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1000계 [스미노에.오하라타 검차구 6량편성]
1. 제원
데뷔 - 1992년
길이/폭/높이 - 20665(선두차 20765) / 2850(1차도입분은 2744) / 414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본선 110km/h, 고야선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46-A(180kW)
편성출력 - 180kW * 4 * 3량 = 2,160kW(6량편성)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VFG-HR1420F/1C 4M)
대차 -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SS-127 / SS-027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난카이전철 1000계는 1992년부터 생산되었으며, 측면 4문형 통근전동차인 9000계의 후계모델로 생산되었고 1994년 간사이공항 개업에 따라 난카이그룹 전체의 신CI전략을 따라 새로운 디자인으로 제작된 차량이다. 난카이본선과 고야선 양쪽 모두 운용이 가능하게 제조되었으며, 현재 6량편성 10편성 중 1편성은 고야선에, 9편성은 본선/공항선 계열로 운용중이다. 6량편성 외에도 4량편성과 2량편성이 제작되었으며, 여기서는 6량편성에 대해서 소개한다.
20미터급 경량 스테인리스 차체 차량이며, 난카이의 새로운 CI인 푸른색-오렌지색 기조의 새로운 도색을 선보였다. 6량편성의 경우 단독편성으로 특급에서 보통까지 넓은 폭의 운용을 보여준다. 최대 8량편성까지 운용이 가능한데, 6량편성과 2량편성이 병결되는 형태를 보인다.
2. 운행노선
난카이 고야선(1002편성)
난카이 본선/공항선(1001,1003~1010편성)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 하시모토/와카야마시/간사이공항> |
| <> <> | | <> <> | | | |
편성 | 모하 1001 | 사하 1801 | 모하 1301 | 사하 1601 | 모하 1101 | 쿠하 1501 |
| Mc | T2 | M2 | T1 | M1 | Tc |
| VVVF | SIV COMP | VVVF | SIV COMP | VVVF | |
1001F | 1001 | 1801 | 1301 | 1601 | 1101 | 1501 |
1002F | 1002 | 1802 | 1302 | 1602 | 1102 | 1502 |
1003F | 1003 | 1803 | 1303 | 1603 | 1103 | 1503 |
1004F | 1004 | 1804 | 1304 | 1604 | 1104 | 1504 |
1005F | 1005 | 1805 | 1305 | 1605 | 1105 | 1505 |
1006F | 1006 | 1806 | 1306 | 1606 | 1106 | 1506 |
1007F | 1007 | 1807 | 1307 | 1607 | 1107 | 1507 |
1008F | 1008 | 1808 | 1308 | 1608 | 1108 | 1508 |
1009F | 1009 | 1809 | 1309 | 1609 | 1109 | 1509 |
1010F | 1010 | 1810 | 1310 | 1610 | 1110 | 1510 |
난카이전철 스미노에검차구 소속(1001,1003~1010편성)
난카이전철 오하라타검차구 소속(1002편성)
총 6량편성 10편성 6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