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특급형전동차 E257계 500번대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NB편성)
1. 차량개요
E257계 500번대는 보소반도의 특급열차로 운용되던 183계/189계의 노후화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차량이다.
0번대와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조이지만 소부쾌속선 지하구간 입선 등 운용상의 차이에 따라 일부 설비/장비가 달라서 500번대로 명명되었다. 그린샤가 없는 전차량 모노클래스로 기본 5량 편성을 채택하고 있으나 운용의 특성상 병결운행이 빈번하게 이루어졌으며 이에 대비하여 운전실은 양방향 모두 관통형을 채용하고 있다.
2004년 10월 시각표 개정시에 처음 운용울 시작한 이래 2005년까지 총 19개 편성 95량이 제작, 전량 마쿠하리 차량센터에 배속되어 기존의 183/189계를 전량 대체하고 보소반도 및 치바 동부를 연결하는 특급열차로 운용되었고 2009년부터는 홈라이너 치바 등으로도 활용되었다. 그러나 카시마진구 방면을 연결하던 특급 아야메가 폐지되고 특급 사자나미의 운행편수가 대폭 감편되는 등 보소반도 방면의 특급열차 운용 자체가 줄어들면서 입지가 불안해졌다. 이에 따라 보소지구 한정운용에서 벗어나 간토지역 임시열차로의 운용이 본격화되었고, 2018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토요타 차량센터 소속의 파동대비 183/189계 마저 전량 은퇴함에 따라 NB-10/11/12편성의 3개 편성이 이를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토요타 차량센터로 대출되어 츄오본선 방면으로의 운용도 시작되었다.(차적 자체는 마쿠하리 소속으로 유지)
현재 특급 와카시오/사자나미/시오사이. 그리고 임시 특급열차 등으로 운용되고 있다. 19편성 중 9편성은 2020년부터 2500번대 및 5500번대로 개조되어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로 소속을 옮겼으며 현재는 10편성이 활동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04년 10월 16일
길이/폭/높이 : 20500(선두차 21000) / 2946 / 3980
편 성 : 5량 1편성(3M 2T), 2편성 중련으로 10량 편성 운용 가능
영업최고속도 : 130km/h
설계최고속도 : 140km/h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2A(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3량 = 1,740kW(3량편성시)
편성중량 : 180.6t (5량기준)
편성정원 : 306명 (5량 기준/그린샤 없음)
기 어 비 : 5.65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1C 4M)
대 차 : 동력대차 DT64 / 부수대차 TR249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적층고무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발전 블렌딩 전기지령식 에어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 직통예비브레이크, 내설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n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케이요선 / 소부본선 / 우치보선 / 소토보선 / 츄오본선 및 후지큐코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사자나미 / 와카시오 / 시오사이 / 홈 라이너 치바 / 임시 카이지 / 임시 아즈사 / 임시쾌속 홀리데이쾌속 후지산 등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마쿠하리 차량센터 소속
5량 편성 10개 편성 50량 재적, 운용중
5. 회원투고사진
6. 운용이탈 편성
최종수정일 2024. 03.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