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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한 지 1년이 안된 군인은 전쟁에 참여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모두 언약 공동체의 온전함은 가정을 건강하게 지키는 데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유괴범은 사형에 처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형상인 생명을 사람의 생명을 훔친 것으로 살인죄와 다름없이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Soldiers who have been married for less than a year should not be allowed to participate in the war. This is all because the integrity of the covenant community begins with keeping the family healthy. The kidnapper should be put to death. This is because life, the image of God, is regarded as a crime of murder for stealing a person's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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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병환자 역시 거룩하고 정결한 공동체로 유지하기 위해 격리하였으며, 제사장들의 엄격한 검사를 통해 공동체 안으로 다시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이를 어기면 미리암에게 내려진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The lepers were also quarantined in order to maintain a holy and clean community, and through strict examination by the priests, they were allowed back into the community. If you break this, you will be judged by Miri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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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헌금은 깨끗한 가?
나는 내 말에 책임을 지는가?
나는 부부간의 사랑이 잘 유지되도록 왜 노력하지 않았는가?
감각과 충동의 시대에 사려와 배려를 잃어버린 건 아닌가?
Is my donation clean?
Do I take responsibility for what I say?
Why didn't I try to keep the love between the couple well?
Have you lost your consideration and consideration in this age of senses and impul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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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체를 위한 제반 법규(19-25)
a.이자 금지법:19-20
b.서원 법:21-23
c.합법적인 나그네와 세리:24-25
공동체를 위한 제반 법규와 이혼과 신혼(24:1-5)
공동체를 위한 제반 법규2,약자와 생명의 존중(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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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형제에게 꾸어주거든(19a)
이자를 받지 말지니(19b)
곧 돈의 이자(19c)
식물의 이자(19d)
이자를 낼 만한(19e)
모든 것의 이자를 받지 말 것이라(19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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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국인에게 네가 꾸어주면(20a)
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20b)
네 형제에게 꾸어주거든(20c)
이자를 받지 말라(20d)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20e)
네가 들어가서 차지할 땅에서(20f)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20g)
복을 내리시리라(20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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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하나님 여호와께 서원하거든(21a)
갚기를 더디하지 말라(21b)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21c)
반드시 그것을 네게 요구하시리니(21d)
더디면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이라(21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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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서원하지 아니하였으면(22a)
무죄하리라(22b)
그러나(2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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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입으로 말한 것은(23a)
그대로 실행하도록 유의하라(23b)
무릇 자원한 예물은(23c)
네 하나님 여호와께(23d)
네가 서원하여(23e)
입으로 언약한 대로 행할지니라(23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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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웃의 포도원에 들어갈 때에는(24a)
마음대로(24b)
그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느니라(24c)
그러나 그릇에 담지는 말 것이요(2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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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이웃의 곡식밭에 들어갈 때에는(25a)
네가 손으로 그 이삭을 따도 되느니라(25b)
그러나 네 이웃의 곡식밭에(25c)
낫을 대지는 말지니라(25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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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아내를 맞이하여 데려온 후에(1a)
그에게 수치되는 일이 있음을(1b)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면(1c)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1d)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것이요(1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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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는(2a)
그의 집에서 나가서(2b)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려니와(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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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둘째 남편도(3a)
그를 미워하여(3b)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3c)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냈거나(3d)
또는 그를 아내로 맞이한(3e)
둘째 남편이 죽었다 하자(3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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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여자는 이미 몸을 더럽혔은즉(4a)
그를 내보낸 전남편이(4b)
그를 다시 아내로 맞이하지 말지니(4c)
이 일은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이라(4d)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4e)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4f)
범죄하게 하지 말지니라(4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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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새로이 아내를 맞이하였으면(5a)
그를 군대로 내보내지 말 것이요(5b)
아무 직무도 그에게 맡기지 말 것이며(5c)
그는 일 년 동안(5d)
한가하게 집에 있으면서(5e)
그가 맞이한 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5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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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맷돌이나(6a)
그 위짝을(6b)
전당 잡지 말지니(6c)
이는 그 생명을 전당 잡음이니라(6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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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자기 형제(7a)
곧 이스라엘 자손 중 한 사람을(7b)
유인하여(7c)
종으로 삼거나(7d)
판 것이 발견되면(7e)
그 유인한 자를 죽일지니(7f)
이같이 하여(7g)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7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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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나병에 대하여(8a)
삼가서(8b)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에게 가르치는 대로(8c)
네가 힘써 다 지켜 행하되(8d)
너희는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8e)
지켜 행하라(8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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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서(9a)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9b)
미리암에게 행하신 일을(9c)
기억할지니라(9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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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자 중심_ Underdog Center
가정 중심_ home center
생명 중심_ center of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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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한 자, 가난한 자들의 처지를 아시고 그들의 보호자가 되어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사랑은 사려 깊은 행동을 통해 구현 되나니 하나님을 사랑 한다면서 이웃을 사랑하지 않는 언어도단(言語道斷)을 막아주옵소서. 날마다 생활 속에서 주의 자비와 긍휼을 드러내게 하시고 내가 받은 은혜를 잊지 않았다면 내게 도움을 요청한 손을 거절치 않게 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돌보는 것은 하나님 앞에 의로이 된다고 하였사오니 이제는 내가 진 빚을 갚는 인생이 되게 하옵소서. I praise God for knowing the situation of the weak and the poor and being their guardian. Love is realized through thoughtful actions, but please prevent language from loving your neighbors by saying that you love God. If you have revealed your mercy and kindness in your daily life, and have not forgotten your grace, you will not refuse the hand that asked me for help, and if you have not forgotten the grace I have received, you will be able to take care of orphans and widows, so now it will be a life of paying off my debt.
2024.4.8.tue.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